념으로 끝나는 단어 : 135 개

파란색 단어를 클릭하면 해당 단어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단어 리스트로 이동합니다.

념으로 끝나는 다섯 글자 이상의 단어 : 10 개

[명사]순수 개념에 대하여, ‘사람’·‘하늘’ 등과 같이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개념.

[명사]어떤 성질이나 상태의 비존재(非存在)를 나타내는 개념. [‘행복’에 대한 ‘불행’, ‘성공’에 대한 ‘실패’ 따위.] 소극적 개념. ↔긍정적 개념.

[명사]☞긍정적 개념.

념으로 끝나는 네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 : 54 개

박관

[명사]아무리 떨쳐 버리려 해도 자꾸 마음에 떠오르는 불쾌하거나 불안한 생각.

별개

한 사물에만 적용되는, 낱낱으로 구별된 개념. [사람·집·책 따위의 개념.] 개체 개념. 개체 명사(個體名辭). 단독 개념. ↔일반 개념·집합 개념.

체개

☞개별 개념.

국이

건국의 근본 정신.

급개

[명사]☞상위 개념. ↔저급 개념.

정관

그 사람의 마음속에 늘 자리하여 흔들리지 아니하는 관념. 고착 관념.

착관

계관

리개

차개

호개

☞교차 개념.

상개

☞구체적 개념.

성개

과학적인 처리에 의해서 조작적(操作的)으로 만들어진 개념.

체개

본이

[명사]어떤 사실의 본바탕이 되는 이념.

독개

[명사]☞개별 개념. ↔일반 개념.

순개

상개

판단의 주사(主辭)가 될 수 있는 사물 및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 ↔속성 개념.

덕관

[명사]도덕에 관한 또는 도덕을 근본으로 하는 생각.

연개

☞등가 개념.

위개

동일한 유개념(類槪念)에 딸린 종개념(種槪念)끼리의 관계. 등급 개념. 병립 개념.

일개

내포(內包)와 외연(外延)이 똑같은 개념.

가개

급개

[명사]☞동위 개념.

치개

순개

상무

대개

동위 개념 가운데서 서로 가장 큰 분량이나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개념. [색이라는 개념 가운데서의 백(白)과 흑(黑) 따위.]

립개

조관

수사(修辭)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돕는 관념. [‘내 마음은 호수’에서 원관념인 ‘내 마음’을 비유하는 ‘호수’ 따위.]

통개

☞일반 개념.

편개

☞일반 개념.

합개

유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선천적 관념. 생득 관념. ↔습득 관념.

가불

[명사]마음에 두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음.

사망

좋지 못한 갖가지 망령된 생각.

회통

관개

대개

다른 개념과의 비교로 그 뜻이 보다 명백해지는 개념. [하늘과 땅, 밤과 낮 따위.] ↔절대 개념.

사일

[명사]서로 그리워하는 한결같은 생각.

위개

다른 개념보다 크고 넓은 외연(外延)을 가진 개념. ‘생물’은 ‘동물’이나 ‘식물’에 대하여 상위 개념임. 고급 개념. ↔하위 개념.

득관

[명사]☞본유 관념.

불동

성개

[명사]사물의 동작이나 성질 따위 본질적인 특색을 나타내는 개념. [‘사전은 단어의 집대성이 아니다.’에서 주(主)개념인 ‘사전은’을 제외한 나머지의 빈(賓)개념을 이르는 말.] ↔대상 개념.

수개

칸트 철학에서, 경험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닌, 오성(悟性)에서 나온 개념을 이르는 말.

득관

[명사]감각과 반성에 의하여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관념. 경험으로 얻을 수 있는 관념. ↔본유 관념(本有觀念).

류개

☞괴리개념.

반개

많은 대상의 어느 것에나, 그 뜻을 바꾸지 않아도 적용되는 개념. 급개념. 보통 개념. 보편 개념. ↔개별 개념˙단독 개념.

책관

[명사]자기가 나쁜 짓을 하였다는 망상적(妄想的) 관념.

급개

대개

[명사]그 자체만으로 뜻이 명백한 독립적인 개념. [한국·공자·구름 따위.] ↔상대 개념.

합개

[명사] 같은 종류의 많은 개체로 이루어진 그 전체를 뜻하는 개념. [조합·군대·학급·팀 따위.] ↔개별 개념.

상개

☞추상적 개념.

위개

념으로 끝나는 세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 : 10 개

[명사]☞일반 개념.

삼단 논법에서, 중개념(中槪念)과 결합하여 대전제(大前提)를 만들고, 나아가 결론의 빈사(賓辭)가 되는 개념. ↔소개념. (참고)삼단 논법·대명사(大名辭).

☞빈사(賓辭). ↔주개념.

삼단 논법에서, 결론의 주사(主辭)가 되는 개념. [‘사람은 죽는다. 공자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공자는 죽는다.’는 삼단 논법에서 ‘공자’에 해당하는 것을 이름.] 소사(小辭). ↔대개념.

삼단 논법의 대전제와 소전제에 공통으로 포함되어 대개념과 소개념을 매개하여 결론을 성립시키는 개념. 매개념(媒槪念). 중명사(中名辭). (참고)삼단 논법.
념으로 끝나는 두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 : 61 개

간절한 생각.

[하다형 타동사]지나치게 염려함, 또는 그런 염려.

[하다형 자동사·하다형 타동사]마음에 걸려 잊지 않음. 괘의(掛意).

[하다형 타동사]마음을 써 정성껏 보살펴 줌.

뒤에 어떤 일을 상기할 근거로 삼음, 또는 그 물건.

☞단주(短珠).

[하다형 타동사]☞명심(銘心).

사모하는 마음. 모심(慕心).

[하다형 자동사]마음에 두지 않음. 마음을 놓음.

[하다형 타동사]마음속으로 생각함, 또는 그 생각. 사려.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명리(名利)를 구하는 마음.

[명사]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

굳게 믿어 의심하지 않는 마음.

불(佛)·법(法)·승(僧)·계(戒)·시(施)·천(天)·휴식(休息)·안반(安般)·신(身)·사(死)의 열 가지를 정성껏 염하여 마음의 통일을 꾀하는 일.

[명사]나쁜 짓을 하려는 모진 마음. 나쁜 생각. 악상(惡想).

음식의 맛을 돋우기 위해 쓰는 기름·간장·마늘·고추·파·깨소금·후춧가루 따위. 조미료.

[명사][하다형 타동사]마음속 깊이 생각하여 잊지 않음, 또는 그 생각.

《주로 ‘없다’와 함께 쓰이어》 다른 생각.

원한을 품은 생각.

철학에서, 모든 경험에 통제를 부여하는, 순수 이성에서 얻어진 최고의 개념. [가령, 플라톤에서는 도덕 가치로서의 최고선(最高善), 칸트에서는 경험을 통일하는 데 불가결한 순수 이성 개념 따위.] 이데아(Idea).

여러 가지 쓸데없는 생각. 객려(客慮).

[하다형 자동사]오로지 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씀.

팔정도의 하나. 사념을 떨쳐 버리고 항상 불도를 생각하는 일.

[하다형 타동사]늘 잊지 않고 생각하는 일, 또는 그 생각.

[하다형 타동사]미워함, 또는 그런 마음.

속세의 명리(名利)를 생각하는 마음.

[명사][하다형 자동사·하다형 타동사] (무엇에) 생각을 둠.

1800개의 구슬을 꿴 긴 염주.

(곤경 따위에서 벗어날 길이 없어) 운명에 따르기로 딱 잘라 마음먹는 일.

옛일을 생각함.

[하다형 타동사]잘 유념해 달라고 부탁함.

(어떤 생각과) 다른 생각.

[명사][하다형 타동사]특별히 염려하거나 생각함.

[하다형 자동사]☞향의(向意).
념으로 끝나는포함하는 단어

이라는 글자를 포함하는 단어는 총 187개 입니다.

모두 확인하기

명언

여성의 커리어란 참 재밌는 거죠. 더 빨리 정상에 오르기 위해 버리는 것들을 생각해봐요. 나중에 다시 여자로 돌아왔을 때 그것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는 거죠. 좋든 싫든 모든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커리어는 바로 여자라는 거에요. 다른 커리어를 얼마나 원했든, 얼마나 가졌든 상관없이 우리는 언젠가는 여자가 되어야 해요.

조지프 맹커비츠


의견 작성


최근 검색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