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29개

두 글자:1개 세 글자:3개 네 글자:76개 다섯 글자:11개 여섯 글자 이상:38개 🍎모든 글자: 129개

  • 임항 철도 : (1)항구에 닿은 배의 짐을 바로 기차에 싣기 위하여 부두까지 이은 철도의 선로.
  • 제일 시베리아 철도 : (1)우랄산맥 동남쪽의 첼랴빈스크에서부터 아시아 대륙을 횡단하여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철도. 1916년에 완성되어 제정 러시아의 극동 정책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길이는 7,416km.
  • 대륙 철도 : (1)남북한의 철도를 연결하여 중국 및 시베리아를 통해 유럽까지 대륙을 횡단하는 철도.
  • 산림 철도 : (1)산림 지대에서 원목을 수송하기 위하여 놓은 철도.
  • 일반 철도 : (1)‘철도 건설 규칙’에서, 고속 철도와 도시 철도를 제외한,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km 미만의 속도로 주행하는 철도.
  • 중국 장춘 철도 : (1)예전의 남만주(南滿洲) 철도와 동지 철도(東支鐵道)의 주요 간선을 통틀어 이르는 말. 1945년에 중국과 소련 양국의 공동 관리하에 있다가 1952년에 중국에 반환되었다.
  • 영국 국유 철도 : (1)영국의 철도 공사. 1825년에 개업한 세계 최초의 철도를 기원으로 1947년에 국유화하여 공공 기업체로서 경영하고 있다.
  • 경량 철도 : (1)수송량이 적은 철도 체계.
  • 종단 철도 : (1)남북 방향으로 설치한 철도.
  • 고속 전기 철도 : (1)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시속 200km 이상의 빠른 속도로 운행되는 철도. 우리나라의 케이티엑스(KTX), 프랑스의 테제베(TGV), 일본의 신칸센(新幹線) 따위가 있다.
  • 부상식 철도 : (1)선로와 바퀴의 점착력에 의해 운행하는 보통 철도와 달리 차량 본체를 궤도 위에 띄워 운행하는 철도. 코일 자기력이나 공기 분사에 의해 열차를 띄워 운행한다.
  • 장거리 철도 : (1)운행 구간이 400~500km 이상인 궤도 열차. 안전성, 대량성, 고속성, 에너지 효율 따위가 확보되어 대량의 화물이나 여객을 수송할 수 있다.
  • 톱니바퀴식 철도 : (1)급경사면에 설치된 기어식 철도. 19세기 말 스위스의 아프트(Abt, R.)가 고안한 것으로, 궤도의 중앙에 깐 기어형 레일과 기관차나 전차에 설치된 기어가 맞물리게 하여 오르내릴 때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 시가 철도 : (1)시가지에 부설된 철도. 전기 철도, 지하 철도, 고가 철도 따위가 있다.
  • 노면 철도 : (1)사람들이 다니는 길바닥 위에 설치한 철도.
  • 광산 철도 : (1)주로 광물을 수송하기 위하여 부설된 철도.
  • 대심도 철도 : (1)지하 40미터 이하의 깊이에 건설하는, 광역 급행 철도.
  • 범아시아 관통 철도 : (1)한국, 북한, 중국, 인도차이나반도, 싱가포르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건설될 예정인 철도. 제1차 아시아ㆍ유럽 정상 회의에서 철도를 건설하기로 합의하였다.
  • 교외 철도 : (1)도시를 중심으로 교외로 연장되는 전기 철도의 운행 방식. 도시와 교외를 연결하는 것이다.
  • 고속 철도 : (1)시속 약 200km 이상으로 운행되는 철도. 주로 전동기에 의하여 구동되므로 고속 전철이라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케이티엑스(KTX), 프랑스의 테제베(TGV), 일본의 신칸센(新幹線) 따위가 있다.
  • 금강산 철도 : (1)경원선의 철원역에서 갈리어 창도에 이르는 전기 철도. 금강산의 관광을 위하여 부설된 한국 최초의 관광 철도로, 1919년에 착공하여 1931년 7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116.6km.
  • 특수 철도 : (1)전기 철도의 운행 방식의 하나. 모노레일, 케이블카, 광산용 철도 따위를 이른다.
  • 경편 철도 : (1)기관차와 차량이 작고 궤도가 좁은, 규모가 작고 간단한 철도.
  • 룽하이 철도 : (1)중국 장쑤성(江蘇省)의 롄윈강(連雲港)에서 간쑤성(甘肅省)의 란저우(蘭州)를 잇는 철도. 중국의 중앙부를 동서로 횡단하는 철도로 란신(蘭新) 철도에 접속된다. 길이는 1,747km.
  • 농해 철도 : (1)중국 장쑤성(江蘇省)의 롄윈강(連雲港)에서 간쑤성(甘肅省)의 란저우(蘭州)를 잇는 철도. 중국의 중앙부를 동서로 횡단하는 철도로 란신(蘭新) 철도에 접속된다. 길이는 1,747km. ⇒규범 표기는 ‘룽하이 철도’이다.
  • 경광 철도 : (1)중국의 베이징(北京)과 광저우(廣州) 사이를 잇는 남북 종관(縱貫) 철도. 길이는 2,324km. ⇒규범 표기는 ‘징광 철도’이다.
  • 샌타페이 철도 : (1)미국 시카고와 로스앤젤레스 사이를 잇는 대륙 횡단 철도. 1859년에 건설하였다. 길이는 2만 1000km.
  • 수서 고속 철도 : (1)서울과 부산, 서울과 목포를 잇는 고속 철도. 2008년에 착공하여 2016년 개통되었다. 수서역에서 지제역 구간은 수서 고속 철도의 전용 선로를 운행하고 천안 아산역에서 부산역, 천안 아산역에서 목포역 구간은 한국 철도 공사의 공용 선로를 운행한다. 최고 시속은 330km이며, 길이는 61.1km이다.
  • 중국 횡단 철도 : (1)중국의 롄윈강에서 시작하여 카자흐스탄과 러시아를 거쳐 유럽에 연결된 철도.
  • 군용 철도 : (1)군수품, 병력 따위의 수송 및 그 밖의 군사적 필요에 따라 부설한 철도.
  • 강삭 철도 : (1)경사가 급한 사면을 따라서 부설된 레일 위에 강철로 꼬아 만든 케이블을 감아올리는 기계로 차량을 운전하여 승객이나 화물을 운반하는 철도. 또는 그 차량. 등산이나 광차 운반용으로 쓴다. (2)동력차 없이 감아올리는 강철 줄을 이용하여 차량을 위쪽으로 끌어당기는 방식의 철도. 흔히 급경사 선로에서 사용된다.
  • 모서리 요철도 : (1)회로의 가장자리가 작업용 박막과 유사하게 일직선으로 재생된 정도.
  • 독일 연방 철도 : (1)독일의 국유 철도. 1835년에 독일 최초의 철도가 개통된 후, 모든 주(州) 소유의 철도가 1920년에 통합되어 독일 국유 철도로 되었다.
  • 관설 철도 : (1)국가에서 부설한 철도.
  • 철도 : (1)침목 위에 철제의 궤도를 설치하고, 그 위로 차량을 운전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시설.
  • 자동 철도 : (1)동력을 이용하여 차량이 자동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철도. 주로 경사진 산 중턱이나 운하, 지하 따위에 설치한다.
  • 간선 급행 철도 : (1)원줄기가 되는 주요한 선에서 큰 역에만 정차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 마차 철도 : (1)말을 동력으로 하여 운행하는 철도.
  • 인천 국제공항 철도 : (1)인천 국제공항과 서울 도심 사이를 잇는 고속 철도. 2007년 3월에 인천 국제공항에서 김포 국제공항까지의 구간을 1단계로 개통하였고, 2010년 12월에는 김포 국제공항에서 서울역까지의 구간을 2단계로 개통하였다. 길이는 58km.
  • 징산 철도 : (1)중국 베이징과 산하이관(山海關) 사이를 잇는 철도. 만주 지방으로 직통하는 중요 간선으로 1901년에 개통되었으며, 중국 철도의 선구가 되었다. 길이는 423km.
  • 대륙 횡단 철도 : (1)대륙을 가로질러 두 해안 지방을 잇는 철도. 일반적으로 폭이 넓은 대륙을 횡단하는 철도를 이르는데, 특히 북아메리카 대륙을 횡단하여 태평양에 이르는 철도를 이른다.
  • 광역 급행 철도 : (1)둘 이상의 시나 군 따위의 행정 구역에 걸쳐 지정된 역에만 정차하는,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 공항 철도 : (1)공항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공항에 인접한 역까지 열차를 운행하는 철도.
  • 쌍선 철도 : (1)복선(複線)으로 된 철로.
  • 고가 철도 : (1)도시 교통의 혼잡을 덜고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땅 위에 높은 구조물을 만들어 그 위에 건너질러 설치한 철도.
  • 사설 철도 : (1)개인 또는 사기업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철도.
  • 동청 철도 : (1)‘하얼빈 철도’의 전 이름.
  • 영국 철도 : (1)영국의 철도 공사. 1825년에 개업한 세계 최초의 철도를 기원으로 1947년에 국유화하여 공공 기업체로서 경영하고 있다.
  • 간선 철도 : (1)원줄기가 되는 주요한 철도.
  • 사업용 철도 : (1)철도 사업을 위하여 설치하거나 운영하는 철도.
  • 창다 철도 : (1)중국 만주의 뤼다(旅大)와 창춘(長春) 사이를 잇는 철도. 1901년에 러시아가 완성하였고 1908년에 일본이 넘겨 받아 ‘남만주 철도’로 경영하다가 제이 차 세계 대전 후에 중국에 양도되었다. 길이는 705km.
  • 치궤조식 철도 : (1)주행 레일의 중앙으로 톱니 형태의 궤도를 배치한 철도. 급경사에서 안정적으로 차체 이동이 가능하다.
  • 횡관 철도 : (1)동서로 가로지르는 철도.
  • 급행 철도 : (1)큰 역에만 정차하며 빠른 속도로 운행되는 철도.
  • 삼림 철도 : (1)임산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특별히 부설한 철도.
  • 지하 철도 : (1)대도시에서 교통의 혼잡을 완화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하기 위하여 땅속에 터널을 파고 부설한 철도. 1863년 영국의 런던에서 처음으로 설치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74년 8월 15일 처음으로 서울역에서 청량리역까지 개통되었다. (2)19세기 초에, 미국에서 흑인 노예들의 탈출을 돕기 위하여 결성된 비밀 조직. 남부에서 도주한 노예들을 북부로 탈출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들은 이동 경로를 ‘노선’이라 불렀고, 안전한 집은 ‘정거장’, 길잡이는 ‘차장’, 도주 노예들은 ‘짐’ 또는 ‘화물’이라고 불렀다. 1850년 무렵 이 조직을 통하여 탈출한 흑인 노예는 대략 10만 명으로 추산된다.
  • 협궤 철도 : (1)궤간의 폭이 표준 궤간인 1.435미터보다 좁은 철도.
  • 급사 철도 : (1)경사가 몹시 가파른 곳에 설치한 철도. 톱니바퀴, 강철 철사를 꼬아서 만든 줄 따위의 특별한 장치를 한다.
  • 림산철도 : (1)‘임산 철도’의 북한어.
  • 단궤 철도 : (1)하나의 궤도로 상행과 하행의 열차가 모두 운행하도록 한 철도.
  • 도시 고속 철도 : (1)도시 지역에서 많은 수의 승객을 빠르게 이동시키기 위하여 건설한 철도.
  • 경한 철도 : (1)중국 베이징과 한커우(漢口) 사이를 잇는 철도. 1898년에서 1906년에 완성되었으며 중일 전쟁 때 파괴되었다가 남부의 위에한 철도(粤漢鐵道)에 연결되어 징광 철도(京廣鐵道)로 불리고 있다. 중국의 남북 종관(縱貫) 철도의 북반부를 이루며, 허베이(河北)ㆍ허난(河南)ㆍ후베이(湖北)의 각 성을 관통한다. 길이는 1,220km. ⇒규범 표기는 ‘징한 철도’이다.
  • 징광 철도 : (1)중국의 베이징(北京)과 광저우(廣州) 사이를 잇는 남북 종관(縱貫) 철도. 길이는 2,324km.
  • 표준 궤간 철도 : (1)철도 궤간 분류 형식의 하나. 철도의 궤도 너비를 표준 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철도이다.
  • 바그다드 철도 : (1)터키의 코니아에서 바그다드를 거쳐 페르시아만에 이르는 철도.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독일의 삼비(三B) 정책의 표현으로서, 본선은 스쿠타리 부근의 하이달파샤에서 시작하여 바그다드를 거쳐 페르시아만의 바스라와 쿠웨이트에 이른다. 독일의 자본과 기술로 페르시아와 메소포타미아의 유전 획득을 목적으로 건설된 것이다.
  • 민유 철도 : (1)민간인이 직접 소유하고 경영하는 철도.
  • 남만주 철도 : (1)중국 만주의 창춘(長春)과 뤼순(旅順)을 잇는 철도 및 그 지선(支線). 1945년 일본이 패전하자 소련이 접수하였다가 1952년 중국에 반환하였다.
  • 제이 시베리아 철도 : (1)바이칼호에서 태평양 연안의 아무르에 이르는 철도. 1984년 11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3,200km.
  • 도시 간 철도 : (1)주요 도시 사이의 교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 철도.
  • 철도 : (1)표면에 요철이나 얼룩이 있는 것처럼 입체적으로 칠하는 기법. 색채의 농담과 원근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 산악 철도 : (1)아프트(Abt)식 철도로 놓은 산악 지대의 철도. 알프스의 등산 철도 따위가 있다.
  •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 (1)서울ㆍ경기도 구간과 서울 내부 구간을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2017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철도가 완공되면 수도권은 한 시간대 생활권이 된다.
  • 지표 철도 : (1)땅 위에 설치한 철도. 철도는 설치되는 위치에 따라 고가 철도, 지하 철도, 지표 철도로 나뉜다.
  • 사유 철도 : (1)개인 또는 사기업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철도.
  • 국제 철도 : (1)다른 나라의 국경을 넘어서까지 연결하는 철길.
  • 모노레일 철도 : (1)고무 타이어 또는 강재의 바퀴가 있는 차량이 높은 기둥에 지탱하는 한 개의 선로 위를 달리도록 한 철도.
  • 남북한 횡단 철도 : (1)대한민국과 북한 사이를 운행하는 철도.
  • 진푸 철도 : (1)중국 톈진(天津)에서 장쑤성(江蘇省) 포구(浦口)에 이르는 철도. 중국의 남북 종관(縱貫) 철도의 하나로, 독일ㆍ영국의 차관에 의하여 1912년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1,017km.
  • 종관 철도 : (1)남북으로 관통하는 철도.
  • 중량 철도 : (1)수송량이 기존 철도보다 작으나 경량 철도보다는 큰 철도 체계. 모노레일 따위가 있다.
  • 경부 고속 철도 : (1)서울과 부산을 잇는 고속 철도. 1992년에 착공하여 서울에서 동대구 간은 철로를 신설하고 대구에서 부산 간은 기존 선을 사용하는 1단계를 완성하였고 2010년 동대구에서 부산 간의 2단계 구간이 개통되었다. 길이는 423.8km이고, 시속 300km로 달린다.
  • 임해 철도 : (1)바닷가 공업 지대의 물자를 실어 나르기 위하여 세운 철도.
  • 철도 : (1)더 이상 기차가 다니지 아니하여 폐쇄한 철도.
  • 산업 철도 : (1)지하자원, 목재, 농수산물 따위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건설된 철도. 영동선, 태백선, 정선선, 충북선 등이 있다.
  • 바이칼 아무르 철도 : (1)러시아의 시베리아 횡단 철도. 우스치쿠트와 콤소몰스크 사이의 3,200km를 잇는 철도로, 1984년에 완성되어 동시베리아 개발의 원동력이 되었다.
  • 단선 철도 : (1)하나의 궤도를 오가는 열차가 함께 사용하는 철도선.
  • 관광 철도 : (1)여행객의 관광을 목적으로 객차 내 서비스 및 노선을 개발하여 운행하는 철도.
  • 진포 철도 : (1)중국 톈진(天津)에서 장쑤성(江蘇省) 포구(浦口)에 이르는 철도. 중국의 남북 종관(縱貫) 철도의 하나로, 독일ㆍ영국의 차관에 의하여 1912년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1,017km. ⇒규범 표기는 ‘진푸 철도’이다.
  • 등산 철도 : (1)등산객이나 관광객을 위하여 산에 놓은 철도. 주로 산기슭에서 산 중턱이나, 산 중턱에서 산마루 사이에 놓는다.
  • 그레이트 노던 철도 : (1)미국의 서북단과 그에 인접한 캐나다령(領)을 잇는, 대륙 횡단 철도.
  • 평안 철도 : (1)평남선의 종점인 남포역에서 용강 온천에 이르는 단선 철도. 1938년 7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34.7km.
  • 마찰 철도 : (1)기관차의 점착력에 의해 움직이는 철도.
  • 아프트식 철도 : (1)급경사면에 설치된 기어식 철도. 19세기 말 스위스의 아프트(Abt, R.)가 고안한 것으로, 궤도의 중앙에 깐 기어형 레일과 기관차나 전차에 설치된 기어가 맞물리게 하여 오르내릴 때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 근교 철도 : (1)도시에서 가까운 변두리 지역으로 다니는 철도.
  • 가공 철도 : (1)도시 교통의 혼잡을 덜고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땅 위에 높은 구조물을 만들어 그 위에 건너질러 설치한 철도.
  • 전기 철도 : (1)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차량이 궤도 위를 달리도록 만든 철도.
  • 서던 퍼시픽 철도 : (1)미국의 민영 철도. 1884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노선은 태평양 연안의 포틀랜드와 뉴올리언스를 잇는 구간이다.
  • 복선 철도 : (1)오고 가는 차가 따로 다닐 수 있도록 선로를 두 가닥 이상으로 깔아 놓은 궤도.
  • 복궤 철도 : (1)상하행(上下行) 열차가 따로따로 왕래할 수 있는 복선 궤도에 의하여 운행하는 철도.
  • 부착식 철도 : (1)차바퀴와 선로 간에 서로 달라붙는 마찰력에 의하여 바퀴가 회전하여 운행하는 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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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268개) : 차다, 차닥, 차단, 차담, 차당, 차대, 차도, 차독, 차돌, 차동, 차두, 차드, 차득, 차등, 착다, 착도, 찬덕, 찬도, 찬독, 찬동, 찬등, 찬디, 참다, 참담, 참당, 참대, 참덕, 참독, 참돈, 참돌, 참돔, 참두, 참등, 찹다, 찻독, 찻돌, 창단, 창달, 창당, 창대, 창더, 창덕, 창도, 창독, 창두, 찾다, 채다, 채단, 채달, 채담, 채대, 채던, 채도, 채독, 채돌, 채두, 채드, 채득, 채등, 채디, 책대, 책동, 책등, 챈덕, 챗대, 챗독, 챗돈, 챗돌, 챗딕, 처단, 처당, 처덕, 처데, 처동, 처등, 척답, 척당, 척도, 척독, 척동, 천단, 천달, 천답, 천당, 천대, 천덕, 천덩, 천도, 천돈, 천동, 천둥, 천등, 천디, 철단, 철대, 철도, 철독, 철둑, 첨단, 첨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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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로 시작하는 단어 (90개) : 철도, 철도 간선, 철도 개량, 철도건늠길, 철도 경찰, 철도 경찰직 공무원, 철도 계획, 철도 고등학교, 철도곡선자, 철도 공무원, 철도 공안직 공무원, 철도 공채, 철도 공학, 철도 관리국, 철도교, 철도 교통, 철도 교통망, 철도 국유, 철도 기상 통보, 철도 기술사, 철도 노선, 철도 노조, 철도대, 철도 대중교통 수단, 철도 대차 수송 컨테이너, 철도료, 철도마차, 철도망, 철도 민영화 구상, 철도 박물관 ...
철도로 시작하는 단어는 90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철도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29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