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방곡 선모양습 반하 성가 연주 창작 완산별 대평 상동 국악 서호별 아례 어이 밭알 초당 오프닝 노인 경굴 독주 완성 금당별 희안지

나는 단어

머리 굴곡

(1)배아에서, 닫힌 신경관의 머리쪽 끝 중간뇌 부위에서 아래쪽으로 오목한 굽이.


방방곡곡

(1)한 군데도 빠짐이 없는 모든 곳.


선모양습곡

(1)평면에서 등줄이 길고 서로 평행으로 놓이는 습곡들로 이루어진 습곡.


반하곡

(1)반하, 백반, 생강을 섞어 만든 누룩. 습병(濕病)을 없애는 데 쓴다.


에스에이더블유 장치 포락 지연 시간 왜곡

(1)주파수의 특정 대역에서 표면 음차 장치의 그룹 지연 시간의 최젓값과 최곳값의 차.


"곡" 끝 단어: 1쪽

성가곡

(1)천주와 천신과 성인을 칭송하는 노래. 또는 하나님의 은혜나 예수의 구원 따위를 칭송하는 노래.


연주곡

(1)악기를 다루어 표현하거나 들려줄 수 있도록 만든 곡.


분리의 왜곡

(1)멘델의 유전에서 기대되는 분리비가 얻어지지 않은 것. 즉, 법칙에 맞지 않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창작곡

(1)이미 있는 작품을 모방하거나 각색하지 아니하고 독창적으로 지어낸 곡.


완산별곡

(1)조선 세조 2년(1456)에 전라도 관찰사 이석형(李石亨)과 전주 부윤 변효문(卞孝文)이 지었다는 노래. 노래의 뜻이 허황되고 속되다고 하여 관습도감에 보관하였다고 하며, 가사는 전하지 않는다.


"곡" 끝 단어: 2쪽

안곡

(1)물가나 산길이 휘어서 굽어진 곳.


주파수 혼변조 왜곡

(1)두 개 이상의 입력 신호들의 상호 작용으로 발생한 비선형 출력 주파수 성분. 고조파 왜곡보다 시스템 음향 특성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문곡

(1)구성(九星) 가운데 넷째 별.


휘점 왜곡

(1)완전한 원이 되지 않는 휘점의 왜곡.


남전 계곡

(1)강원도 인제군 남면에 있는 계곡. 물이 맑고 수심이 깊으며, 주변에 민가가 드물어 숲이 울창하게 우거져 있다. 인근에 남전 약수가 있다.


"곡" 끝 단어: 3쪽

번곡

(1)곡을 바꿈. 또는 그렇게 바꾼 곡. (2)예전에, 외국에서 들여온 양금 따위로 우리 음악을 연주하던 일.


방동 계곡

(1)강원도 인제군 기린면에 있는 계곡. 크고 작은 폭포가 울창한 숲과 어우러져 자연 경관이 아름답다.


천곡

(1)내와 골짜기를 아울러 이르는 말. (2)대종교에서, 신자들이 끼니마다 먹는 쌀. (3)예전에, 음력 유월에 피ㆍ기장ㆍ조ㆍ벼 따위의 곡식을 종묘에 드려 제사 지내던 일. 또는 그 곡식.


대평곡

(1)고려 충렬왕 22년(1296)에 김원상이 지은 노래. 김원상이 왕의 총애를 받는 적선(謫仙)이란 기생에게 이 노래를 가르쳐 통례문(通禮門)의 지후(祗候)가 되었다는 내용으로, ≪고려사≫ <열전(列傳)>에 유래만 전한다.


합창 환상곡

(1)피아노 환상곡, 피아노 협주곡 및 칸타타의 결합을 특징으로 하는 베토벤 작곡의 환상곡.


"곡" 끝 단어: 4쪽

상동곡

(1)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속도로 진행되는 기악곡. 종지형(終止形)이 없는 특수한 형식으로, 속도가 아주 빠르다.


국악곡

(1)우리나라 고유의 곡조를 담고 있는 음악.


클리핑 왜곡

(1)기준보다 큰 입력 신호가 회로를 통과하여 입출력 특성의 포화 부분에서 동작함으로써, 출력 신호 파형의 머리가 칼로 자른 듯이 찌부러진 상태.


야곡

(1)저녁 음악이라는 뜻으로, 밤에 연인의 집 창가에서 부르거나 연주하던 사랑의 노래. 18세기 말에 이르러 짧은 길이로 된 기악 모음곡 형태로 발달하였다. (2)밤에 욺.


고전 조곡

(1)조곡의 하나. 같은 조(調)와 같은 구조를 가지는 넷 이상의 춤곡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기악 형식의 하나이다.


"곡" 끝 단어: 5쪽

비금 계곡

(1)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에 있는 계곡. 넓은 바위가 많고 수심이 얕아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교합 만곡

(1)기존 치아의 앞니와 맞물림 융기부가 맞물리면서 보이는 굴곡. 치아의 ‘맞물림면’ 위 치열의 굴곡이다.


이탈리아 기상곡

(1)1880년에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관현악을 위한 환상곡. 같은 해 모스크바 음악 협회 연주회에서 초연되었으며, 작품 번호는 45이다.


능곡

(1)언덕과 골짜기를 아울러 이르는 말. 상하, 고저 따위의 비유로 쓴다.


알곡

(1)쭉정이나 잡것이 섞이지 아니한 곡식. (2)낟알로 된 곡식. (3)깍지를 벗긴 콩이나 팥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곡" 끝 단어: 6쪽

서호별곡

(1)조선 중종 때에, 허강이 지었다고 전하는 가사(歌辭). 한강에 배를 띄워 마포 어귀로 내려오는 동안의 풍물을 중국의 풍물과 비겨 한문과 중국 고사를 많이 써 가며 한가한 흥취를 노래한 것으로, 허씨 문중 소장의 ≪선조영언≫에 실려 있다.


뇌 굴곡

(1)척추동물의 배(胚) 뇌원기에서, 그 앞뒤축의 배쪽이나 등쪽을 향해서 생기는 굴곡.


아례곡

(1)조선 시대에, 경모궁(景慕宮) 제례의 진찬(進饌)을 하거나 신을 보낼 때 연주하던 곡.


어이곡

(1)상중(喪中)에 곡하는 방식의 하나. 부모상과 종손의 조부모상 이외에 하는 곡으로, ‘어이어이’ 하고 운다.


차이콥스키 주제에 의한 변주곡

(1)러시아의 작곡가 아렌스키의 작품. 1884년 완성되었으며 차이콥스키의 합창곡 <어린이를 위한 노래>(1883) 중 제5곡 ‘성사곡’을 원작으로 하여 만든 변주곡이다.


"곡" 끝 단어: 7쪽

량곡

(1)‘양곡’의 북한어.


밭알곡

(1)옥수수, 밀, 수수 따위처럼 밭에서 나는 알곡.


웃곡

(1)‘웃국’의 방언


초당곡

(1)조선 정조ㆍ순조 때에, 문인 이상계가 지은 가사. 자연 속에 묻혀 즐거이 사는 생활을 노래하였으며, 모두 69구로 되어 있다.


오프닝곡

(1)연주회나 방송의 음악 프로그램 따위에서 공연이 시작됨을 알리는 곡.


"곡" 끝 단어: 8쪽

면곡

(1)밀가루를 눌러서 만든 누룩. 고급 술을 빚는 데 쓰인다.


노인곡

(1)신라 경덕왕 때에 옥보고가 지은 거문고 곡의 하나. 전체 서른 곡 가운데 일곱 곡이 ≪삼국사기≫ <악지(樂志)>에 곡명만 전한다.


우연에 의한 조곡

(1)미국의 무용가ㆍ안무가 커닝햄이 1953년에 발표한 무용 작품. 동전을 던져서 무용수들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등 작품 전체를 우연 기법으로 구성한 첫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왕피천 계곡

(1)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에 있는 계곡. 협곡을 흐르는 깨끗하고 맑은 물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며, 생태 탐방로가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단곡

(1)짧은 악곡(樂曲). (2)신앙, 기원 따위를 위하여 곡류(穀類)를 끊고 먹지 아니함.


"곡" 끝 단어: 9쪽

개구 왜곡

(1)전파나 빛이 개구면을 통과할 때 생기는 일그러짐 현상.


경굴곡

(1)태아에서 뇌줄기와 척수의 경계 부위가 등쪽으로 불룩하게 휘어진 부분.


맹곡

(1)카르스트 지형의 한 부분. 여러 개의 돌리네가 융합하여 생긴 분지(盆地)로, 우발레보다 더 크며 바닥이 평평하고 길쭉하다.


근곡

(1)묵은 곡식. (2)밑절미로 둔 곡식.


하십이지장 굴곡

(1)디귿(ㄷ) 자 모양으로 배열된 십이지장에서 내림 부분과 수평 부분 사이의 굽은 부분.


"곡"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용궁(龍 宮), 면천(沔川) 등이 현존한다. (2)음악적 통일을 이루는 음의 연속. (3)작곡된 음악 작품. (4)음악의 곡조. 곧 성악곡, 기악곡, 관현악곡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5)악곡이나 노래를 세는 단위. (6)‘곡하다’의 어근. (7)큰 근육들이 서로 합쳐지는 곳의 우묵한 부위. (8)제사나 장례…


곡가

(1)곡식의 가격.


곡가 조절

(1)국가가 곡식의 가격을 조절하는 정책. 조선 시대 세조 3년(1457) 물가 조절 업무를 관장한 상평창이 곡가 조절의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곡각

(1)낟알의 겉껍질.


곡각상

(1)건축과 조각에 사용하는 기능성 장식. 기물의 대(臺)나 다리에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 대나 다리의 너비를 넓혀서 복잡한 곡선이 드러나는 윤곽을 만든다.


곡간

(1)물건을 간직하여 두는 곳. ⇒규범 표기는 ‘곳간’이다. (2)산골짜기를 흐르는 시냇물. (3)곡식을 보관해 두는 곳간. (4)곡식의 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