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노래 삼삼이노래노래 자장노래 글자풀이노래노래노래 덕담노래노래노래 달구노래노래노래 옹근노래

노래

나는 단어

모심기 노래

(1)모를 심을 때 부르는 노래.


달구질 노래

(1)무덤을 만들 때, 흙을 다지면서 부르는 장례 의식요. 선소리꾼이 선창을 하면 달구지꾼이 막대기로 땅을 다지고 발로 밟으며 소리를 메기는 방식으로 부른다.


콧노래

(1)입을 다문 채 코로 소리를 내어 부르는 노래.


코노래

(1)‘콧노래’의 북한어.


진도 들노래

(1)전라남도 진도군 지산면과 임회면 일대에 구전되는 노래. 논밭에서 일하면서 부른다.


"노래" 끝 단어: 1쪽

탕건 노래

(1)제주도 민요의 하나. 탕건을 결으면서 부르던 노동요로, 조선 시대부터 근래까지 부녀자들에 의하여 전승되었다.


볼가 강의 뱃노래

(1)러시아 민요의 하나. 제정 러시아 때에, 볼가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의 닻줄을 끌어당기면서 사공들이 부르던 노래이다.


삼삼이노래

(1)예전에, 길쌈할 때 부르던 노래.


뱃노래

(1)뱃사공이 노를 저어 가며 부르는 노래. (2)베네치아의 곤돌라 사공이 부르는 노래. 또는 그것을 본떠 만든 기악곡이나 성악곡.


물레 노래

(1)물레질을 할 때 부르던 민요의 하나. 물레에 얽힌 생활을 읊은 내용으로, <사랑의 노래>, <기름 치는 노래> 따위가 있으며, 주로 남도 지방에서 많이 불린다.


"노래" 끝 단어: 2쪽

남도 들노래

(1)전라남도 진도에서 논일이나 밭일을 할 때 부르는 노래를 통틀어 이르는 말. 국가 무형 문화재 제51호.


베틀 노래

(1)부녀자들이 베틀로 천를 짜면서 그 과정을 부른, 구전 민요의 하나.


성모 마리아의 노래

(1)중세 에스파냐의 단성 노래가 수록된 필사본. 정량 기보법으로 쓰여 있어 정확한 선율을 알 수 있는 현존하는 유일한 단성 노래 필사본이다.


자장노래

(1)어린아이를 재우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


국민 노래

(1)국민 대다수가 좋아하거나 잘 알고 있는 노래.


"노래" 끝 단어: 3쪽

목발 노래

(1)민요 <익산 목발 노래>의 한 부분. 일을 마치고 돌아올 때나 지게에 나뭇짐을 지고 신바람이 날 때, 지겟다리를 두드리며 엇모리장단에 맞추어 익살스럽게 주고받는 노래이다.


고래 노래

(1)고래끼리 서로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정한 패턴을 가진 소리. 일반적으로 주파수는 16~40헤르츠(Hz)이며, 덩치가 큰 고래일수록 주파수가 더 낮다.


바느질 노래

(1)부녀자들이 바느질을 하면서 부르던 노래. 또 다른 여성 민요인 바늘 노래가 중간에 삽입되어 불려지기도 했다.


말뚝 박기 노래

(1)남자들이 말뚝을 박으면서 부르던 민요.


글자풀이노래

(1)글자의 차례를 따라가면서 그 소리나 뜻에 맞는 가사를 간결하고 반복되는 선율에 담아 부르는 노래. 또는 그런 노래 형식. 보통 자모순으로 하고 있으나 북한에서는 소위 혁명가요 <요일가>와 같이 요일의 차례를 따라서 만들어진 노래도 있다.


"노래" 끝 단어: 4쪽

방앗돌 굴리는 노래

(1)제주도 민요의 하나. 연자방아에 쓸 돌을 산에서 마을까지 나를 때에 부르던 노동요로 선후창(先後唱) 형식으로 부른다.


촌노래

(1)‘촌가’의 북한어.


힐데브란트의 노래

(1)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게르만 민족의 영웅 서사시. 오랜 망명 생활을 한 디트리히 왕의 가신(家臣)인 힐데브란트가, 아버지가 죽은 줄로 아는 자신의 아들과 결투를 벌인다는 무사의 숙명을 노래한 것이다. 9세기에 두 명의 수사(修士)가 기도서의 표지 뒤에 쓴 것으로, 69행의 단편(斷片)이 남아 있다.


무명밭 노래

(1)진도 들노래 가운데 부녀자가 목화밭에서 김을 매면서 부르는 노래.


길노래

(1)전라남도 해안 지방에서, 부녀자들이 무리를 지어 들에 일하러 다닐 때나 풍작을 축하할 때에 부르는 노래.


"노래" 끝 단어: 5쪽

덕담노래

(1)덕을 비는 노래.


구레의 노래

(1)오스트리아 출신의 미국 작곡가 쇤베르크가 1911년에 작곡한 독창ㆍ합창ㆍ관현악을 위한 작품. 작품 번호가 없는 대작으로, 1913년에 초연되었다.


얼노래

(1)대종교에서, 예식 때 부르는 노래. 고구려 때의 군가(軍歌)를 번역한 것으로, 한배검의 신공과 성덕을 찬미한다.


가마 메는 노래

(1)가마를 메고 갈 때, 가마채를 멘 사람들이 부르던 민요. 서로 흥을 돋우면서 앞사람이 뒷사람에게 길 안내를 하는 효과를 냈다.


하늘에 뿌리는 노래

(1)1997년 이미영이 안무, 발표한 한국 무용 작품. 죽음의 수용 문제를 절도 있는 춤사위로 표현한 작품이다.


"노래" 끝 단어: 6쪽

불무 노래

(1)대장간에서 쇠를 달굴 때, 풀무질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 울산광역시, 전북 옥구, 서귀포시 등지에서 전해진다.


타작 노래

(1)수확기에 도리깨를 이용하여 타작하면서 부르는 노래.


널뛰기 노래

(1)우리나라 구전 민요로, 음력 정초에 설빔을 차려입은 젊은 부녀자들이 널뛰기를 할 때에 부르는 노래. 율동적인 가락이 특징이다.


취바리 노래

(1)양주에 구전되어 온 노래의 하나. “산디판에 취바리 거동 봐라”라는 가사로 시작된다.


물노래

(1)물이 흐르면서 내는 소리를 노래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2)‘뱃노래’의 방언


"노래" 끝 단어: 7쪽

돌림 노래

(1)같은 노래를 일정한 마디의 사이를 두고, 일부가 먼저 부르고 나머지가 뒤따라 부르는 합창.


한얼 노래

(1)대종교에서, 예식을 차릴 때에 부르는 노래. 고구려 때에 쓰던 군가를 번역한 것이다.


나무 켜는 노래

(1)제주도, 경상도 등지에서, 톱질하며 부르는 노동요.


등짐 노래

(1)전라북도 익산의 목발 노래 가운데 하나. 중모리장단에 맞추어 지게 위에 나무를 지고 돌아오며 부른다.


달구노래

(1)달구질을 하며 봉분, 집터 따위를 닦을 때 부르는 노래.


"노래" 끝 단어: 8쪽

물레질 노래

(1)물레에서 실을 뽑으며 부르는 노동요. 반복적인 과정의 작업 능률을 높이고 힘든 일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이다. 지역에 따라서는 물레 타령, 명 잣는 소리, 실 잣는 소리 따위로 부르기도 한다.


중단된 노래

(1)이탈리아의 작곡가 노노의 칸타타. 1956년 완성되었으며 독창과 합창 및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이다. 전위적인 기법과 테마의 적극성이 잘 결합된 명작으로 평가를 받는다.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

(1)오스트리아의 작곡가 말러가 작곡한 작품. 오케스트라 반주가 달린 가곡으로 1884년에 작곡하였으며, 가사는 말러 자신이 직접 썼다.


검은 영혼의 노래

(1)1988년을 시작으로, 무용가 이정희가 연작으로 발표한 현대 무용 작품. 실존의 문제, 죽음의 의미 따위의 묵직한 주제를 다룬 솔로 작품들이다.


깊은 노래

(1)1937년 미국의 무용가이자 안무가 마사그레이엄이 발표한 작품. 스페인 내전의 잔혹성에 대한 고뇌를 담은 작품이다.


"노래" 끝 단어: 9쪽

길쌈 노래

(1)조선 시대의 규방 문학. 부녀자들이 길쌈을 하면서 그들의 희로애락을 담아 부른 민요로 <물레 노래>, <베틀가>, <삼 삼기 노래> 따위가 있다.


포로의 노래

(1)이탈리아의 작곡가 달라피콜라의 작품. 혼성 4부 합창과 피아노, 하프, 타악기들을 위한 곡으로, 3부로 구성되어 있다.


노령 노래

(1)구한말 함경도 지방의 남자들이, 일자리를 찾아 러시아로 떠나면서 느꼈던 심경과 삶의 고달픔 따위를 담고 있는 근대 민요.


저축의 노래

(1)1949년 공보처 공모 해방 이후 첫 건전 가요. 박목월 작사, 나운영 작곡, 봉봉 사중창단과 이 시스터즈 노래의 곡이다. 공보처의 ‘선전 대책 위원회’를 통하여 공모하여 <일터로 가자>와 함께 선정되었다.


꼬리따기 노래

(1)운율에 맞춰 말꼬리를 이어 가며 부르는 노래.


"노래" 끝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대일여래

(1)진언 밀교의 본존(本尊). 우주의 실상을 체현하는 근본 부처로, 그 광명이 온 우주를 밝히며, 덕성이 해와 같다 하여 이르는 말이다. 지(智)를 나타내는 금강계 대일여래와 이(理)를 나타내는 태장계 대일여래가 있다. 전자는 흰색의 몸으로 보관(寶冠)을 쓰고 연화대 위에 앉았고, 후자는 황금색의 몸으로 발계(髮髻)의 관을 쓰고 붉은 연꽃 위에 앉았다.


날개고래

(1)고래의 하나. 등은 검고 배는 희며, 가슴지느러미와 꼬리가 발달해 있다.


찰래찰래

(1)몸을 흔들며 경망스럽게 걷는 모양.


모심기 노래

(1)모를 심을 때 부르는 노래.


금리 스와프 거래

(1)거래의 두 당사자가 원금과 상관없이 원금에 대한 명목상의 이자만을 교환하는 거래.


재당그래

(1)‘잿고무래’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업라이트 피아노

(1)현(絃)을 세로로 친 직립형 피아노.


상노

(1)밥상을 나르거나 잔심부름을 하는 어린아이.


불노

(1)성내지 아니함.


플라노

(1)평직 또는 능직의 직물을 가볍게 축융 가공하여 기모시킨 비교적 얇은 방모 직물. ⇒규범 표기는 ‘후라노’이다.


고노고노

(1)‘섬마섬마’의 방언


아메리카노

(1)에스프레소에 뜨거운 물을 더하여 먹는 커피. 농도는 일반적인 드립 커피와 비슷하지만 풍미가 다르다.


시작 단어 더보기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사실을 주어진 것으로 치고 그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놀라거나 못마땅하게 여기는 뜻이 섞여 있다. (2)‘-라고 해’가 줄어든 말. (3)‘-라고 해’가 줄어든 말. (4)‘가’의 방언 (5)‘-야’의 방언


래객

(1)‘내객’의 북한어.


래공

(1)‘내공’의 북한어. (2)‘내공’의 북한어.


래공하다

(1)‘내공하다’의 북한어. (2)‘내공하다’의 북한어.


래구매

(1)‘왕새매’의 북한어.


래구운 처리

(1)넓고 낮은 땅에 폐수를 끌어들여 오랜 시간 방치해 두면서 미생물로 정화하는 폐수 처리법의 하나.


시작 단어 더보기

(1)실, 삼, 종이 따위를 가늘게 비비거나 꼬아 만든 줄. (2)뱃사람들의 은어로, ‘북쪽’을 이르는 말. (3)언제나 변함없이 한 모양으로 줄곧. (4)아주 또는 전혀. (5)예전에, 남자 종을 이르던 말. (6)침놓는 방법의 하나. 침을 놓을 때 비빈다. (7)쇠로 된 발사 장치가 달린 활. 여러 개의 화살을 연달아 쏘게 되어 있는 것으로, 주로 낙…


노가

(1)결혼한 여자가 남편을 상대하여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2)뱃사공이 노를 저어 가며 부르는 노래. (3)베네치아의 곤돌라 사공이 부르는 노래. 또는 그것을 본떠 만든 기악곡이나 성악곡.


노가다

(1)행동과 성질이 거칠고 불량한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 (2)이것저것 가리지 아니하고 닥치는 대로 하는 노동. (3)막일을 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노가리

(1)명태의 새끼. (2)경지(耕地) 전면에 여기저기 흩어지게 씨를 뿌리는 일. (3)‘거짓말’을 속되게 이르는 말. (4)‘노상’의 방언 (5)‘가리’의 방언 (6)‘돌팔이’의 방언 (7)‘잔소리’의 방언 (8)‘잡담’을 속되게 이르는 말.


노가리낭

(1)‘주목’의 방언


노가리하다

(1)경지(耕地) 전면에 여기저기 흩어지게 씨를 뿌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