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감

뇌감

나는 단어

뇌감

(1)어린아이에게 생기는 병의 하나. 영양 상태가 나쁘거나 허약 체질인 어린아이에게 나타나는 병으로, 머리에 부스럼이 나고 열이 심하며 뺨이 헐고 온몸에 땀이 많이 난다.


"뇌감"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번뇌

(1)마음이 시달려서 괴로워함. 또는 그런 괴로움. (2)마음이나 몸을 괴롭히는 노여움이나 욕망 따위의 망념(妄念).


외뇌

(1)두뇌의 역할을 보조하는 도구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끝뇌

(1)사이뇌의 양쪽 옆에 있는 뇌의 한 부분. 뇌의 맨 앞부분으로, 몸의 활동을 조절한다.


개뇌

(1)수술을 하려고 뇌를 갈라서 엶.


동뇌

(1)헐벗어 몸이 얼고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림.


능뇌

(1)배아의 신경관에서 장차 뇌가 될 부분은 앞쪽에서 세 개의 부푼 부분을 이루는데, 그중 가장 뒤쪽 부분. 장차 다리뇌와 소뇌가 될 뒤뇌와 숨뇌로 분화된다.


끝 단어 더보기

골감

(1)감의 한 종류. 꼭지에서 꽃이 붙었던 배꼽 자리로 네 갈래의 골이 져 있다. (2)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열이 신(腎)을 손상함으로써 생기는 병. 발열로 머리는 뜨거우나 다리는 차고 설사ㆍ식욕 부진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단절감

(1)다른 대상과의 유대나 관계가 끊어져 있는 느낌.


존중감

(1)높여 귀중하게 대하는 마음.


희망감

(1)앞일에 대하여 어떤 기대를 가지고 바라는 마음.


도토리감

(1)‘고욤’의 방언


금살도감

(1)고려 말기에, 소나 말의 도살을 금하기 위하여 둔 임시 관아. 공민왕 11년(1362)에 홍건적의 내침으로 인한 가축의 손실을 메우기 위한 정책으로 설치하였다.


시작 단어 더보기

(1)‘뇌하다’의 어근. (2)‘누에’의 방언 (3)중추 신경 계통 가운데 머리뼈안에 있는 부분. 대뇌, 사이뇌, 소뇌, 중간뇌, 다리뇌, 숨뇌로 나뉜다. 근육의 운동을 조절하고 감각을 인식하며, 말하고 기억하며 생각하고 감정을 일으키는 중추가 있다. (4)한문 문체의 하나. 죽은 이의 생존 당시의 덕행을 적어 놓은 글로 시호(諡號)를 삼는 근거가 되기도…


뇌가

(1)죽은 사람이 살았을 때 행한 공덕을 찬양하는 노래. (2)돌이 쌓여 있음. (3)가지런하지 않음. (4)성정이 예사롭지 않음.


뇌가하다

(1)돌이 쌓여 있다. (2)가지런하지 아니하다. (3)흔하게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성정이 아니다.


뇌각

(1)부탁이나 선물 따위를 굳이 물리침. (2)다른 사람을 해롭게 하려는 마음을 이르는 말.


뇌각하다

(1)부탁이나 선물 따위를 굳이 물리치다.


뇌간

(1)척수와 대뇌 사이에 줄기처럼 연결된 뇌의 부분. 중간뇌, 다리뇌, 숨뇌로 이루어져 있다.


시작 단어 더보기

(1)감나무의 열매. 모양은 둥글거나 둥글넓적하고 빛이 붉다. 익기 전에는 떫은맛이 나지만 익으면 단맛이 나며 그대로 먹기도 하고 껍질을 벗겨 곶감을 만들기도 한다. (2)간조(干潮) 때의 물. (3)옷이나 이불 따위를 만들 때 쓰이는 천. (4)‘옷을 만드는 재료’의 뜻을 나타내는 말. (5)옷감을 세는 단위. 한 감은 치마 한 벌을 뜰 수 있는 크기이…


감가

(1)‘감가하다’의 어근. (2)값을 줄임. (3)음주 가무에 탐닉함. (4)흥에 겨워 큰 소리로 노래함.


감가 곡선

(1)내구재의 가치가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감가해 가는 모양을 나타내는 곡선. 감가상각의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곡선이 상정되는데, 반드시 실제 시장 가격의 변동에 대응되지는 않는다.


감가률

(1)‘감가율’의 북한어.


감가르다

(1)‘분별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가르다’로도 적는다.


감가무리하다

(1)‘가마득하다’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