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달래달래달래 머심달래 왜진달래 꼬리진달래달래달래 머슴달래 달래달래 개진달래 초롱진달래 흰진달래 달래달래달래 산진달래 노랑달래

달래

나는 단어

양진달래

(1)진달랫과의 한 품종.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타원형의 피침 모양이다. 5~6월에 흰색, 붉은색, 자주색 따위의 꽃이 핀다. 중국의 쓰촨성(四川省), 윈난성(雲南省) 등지가 원산지이며 네덜란드ㆍ벨기에에서 개량한 품종이다.


들달래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50cm이고 땅속에 둥근 모양의 흰 비늘줄기가 있으며, 잎은 긴 대롱 모양이다. 4월에 잎보다 짧은 꽃줄기 끝에 자주색 꽃이 한두 송이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로 7월에 익는다. 파와 같은 냄새가 나고 매운맛이 있으며 식용한다. 숲속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동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연달래

(1)‘진달래’의 방언 (2)‘철쭉’의 방언


머심달래

(1)‘민들레’의 방언


왜진달래

(1)일본이 원산지인 진달래과 화관목으로 키는 0.9미터 정도이고 -15~-20℃ 정도에서도 견디는 상록성 철쭉. 4월에서 5월 상순에 개화하며 가지가 많이 나와 반구형(半球形)으로 만들어진다. 꽃과 잎이 작고 이른 봄에 나무 전체를 뒤덮 듯 만개한다.


"달래" 끝 단어: 1쪽

꼬리진달래

(1)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2미터이며,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며 뒷면에 비늘 조각이 빽빽하다. 6~7월에 흰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산기슭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경북ㆍ평북,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언달래

(1)‘철쭉’의 방언


진달래

(1)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 또는 거꾸로 된 피침 모양이다. 4월에 분홍색 꽃이 잎보다 먼저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는다. 정원수ㆍ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산간 양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몽골 등지에 분포한다.


머슴달래

(1)‘민들레’의 방언


달래달래

(1)단출한 몸으로 간들간들 걷거나 행동하는 모양.


"달래" 끝 단어: 2쪽

개진달래

(1)‘철쭉’의 방언


초롱진달래

(1)‘등대꽃’의 북한어.


흰진달래

(1)국내 산에 많이 자생하는 진달랫과의 화관목. 진달래의 변이 품종으로, 원종의 꽃은 연홍색 또는 자홍색이지만 이종의 꽃은 흰색이다. 기타 특성은 진달래와 같다.


달래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들에 나는 봄나물로 끝에 알뿌리가 있으며 맛이 파와 비슷하게 매운맛이 있다. (2)‘다래’의 방언 (3)‘다리’의 방언 (4)사정이나 조건 따위가 서로 같지 않게. ⇒규범 표기는 ‘달리’이다. (5)(구어체로) 다른 까닭이 있어서. (6)‘다래끼’의 방언


친달래

(1)‘진달래’의 방언


"달래" 끝 단어: 3쪽

산달래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40~60cm이며, 잎은 줄기 밑에 2~3개가 나고 선 모양이다. 5~6월에 연한 붉은 자주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핀다. 봄에 비늘줄기와 잎은 식용한다. 산과 들에 나는데 한국 중부 이남,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산진달래

(1)진달랫과의 상록 교목. 높이는 1~2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두껍다. 4월에 불그스름한 꽃 1~3개가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하고 산지(山地)에 나는데 한국의 제주ㆍ금강산,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노랑달래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고 타원 모양의 비늘줄기는 마른 잎에 쌓이며, 잎은 실 모양이다. 7~8월에 노란 잔꽃이 줄기 끝에 모여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비늘줄기와 연한 잎은 식용한다. 평북, 함경,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


"달래" 끝 단어: 4쪽

끝 단어 더보기

대일여래

(1)진언 밀교의 본존(本尊). 우주의 실상을 체현하는 근본 부처로, 그 광명이 온 우주를 밝히며, 덕성이 해와 같다 하여 이르는 말이다. 지(智)를 나타내는 금강계 대일여래와 이(理)를 나타내는 태장계 대일여래가 있다. 전자는 흰색의 몸으로 보관(寶冠)을 쓰고 연화대 위에 앉았고, 후자는 황금색의 몸으로 발계(髮髻)의 관을 쓰고 붉은 연꽃 위에 앉았다.


날개고래

(1)고래의 하나. 등은 검고 배는 희며, 가슴지느러미와 꼬리가 발달해 있다.


찰래찰래

(1)몸을 흔들며 경망스럽게 걷는 모양.


모심기 노래

(1)모를 심을 때 부르는 노래.


금리 스와프 거래

(1)거래의 두 당사자가 원금과 상관없이 원금에 대한 명목상의 이자만을 교환하는 거래.


재당그래

(1)‘잿고무래’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상현달

(1)음력 매달 7~8일경 초저녁에 남쪽 하늘에서 떠서 자정에 서쪽 하늘로 지는 달.


소프트 페달

(1)피아노에서, 음을 약하게 해 주는 페달. 피아노의 페달 가운데 왼쪽에 있다.


사달

(1)사고나 탈. (2)길이 사방으로 통함. (3)구석구석까지 영향이 미침. (4)‘사다리’의 방언


무담즙뇨 황달

(1)혈장에는 비결합 빌리루빈이 과도하게 많으나, 소변에는 담즙 색소가 없는 황달.


즉은달

(1)‘작은달’의 방언


오동짓달

(1)‘동짓달’의 방언


시작 단어 더보기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사실을 주어진 것으로 치고 그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놀라거나 못마땅하게 여기는 뜻이 섞여 있다. (2)‘-라고 해’가 줄어든 말. (3)‘-라고 해’가 줄어든 말. (4)‘가’의 방언 (5)‘-야’의 방언


래객

(1)‘내객’의 북한어.


래공

(1)‘내공’의 북한어. (2)‘내공’의 북한어.


래공하다

(1)‘내공하다’의 북한어. (2)‘내공하다’의 북한어.


래구매

(1)‘왕새매’의 북한어.


래구운 처리

(1)넓고 낮은 땅에 폐수를 끌어들여 오랜 시간 방치해 두면서 미생물로 정화하는 폐수 처리법의 하나.


시작 단어 더보기

(1)심마니들의 은어로, ‘불’을 이르는 말. (2)심마니들의 은어로, ‘씨’를 이르는 말. (3)연의 머리, 허리, 가운데와 네 귀를 얼러서 꼬챙이처럼 깎아 붙이는 대나무. 머릿달, 허릿달, 꽁숫달, 귓달 따위로 나눈다. (4)볏과의 여러해살이풀. 갈대와 비슷한데 높이는 1.5~3미터이고 마디에 잔털이 많으며, 땅 위에 덩굴져 번성하기도 한다. 9월에 …


달가기

(1)‘꽁댕이배’의 북한어.


달가닥

(1)작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


달가닥거리다

(1)작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달가닥달가닥

(1)작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달가닥달가닥하다

(1)작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