룡자 룡자룡자룡자룡자

룡자

나는 단어

지룡자

(1)빈모강의 환형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의 길이는 작은 종류가 2~3mm, 큰 종류는 2미터 정도이고 긴 원통형으로 가늘며, 많은 마디로 이루어져 있다. 암수한몸으로 재생력이 강하고 흙 속이나 부식토에서 산다.


룡자

(1)‘용자’의 북한어. (2)‘용자’의 북한어. (3)‘용자’의 북한어.


산룡자

(1)도마뱀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8cm, 꼬리의 길이는 4cm 정도이며, 누런 갈색이고 눈과 다리를 거쳐 꼬리에 이르는 어두운 갈색 띠가 있다. 온몸이 비늘로 덮이고 짧은 네발이 있으며 몸 중앙에는 많은 비늘줄이 있다. 긴 꼬리는 위험을 당하면 저절로 끊어졌다가 새로 난다.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와룡자

(1)돌조갯과의 하나. 껍데기에는 부챗살마루가 있다. 9~10월에 산란하며 모래 진흙 속에 사는데, 요리에 많이 쓰인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석룡자

(1)도마뱀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8cm, 꼬리의 길이는 4cm 정도이며, 누런 갈색이고 눈과 다리를 거쳐 꼬리에 이르는 어두운 갈색 띠가 있다. 온몸이 비늘로 덮이고 짧은 네발이 있으며 몸 중앙에는 많은 비늘줄이 있다. 긴 꼬리는 위험을 당하면 저절로 끊어졌다가 새로 난다.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2)도롱뇽과의 도롱뇽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룡자"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구룡

(1)중국 동남부 주룽반도의 중심 도시. 홍콩에서 중국 대륙으로 들어가는 교통 요충지로, 상업ㆍ무역 따위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규범 표기는 ‘주룽’이다. (2)공공(共工)의 아들로 치수 및 토지를 잘 다스려 후세에 토지의 신으로 숭배된 중국 전설상의 인물.


뇌룡

(1)용반류의 공룡. 몸의 길이는 20~25미터, 몸무게는 32.5톤으로 추정되며, 중생대 쥐라기에 번성하였다. 머리가 작고 몸통은 크며, 꼬리는 끝 쪽에서 회초리처럼 가느다랗게 되어 있다. 물가에서 수생 식물을 먹고 살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육상에서 생활했을 것이라는 설도 있다.


되롱룡

(1)‘도롱뇽’의 옛말.


폭군룡

(1)‘티라노사우루스’를 달리 이르는 말. 성질이 폭군과 같다는 뜻에서 이렇게 이른다.


검룡

(1)쥐라기 후기에 살았던 공룡. 몸의 길이는 6미터, 몸무게는 1.8톤 정도로 추정된다. 머리, 꼬리, 앞다리는 짧고 등에는 큰 삼각형 모양의 골판이 있으며 꼬리에는 가시가 있다. 초식성이다.


뿔 공룡

(1)뿔이 달린 공룡. 트리케라톱스, 프로토케라톱스 따위이다.


끝 단어 더보기

증여자

(1)재산이나 물품 따위를 다른 사람이나 단체 및 기관에 무상으로 주는 사람. (2)옛날이야기에서 등장인물이 맡은 일곱 가지 역할 가운데 하나. 영웅에게 힘을 부여해 주는 역할이다. 러시아의 예술 이론가 프로프(Propp, V.)가 사용한 개념이다.


엔단자

(1)일반적으로 이(2) 보다 큰 엔(n) 개의 단자를 갖는 하나의 전기 회로 요소. 전기 회로 또는 회로망을 수식하는 용어이다.


반사 전자

(1)고체 표면에 부딪혀 반사하는 전자. 시료 내부에서 산란하고 일부 공간으로 방출되는 전자로, 주사 전자 현미경 등에서 이용된다.


환기 인자

(1)초기 배아에서 형태 발생을 조절하는 인자. 다른 부분의 기관과 조직의 발달을 자극하는 배아의 한 부분에서 생산되는 화학 물질이다.


무능력자

(1)일을 감당하거나 해결할 만한 능력이 없는 사람. (2)단독으로 유효한 법률 행위를 할 수 없는 사람. 미성년자, 금치산자, 한정 치산자 등이며, 이들의 행위를 대리하고 보충하기 위하여 각각 친권자, 후견인, 보좌인을 둔다.


조개관자

(1)연체동물 부족류의 조개껍데기를 닫기 위한 한 쌍의 근육. 큰가리비, 키조개, 국자가리비 따위에 있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용’의 북한어.


룡가

(1)‘용가’의 북한어.


룡가봉생

(1)‘용가봉생’의 북한어.


룡각석

(1)용을 새겨 놓은 돌. ⇒남한 규범 표기는 ‘용각석’이다.


룡갈기

(1)갈기의 하나.


룡강기나리

(1)‘용강 기나리’의 북한어.


시작 단어 더보기

자식은 쪽박에 밤 주워 담듯 한다

(1)가난한 가정에서 자식이 많아 좁은 방에 들어앉은 꼴이 마치 쪽박에 밤을 담아 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에 자식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자세 어지럼

(1)나이 든 사람이 누워 있거나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는 자세를 취할 때처럼 자세 변화로 유발되는 어지러움. 기립 저혈압이 원인이다.


자유 공간 리스트

(1)현재 사용되지 않는, 모든 사용 가능한 기억 공간에 대한 정보를 하나로 연결한 리스트.


자기식 표시 판독기

(1)자기 연필로 표시하고 이을 자화하여 판독할 수 있도록 조작되어 있는 판독기.


자연숲

(1)‘자연림’의 북한어.


자동 문법

(1)인공 언어의 기호를 나열하는 규칙과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