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날

범날

나는 단어

범날

(1)지지(地支)가 인(寅)으로 된 날.


"범날"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쌍범

(1)‘쌍돛’의 북한어.


숭악범

(1)‘흉악범’의 방언


할범

(1)‘할아범’의 방언


암살범

(1)몰래 사람을 죽이는 범죄를 저지른 사람.


치기범

(1)날치기, 소매치기 등의 행동이 날쌘 좀도둑을 통틀어 이르는 말.


행정범

(1)행위 자체에는 반도덕성이나 반사회성이 없으나 행정상의 필요에 따라 정해진 법규에 위반하는 범죄.


끝 단어 더보기

제국 일본의 마지막 날

(1)극작가 김진수가 지은 희곡. 일제 강점기 말 한국인들에 대한 일본인들의 핍박을 사실적으로 다룬 작품이다. 1945년에 발표하였다.


지상의 날

(1)1947년 미국의 무용가이자 안무가 험프리가 발표한 현대 무용 작품. 네 명의 무용수가 구체적인 마임의 연기 없이 자연스러운 움직임만으로 사랑과 결혼, 가족, 죽음 따위의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열한무날

(1)무수기로 볼 때에 음력 4, 5일과 19, 20일을 이르는 말.


이틄날

(1)‘이튿날’의 옛말.


스무날

(1)초하룻날부터 스무 번째 되는 날.


대자귀날

(1)큰자귀의 날. ⇒남한 규범 표기는 ‘대자귓날’이다.


시작 단어 더보기

(1)고양잇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2미터 정도이며, 등은 누런 갈색이고 검은 가로무늬가 있으며 배는 흰색이다. 꼬리는 길고 검은 줄무늬가 있다. 삼림이나 대숲에 혼자 또는 암수 한 쌍이 같이 사는데 시베리아 남부에서 인도, 자바 등지에 분포한다. (2)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안주(安州) 하나뿐이다. (3)공척보(工尺譜)에서 무역(無射)과 응…


범가

(1)남의 집을 침범하는 일. (2)‘절’의 북한어.


범 가는 데 바람 간다

(1)반드시 같이 다녀서 둘이 서로 떠나지 아니할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용 가는 데 구름 가고 범 가는 데 바람 간다’ ‘용 가는 데 구름 간다’


범가자미

(1)가자밋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50cm 정도이고 옆으로 납작하며, 어두운 갈색 바탕에 크고 작은 검은 갈색과 유백색의 점무늬가 있다. 눈이 몸의 오른쪽에 위치하는데 눈이 없는 쪽은 흰색이다. 입이 몹시 굽어 있고 뒷지느러미에는 가시가 하나 있으며, 눈이 있는 쪽은 빗비늘이 있고 눈이 없는 쪽은 빗비늘과 둥근비늘이 있다. 겨울철에 특히 맛이 좋고…


범각

(1)절이나 불당을 두루 이르는 말.


범간

(1)강간이나 간통 따위의 죄를 범함. (2)눈여겨보지 않고 데면데면하게 봄.


시작 단어 더보기

(1)지구가 한 번 자전하는 동안. 자정에서 다음 자정까지의 동안으로 24시간이다. (2)하루 중 환한 동안. (3)그날그날의 비, 구름, 바람, 기온 따위가 나타나는 기상 상태. (4)특정한 때로서의 하루. (5)어떠한 시절이나 때. (6)‘경우’의 뜻을 나타내는 말. (7)앞말에 해당하는 그 날짜를 나타내는 말. (8)지구가 한 번 자전하는 동안을 세…


날가기

(1)‘지느러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가기’로도 적는다. (2)‘날개’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가기’로도 적는다.


날가루

(1)익히지 아니한 곡식을 빻은 가루.


날가리

(1)‘볏가리’의 방언


날가미

(1)‘나라미’의 방언 (2)‘아가미’의 방언


날가얌이

(1)‘흰개미’의 옛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