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사모사모 포과사모사모사모사모사모사모 백포과사모 사모

사모

나는 단어

쌍사모

(1)기둥 좌우의 모서리에 오목하게 들어가도록 쇠시리를 한 것.


유사 모

(1)촉감과 광택이 천연 모와 비슷하도록 인공적으로 만든 직물.


박사모

(1)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때 쓰는 모자. 주로 검은색이며 네모난 모양에 금색의 술이 달려 있다.


오사모

(1)고려 말기에서 조선 시대에 걸쳐 벼슬아치들이 관복을 입을 때에 쓰던 모자. 검은 사(紗)로 만들었는데 지금은 흔히 전통 혼례식에서 신랑이 쓴다.


포과사모

(1)예전에, 제관이 쓰던 베로 싼 사모.


"사모" 끝 단어: 1쪽

백사모

(1)흰 실로 만든 사모. 국상(國喪) 때 벼슬아치들이 삼베 단령(團領)을 입고 여기에 갖추어 쓰던 관(冠)이다.


석사모

(1)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때 쓰는 모자. 주로 검은색이며 네모난 모양에 술이 달려 있다. 술의 색깔은 단과 대학마다 다르다.


흑사모

(1)털줄기에 검은색의 딱딱하고 거친 진균의 결절이 생기는 모발 질환.


방사모

(1)식물 표피 조직의 부수체인 모용의 일종. 복모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 방사상으로 보인다.


학사모

(1)대학교를 졸업할 때 쓰는 모자. 검은색이며 네모난 모양에 같은 색의 술이 달렸다.


"사모" 끝 단어: 2쪽

백포과사모

(1)조선 시대 관리들이 상중(喪中)에 착용했던, 흰색 베로 싼 모자.


사모

(1)자라는 과정에 죽은 털. 비교적 짧고 굵으며 광택도 없고 물도 잘 들지 않는다. (2)여자의 머리털에 곰팡이가 기생하여 그곳에 모래알 같은 작은 매듭을 형성하는 병. (3)사악한 모의. (4)신라 때에, 본피궁에 둔 벼슬. 또는 그 벼슬아치. 주로 왕실 재정을 맡아보았다. (5)새로 주식이나 사채를 발행할 때에 널리 일반으로부터 모집하지 않고, 발행…


"사모" 끝 단어: 3쪽

끝 단어 더보기

포구방화모

(1)포문 부분에서, 화약 가스 흐름의 팽창을 막아 완전히 연소되지 않은 장약 알갱이들을 깨끗이 연소하며 반충 속도를 높여 주는 장치.


반영구 제모

(1)거의 영구에 가까운 제모.


섭나모

(1)‘섶나무’의 옛말.


벽모

(1)푸른 빛깔의 털.


모

(1)‘자못’의 옛말.


적정 규모

(1)경영 생산에서, 평균 비용이 최소가 되거나 평균 수익 또는 평균 생산력이 최대로 되는 규모. 이는 항상 기술, 관리, 노동, 재무, 배급, 수급 변동의 여섯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


끝 단어 더보기

설계 규칙 검사

(1)대규모 집적 회로의 마스크 패턴의 기하학적인 설계를 할 때 오류를 줄이기 위한 기본적인 규칙 검사.


교왕호국사

(1)교오고코쿠지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각감주사

(1)조선 고종 31년(1894)에 규장각에 설치한 정칠품 관직.


녀성명사

(1)‘여성 명사’의 북한어.


권축 가공사

(1)합성 섬유의 열가소성을 이용해 필라멘트사에 열 가공 처리 하여 곱슬하게 한 실. 부피감이 증가하고 탄성과 신축성이 좋아지며, 보온성과 흡습성이 향상된다.


이스트먼 코닥사

(1)필름, 카메라, 사진 용품들의 생산과 필름의 현상과 인화 따위를 하던 미국의 회사. 최초의 휴대용 카메라인 코닥 카메라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나, 카메라의 디지털화라는 조류에 합류하지 못하여 영상 산업 부문을 정리하고, 이제는 관련 기술 특허료로 연명하는 신세가 되었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옮겨 심기 위하여 기른 벼의 싹. (2)옮겨 심으려고 가꾼, 벼 이외의 온갖 어린 식물. (3)윷놀이에서, 윷짝의 네 개가 다 엎어진 경우를 이르는 말. 끗수는 다섯 끗으로 친다. (4)윷판의 다섯 번째 자리. 윷놀이를 시작하여 ‘모’가 나왔을 때 말을 놓는 자리이다. (5)물건의 거죽으로 쑥 나온 귀퉁이. (6)공간의 구석이나 모퉁이. (7)선과 …


모가

(1)머리에 뭔가 뒤집어쓴 것 같으면서 눈이 아찔하고 어지러운 증상이 있는 환자를 이르는 말. (2)‘모과’의 방언


모가도르

(1)견사나 레이온을 씨실로 하고 면사나 아마사를 날실로 하여 평직으로 짠 천. 작은 골이 있으며 넥타이 재료로 사용된다.


모가디슈

(1)소말리아에 있는 항구 도시. 10세기에 아랍인이 건설한 도시로 정치, 상공업의 중심지이다. 1959년에 창립된 대학이 있으며, 이슬람 양식의 오래된 건물과 사원 따위가 있다. 소말리아의 수도이다.


모가르개

(1)모내기 때 쓰는 기계에서, 모를 알맞게 갈라 주는 장치.


모가미 요시아키

(1)일본의 전국(戰國)ㆍ에도(江戸) 시대의 다이묘(1546~1614). 데와(出羽) 지방의 다이묘(大名)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휘하에서 활약하였으나, 불화로 인해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로 등을 돌렸다.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공을 세워 57만 석의 다이묘에 봉해졌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올이 풀리지 아니하도록 단춧구멍이나 꿰맨 솔기 따위의 가장자리를 실로 감치는 일. (2)서양 음악의 7음 체계에서, 다섯 번째 음이름. 계이름 ‘솔’과 같다. (3)‘야’의 방언 (4)‘士’ 자를 새긴 장기짝. 한 편에 둘씩 넷이 있고, 궁 안에서만 한 칸을 움직이며 왕을 보호한다. (5)조선 시대에, 양반 계층인 선비를 이르던 말. (6)중국 주나…


사가

(1)조선 시대에, 벼슬아치가 일정한 임기를 마치면 사만(仕滿)으로 품계를 올리던 일. (2)역사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사람. (3)부여의 4대 벼슬. 마가(馬加), 우가(牛加), 저가(豬加), 구가(狗加)를 이른다. (4)‘사대 시가’를 줄여 이르는 말. (5)한 지점에서 길이 네 방향으로 갈라져 나간 곳. (6)인기척이 없고 죽은 듯이 쓸쓸한 거리. (…


사가관

(1)거짓으로 관직을 사칭하거나 남에게 관직을 주던 일. 조선 시대에는 이런 경우 ≪대명률직해≫에 따라 처벌하였다.


사가기욕

(1)집과 세속적인 욕망을 버리고 불문에 들어감.


사가닥질

(1)‘공중제비’의 방언


사가대승

(1)불교를 크게 네 개의 종파로 나눈 것. 화엄종, 천태종, 진언종, 선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