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찰수찰수찰

수찰

나는 단어

수찰

(1)손수 글이나 편지를 씀. 또는 그 글이나 편지. 편지에서 손아랫사람에 대하여 쓰는 말이다. (2)조선 시대에, 경기도 관찰사를 달리 이르던 말. (3)논병아릿과의 철새. 몸의 길이는 27cm 정도로 몸빛은 겨울에 등 쪽은 회갈색, 배와 멱은 흰색을 띠고, 여름에 배 쪽은 청백색, 뺨과 멱은 밤색을 띤다. 가을부터 날아오는 겨울새로 한국, 일본, 중국…


대수찰

(1)물떼샛과의 철새. 몸은 35cm 정도이고 댕기물떼새와 비슷하나 도가머리가 없다. 등은 엷은 갈색, 배는 흰색, 부리 끝은 검은색, 다리는 누런색을 띤다. 10월부터 4월까지 우리나라를 지나가는 나그네새이다. 잡식성으로 중앙시베리아, 중국 북부 등지에서 번식하고 동남아시아에서 겨울을 보낸다.


소수찰

(1)물떼샛과의 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 갯벌, 습지, 강가, 해안 따위에서 살며 우리나라는 봄가을에 통과하는 나그네새이거나 겨울새이다. 검은가슴물떼새, 댕기물떼새, 민댕기물떼새, 큰물떼새, 흰물떼새 따위가 있다.


"수찰"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철도 경찰

(1)철도 교통상 발생하는 위험과 그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고 공안 질서를 유지하던 경찰. 현재는 철도 특별 사법 경찰대로 분류된다.


현장 사찰

(1)협약의 이행 상태를 검증하기 위하여 현장을 직접 확인하는 일.


보호 관찰

(1)범죄인을 교도소 등에 수용하지 않고 자유로운 사회생활을 하면서 일정한 감독과 지도를 받도록 하는 처분. 다시 죄를 범하지 못하도록 하고 사회 복귀를 도와준다.


법보 사찰

(1)삼보(三寶) 사찰의 하나. 팔만대장경을 소장하고 있는 해인사를 이른다.


양찰

(1)다른 사람의 사정 따위를 밝게 살핌. (2)다른 사람의 사정 따위를 잘 헤아려 살핌.


충찰

(1)조선 시대에, 충청도 관찰사를 이르던 말. 충주에 감영이 있었던 데서 유래한다.


끝 단어 더보기

운동 점성 계수

(1)유체의 점도를 그 유체의 질량 밀도로 나눈 값. 단위로는 ㎡/s, ㎠/s를 사용하는데, 특히 ㎠/s를 스토크(St)라 부르며 많이 사용한다.


상용로그수

(1)‘상용로그’의 북한어.


이용자 수

(1)어떤 물건이나 시설, 서비스 따위를 이용하는 사람의 수.


천문 상수

(1)천체의 특성에 관하여 관찰하거나 추론한 관계를 나타내는 상수.


누적 생성 함수

(1)모멘트 생성 함수에 대해 로그를 취한 함수.


탑수

(1)춘앵전에서, 앞으로 세 걸음 나간 다음 합장단에 따라 두 팔을 뒤로 뿌리는 춤사위.


시작 단어 더보기

(1)갑옷에 단 비늘 모양의 가죽 조각이나 쇳조각. (2)‘찰토’의 북한어. (3)‘사찰’의 북한어. (4)‘끈기가 있고 차진’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5)‘매우 심한’ 또는 ‘지독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6)‘제대로 된’ 또는 ‘충실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7)‘품질이 좋은’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8)‘대’의 방언


찰가난

(1)여간하여서는 벗어나기 힘든 가난.


찰가닥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조금 가볍…


찰가닥거리다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찰가닥대다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


찰가닥찰가닥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시작 단어 더보기

(1)생물에서 새끼를 배지 않거나 열매를 맺지 않는 쪽의 성(性). (2)일을 처리하는 방법이나 수완. (3)어떤 일을 할 만한 능력이나 어떤 일이 일어날 가능성. (4)‘수수’의 방언 (5)바둑이나 장기 따위를 두는 기술. 또는 그 기술 수준. (6)바둑이나 장기 따위에서, 한 번씩 번갈아 두는 횟수를 세는 단위. (7)예전에, 무기를 쓰는 재주인 십팔…


수가

(1)채권자의 송사로 인하여 관아에서 채무자의 집을 잡아 두던 일. (2)값을 받아들임. (3)꾸지람을 들음. (4)휴가를 받음. (5)보수로 주는 대가. (6)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 (7)거둥 때에, 임금을 모시고 따라다니던 일. (8)원수의 집. (9)사마리아에 있는 촌락의 이름. 부근에 ‘야곱의 샘’이 있다.


수가난

(1)남자의 팔자가 사나워서 당하게 되는 가난.


수(가) 달리다

(1)말이나 행동에서 상대편에게 약점을 잡히거나 상대편보다 못하다.


수가동

(1)조선 시대에, 공사(公事)를 회피하거나 법률을 위반한 사람을 대신하여 그 가동을 잡아 가두던 일. 인원은 한 번에 세 명을 넘을 수 없고, 기한은 3일을 넘기지 못하게 하여, 석방 후 3일이 지나야 다시 잡아 가둘 수 있었다.


수가동법

(1)조선 시대에, 양반이 죄를 지었을 때 그 집의 종이 대신 형벌을 받던 법. 가벼운 죄에만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