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 재빛붉은꼬리앵무 아마존앵무 변색앵무앵무 안경앵무 긴꼬리푸른앵무 회색앵무 재빛머리푸른앵무 능언앵무 오색앵무 유리금강앵무 모란앵무 사탕앵무 노랑관앵무 금강앵무 사랑앵무

앵무

나는 단어

앵무

(1)앵무과의 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 (2)한국의 소설가이자 극작가인 김송의 희곡. 숨 막힐 듯한 가정을 벗어나기 위한 젊은이의 몸부림을 그린 작품이다.


재빛붉은꼬리앵무

(1)앵무과의 새. 몸빛은 잿빛, 꼬리는 붉은색이다. 산림에서 무리를 지어 사는데 아프리카 서부에 분포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잿빛붉은꼬리앵무’이다.


아마존앵무

(1)앵무새의 하나. 비둘기 크기만 하며 온몸에 털이 있다. 아마존강 유역에서만 산다.


변색앵무

(1)앵무과의 새. 몸무게는 160~200그램이며, 머리는 어두운 회색이고 옆구리와 배는 감색이다. 모양이 아름답고 행동이 재롱스러워 널리 기른다. 수림 지대에 사는데 감비아, 세네갈, 포르투갈, 말리, 차드의 남부 등지에 분포한다.


춘앵무

(1)진연(進宴) 때에 추는 춤의 하나. 화문석 하나를 깔고 한 사람의 무기(舞妓)가 그 위에서 주악(奏樂)에 맞추어 춘다. 기생무(妓生舞) 가운데 연풍태(燕風態)의 하나로, 중국 당나라 고종이 꾀꼬리 소리를 듣고 악사 백명달(白明達)에게 명하여 짓게 한 것을 조선 순조 때에 효명 세자가 새롭게 고친 것이라고 한다. (2)봄 꾀꼬리를 흉내 낸 춤.


"앵무" 끝 단어: 1쪽

안경앵무

(1)앵무과의 새. 몸은 풀색, 머리는 붉은 잿빛, 가슴은 붉은색, 꼬리는 하늘색이다. 수컷의 부리는 붉은색, 암컷의 부리는 검은색이다. 두 눈 사이에 한 줄의 검은 무늬가 있어 안경을 쓴 것처럼 보인다. 중국 남부, 인도, 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긴꼬리푸른앵무

(1)앵무과의 새. 몸의 길이는 42cm, 날개의 길이는 16cm 정도이며, 풀색의 깃으로 덮여 있고 꼬리는 진한 풀색으로 길게 늘어져 있다. 다 자란 수컷은 목에 붉은 고리가 있으나 암컷은 고리가 없다. 부리는 암수가 모두 진한 붉은색이다. 중앙아프리카, 스리랑카, 미얀마, 중국 남부 등지에 분포한다.


회색앵무

(1)앵무과의 새. 몸의 길이는 35cm 정도이며, 몸빛은 잿빛이고 꽁지는 붉은색이다. 말하는 앵무새 가운데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종류로 영리하다. 아프리카 가나가 원산지로 빅토리아 호수, 앙골라 등지에 분포한다.


재빛머리푸른앵무

(1)앵무과의 새. 몸은 노란빛이 도는 푸른색, 날개는 풀색, 배와 가슴은 누런빛이 도는 연한 잿빛, 꼬리는 하늘색이다. 부리는 매우 구부러져 있다. 타이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일대에 분포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잿빛머리푸른앵무’이다.


초록색의 앵무

(1)1899년에 독일의 극작가 슈니츨러가 지은 희곡. 프랑스 혁명 당시 파리의 어느 대폿집을 무대로 한 단막 사극이다.


"앵무" 끝 단어: 2쪽

능언앵무

(1)말은 잘하나 실제 학문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오색앵무

(1)앵무과의 새. 몸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노란색ㆍ빨간색ㆍ초록색 따위가 섞여 있어 화려하다. 관상조로 노랑가슴오색앵무, 작은오색앵무 따위가 있는데 전 세계에 10여 종이 분포한다.


유리금강앵무

(1)앵무새의 하나. 앵무새 가운데 큰 종류이며 둔하게 생겼다. 등에는 푸른 바탕에 연한 검은색 줄무늬가 있고 배는 누렇다.


모란앵무

(1)앵무과의 새. 털은 풀색, 푸른색 따위의 여러 가지가 있다. 열대 지방의 밀림에 살면서 과일, 풀씨, 나무씨 따위를 먹고 나무 구멍에 둥지를 틀고 알을 낳는다. 관상용으로 기른다.


사탕앵무

(1)앵무샛과의 새. 몸의 길이는 12~13cm이며 초록색이다. 정지할 때에 한 다리로 가지에 거꾸로 매달리는 습성이 있다. 꽃의 꿀과 열매를 먹으며, 바나나ㆍ귤ㆍ감 따위를 쪼아 먹는다. 말레이가 원산으로 애완용으로 기른다.


"앵무" 끝 단어: 3쪽

노랑관앵무

(1)앵무새의 하나. 몸이 비교적 크며 털빛은 희고 머리에 난 누런색의 긴 털이 관을 쓴 것 같아 보인다. 열대 지방의 밀림에서 산다.


금강앵무

(1)앵무과의 새. 몸의 길이가 90cm에 이르는 것도 있으며 꼬리가 길다. 몸의 앞쪽은 짙은 빨간색, 등과 꼬리의 등 쪽은 아름다운 하늘색, 날개는 쪽빛이고 가장자리는 검다. 애완용으로 기른다.


사랑앵무

(1)앵무과의 새. 몸의 길이는 21~26cm이다. 머리 위는 노란빛, 뺨에는 푸른빛의 굵고 짧은 점이 한 쌍 있으며, 그 사이에 둥근 점이 두 쌍 있다. 허리ㆍ가슴ㆍ배는 진한 초록색이고, 꽁지는 가운데의 두 깃은 남색이며, 그 외는 노란색이다.


"앵무" 끝 단어: 4쪽

끝 단어 더보기

부틸 고무

(1)아이소뷰틸렌과 적은 양의 아이소프렌을 공중합(共重合)하여 만든 합성 고무. 타이어 튜브, 절전 재료, 벨트, 화학 장치의 내장재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돌감나무

(1)산이나 들에 저절로 나서 자란 감나무. 열매는 잘고 씨가 많으며 품질이 좋지 아니하다.


상대 의무

(1)일정한 권리와 대응하고 지게 되는 의무. 채권에 대한 채무 따위가 있다.


깔풀나무

(1)‘떡갈나무’의 방언


문의 적용 업무

(1)컴퓨터 시스템으로 조회와 처리를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업무. 예를 들면 물류에서 수행하는 수송 예약, 재고 관리 따위가 있다.


행나무

(1)‘향나무’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라베송몰리앵

(1)장 가스파르 펠릭스 라셰르 라베송몰리앵, 프랑스의 철학자(1813~1900). ≪습관론(習慣論)≫에서 유심론적 실재론을 전개하였으며, 감각론과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베르그송에게 영향을 미쳤다.


아미앵

(1)프랑스 북부에 있는 도시. 농산물 집산지로 섬유, 식품 가공, 기계 공업이 발달하였다. 고딕 건축을 대표하는 아미앵 대성당이 있다.


황앵

(1)까마귓과의 새. 몸의 길이는 약 25cm 정도이며 노랗다. 눈에서 뒷머리에 걸쳐 검은 띠가 있으며 꽁지와 날개 끝은 검다. 5~7월에 알을 낳고 울음소리가 매우 아름답다. 여름 철새로 한국, 우수리강, 미얀마 등지에 분포한다.


야앵

(1)밤에 벚꽃을 구경하며 노는 일. 주로 공원에서 벚꽃이 피는 기간에 실시한다.


파르나시앵

(1)1860년대 프랑스 시 문학의 한 유파. 감성을 배격하고 이지적이고 실증적인 정신을 중시하였으며, 현실과는 동떨어진 예술 지상주의를 주장하였다.


추앵

(1)꾀꼬리의 새끼.


시작 단어 더보기

(1)윗옷의 양쪽 겨드랑이 아래에 대는 딴 폭. (2)십자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60~100cm이며, 잎은 깃 모양으로 뿌리에서 뭉쳐나고 뿌리는 둥글고 길다. 뿌리는 잎과 함께 식용하며 비타민, 단백질의 함유량이 많아 약용하기도 한다.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아시아, 유럽 등지의 온대에서 많은 품종이 재배된다. (3)‘무’의 뿌리…


무가

(1)대대로 무당의 일을 해 온 집안. (2)무당의 노래. (3)대대로 무관의 벼슬을 해 온 집안. (4)값이 없음. (5)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중함. (6)춤과 노래를 아울러 이르는 말. (7)춤추며 노래함.


무가내

(1)도무지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어 어찌할 수 없음.


무가내기

(1)‘무가내하’의 방언


무가내하

(1)도무지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어 어찌할 수 없음.


무가당

(1)설탕 따위의 당분을 첨가하지 않은 것.


시작 단어 더보기

(1)모기나 벌 따위가 빨리 날아갈 때 나는 소리. (2)총알 따위가 날아갈 때 날카롭게 나는 소리. (3)재빠르게 움직이는 모양. (4)토라져 짜증을 내는 모양. (5)홱 틀려 돌아가는 모양. (6)뉘우치거나, 성나거나, 분하거나, 딱하거나, 짜증날 때 가볍게 내는 소리. (7)‘아니’의 방언 (8)목이 긴 병.


앵가

(1)꾀꼬리의 노래. (2)‘잉꼬’의 음역어. (3)앵무과의 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


앵가록

(1)중국 송나라 때의 균요(均窯)에서 쓰던 동정색회유가 겉불꽃으로 말미암아 푸르게 된 빛깔.


앵가접무

(1)꾀꼬리의 지저귀는 소리와 나비의 날갯짓이라는 뜻으로, 질탕하게 놂을 이르는 말.


앵간

(1)‘외양간’의 방언


앵갈이

(1)‘애갈이’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