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림산철도

철도

나는 단어

임항 철도

(1)항구에 닿은 배의 짐을 바로 기차에 싣기 위하여 부두까지 이은 철도의 선로.


제일 시베리아 철도

(1)우랄산맥 동남쪽의 첼랴빈스크에서부터 아시아 대륙을 횡단하여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철도. 1916년에 완성되어 제정 러시아의 극동 정책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길이는 7,416km.


대륙 철도

(1)남북한의 철도를 연결하여 중국 및 시베리아를 통해 유럽까지 대륙을 횡단하는 철도.


산림 철도

(1)산림 지대에서 원목을 수송하기 위하여 놓은 철도.


일반 철도

(1)‘철도 건설 규칙’에서, 고속 철도와 도시 철도를 제외한,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km 미만의 속도로 주행하는 철도.


"철도" 끝 단어: 1쪽

중국 장춘 철도

(1)예전의 남만주(南滿洲) 철도와 동지 철도(東支鐵道)의 주요 간선을 통틀어 이르는 말. 1945년에 중국과 소련 양국의 공동 관리하에 있다가 1952년에 중국에 반환되었다.


영국 국유 철도

(1)영국의 철도 공사. 1825년에 개업한 세계 최초의 철도를 기원으로 1947년에 국유화하여 공공 기업체로서 경영하고 있다.


경량 철도

(1)수송량이 적은 철도 체계.


종단 철도

(1)남북 방향으로 설치한 철도.


고속 전기 철도

(1)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시속 200km 이상의 빠른 속도로 운행되는 철도. 우리나라의 케이티엑스(KTX), 프랑스의 테제베(TGV), 일본의 신칸센(新幹線) 따위가 있다.


"철도" 끝 단어: 2쪽

부상식 철도

(1)선로와 바퀴의 점착력에 의해 운행하는 보통 철도와 달리 차량 본체를 궤도 위에 띄워 운행하는 철도. 코일 자기력이나 공기 분사에 의해 열차를 띄워 운행한다.


장거리 철도

(1)운행 구간이 400~500km 이상인 궤도 열차. 안전성, 대량성, 고속성, 에너지 효율 따위가 확보되어 대량의 화물이나 여객을 수송할 수 있다.


톱니바퀴식 철도

(1)급경사면에 설치된 기어식 철도. 19세기 말 스위스의 아프트(Abt, R.)가 고안한 것으로, 궤도의 중앙에 깐 기어형 레일과 기관차나 전차에 설치된 기어가 맞물리게 하여 오르내릴 때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시가 철도

(1)시가지에 부설된 철도. 전기 철도, 지하 철도, 고가 철도 따위가 있다.


노면 철도

(1)사람들이 다니는 길바닥 위에 설치한 철도.


"철도" 끝 단어: 3쪽

광산 철도

(1)주로 광물을 수송하기 위하여 부설된 철도.


대심도 철도

(1)지하 40미터 이하의 깊이에 건설하는, 광역 급행 철도.


범아시아 관통 철도

(1)한국, 북한, 중국, 인도차이나반도, 싱가포르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건설될 예정인 철도. 제1차 아시아ㆍ유럽 정상 회의에서 철도를 건설하기로 합의하였다.


교외 철도

(1)도시를 중심으로 교외로 연장되는 전기 철도의 운행 방식. 도시와 교외를 연결하는 것이다.


고속 철도

(1)시속 약 200km 이상으로 운행되는 철도. 주로 전동기에 의하여 구동되므로 고속 전철이라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케이티엑스(KTX), 프랑스의 테제베(TGV), 일본의 신칸센(新幹線) 따위가 있다.


"철도" 끝 단어: 4쪽

금강산 철도

(1)경원선의 철원역에서 갈리어 창도에 이르는 전기 철도. 금강산의 관광을 위하여 부설된 한국 최초의 관광 철도로, 1919년에 착공하여 1931년 7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116.6km.


특수 철도

(1)전기 철도의 운행 방식의 하나. 모노레일, 케이블카, 광산용 철도 따위를 이른다.


경편 철도

(1)기관차와 차량이 작고 궤도가 좁은, 규모가 작고 간단한 철도.


룽하이 철도

(1)중국 장쑤성(江蘇省)의 롄윈강(連雲港)에서 간쑤성(甘肅省)의 란저우(蘭州)를 잇는 철도. 중국의 중앙부를 동서로 횡단하는 철도로 란신(蘭新) 철도에 접속된다. 길이는 1,747km.


농해 철도

(1)중국 장쑤성(江蘇省)의 롄윈강(連雲港)에서 간쑤성(甘肅省)의 란저우(蘭州)를 잇는 철도. 중국의 중앙부를 동서로 횡단하는 철도로 란신(蘭新) 철도에 접속된다. 길이는 1,747km. ⇒규범 표기는 ‘룽하이 철도’이다.


"철도" 끝 단어: 5쪽

경광 철도

(1)중국의 베이징(北京)과 광저우(廣州) 사이를 잇는 남북 종관(縱貫) 철도. 길이는 2,324km. ⇒규범 표기는 ‘징광 철도’이다.


샌타페이 철도

(1)미국 시카고와 로스앤젤레스 사이를 잇는 대륙 횡단 철도. 1859년에 건설하였다. 길이는 2만 1000km.


수서 고속 철도

(1)서울과 부산, 서울과 목포를 잇는 고속 철도. 2008년에 착공하여 2016년 개통되었다. 수서역에서 지제역 구간은 수서 고속 철도의 전용 선로를 운행하고 천안 아산역에서 부산역, 천안 아산역에서 목포역 구간은 한국 철도 공사의 공용 선로를 운행한다. 최고 시속은 330km이며, 길이는 61.1km이다.


중국 횡단 철도

(1)중국의 롄윈강에서 시작하여 카자흐스탄과 러시아를 거쳐 유럽에 연결된 철도.


군용 철도

(1)군수품, 병력 따위의 수송 및 그 밖의 군사적 필요에 따라 부설한 철도.


"철도" 끝 단어: 6쪽

강삭 철도

(1)경사가 급한 사면을 따라서 부설된 레일 위에 강철로 꼬아 만든 케이블을 감아올리는 기계로 차량을 운전하여 승객이나 화물을 운반하는 철도. 또는 그 차량. 등산이나 광차 운반용으로 쓴다. (2)동력차 없이 감아올리는 강철 줄을 이용하여 차량을 위쪽으로 끌어당기는 방식의 철도. 흔히 급경사 선로에서 사용된다.


모서리 요철도

(1)회로의 가장자리가 작업용 박막과 유사하게 일직선으로 재생된 정도.


독일 연방 철도

(1)독일의 국유 철도. 1835년에 독일 최초의 철도가 개통된 후, 모든 주(州) 소유의 철도가 1920년에 통합되어 독일 국유 철도로 되었다.


관설 철도

(1)국가에서 부설한 철도.


철도

(1)침목 위에 철제의 궤도를 설치하고, 그 위로 차량을 운전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시설.


"철도" 끝 단어: 7쪽

자동 철도

(1)동력을 이용하여 차량이 자동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철도. 주로 경사진 산 중턱이나 운하, 지하 따위에 설치한다.


간선 급행 철도

(1)원줄기가 되는 주요한 선에서 큰 역에만 정차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마차 철도

(1)말을 동력으로 하여 운행하는 철도.


인천 국제공항 철도

(1)인천 국제공항과 서울 도심 사이를 잇는 고속 철도. 2007년 3월에 인천 국제공항에서 김포 국제공항까지의 구간을 1단계로 개통하였고, 2010년 12월에는 김포 국제공항에서 서울역까지의 구간을 2단계로 개통하였다. 길이는 58km.


징산 철도

(1)중국 베이징과 산하이관(山海關) 사이를 잇는 철도. 만주 지방으로 직통하는 중요 간선으로 1901년에 개통되었으며, 중국 철도의 선구가 되었다. 길이는 423km.


"철도" 끝 단어: 8쪽

대륙 횡단 철도

(1)대륙을 가로질러 두 해안 지방을 잇는 철도. 일반적으로 폭이 넓은 대륙을 횡단하는 철도를 이르는데, 특히 북아메리카 대륙을 횡단하여 태평양에 이르는 철도를 이른다.


광역 급행 철도

(1)둘 이상의 시나 군 따위의 행정 구역에 걸쳐 지정된 역에만 정차하는,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공항 철도

(1)공항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공항에 인접한 역까지 열차를 운행하는 철도.


쌍선 철도

(1)복선(複線)으로 된 철로.


고가 철도

(1)도시 교통의 혼잡을 덜고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땅 위에 높은 구조물을 만들어 그 위에 건너질러 설치한 철도.


"철도" 끝 단어: 9쪽

사설 철도

(1)개인 또는 사기업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철도.


동청 철도

(1)‘하얼빈 철도’의 전 이름.


영국 철도

(1)영국의 철도 공사. 1825년에 개업한 세계 최초의 철도를 기원으로 1947년에 국유화하여 공공 기업체로서 경영하고 있다.


간선 철도

(1)원줄기가 되는 주요한 철도.


사업용 철도

(1)철도 사업을 위하여 설치하거나 운영하는 철도.


"철도" 끝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락트산 철

(1)락트산의 철염. 풀빛을 띤 흰색의 가루 또는 덩어리로 냄새가 특이하고 철의 맛이 나며, 위에 잘 흡수되어 보혈제로 쓰인다.


성철

(1)성인(聖人)과 철인(哲人)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매우 현명하고 만사에 통달한 사람.


수확 철

(1)익은 농작물을 거두어들이는 시기나 계절.


마제철

(1)말굽에 대갈을 박아 붙인 쇠. (2)문장부가 들어가는 문둔테 구멍의 가장자리에 대는, 말굽 모양의 쇠.


비철

(1)옷, 음식, 상품 따위가 제철의 것이 아님. (2)철 이외의 금속.


행락 철

(1)일 년 가운데에서, 재미있게 놀고 즐겁게 지내는 계절이나 때.


끝 단어 더보기

등록금 제도

(1)학교나 학원 따위에 등록할 때 내는 돈에 대한 제도.


서수 척도

(1)객체의 상대 위치를 측정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척도.


공융 온도

(1)공융 혼합물이 녹거나 어는 온도.


군선도

(1)동양화에서, 신선의 무리를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 대표적인 것으로는 조선 영조 때에 김홍도가 그린 <군선도>가 있다.


온습도

(1)온도와 습도를 아울러 이르는 말. (2)가로축에 월평균 습도를, 세로축에 월평균 기온을 잡고 특정 지역의 각 달의 기훗값을 점으로 표시하여 그것들을 달의 순서에 따라 연결한 그림. 주로 체감 온도에 따른 기후 환경을 표시하는 데 쓴다.


시작 단어 더보기

(1)규칙적으로 되풀이되는 자연 현상에 따라서 일 년을 구분한 것. 일반적으로 온대 지방은 기온의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네 계절로 나누고, 열대 지방에서는 강우량을 기준으로 하여 건기와 우기로 나눈다. 천문학적으로는 춘분, 하지, 추분, 동지로 나눈다. (2)한 해 가운데서 어떤 일을 하기에 좋은 시기나 때. (3)알맞은 시절.…


철가

(1)자리 잡고 살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떠나려고 가족 모두를 데리고 살림살이를 모두 챙기어 떠남. (2)죄인의 손발을 묶을 수 있도록 쇠로 만든 형구(刑具).


철가닥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부딪칠 때 나는 소리.


철가닥거리다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철가닥대다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철가닥철가닥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서로 끈기 있게 잇따라 부딪치는 소리.


시작 단어 더보기

(1)윷놀이에서, 윷짝의 세 개는 엎어지고 한 개만 젖혀진 경우를 이르는 말. 끗수는 한 끗으로 친다. (2)윷판의 첫 번째 자리. 윷놀이를 시작하여 ‘도’가 나왔을 때 말을 놓는 자리이다. (3)‘조’의 방언 (4)관리의 출근을 명부에 표시하던 기호. (5)어떠한 정도나 한도. (6)거듭되는 횟수. (7)섭씨 또는 화씨 온도의 단위. (8)각도의 단위.…


도가

(1)국악에서, 주악(奏樂) 없이 노래만 부르는 일. (2)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노래. (3)소나 개, 돼지 따위를 잡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4)뱃사공이 노를 저어 가며 부르는 노래. (5)동업자들이 모여서 계나 장사에 대한 의논을 하는 집. (6)계나 굿 따위의 마을 일을 도맡아 하는 집. (7)예전에, 일정한 삯을 받고 혼인이나 장사 때에 쓰…


도가(가) 뜨다

(1)도가를 하려고 관원이 나오다.


도가니

(1)쇠붙이를 녹이는 그릇. 단단한 흙이나 흑연 따위로 우묵하게 만든다. (2)흥분이나 감격 따위로 들끓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무릎뼈’를 속되게 이르는 말. (4)소의 볼기에 붙은 고기. (5)미국의 극작가인 밀러(Miller, A.)가 1953년에 발표한 희곡. 무고한 시민을 마녀로 몰아서 제물로 삼으려는 마을 사람들의 음모에 굴복하지…


도가니강

(1)도가니에 녹인 강철.


도가니로

(1)유리나 사기를 녹이는 데 쓰는, 내화물로 된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