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련 하련하련

하련

나는 단어

지하련

(1)소설가(1912~1960?). 본명은 이현욱(李現郁). 경상남도 거창 출신으로, 1935년 임화(林和)와 결혼하였다. 1940년 12월 평론가 백철의 추천을 받은 단편 소설 <결별(訣別)>로 ≪문장≫을 통해 등단하였다. 1947년 임화와 함께 월북하였으며, 그 뒤의 행적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1950년 임화가 숙청당한 후 평북 희천 근처의 교화소…


하련

(1)임금이 가마에서 내리던 일. (2)단불에 쇠를 불림. (3)식기 전에 쇠를 불리듯이 몹시 다그쳐 댐.


진하련

(1)진괘(震卦)의 상형 ‘<span class="korean-webfont">&#x2633;</span>’을 이르는 말.


"하련"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화학 정련

(1)화학적 처리에 의하여 식물성 섬유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일.


옥련

(1)‘연’을 높여 이르던 말.


주요한 시련

(1)서사에서 주체의 행동을 특징짓는 세 가지 시련 가운데 하나로, ‘자격을 부여하는 시련’ 뒤에 나타나는 시련. ‘결정적인 시련’ 후에 ‘영예를 가져다주는 시련’이 나타난다.


개인 비행 훈련

(1)단독으로 이착륙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


데이터 집합 일련

(1)동일한 데이터 제품 사양을 가진 데이터 집합의 모음.


산병 교련

(1)산개(散開)하는 데 익숙하도록 시키는 훈련.


끝 단어 더보기

치하

(1)통치 아래. (2)관할하거나 통치하는 구역의 안. (3)남이 한 일에 대하여 고마움이나 칭찬의 뜻을 표시함. 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한다. (4)고맙다는 인사.


회전 급강하

(1)항공기가 팽이처럼 돌며 갑자기 빠른 속도로 내려가는 일.


안드로메다은하

(1)안드로메다자리에 있는 나선(螺線) 모양의 은하. 밝기는 5등급이고, 지구에서의 거리는 약 200만 광년이다. 우리 은하계보다 조금 크다. 엠 번호(M番號)는 31.


수에즈 운하

(1)이집트의 동북부에 있는,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수평식 운하. 국제 운하로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최단 항로이다. 1869년 개통되었으며, 영국의 지배하에 있다가 1956년에 이집트가 국유화하였다. 길이는 163km.


평균 부하

(1)어떤 기간 내에서 부하 전력의 평균값.


춘하

(1)봄과 여름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봄철의 아지랑이.


시작 단어 더보기

(1)‘연’의 북한어. (2)‘연’의 북한어. (3)‘연’의 북한어. (4)‘연’의 북한어. (5)해라할 자리에 쓰여, 화자가 상대편을 위하여 할 의사가 있는 어떤 행동에 대하여 상대편이 받아들일 것인지를 친근하게 묻는 종결 어미. (6)‘-려고 하느냐’가 줄어든 말. (7)‘연-’의 북한어. (8)논밭을 경운하는 데에 쓰이는 플라우의 보습을 세는 단위.…


련가

(1)‘연가’의 북한어. (2)‘연가’의 북한어.


련결

(1)‘연결’의 북한어. (2)‘연결’의 북한어. (3)‘연결’의 북한어.


련결곡

(1)‘연결곡’의 북한어.


련결곡형식

(1)여러 개의 독립된 악곡이 주제의 통일과 상호 대조의 원칙에 따라 묶여진 음악 작품의 구조 형식. ⇒남한 규범 표기는 ‘연결곡 형식’이다.


련결구도

(1)무용에서, 기본 구도들 사이를 이어 주는 구도. ⇒남한 규범 표기는 ‘연결 구도’이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큼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아주’, ‘몹시’의 뜻을 나타낸다. (2)‘얼마나’의 뜻을 나타내는 말. (3)입을 크게 벌리고 입김을 한 번 내어 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4)기쁘거나 슬플 때, 화가 나거나 걱정스럽거나 한탄스러울 때 가볍게 내는 소리. (5)아래 또는 아래쪽이나 밑. (6)품질이나 등급을 둘 또는 셋으로 나…


하가

(1)총이나 포ㆍ배 따위를, 세워 두었던 받침대에서 내림. (2)지체가 낮은 곳으로 시집간다는 뜻으로, 공주나 옹주가 귀족이나 신하에게로 시집감을 이르던 말. (3)가격이 떨어짐. (4)어느 겨를. (5)‘화가’의 방언


하가되다

(1)가격이 떨어지게 되다.


하가라

(1)지금의 김해 땅에 있었던 나라. 42년에 수로왕이 건국하였다고 하며, 한때 육 가야의 맹주로 활약하였으나, 신라 법흥왕 19년(532)에 신라에 병합되었다. (2)삼국 시대에,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 지역에 있었던 나라.


하가라국

(1)지금의 김해 땅에 있었던 나라. 42년에 수로왕이 건국하였다고 하며, 한때 육 가야의 맹주로 활약하였으나, 신라 법흥왕 19년(532)에 신라에 병합되었다. (2)삼국 시대에,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 지역에 있었던 나라.


하가라도

(1)가야 가실왕 때에, 우륵이 지은 가야금 열두 곡 가운데 첫째 곡 이름. ‘하가라’는 ‘함안(咸安)’ 땅의 옛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