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낭 황낭황낭

황낭

나는 단어

난황낭

(1)척추동물의 알이 수정되어 배(胚)가 발생할 때 난황 덩어리를 싸는 막으로 된 주머니. 혈관이 잘 발달되어 있고 배와 직접 연결되어 난황의 영양소를 수송하는 통로 구실을 한다. 척추동물에서는 어류, 조류와 양서류에서 볼 수 있다. (2)알을 갓 깨고 나온 물고기의 배에 달린 영양 주머니. 스스로 먹이를 찾아 먹을 수 있을 때까지 그 속에 든 난황을 섭…


황낭

(1)예전에, 혼인할 때에 신랑이 차던 누런 빛깔의 두루주머니.


란황낭

(1)‘난황낭’의 북한어. ‘노란자위주머니’로 다듬음.


"황낭"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포란낭

(1)갑각류의 내구란이 외면에 가지고 있는 딱딱한 키틴질의 껍데기. 종에 따라 독특한 외형과 문양을 하고 있어 분류상의 기준이 된다.


반낭

(1)조선 시대에, 궁중에서 정월 첫 자일(子日)과 첫 해일(亥日)에 재상이나 가까운 신하들에게 비단 주머니를 나누어 주던 일. 또는 그 주머니. 주머니 속에는 풍년을 비는 뜻으로, 곡식의 씨를 태운 것을 넣었다. (2)밥을 담는 주머니. (3)아무 일도 하지 않고 밥이나 축내는 쓸모없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소리낭

(1)‘소리나무’의 방언


도애낭

(1)‘복사나무’의 방언


머쿠슬낭

(1)‘멀구슬나무’의 방언


담즙낭

(1)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을 일시적으로 저장ㆍ농축하는 주머니. 샘창자 안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담즙을 내어 소화를 돕는다.


끝 단어 더보기

괴황

(1)회화나무 열매의 씨로 만든 노란색 물감.


누황

(1)‘유황’의 방언


단사황

(1)단사 정계로 이루어진 황 동소체의 하나. 황이 녹아서 식을 때 100℃ 정도에서 생기는 연한 노란색 바늘 모양 결정으로, 상온에서는 불안정하여 서서히 사방 유황으로 변한다.


무기질황

(1)석탄이나 액체 연료 따위를 가스화할 때 생기는 황이 들어 있는 무기 화합물. 보통 황화 수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스화 반응 촉매에 대하여 해가 되는 작용을 하고 장치나 배관 따위를 삭게 한다.


노황

(1)가동하고 있는 노의 상황.


농황

(1)농사가 잘되고 못된 형편. 또는 농사가 되어 가는 형편.


시작 단어 더보기

(1)‘벼랑’의 방언 (2)‘나무’의 방언 (3)‘냥’의 방언 (4)‘낭떠러지’의 옛말. (5)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양주(楊州) 하나뿐이다. (6)통일 신라 시대에, 집사성의 하급 벼슬. 경덕왕 때에 사(史)를 고친 것이다. (7)고려 시대에, 비서성의 종육품 벼슬. (8)조선 시대에, 정오품에서 종구품까지의 문관 벼슬을 통틀어 이르던 말. …


낭가

(1)어머니의 친정이라는 뜻으로, ‘외가’를 달리 이르는 말.


낭가레죽

(1)‘넉가래’의 방언


낭가루

(1)‘톱밥’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낭루’로도 적는다.


낭가사상

(1)1920년대에 신채호가 한민족의 고유한 정신과 원시 신앙을 종합적으로 체계화한 사상. 고대 국가의 전통적인 제의와 최치원이 주장한 풍류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낭가쟁이

(1)‘나뭇가지’의 방언


시작 단어 더보기

(1)짝이 맞지 아니하는 골패의 짝. (2)어떤 일을 이루는 데에 부합되지 아니함. (3)‘황하다’의 어근. (4)봉황의 암컷. (5)익은 벼의 빛깔과 같이 다소 어둡고 탁한 색. (6)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창원(昌原), 장수(長水), 평해(平海) 등 50여 본이 현존한다. (7)우황이나 구보 따위가 들어 있는 한약. (8)주기율표의 제16족…


황가

(1)황제의 집안. (2)황달을 앓고 있는 환자.


황가뢰

(1)가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2cm이며, 연한 황색의 털이 나 있다. 딱지날개에는 여러 개의 팬 점과 두 개의 융기선이 있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황가루

(1)황의 가루.


황가리

(1)‘족제비’의 방언


황가비

(1)메뚜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수컷이 4~5cm, 암컷이 7.5cm 정도이며 초록색 또는 회색에 머리 끝이 뾰족하다. 뒷다리가 매우 크고 길어서 끝을 손으로 쥐면 방아처럼 끄덕거린다. 여름철 풀밭에 많은데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방아깨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