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에 거나 깝쇼 꺼나 꾸마 낫다 너고 너라 너이다 넌지 네라 노다 는지 데라구 데라구야 데라니 디나 디니 디니라 디라도 디어니 디어니와 디어다 디어 디언 딘대 딘댄 띠니 띠니라 띠라 띠라도 띠로다 띠면 띠어늘 띠어다 띠어 띠언 띤댄 띤뎌

시작하는 단어

(1)한글 자모의 넷째 글자. ‘리을’이라 이르며, ‘라’에서와 같이 초성으로, ‘열’에서와 같이 종성으로 쓰인다. 모음 사이에서는 혀끝이 치조(齒槽)를 한 번 가볍게 치면서 진동하는 소리이며, 종성일 때는 혀끝을 치조에 꼭 붙이고 혀의 양쪽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유음이다. (2)동작이 미치는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


ㄹ가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까’이다. (2)‘-ㄹ까’의 북한어. (3)-ㄹ까.


ㄹ값에

(1)‘-ㄹ망정’의 방언


ㄹ갓

(1)-ㄹ까 하는.


ㄹ거나

(1)해할 자리에 쓰여, 자신의 어떤 의사에 대하여 자문(自問)하거나 상대편의 의견을 물어볼 때에 쓰는 종결 어미. 감탄의 뜻을 나타낼 때가 있다.


"ㄹ" 시작 단어: 1쪽

ㄹ걸

(1)(구어체로) 해할 자리나 혼잣말에 쓰여, 화자의 추측이 상대편이 이미 알고 있는 바나 기대와는 다른 것임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가벼운 반대나 감탄의 뜻을 나타낸다. (2)(구어체로) 혼잣말에 쓰여,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이나 하지 않은 어떤 일에 대해 가벼운 뉘우침이나 아쉬움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게

(1)(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에 대한 약속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고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2)‘-ㄹ꼬’의 북한어. (3)-ㄹ까.


ㄹ까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2)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하여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ㄹ깝쇼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합쇼할 자리에 쓰여, 하인이 상전에게, 또는 상인이 손님에게 상대의 의향을 물어보는 종결 어미.


"ㄹ" 시작 단어: 2쪽

ㄹ꺼나

(1)해할 자리에 쓰여, 자신의 어떤 의사에 대하여 자문(自問)하거나 상대편의 의견을 물어볼 때에 쓰는 종결 어미. 감탄의 뜻을 나타낼 때가 있다. ⇒규범 표기는 ‘-ㄹ거나’이다.


ㄹ께

(1)(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을 할 것을 약속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게’이다.


ㄹ꼬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2)(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하여 자기나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


ㄹ꾸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2)(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하여 자기나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


ㄹ꾸마

(1)‘-마’의 방언


"ㄹ" 시작 단어: 3쪽

ㄹ낫다

(1)-렷다.


ㄹ냐

(1)-려고.


ㄹ너고

(1)-ㄹ 것이로다.


ㄹ너라

(1)-ㄹ레라.


ㄹ너이다

(1)-ㄹ 것입니다.


"ㄹ" 시작 단어: 4쪽

ㄹ넌지

(1)-ㄹ는지.


ㄹ네라

(1)-겠더라.


ㄹ노다

(1)-겠구나.


ㄹ는지

(1)뒤 절이 나타내는 일과 상관이 있는 어떤 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그 의문의 답을 몰라도’, ‘그 의문의 답을 모르기 때문에’ 따위의 의미를 나타낸다. (2)하게할 자리나 해할 자리에 두루 쓰여, 앎이나 판단ㆍ추측 등의 대상이 되는 명사절에서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3)하…


ㄹ다

(1)-겠느냐.


"ㄹ" 시작 단어: 5쪽

ㄹ데라구

(1)해할 자리나 해라할 자리에 쓰여, 감탄의 의미를 감정을 담아 혼잣말처럼 표현하는 데 쓰는 종결 어미.


ㄹ데라구야

(1)‘-ㄹ데라구’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ㄹ데라니

(1)해할 자리나 해라할 자리에 쓰여, 감탄의 뜻을 나타내는 혼잣말 투의 종결 어미.


ㄹ뎐

(1)-것이면.


ㄹ뎬

(1)-ㄹ진대.


"ㄹ" 시작 단어: 6쪽

ㄹ돠

(1)-겠구나.


ㄹ되

(1)-겠구나.


ㄹ디

(1)‘-ㄹ지’의 방언 (2)-ㄹ지.


ㄹ디나

(1)-ㄹ 것이나.


ㄹ디니

(1)-ㄹ 것이니.


"ㄹ" 시작 단어: 7쪽

ㄹ디니라

(1)-ㄹ 것이니라.


ㄹ디라도

(1)‘-ㄹ지라도’의 방언 (2)-ㄹ지라도.


ㄹ디어니

(1)-ㄹ 것이니.


ㄹ디어니와

(1)-ㄹ 것이니와.


ㄹ디어다

(1)-ㄹ지어다.


"ㄹ" 시작 단어: 8쪽

ㄹ디어

(1)-ㄹ 것이거늘.


ㄹ디언

(1)-ㄹ지언정.


ㄹ딘대

(1)-ㄹ진대는.


ㄹ딘댄

(1)‘-ㄹ진대’의 방언 (2)-ㄹ진댄.


ㄹ따

(1)-ㄹ 것인가.


"ㄹ" 시작 단어: 9쪽

ㄹ뗸

(1)-ㄹ 것이면.


ㄹ띠

(1)-ㄹ 것이.


ㄹ띠니

(1)-ㄹ 것이니.


ㄹ띠니라

(1)-ㄹ 것이니라.


ㄹ띠라

(1)-ㄹ 것이다.


"ㄹ"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1)한글 자모의 넷째 글자. ‘리을’이라 이르며, ‘라’에서와 같이 초성으로, ‘열’에서와 같이 종성으로 쓰인다. 모음 사이에서는 혀끝이 치조(齒槽)를 한 번 가볍게 치면서 진동하는 소리이며, 종성일 때는 혀끝을 치조에 꼭 붙이고 혀의 양쪽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유음이다. (2)동작이 미치는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