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우지 가사람 가상 가재 가잿과 가지 강구 강아지풀 강활 개미자리 개미취 거시 거시랑 거시랑이 거시랑치 거시랭이 거시랭치 것가다 것전 것하다 게기 게이 겨이삭 고기 고도리 고동 고둥 고들빼기 고랑 고사리 골풀 괴기 괴불주머니 구도리 구드리 구슬피나무 그령 그새 그티 금불초 기름나물 길경 길경과 나리 나문재 나물 노가지나무 노린재 녹음

시작하는 단어

갯가

(1)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의 물가. (2)물이 흐르는 곳의 가장자리. (3)‘수맥’의 방언


갯가마우지

(1)‘민물가마우지’의 북한어.


갯가사람

(1)‘갯사람’의 방언


갯가상

(1)‘갯벌’의 방언


갯가재

(1)갯가잿과의 하나. 가재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15cm 정도이며, 옅은 갈색이고 등에는 붉은 줄이 뻗어 있다. 머리 위에 크고 작은 두 쌍의 더듬이와 낫 모양의 다리가 한 쌍 있다. 주로 밤에 새우, 갯지렁이 따위를 잡아먹는다. 연안의 진흙 속에 서식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갯" 시작 단어: 1쪽

갯가잿과

(1)절지동물문 갑각강 구각목의 한 과. 갯가재가 있다.


갯가지

(1)‘버들개지’의 방언


갯값

(1)형편없이 헐한 값.


갯갓

(1)‘갯가’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갯’으로도 적는다.


갯강구

(1)갯강굿과의 갑각류. 몸의 길이는 3~4cm이며, 검은 갈색이다. 머리에는 긴 제2더듬이와 큰 눈이 있고 가슴은 일곱 마디이다. 습기가 많은 해변에서 떼를 지어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갯" 시작 단어: 2쪽

갯강아지풀

(1)볏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20~70cm이며, 7월에 엷은 녹색 또는 자주색의 꽃이 원기둥 모양의 화서로 핀다. 한방에서는 여름에 전초를 채취하여 말린 것을 약재로 쓴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북,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갯강활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미터 정도이며, 속에 누르스름한 흰색의 즙액(汁液)이 들어 있다. 잎은 자루가 길고 2~3개로 갈라지며 7~8월에 흰 꽃이 겹산형 화서로 핀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날개가 있다. 바닷가에 나는데 거문도에 분포한다.


갯개미자리

(1)석죽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높이는 10~20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선 모양이다. 5~8월에 흰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바닷가 갯벌이나 바위틈에서 자란다.


갯개미취

(1)국화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9~10월에 자줏빛 흰색 꽃이 가지 끝에 피고 수과(瘦果)를 맺는다. 바닷가의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동시베리아, 만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갯거시

(1)‘갯지렁이’의 방언


"갯" 시작 단어: 3쪽

갯거시랑

(1)‘갯지렁이’의 방언


갯거시랑이

(1)‘갯지렁이’의 방언


갯거시랑치

(1)‘갯지렁이’의 방언


갯거시랭이

(1)‘갯지렁이’의 방언


갯거시랭치

(1)‘갯지렁이’의 방언


"갯" 시작 단어: 4쪽

갯것

(1)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에서 나는 물건. (2)‘갯가’의 방언


갯것가다

(1)해산물을 채취하거나 잡으러 바다에 가다


갯것전

(1)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에서 나는 물건들을 파는 가게.


갯것하다

(1)바다에서 해산물을 채취하거나 잡다


갯게기

(1)‘바닷물고기’의 방언


"갯" 시작 단어: 5쪽

갯게이

(1)‘바닷물고기’의 방언


갯겨이삭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겨이삭보다 조금 작으며 바닷가 풀밭에서 자란다.


갯고기

(1)‘바닷물고기’의 방언


갯고도리

(1)‘우뭇가사리’의 방언


갯고동

(1)‘다슬기’의 방언 (2)‘갯고둥’의 방언


"갯" 시작 단어: 6쪽

갯고둥

(1)갯고둥과의 동물. 몸의 길이는 3~4cm이다. 껍데기는 원뿔 모양이고 단단하며 봉합부에 하얀 띠가 있다. 짜지 않은 자갈밭이나 진흙에서 사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갯고들빼기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원줄기는 나무처럼 딱딱하며,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이다. 10~11월에 원줄기와 가지 끝에 노란 두상화가 핀다. 바닷가 바위틈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남부 해안 지대에 분포한다.


갯고랑

(1)갯가의 고랑. (2)‘개울’의 방언


갯고랑을 베게 되었다

(1)갯고랑을 베개 삼아 비참하게 한데에서 죽을 지경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욕으로 쓰는 말.


갯고사리

(1)용골갯고사릿과의 극피동물. 몸의 길이는 30~50cm이며, 대체로 연한 복숭앗빛을 띤다. 식물의 나리와 비슷한 모양으로 바닷속 깊은 곳에 뿌리 같은 부분으로 다른 물건에 붙어 산다.


"갯" 시작 단어: 7쪽

갯골

(1)‘갯고랑’의 준말.


갯골풀

(1)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골풀과 비슷하며, 푸른갯골풀에 비하여 수술은 6개이고, 열매는 삭과로 짙은 갈색이다. 한국, 일본, 만주, 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갯과

(1)포유강 식육목의 한 과. 개, 늑대, 여우, 너구리 따위가 있으며 식육목 가운데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는 여우, 너구리, 늑대 따위의 3속 3종이 분포한다.


갯괴기

(1)‘바닷물고기’의 방언


갯괴불주머니

(1)현호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40~60cm이고 자르면 악취(惡臭)가 나며, 잎은 어긋나고 두 번 또는 세 번 세 쪽 겹잎이며 잎자루가 길다. 4~5월에 노란 꽃이 가지 끝에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염주괴불주머니와 비슷하나 삭과(蒴果)가 염주 모양이 아니다. 바닷가에 나는데 한국의 울릉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갯" 시작 단어: 8쪽

갯구도리

(1)‘우뭇가사리’의 방언


갯구드리

(1)‘우뭇가사리’의 방언


갯구슬피나무

(1)‘개염주나무’의 북한어.


갯그령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50~100cm이고 윗부분에 털이 있으며, 잎은 좁고 길며 끝이 뾰족하다. 7월에 흰 꽃이 원추 화서로 핀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란다.


갯그새

(1)‘바닷가’의 방언


"갯" 시작 단어: 9쪽

갯그티

(1)‘갯가’의 방언


갯금불초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땅을 기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8~10월에 노란 두상화가 핀다. 바닷가에서 자라는데 제주도에 분포한다.


갯긋

(1)‘갯것’의 방언


갯기름나물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10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불규칙하게 갈라진 우상 복엽이다. 6~8월에 작고 흰 꽃이 겹산형 화서로 피고 열매는 타원형으로 9월에 익으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바닷가나 냇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갯길경

(1)갯길경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난다. 9~10월에 위는 노랗고 아래는 흰색의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해안 지역과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갯"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돌갯

(1)‘돌꼇’의 방언


삿갯

(1)‘수풀’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