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랑 가랑골가랑 가랑골가랑하다 가랑하다 가루 가리 가지 각골각 각기 각지 각촉 각품 간단 간단염 간막 간염 간적 갈다 갈리다 갈이 갈이하다 감주 감쥐 개강 개고사리 개골 개논 개물 개수 개실 개실논 개와 개이 개천 갯구더기 갱이 거리 걷이 걷이하다

시작하는 단어

(1)비위에 거슬리거나 언짢은 일을 당하여 벌컥 내는 화. (2)물건을 만들 때 일정한 모양을 잡거나, 뒤틀린 모양을 바로잡는 데 쓰는 틀. (3)천이나 종이 따위의 얇은 물건의 길이를 같게 나누어서 오리거나 접는 금. (4)산과 산 사이에 움푹 패어 들어간 곳. (5)물체에 얕게 팬 줄이나 금. (6)깊은 구멍. (7)큰길에서 들어가 동네 안을 이리저리…


골가랑

(1)눈물이 가득하게 고여 있는 모양.


골가랑골가랑

(1)눈물이 여럿이 다 또는 매우 가득하게 고여 있는 모양.


골가랑골가랑하다

(1)눈물이 여럿이 다 또는 매우 가득하게 고여 있다.


골가랑하다

(1)눈물이 가득하게 고여 있다.


"골" 시작 단어: 1쪽

골가루

(1)‘엿기름가루’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골루’로도 적는다.


골가리

(1)‘골마지’의 방언


골 가뭄

(1)축구에서, 좀처럼 점수가 나지 않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골가지

(1)‘골마지’의 방언 (2)‘곰팡이’의 방언


골각

(1)뼈와 뿔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신체 가운데 뼈가 쑥 불거져 나온 곳. (3)뼈에 글자나 무늬를 새기는 일.


"골" 시작 단어: 2쪽

골각골각

(1)까마귀가 우는 소리.


골각 공예

(1)동물의 뼈에 여러 가지 무늬 따위를 새겨 넣는 일.


골각기

(1)석기 시대에, 동물의 뼈ㆍ뿔ㆍ이빨 따위로 만든 도구나 장신구. 도끼, 창, 활고자, 낚시, 바늘, 칼, 송곳 따위가 있다.


골각지

(1)‘호미’의 방언


골각촉

(1)동물의 뼈나 뿔로 만든 화살촉.


"골" 시작 단어: 3쪽

골각품

(1)동물의 뼈에 새겨 만든 공예품.


골간

(1)‘광’의 방언 (2)대롱 같은 긴뼈에서 부풀어 커진 양쪽 뼈끝 사이의 가운데 부분. (3)기본적이며 핵심적인 부분. (4)뼈 사이의 특정한 근육이나 힘줄.


골간 거종 인대

(1)목말뼈와 발꿈치뼈 사이를 발목뼈굴 속에서 연결하는 강한 섬유성 띠.


골간단

(1)긴뼈에서 뼈끝과 접한 골간의 끝부분. 긴뼈의 길이가 자랄 때 성장하는 부분이 포함되며, 성인에서는 뼈끝으로 연속된다.


골간단염

(1)뼈몸통의 끝부분에 생기는 염증.


"골" 시작 단어: 4쪽

골간막

(1)두 뼈 사이에 넓게 붙어 있는 치밀한 섬유 조직 막. 아래팔에서 자뼈와 노뼈 사이에, 종아리에서 정강뼈와 종아리뼈 사이에 있다.


골간설 입방 인대

(1)가쪽 쐐기뼈와 이웃한 입방뼈의 면을 연결하는 섬유성 띠.


골간설 중족 인대

(1)각 쐐기뼈와 발허리뼈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띠. 안쪽 쐐기뼈와 둘째 발허리뼈 사이의 것이 가장 강하다.


골간 신경

(1)아래팔과 종아리에서 골간막의 앞쪽이나 뒤쪽에 접하여 지나가는 신경.


골간 아클라시스

(1)뼈대를 침범하는 희귀한 비정상적 상태 가운데 뼈의 돌출이 특징인 다발성 외골종.


"골" 시작 단어: 5쪽

골간염

(1)골간에 생기는 모든 종류의 염증.


골간 이형성

(1)긴뼈 중간부의 피질이 두껍게 되는 뼈 질환. 골단 방향으로 진행한다.


골간 인대

(1)관절을 이루는 뼈의 접한 면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띠. 주로 손목뼈나 발목뼈 사이에 있다.


골간적

(1)기본적이고 핵심이 되는. 또는 그런 것.


골간 절제술

(1)긴뼈에서 골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잘라 내는 수술.


"골" 시작 단어: 6쪽

골간 족근 인대

(1)발목뼈에서 서로 접한 면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띠. 여기에는 뼈 사이 목말 발꿈치 인대, 뼈 사이 쐐기 입방 인대, 뼈 사이 쐐기 사이 인대가 포함된다.


골간 중수 인대

(1)둘째에서 다섯째 손허리뼈 바닥의 이웃한 면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띠.


골간 중족 인대

(1)둘째에서 다섯째 발허리뼈 바닥의 이웃한 면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띠.


골갈다

(1)작물을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이미 자라고 있는 작물의 고랑을 다시 갈아서 이랑에 흙을 덮다


골갈리다

(1)작물을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이미 자라고 있는 작물의 고랑을 다시 갈아서 이랑에 흙을 덮다


"골" 시작 단어: 7쪽

골갈이

(1)골을 치듯 보습 날을 먹여 번진 흙이 생땅을 덮도록 가는 일. 가을갈이나 묵은땅의 초벌갈이 때 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하여 한다. (2)‘사이갈이’의 북한어.


골갈이하다

(1)골을 치듯 보습 날을 먹여 번진 흙이 생땅을 덮도록 갈다. 가을갈이나 묵은땅의 초벌갈이 때 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하여 한다. (2)‘사이갈이하다’의 북한어.


골감

(1)감의 한 종류. 꼭지에서 꽃이 붙었던 배꼽 자리로 네 갈래의 골이 져 있다. (2)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열이 신(腎)을 손상함으로써 생기는 병. 발열로 머리는 뜨거우나 다리는 차고 설사ㆍ식욕 부진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골 감각

(1)축구나 농구, 핸드볼, 하키 따위에서, 문이나 바구니에 골을 넣어 득점을 하는 감각.


골 감소증

(1)뼈의 무기질과 단백질이 정상 이하로 감소되어 가는 증상. 유골 형성의 속도가 정상적인 골흡수 속도에 미치지 못하여 발생한다.


"골" 시작 단어: 8쪽

골감주

(1)엿기름을 우린 물에 조밥을 섞어 삭힌 다음 끓이지 않고 그냥 먹는 감주


골감쥐

(1)엿기름을 우린 물에 조밥을 섞어 삭힌 다음 끓이지 않고 그냥 먹는 감주


골강

(1)‘골수 공간’의 전 용어.


골개

(1)좁은 골짜기로 흐르는 개울. (2)하수구의 썩고 검은 흙 (3)‘고리’의 방언


골개강

(1)좁은 골짜기로 흐르는 강.


"골" 시작 단어: 9쪽

골개고사리

(1)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뭉쳐나고 두 번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홀씨주머니무리는 중간 맥 가까운 곳에 붙어 있으며,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뭉쳐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골개골

(1)골개가 있는 골짜기.


골개논

(1)좁은 골짜기에 푼 논.


골개물

(1)산골짜기로 흐르는 강이나 개울의 물.


골개수

(1)산골짜기로 흐르는 강이나 개울의 물. (2)산골짜기로 흐르는 강이나 개울.


"골"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막상골

(1)곤충의 머리 부위 안쪽에 있는 ‘U’ 자 모양과 ‘X’ 자 모양의 내골격. 이 골격에 구기나 더듬이를 움직이는 근육이 부착된다.


어골

(1)물고기의 뼈. 생선 가시를 이르는 말이다.


벵골

(1)인도의 서벵골주에서 방글라데시까지 이르는 지역. 갠지스강과 브라마푸트라강의 삼각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쌀ㆍ황마가 주산물이며, 석탄ㆍ동ㆍ암염도 산출된다. 중심 도시는 콜카타이다. 면적은 23만 453㎢.


족골

(1)발을 이루고 있는 뼈.


가짓골

(1)원골짜기로부터 갈라져 나간 골짜기.


물꼬챙이골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다소 거칠고 크며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는 높이가 40cm 정도이며 가늘고 원기둥꼴로 대체로 녹색이나 밑부분은 자홍색이다. 잎은 없고 7~10월에 검은 갈색 또는 누런 갈색의 꽃이삭이 달린다. 물가의 습한 곳에 나는데 한국을 비롯하여 동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