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말 군말군말군말군말하다

군말

시작하는 단어

군말

(1)하지 않아도 좋을 쓸데없는 군더더기 말. (2)‘잠꼬대’의 방언


군말뚝

(1)여러 개가 무리 지어 촘촘히 박혀 있는 말뚝.


군말법

(1)필요 이상의 군더더기 말을 쓰는 표현법. 부주의나 무학(無學)에 기인하는 것과 수사적 효과를 노려 일부러 사용하는 것이 있다.


군말썽

(1)공연히 일으키는 말썽.


군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다

(1)하지 않아도 될 말을 이것저것 많이 늘어놓으면 그만큼 쓸 말은 적어진다는 뜻으로, 말을 삼가라는 말. <동의 속담> ‘말이 많으면 실언이 많다’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다’


"군말" 시작 단어: 1쪽

군말하다

(1)하지 않아도 좋을 쓸데없는 말을 하다.


"군말" 시작 단어: 2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쓰는 음성 기호. 곧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목구멍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나타내는 소리를 가리킨다. (2)음성 기호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 또는 그런 결과물. (3)일정한 주제나 줄거리를 가진 이야기. (4)단어, 구, 문장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5)소문이나 풍문 따위를…


말가

(1)‘모두’의 방언 (2)‘모두’의 방언


말가다

(1)‘말갛다’의 방언


말가랏

(1)‘강아지풀’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랏’으로도 적는다.


말가레

(1)‘연자매’의 방언


말가레왕

(1)‘연자맷간’의 방언


시작 단어 더보기

(1)어떤 일을 함께 할 구성원이 되는 사람. (2)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주요 본관은 남원(南原)이 현존한다. (3)고려ㆍ조선 시대에, 왕의 종친ㆍ외척 및 공신에게 내리던 작위. (4)왕자군을 뜻하는 말. (5)친구나 아랫사람을 친근하게 부르거나 이르는 말. (6)듣는 이가 친구나 손아래 남자일 때 그 사람을 조금 높여 이르는 이인칭 대명사. 하게할…


군가

(1)군대의 사기를 북돋우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 주로 군대 생활과 전투 활동을 담은 가사에 행진곡풍의 선율을 붙인다.


군가닥

(1)쓸데없이 가닥이 져서 벌어진 군더더기.


군가락

(1)노래나 소리를 할 때에, 원래의 가락과는 아무 관계도 없이 객쩍게 곁들이는 가락. (2)이야기의 원래 줄거리와 관계없이 객쩍게 하는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군 가산점제

(1)공직이나 기업체 따위에서 사원을 채용할 때 군 복무를 다한 남성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제도.


군 가산점 제도

(1)공직이나 기업체 따위에서 사원을 채용할 때 군 복무를 다한 남성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제도.


끝 단어 더보기

인액티브 단말

(1)정보의 송수신 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의 단말기.


국말

(1)나라가 망하거나 끝날 무렵. (2)누룩을 빻아서 만든 가루.


민나자스말

(1)나자스말과의 한해살이 수중 식물. 수염뿌리가 돋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며 톱니가 있다. 짧은 잎집이 있으며 7~8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이다. 연못이나 흐르는 물속에서 자란다.


데이터 송신 단말

(1)데이터 통신에서 통신 회선을 통하여 자료를 전송하는 장치.


콩도 닷 말 팥도 닷 말

(1)어떤 것을 치우침 없이 공평하게 골고루 나누어 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이러나저러나, 혹은 여기나 저기나 모두 마찬가지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움말

(1)주어와 서술어만으로는 뜻이 완전하지 못한 문장에서, 그 불완전한 곳을 보충하여 뜻을 완전하게 하는 수식어. 국어에서는 ‘되다’, ‘아니다’ 앞에 조사 ‘이’, ‘가’를 취하여 나타나는 문장 성분을 말한다. ‘철수가 지도자가 되었다’의 ‘지도자가’ 따위이다.


끝 단어 더보기

개방 개체군

(1)개체군 추정에서, 연구 기간 동안 출생, 사망, 이입(移入) 혹은 이출(移出)이 있는 개체군.


미행군

(1)‘미행꾼’의 북한어.


갈색 산림 토양군

(1)우리나라 산림에서 토양의 색깔에 따라 분류한 8개 토양군 가운데, 습윤한 온대 및 난대 기후에 분포하는 토양군. 갈색, 암갈색, 흑갈색을 띤다.


세로토닌 증후군

(1)세로토닌이 증가하여 생기는 증상. 대개 세로토닌 대사를 방해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약을 함께 복용하여 발생한다.


빗장밑 동맥 전환 증후군

(1)빗장밑 동맥으로의 전환 때문에 초래되는 척추 뇌 바닥 동맥 기능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


베르톨로티 증후군

(1)다섯째 허리뼈가 엉치뼈화되고 궁둥 신경통과 척주 옆굽음증이 함께 나타나는 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