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다

난다

시작하는 단어

난다

(1)‘나누다’의 방언


난다 긴다 하다

(1)재주나 능력이 남보다 뛰어나다.


난다 왕조

(1)기원전 5∼기원전 4세기에 인도의 마가다를 지배하던 왕조. 기원전 320년 마우리아 왕조의 시조 찬드라굽타에게 망하였다.


"난다"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암컷의 생식 세포. 유성 생식을 하는 생물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감수 분열에 의하여 생기며, 수정 후 발달하여 배(胚)를 형성한다. (2)노리개, 목걸이, 반지 따위의 장신구에 거미발을 물려 박은 비취, 진주, 옥 따위의 보석 알. (3)전쟁이나 병란(兵亂). (4)‘난하다’의 어근. (5)‘난하다’의 어근. (6)책, 신문, 잡지 따위의 지면에 …


난가

(1)화목하지 못하고 싸움이나 말썽이 그치지 아니하여 소란스러운 집안. (2)가난하여 살림 형편이 어려운 집안. (3)도낏자루가 썩는다는 뜻으로, 바둑 따위의 놀이에 정신이 팔려 세월 가는 줄 모름. 중국 진(晉)나라 때 왕질(王質)이라는 나무꾼이 두 동자가 바둑 두는 것을 구경하는 동안에 도낏자루가 썩어 버리고, 마을에 돌아오니 아는 사람이 다 죽었더라…


난가게

(1)일정한 건물 없이 소규모로 물건을 벌이어 놓고 파는 가게. (2)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허가한 시전(市廛) 상인 이외의 상인이 하던 불법적인 가게.


난가난든부자

(1)겉보기에는 거지 꼴로 가난하여 보이나 실상은 집안 살림이 넉넉하여 부자인 사람.


난가지락

(1)바둑을 두는 재미.


난각

(1)동물의 알의 맨 바깥층의 단단한 막. 석회질이나 단백질이 굳어진 것도 있는데, 조류ㆍ파충류의 알 따위에서 볼 수 있다.


시작 단어 더보기

(1)궁중에서, ‘숭늉’을 이르던 말. (2)서양 음악의 칠음 체계에서, 첫 번째 음이름. 계이름 ‘도’와 같다. (3)남거나 빠진 것이 없이 모두. (4)행동이나 상태의 정도가 한도(限度)에 이르렀음을 나타내는 말. (5)일이 뜻밖의 경우에 이름을 나타내는 말. (6)실현할 수 없게 된 앞일을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반어적으로 나타내는 말. (7)남거나 …


다가

(1)결정되는 값이 여러 개인 것. (2)한 분자 속에 이온, 산기, 염기 따위의 가수(價數)가 두 개 이상인 화합물. 두 개 이상의 하이드록시기를 가진 다가(多價) 알코올이나 두 개 이상의 카복시기를 가진 다가 지방산 따위를 이른다. (3)의미를 더 뚜렷하게 하는 보조사. (4)어떤 동작이나 상태 따위가 중단되고 다른 동작이나 상태로 바뀜을 나타내는 연…


다가가다

(1)어떤 대상 쪽으로 가까이 가다.


다가구

(1)하나의 단독 주택 안에 있는 여러 가구.


다가구용

(1)여러 가구에서 씀. 또는 그런 물건.


다가구 주택

(1)19세대 이하가 살 수 있는 단독 주택의 하나. 현행법에는, 3층 이하로 연면적이 660㎡ 이하인 건물을 이른다.


끝 단어 더보기

청년 취업난

(1)청년층이 겪는 취업의 어려움이나 큰 문제.


바스락장난

(1)바스락거리는 정도의 좀스러운 장난.


판매난

(1)상품 따위가 팔리지 아니하여 겪는 어려움.


자금난

(1)자본이 되는 돈이 부족하거나 없어서 생기는 곤란.


험난

(1)‘험난하다’의 어근.


보급난

(1)물자나 자금 따위를 계속해서 대어 주는 데 겪는 어려움.


끝 단어 더보기

고리텁텁하다

(1)‘고리탑탑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고리텁텁다’로도 적는다.


죄어들다

(1)안으로 바싹 죄어 오그라들다. (2)마음이 점점 긴장되다. (3)불안, 초조 따위의 감정이 몸이나 마음에 스며들다. (4)무엇을 오그라뜨리거나 조금씩 범위를 좁혀 가다.


들어오다

(1)일정한 지역이나 공간의 범위와 관련하여 그 밖에서 안으로 이동하다. (2)수입 따위가 생기다. (3)전기나 수도 따위의 시설이 설치되다. (4)어떤 단체의 구성원이 되다. (5)일정한 범위나 기준 안에 소속되거나 포함되다. (6)말이나 글의 내용이 이해되어 기억에 남다.


찰팍하다

(1)‘찰파닥하다’의 준말. (2)‘찰파닥하다’의 준말.


일와하다

(1)한 번 숨다. 또는 벼슬에 나아가지 아니하고 은둔 생활을 하다.


자식은 쪽박에 밤 주워 담듯 한다

(1)가난한 가정에서 자식이 많아 좁은 방에 들어앉은 꼴이 마치 쪽박에 밤을 담아 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에 자식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