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조 납조래기 납조록이 납조록하다 납조

납조

시작하는 단어

납조

(1)납일(臘日)에 잡은 참새. 약으로 쓴다.


납조래기

(1)‘납자루’의 방언


납조록이

(1)‘넓적이’의 방언


납조록하다

(1)‘넓적스름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납조록다’로도 적는다.


납조리

(1)‘가자미’의 방언


"납조"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푸르스름한 잿빛의 금속 원소. 금속 가운데 가장 무겁고 연하며, 전성(展性)은 크나 연성(延性)은 작다. 공기 중에서는 표면에 튼튼한 산화 피막을 만들어 안정하며, 불에 잘 녹는다. 연판, 연관, 활자 합금 따위로 쓴다. 원자 기호는 Pb, 원자 번호는 82, 원자량은 207.19. (2)납과 주석의 합금. 불에 잘 녹고 쇠붙이에 잘 붙으므로 땜질에…


납가도장

(1)조선 시대에, 궁방에 일정한 금품을 납부하여 궁방전을 관리하고 세미(稅米)를 거두는 일을 맡아보던 도장. 궁방 소속의 황무지를 개간하여 그 수익을 독차지했다.


납가사

(1)낡은 헝겊을 모아 기워 만든 승려의 옷.


납 가솔린

(1)사에틸납을 섞은 휘발유. 엔진의 이상 폭발 현상을 감소시킨다.


납가

(1)‘남가새’의 옛말.


납간

(1)웃어른이나 임금이 아랫사람의 간언을 잘 받아들임.


시작 단어 더보기

조르조네

(1)이탈리아의 화가(1477?~1510). 르네상스 시대의 베네치아파 화가로, 근대적인 회화의 세계를 창조하였으며, 풍속화의 새로운 면을 개척하였다. 작품에 <폭풍>, <잠자는 비너스> 따위가 있다.


조윤제

(1)국문학자(1904~1976). 호는 도남(陶南). 경성 제국 대학 조선어 문학과를 나왔고 서울 대학교 문리대 학장,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장ㆍ부총장을 지냈다. 국문학 분야에 많은 업적을 남겼으며, 저서에 ≪조선 시가사강(朝鮮詩歌史綱)≫, ≪국문학사≫, ≪국문학 개설≫ 따위가 있다.


조개관자

(1)연체동물 부족류의 조개껍데기를 닫기 위한 한 쌍의 근육. 큰가리비, 키조개, 국자가리비 따위에 있다.


조업 중단점

(1)조업 중단 가격과 평균 가변 비용을 가장 작게 하는 생산량의 조합점.


조도 균제도

(1)조명의 균일한 정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조명이 닿는 면 위의 최소 조도와 평균 조도와의 비. 또는 최소 조도와 최대 조도와의 비.


조성선

(1)열차를 편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선로. 열차의 유치선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열차장에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끝 단어 더보기

승납

(1)승려가 된 햇수. ⇒규범 표기는 ‘승랍’이다.


태납

(1)조세 바치는 일을 게을리함.


가납

(1)조세나 공물 따위를 정한 수량보다 더 바침. (2)어떤 조건이 이루어질 때까지 돈이나 물건 따위를 임시로 냄. (3)옳지 못하거나 잘못한 일을 고치도록 권하는 말을 기꺼이 받아들임. (4)바치는 물건을 기꺼이 받아들임.


지르콘산납

(1)산화 지르코늄, 산화 납 및 탄산 납을 녹이면 얻어지는 무색 고체로, 회티탄석 구조인 반강유전체.


폐납

(1)해어져서 누더기가 된 장삼. (2)쓰고 난 후 버리게 되는 납.


끝 단어 더보기

예산 과목 구조

(1)세입 예산과 세출 예산을 조직별로 분류한 것.


일체식 테라조

(1)콘크리트에서 퇴적물을 제거하여 가공한 물질을 표면에 직접 올려 도포하는 테라초. ⇒규범 표기는 ‘일체식 테라초’이다.


엇시조

(1)초장, 중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 평시조보다 1음보 정도 더 길어진 시조. (2)시조 창법의 하나. 초ㆍ중ㆍ종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나 두 장이 평시조의 정형에 비하여 약간 길어진 것인데, 종장이 길어진 예는 드물다. 곡조의 첫 부분은 높은 소리로 질러 내고 초장은 무겁고 점잖은 창법으로, 중장부터는 흥청거리는 창조로 부른다.


음변조

(1)텔레비전에서, 반송파를 비디오 신호에 의하여 진폭 변조를 할 때에, 영상 신호의 어두운 부분에 대응하는 반송파의 진폭이 커지는 변조.


곽조

(1)‘마분지’의 방언


일광조

(1)오스트레일리아 북부에 사는 새의 하나. 꼬리가 길며 등 이외는 모두 붉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