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교 각기 각사 각상 각성 각죽 각채 각초 갈색 강균 강병 거럭 계하다 고관 골고 과전 귀부 금당 금서당 기병 기영 나다 나무 나뭇과 난다 낭요 내장 노틀 녹하다 녹히 농균 느즈러지다

시작하는 단어

(1)‘노굿’의 방언 (2)벼슬아치에게 일 년 또는 계절 단위로 나누어 주던 금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쌀, 보리, 명주, 베, 돈 따위이다. (3)산화 작용으로 쇠붙이의 표면에 생기는 물질. 색깔은 붉거나 검거나 푸르다. (4)구리의 표면에 녹이 슬어 생기는 푸른빛의 물질. 독이 있다. (5)녹병에 걸린 작물에 생기는 여러 가지 색깔의 얼룩점. (6)‘…


녹각

(1)사슴의 머리에 난 뿔. 나뭇가지처럼 생겼다. (2)녹용이 자라서 그 속에 들어 있던 피의 양도 줄고 털도 뻣뻣하게 되어 굳어진 것. 한약재로 쓰이는데 녹용보다 못한 것으로 친다. (3)나뭇가지나 나무토막을 사슴뿔처럼 얼기설기 놓거나 막아서 적을 막는 장애물.


녹각교

(1)사슴의 뿔을 고아서 풀처럼 만든 약. 보혈(補血)ㆍ지혈(止血)ㆍ안태(安胎)의 작용이 있으며, 요통ㆍ임질ㆍ대하 따위에 쓰인다.


녹각기

(1)사슴뿔로 만든 그릇, 기구, 장신구 따위를 이르는 말.


녹각사

(1)임상적으로 위궤양 치유 작용과 피부 과민성 항체 생성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는 생강과 식물. 이것의 과실을 사인이라 한다.


"녹" 시작 단어: 1쪽

녹각상

(1)사슴의 뿔을 고아서 말린 뒤 가루로 만든 약. 약효가 녹각교와 같다.


녹각성

(1)임금이 거둥하여 임시로 묵는 곳에 사슴뿔 모양의 방어물인 녹각(鹿角)을 설치하여 임금을 보호하도록 만든 성(城). 사슴이 적의 공격을 막을 때 여러 마리가 둥글게 빙 둘러서서 뿔을 세워 적의 침입을 막는 데서 나온 말이다.


녹각죽

(1)멥쌀 죽 한 사발에 녹각상 닷 돈쭝과 소금 한 숟가락을 넣어 먹는 약. 골수를 보하고 이를 굳게 한다.


녹각채

(1)녹조류 청각과의 해조. 높이는 15~40cm이며, 식물체는 짙은 녹색을 띠고 세포성 격막이 없어 원형질이 모두 연결된 비세포성 다핵체를 이루고 있다. 김장 때 김치의 고명으로 쓰기도 하고 그냥 무쳐 먹기도 한다. 파도의 영향을 적게 받는 깊은 바다에서 자라는데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한다.


녹각초

(1)국화과에 속하는 까치발의 생약명. 지상부 전체를 약용하며, 해열제나 해독제로 사용한다.


"녹" 시작 단어: 2쪽

녹갈색

(1)초록빛을 띤 갈색.


녹강균

(1)누에의 몸을 굳어지게 하는 녹강병을 일으키는 병원균.


녹강병

(1)누에의 굳음병의 하나. 녹강균에 의하여 감염되는데 뽕을 안 먹고 움직임이 둔해지며, 감염충에는 갈색ㆍ검은색의 반점이 생긴다. 죽은 후에는 몸의 표면에 분생자(分生子)가 생기는데 이것이 감염원이 된다.


녹갱

(1)사슴의 고기로 끓인 국.


녹거

(1)삼거(三車)의 하나. 삼승(三乘)의 하나인 독각승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2)임금의 손자나 후손이 타는 수레.


"녹" 시작 단어: 3쪽

녹거럭

(1)‘놋그릇’의 방언


녹경

(1)‘대’를 목본(木本)으로 보고 이르는 말.


녹계

(1)외도(外道)의 사계(邪計) 가운데 하나. 사슴의 동작을 배우고 사슴의 먹이를 먹으면 천상(天上)에 태어난다고 하여 지키는 계율이다. (2)푸른빛이 도는 계곡. (3)적어서 보고함.


녹계하다

(1)적어서 보고하다.


녹고관

(1)조선 시대에, 춘추관에 둔 벼슬. 품계는 정육품에서 정구품까지 있었으며, 실록을 편찬할 때 기초 자료로 삼았던 시정기를 맡아 기록했다. 조선 연산군 때의 기사관을 고친 것으로, 중종 즉위 후에 다시 기사관으로 명칭을 고쳤다.


"녹" 시작 단어: 4쪽

녹골

(1)사슴의 뼈. 고아서 보약으로 쓴다.


녹골고

(1)사슴의 뼈를 고아 만드는 보약.


녹과

(1)벼슬아치의 봉급에 관한 규정. (2)탈지면이나 가제처럼 구멍이 비교적 큰 여과재를 써서 고체와 액체를 나누는 일.


녹과 염장

(1)푸른 색깔의 과실을 소금으로 처리하여 보존하거나 저장하는 방법.


녹과전

(1)고려 시대에, 벼슬아치에게 녹봉 대신으로 나누어 주던 논밭. 몽고의 침입으로 국고가 탕진되자, 고종 44년(1257)에 급전도감을 설치하여 원종 12년(1271)에 경기의 땅을 벼슬아치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그 소유자는 경작자에게 전조(田租)만을 받았다.


"녹" 시작 단어: 5쪽

녹곽

(1)콩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 끝에 세 개의 작은 잎이 달린다. 8~9월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타원형의 협과(莢果)로 꼬투리가 편평하다. 콩나물용으로 재배하고 경상, 전라에 분포한다.


녹관

(1)현직에서 물러난 후에도 녹봉을 받던 벼슬아치.


녹교

(1)도로, 도시, 하천 따위로 단절된 녹지를 연결하여 보행자 및 야생 동물의 이동 통로로 사용하는 친환경적인 교량.


녹구

(1)사슴 가죽으로 만든 옷.


녹권

(1)공신의 훈공(勳功)을 새긴, 쇠로 만든 패.


"녹" 시작 단어: 6쪽

녹귀부

(1)중국 원나라 말기에 종사성(鍾嗣成)이 지은 책. 잡극(雜劇) 및 산곡(散曲)의 작자와 작품 목록을 수록하였다. 2권.


녹균

(1)녹병균목의 한 균. 양치식물이나 종자식물에 기생하여 녹병을 일으키는데, 녹병이 발생된 곳은 세포 분열이나 가지치기가 촉진되어 녹과 같은 모양이 되거나 혹 모양의 기형이 되기도 한다. (2)푸른 대나무.


녹균 정자기

(1)녹병균류에 형성되는 정자 세포의 집합체. 녹병균류의 담자 포자가 발아하여 생긴 균사체에서 발달되며 작은 플라스크 모양이다.


녹금당

(1)신라 진평왕 때 설치한 왕의 직속 부대. 군복 깃의 빛깔은 녹색과 자줏빛이었다.


녹금서당

(1)통일 신라 시대에 둔 구서당의 하나. 진평왕 5년(583)에 설치하였으며, 처음에는 서당(誓幢)이라 하였다가 진평왕 35년(613)에 이 이름으로 고쳤다. 군복 깃의 빛깔은 녹색과 자줏빛이었다.


"녹" 시작 단어: 7쪽

녹기

(1)한인(漢人)으로 편성한 중국 청나라의 상비군. 또는 그 상비군의 군기(軍旗). 청군(淸軍)의 근간인 팔기(八旗)의 수가 적어 그것을 보족(補足)하기 위하여 조직한 것으로, 각 성(城)에 주둔하여 군무와 치안을 맡아보았으며, 그 수는 50만이 넘었다.


녹기병

(1)중국 청나라 때의 병제(兵制)인 녹기(綠旗)의 군병(軍兵).


녹기 연맹

(1)1933년 2월 녹기 동호회를 계승하여 조직된, 천황주의 사상의 친일 단체. 본래 일본인으로만 조직되었으나 중일 전쟁 이후 조선인도 참여하였다. 기관지로 ≪녹기(綠旗)≫가 있다.


녹기영

(1)중국 청나라 때의 상비군인 녹기(綠旗)의 군영(軍營). 청나라 군사의 근간이던 팔기(八旗)가 수적으로 적어 이를 보충하기 위하여 조직한 것이다.


녹나다

(1)산화 작용으로 쇠붙이의 표면의 모양이나 색이 변하다.


"녹" 시작 단어: 8쪽

녹나무

(1)녹나뭇과의 상록 활엽 교목. 높이는 20~30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봄에 노란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가을에 짙은 자주색의 장과(漿果)를 맺는다. 줄기, 가지는 약용하고 나무는 건축재, 가구재, 장뇌(樟腦)의 원료로 쓴다. 산기슭의 양지바른 곳에 자라는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녹나뭇과

(1)쌍떡잎식물 녹나무목의 한 과. 낙엽 또는 상록 활엽수로 핵과(核果) 비슷한 열매에 배젖이 없는 것이 특색이다. 세계에 50속 2,800여 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생강나무, 감태나무, 비목나무, 생달나무, 녹나무 따위의 13여 종이 있다.


녹난다

(1)‘농란하다’의 옛말. (2)‘노곤하다’의 옛말.


녹낭

(1)사슴의 불알. 보약으로 쓰인다. (2)‘녹나무’의 방언


녹낭요

(1)낭요(郎窯)의 동홍유(銅紅釉)가 산화(酸化)되어, 초록빛을 띠는 자기(瓷器).


"녹" 시작 단어: 9쪽

녹내

(1)쇠붙이에 생긴 녹의 냄새.


녹내장

(1)안압이 높아져서 시각 신경 유두의 병적 변화와 시야의 결손을 가져오는 일련의 병.


녹내장 동반 선천 공 모양 각막

(1)녹내장과 공 모양 각막이 함께 생기는 질환.


녹내장성 백내장

(1)절대 녹내장에서 나타나는 수정체핵의 혼탁.


녹내장성 함요

(1)정상에 비하여 높은 안내압이 원인이 되어 시신경 유두가 컵 모양으로 움푹 들어가게 되는 현상.


"녹"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모내드녹

(1)준평원 위에 남아 있는 굳은 암석의 구릉(丘陵).


쇠녹

(1)‘쇳녹’의 북한어.


쇳녹

(1)쇠붙이에 스는 녹.


에녹

(1)아담의 7대손. 성경에, 신앙심이 깊어 하나님과 동행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붉은 녹

(1)수분과 반응한 철이 수산화 제이철, 삼이산화 철이 되어 붉은색을 띠는 물질. 이로 인해 수돗물이 붉게 흐려지거나 가라앉은 물질이 보이는 현상이 일어난다.


상녹

(1)‘녹’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