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걸

던걸

시작하는 단어

던걸

(1)(구어체로) 해할 자리나 혼잣말처럼 쓰여, 화자가 과거에 경험하여 알게 된 사실이 상대편이 이미 알고 있는 바나 기대와는 다른 것임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가벼운 반대나 감탄의 뜻을 띤다.


"던걸"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윷놀이에서, 윷짝의 세 개는 젖혀지고 한 개는 엎어진 경우를 이르는 말. 끗수는 세 끗으로 친다. (2)윷판의 세 번째 자리. 윷놀이를 시작하여 ‘걸’이 나왔을 때 말을 놓는 자리이다. (3)‘개울’의 방언 (4)‘내’의 방언 (5)중국 하나라의 마지막 왕(?~?). 성은 사(姒). 이름은 이계(履癸). 은나라의 탕왕에게 멸망하였다. 은나라의 주왕과…


걸가

(1)휴가를 얻음. (2)휴가원을 제출함. (3)물건을 빌려 씀. (4)‘개울가’의 방언


걸 가이드

(1)1909년 영국의 베이든파월(Baden-Powell, R. S. S.)이 창설한 소녀들의 수양과 사회봉사를 위한 단체. 미국에서 ‘걸 스카우트’로 발전하였다.


걸가하다

(1)휴가를 얻다. (2)휴가원을 제출하다. (3)물건을 빌려 쓰다.


걸각

(1)굉장히 큰 누각.


걸갊

(1)돌이 깔려 있는 든바다와 펄이 깔려 있는 먼바다의 경계. 제주 지역에서는 ‘걸’으로도 적는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존 던, 영국의 시인(1572~1631). 연애시, 풍자시를 쓰다가 성직자가 된 뒤에는 종교시를 써 형이상 시파의 대표적 시인이 되었다. 작품에 <영혼의 편력>, <노래와 소네트> 따위가 있다. (2)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고 어떤 일이 과거에 완료되지 않고 중단되었다는 미완(未完)의 의미를 나타내는 어미. (3)해라할 자리에 쓰여, 과거에 직…


던가

(1)하게할 자리에 쓰여, 과거의 사실에 대한 물음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2)과거의 사실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에게 묻는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던갈

(1)‘전갈’의 방언


던감

(1)주로 혼잣말에 쓰여, 물음의 형식을 취하여 과거의 어떤 사실에 대하여 가볍게 반대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남’에 비하여 다소 방언적 색채가 있다.


던걸

(1)(구어체로) 해할 자리나 혼잣말처럼 쓰여, 화자가 과거에 경험하여 알게 된 사실이 상대편이 이미 알고 있는 바나 기대와는 다른 것임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가벼운 반대나 감탄의 뜻을 띤다.


던고

(1)해라할 자리에 쓰여, 과거 사실에 대한 물음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2)해라할 자리에 쓰여, 과거의 사실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에게 묻는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며, 근엄하거나 …


끝 단어 더보기

우걸

(1)새 중에서 가장 뛰어난 새. (2)어리석고 못된 짓을 잘하는 사람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길걸

(1)‘길걸하다’의 어근.


걸걸

(1)음식이나 재물에 욕심을 부려 염치없이 구는 모양. (2)‘걸걸하다’의 어근. (3)잡초 따위가 널리 뻗어서 퍼져 무성하게 자라 있는 모양. (4)교만한 모양. (5)‘걸걸하다’의 어근.


굉걸

(1)‘굉걸하다’의 어근.


핀업 걸

(1)대중에게 성적 호감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관능미가 돋보이는 패션모델이나 여배우.


애걸복걸

(1)소원 따위를 들어 달라고 애처롭게 사정하며 간절히 빎.


끝 단어 더보기

어드랬던

(1)‘어쨌든’의 방언


윔블던

(1)영국 런던 서남부 교외(郊外)를 이르는 이름. 전영 오픈 테니스 선수권 대회가 열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레이던

(1)네덜란드에 있는 도시. 운하가 가로지르며,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물이 많이 남아 있다. 중세 말기부터 모직물 공업이 활발하며, 인쇄ㆍ출판업의 중심지이다.


눈두던

(1)‘눈두덩’의 방언


풀두던

(1)‘풀둔덕’의 방언


뤼카스 판레이던

(1)네덜란드의 화가ㆍ판화가(1494?~1533). 초상화를 잘 그렸으며 판화가로서의 재능도 뛰어났다. 작품에 유화 <최후의 심판>, 판화 <성 안토니우스>, <이 사람을 보라> 따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