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룹 두릅나무 두릅나물 딸기 땃하다 땃허다 마디기 문세 바닥 바더리 버리 쥣과 지네

시작하는 단어

(1)‘닻’의 방언


땃광

(1)뜰이나 집채 아래에 땅을 파서 만든 광. ⇒규범 표기는 ‘땅광’이다.


땃굴

(1)‘땅광’의 방언


땃다

(1)‘따습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다’로도 적는다.


땃두룹

(1)‘땅두릅나물’의 방언


"땃" 시작 단어: 1쪽

땃두릅나무

(1)두릅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는 온몸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여름에 황록색 두상화(頭狀花)가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어린순은 식용하고, 줄기와 가지는 약용한다. 깊은 산의 숲속에서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땃두릅나물

(1)두릅나뭇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5미터 정도이며, 잎은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연한 녹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가을에 장과(漿果)로 검게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뿌리줄기는 겉껍질을 벗겨 말려서 편두통의 치료에 쓴다.


땃딸기

(1)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온몸에 털이 있고 기는줄기를 뻗어 번식하며, 잎은 세 쪽씩 붙은 겹잎인데 잎자루가 길고 달걀 모양이다. 8~9월에 흰 꽃이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강원, 평남, 평북, 함남,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땃땃하다

(1)‘따뜻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땃땃다’로도 적는다.


땃땃허다

(1)‘따뜻하다’의 방언


"땃" 시작 단어: 2쪽

땃마디기

(1)‘땅마지기’의 방언


땃문세

(1)‘땅문서’의 방언


땃바닥

(1)‘땅바닥’의 방언


땃바더리

(1)‘땅벌’의 방언


땃버리

(1)‘땅벌’의 방언


"땃" 시작 단어: 3쪽

땃벌

(1)‘땅벌’의 방언


땃줄

(1)‘닻줄’의 방언


땃쥐

(1)땃쥣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6~7cm, 꼬리는 4cm 정도이며, 몸은 회색을 띤 갈색이고 배는 연한 회색을 띤 백색이다. 쥐와 비슷하나 좀 작고 주둥이가 뾰족하며 꼬리에 긴 털이 많다. 벌레를 잡아먹으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땃쥣과

(1)포유강 식충목의 한 과. 두더지와 비슷하나 주둥이가 매우 뾰족하다. 전 세계에 22속 289종이 있으며 뒤쥐, 울도땃쥐, 제주땃쥐 따위가 있다.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땃지네

(1)‘지렁이’의 방언


"땃" 시작 단어: 4쪽

땃진

(1)‘물’의 방언


"땃" 시작 단어: 5쪽

끝 단어 더보기

(1)‘닻’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