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이스종 드린 드마크

시작하는 단어

(1)사무실이나 연구실, 건물, 공장 따위와 같이 제한된 지역 내에 분산 배치된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정보 통신 기기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정보 통신망. (2)‘-란’의 방언


랜 게이트웨이

(1)하나의 근거리 통신망을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또 다른 통신망에 연결하는 장치.


랜 관리자

(1)랜(LAN)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토콜과 플랫폼을 지원하도록 개발한 랜 관리 프로그램.


랜더

(1)지구 이외의 위성 또는 행성에 착륙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설계한 비행체.


랜더링 기술 감독

(1)스리디 애니메이션의 마지막 작업인 렌더링을 담당하는 기술 전문가. 하드웨어 전문가로서, 소프트웨어 최적화와 네트워크 운용으로 렌더 팜(render farm)을 최상의 상태로 운용하며, 기타 렌더링과 관련한 제반 업무를 담당한다. ⇒규범 표기는 ‘렌더링 기술 감독’이다.


"랜" 시작 단어: 1쪽

랜더 우주 비행체

(1)천체에 착륙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설계된 비행체. 우주선의 천체 착륙 장치이다.


랜덤 노이즈

(1)발생하는 시간이나 크기 따위가 불규칙한 잡음.


랜덤 논리

(1)메모리 또는 다수의 카운터, 래치 따위가 정연하게 배열된 회로 부분에서 개개의 세세한 신호를 위해 게이트를 조합하여 구성된 논리 회로.


랜덤 라이트

(1)디지털 교환기에서, 통화 메모리에 읽고 써넣을 때의 제어 방법. 메모리의 랜덤 위치에 액세스하여 데이터를 쓰는 것이다.


랜덤 로직

(1)메모리 또는 다수의 카운터, 래치 따위가 정연하게 배열된 회로 부분에서 개개의 세세한 신호를 위해 게이트를 조합하여 구성된 논리 회로.


"랜" 시작 단어: 2쪽

랜덤 리드

(1)디지털 교환기에서 통화 메모리에 읽고 써넣을 때의 제어 방법. 메모리의 랜덤 위치에 액세스하여 데이터를 읽는 것이다.


랜덤 발취

(1)모집단에 속하는 모든 통계 단위가 동일한 조건 아래 추출되어 형성된 표본에 의한 표본 조사 방법.


랜덤 변동

(1)변량의 변동이 전혀 규칙성을 갖지 않아 예측이 불가능한 상태 변화.


랜덤 변수

(1)무작위 실험에 의한 결과. (2)그 값을 예측할 수 없는 변수.


랜덤 볼트

(1)지반에 구멍을 뚫는 공사에서, 위험한 암석 덩어리가 있을 때 그것을 매달아 고정하고 구멍이 뚫린 면을 보강하는 용도의 볼트.


"랜" 시작 단어: 3쪽

랜덤 분포

(1)어떤 한순간에 발생할 사건의 확률이 다른 어떤 순간에 발생할 확률과 동일한 분포.


랜덤 샘플링

(1)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할 때에, 주관적인 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모집단의 각 항목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모두 같도록 하여 무작위로 표본을 고르는 방법.


랜덤 성분

(1)어떤 크기가 여러 부분의 합이나 곱과 같은 방법으로 중합되어 이루어져 있을 때, 변량으로서 각 부분.


랜덤 스캔

(1)디스플레이 장치에 선분이나 곡선을 따라 임의대로 그리는 방식.


랜덤 스캔 디스플레이

(1)랜덤 스캔을 사용하여 그래픽 정보를 표시하는 화면 출력 장치.


"랜" 시작 단어: 4쪽

랜덤 스캔 표시 장치

(1)랜덤 스캔을 사용하여 그래픽 정보를 표시하는 화면 출력 장치.


랜덤 스캔형 표시 장치

(1)랜덤 스캔을 사용하여 그래픽 정보를 표시하는 화면 출력 장치.


랜덤 스크리닝

(1)다양한 화합물 중에서 특정한 작용을 하는 물질을 탐색하는 기법.


랜덤 스트라이프

(1)일정한 규칙이 없이 연결된 줄무늬. 색, 줄의 폭, 간격 따위가 정해진 규칙 없이 줄이 반복되는 구조이다.


랜덤 실러

(1)물류 관리에서 골판지를 이용한 최종 공정에 사용되는 겉 포장 기계. 일정 사이즈 범위 내에서는 치수에 관계없이 골판지를 접착제 또는 테이프로 봉합하여 겉 포장을 할 수 있다.


"랜" 시작 단어: 5쪽

랜덤 쓰기

(1)디지털 교환기에서, 통화 메모리에 읽고 써넣을 때의 제어 방법. 메모리의 랜덤 위치에 액세스하여 데이터를 쓰는 것이다.


랜덤 액세스

(1)어떤 데이터를 기억 장소에 기록하거나 거기에서 읽어 낼 때에, 기억 장소에 관계없이 동일한 접근 시간이 걸리는 접근 방식.


랜덤 액세스 기억 장치

(1)데이터에 접근할 때 걸리는 시간이 가장 최근에 접근된 데이터의 위치와는 무관한 기억 장치. 일반적으로 임의 접근은 상대적 비교로 평가된다.


랜덤 액세스 메모리

(1)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위치에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 내에 기억 내용을 읽거나 쓸 수 있는 기억 장치.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로서 널리 이용되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기억되는 장소로 모든 작업의 중심이 된다.


랜덤 액세스 아이오 루틴

(1)여러 개의 파일이 처리를 기다리고 있을 때 그 처리 순서를 임의로 정하는 루틴.


"랜" 시작 단어: 6쪽

랜덤 액세스 입출력 루틴

(1)여러 개의 파일이 처리를 기다리고 있을 때 그 처리 순서를 임의로 정하는 루틴.


랜덤 액세스 프로그래밍

(1)임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것을 가정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


랜덤 엔드

(1)단일가 결정 직전 5분 동안 예상 체결가와 예상 최고가에 5% 이상 괴리율이 나타난 종목에 대하여 5분 이내로 단일가 호가의 마감 시간을 연장해 주는 일.


랜덤 오차

(1)계통적이지 않은, 무질서한 오차.


랜덤 워크

(1)위치 변화에 관한 수학적, 확률적 답을 얻는 데 사용하는 방법. 어떤 물체가 현재 위치에서 다음 위치로 이동할 때 일정한 거리 정도만 어느 방향으로 동일한 확률로 이동한다.


"랜" 시작 단어: 7쪽

랜덤 워크 가설

(1)주식이나 ‘선물’의 가격을 예측할 때, 과거의 가격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가설.


랜덤 워크법

(1)임의의 랜덤 워크에 의해 구성되는 경로에 대한 수학적 형식. 분자가 가스 또는 액체 속에서 이동하는 경로 문제 따위를 표현하는 데 사용한다. 마르코프 처리도 이 방법에 기반한다.


랜덤 워크 이론

(1)시장에서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이론. 과거가 미래를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주식 시장에서 초과 수익률은 존재할 수 없다고 본다.


랜덤 읽기

(1)디지털 교환기에서 통화 메모리에 읽고 써넣을 때의 제어 방법. 메모리의 랜덤 위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는 것이다.


랜덤 잡음

(1)발생하는 시간이나 크기 따위가 불규칙한 잡음.


"랜" 시작 단어: 8쪽

랜덤 차이

(1)변량의 변동이 전혀 규칙성을 갖지 않아 예측이 불가능한 상태 변화.


랜덤 처리

(1)자기 디스크 따위에 기록되어 있는 데이터가 기록 순서 또는 부호 순서 같은 논리적 순서와 관계없이 처리해야 할 입력에 따라 결정되는 임의의 순서로 처리되는 일.


랜덤 추출법

(1)실험 통계에서 사용하는 표본 추출의 한 방법. 모집단에서 특정 크기의 표본을 선출할 경우, 모집단의 모든 개체가 표본으로 선출될 확률이 같도록 하는 방법이다.


랜덤 테스트

(1)시스템 시험 방법의 하나. 모든 시험을 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무작위로 몇 개의 시험 항목을 선정하여 그 시험에서 정상이면 다른 시험도 모두 정상으로 판정한다.


랜덤 테이블

(1)데이터를 테이블에 기억시킬 때나, 테이블로부터 꺼낼 때 이들의 액세스 처리가 단번에 이루어질 수 있는 구조를 가진 테이블. 데이터 성격에 따라, 테이블에서의 위치가 계산식 따위로 구해지는 데이터를 직접 얻을 수 있다.


"랜" 시작 단어: 9쪽

랜덤 파일

(1)파일 중의 레코드 배열이나 위치 따위와는 관계없이 불규칙한 순서로 레코드를 꺼내거나 갱신할 수 있도록 작성된 파일. 직접 접근이 가능한 외부 기억 장치에서 작성된다.


랜덤 펄스열

(1)파라미터가 랜덤하게 변화하는 펄스열.


랜덤 편성

(1)파일 중의 레코드를 그 식별자 또는 속성값에 입각해서 순서부동으로 호출할 수 있는 파일 편성법을 통틀어 이르는 말. 순편성에 대비하는 용어로 색인부순 편성, 상대 편성, 직접 편성, 동적 해시 편성, 색인 편성, 가상 기억 편성, 다중 리스트 구성 따위를 포함한다.


랜덤 프랙티스

(1)스포츠 심리학에서, 학습자가 운동 종목을 연습할 때 해당 기술을 이루고 있는 하위 요소들을 순서 없이 연습하는 일. 예를 들면 농구의 레이업 슛에서 이동 중 드리블, 레이업 스텝, 한 발 점프 따위로 구성되어 있는 하위 요소들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랜덤 플리츠

(1)일정한 간격 없이 불규칙적으로 배합한 주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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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턴 플랜

(1)학습 지도 방법의 하나. 1919년 미국의 교육가 파커스트(Parkhurst, H.)가 돌턴시(市)의 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것으로, 개인의 창조 능력을 기르고 협동과 자치의 훈련을 아울러 시도한 교육 방법이다.


마스터플랜

(1)기본이 되는 계획. 또는 그런 설계.


이중 링 랜

(1)광섬유나 동축 케이블, 페어 선(pair line) 따위를 이용하여 전송로를 이중화한 고리 모양의 랜. 전송로를 이중화하여, 케이블이 절단되거나 접속 기기의 고장 따위로 일어나는 네트워크 문제에 대비함으로써 신뢰성을 향상할 수 있다.


컨테이너 로드 플랜

(1)컨테이너에 채워진 화물의 명세나 인도 방식을 적은 표.


스캔런 플랜

(1)생산성 향상에 따른 성과 배분법의 하나. 판매 금액에 대한 인건비의 비율을 일정하게 정해 놓고, 생산성 향상 등으로 판매 금액이 예상보다 증가하거나 인건비가 절약된 경우, 기준 인건비와 실제 인건비의 차액을 생산 장려금 또는 상여금의 형태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미국의 경영학자 스캔런(Scanlon, J. N.)이 고안하였다.


서머 잼 앳 왓킨스 글랜

(1)1973년 7월 28일 미국 뉴욕주 왓킨스 글렌에 위치한 왓킨스 글렌 그랑프리 레이스웨이에서 열린 록 페스티벌. 1972년 사이키델릭 록 밴드 그레이트풀 데드의 공연 기획을 맡았던 핀클(Finkel, S.)과 콥릭(Koplik, J.)이 기획하였으며, 역대 팝 페스티벌 사상 가장 많은 관객 수 60만 명으로 기네스북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