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프 마는 오닝성 오둥반도 오양 오위안 오중카이 오청즈 오핑 오허강 쿠닌 쿠오

시작하는 단어

(1)이 일 저 일을 두루 하고자 하는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2)해라할 자리에 쓰여, 사리로 미루어 판단하건대 어찌 그러할 것이냐고 반문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3)해라할 자리에 쓰여, 자기가 하려는 행동에 대하여 상대편의 의향을 묻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4)-려.


랴도프

(1)아나톨리 콘스탄티노비치 랴도프, 러시아의 작곡가(1855~1914). 작품에 <관현악을 위한 8개의 민요>, <바바야가>, <마의 호수>, <키키모라> 따위가 있다.


랴르

(1)‘-게’의 방언


랴마는

(1)종결 어미 ‘-랴’에 보조사 ‘마는’이 결합한 말.


랴오닝성

(1)중국 만주 동남부에 있는 성. 중앙부에는 랴오허강이 흐르고, 남쪽은 발해만(渤海灣), 황해에 닿아 있다. 석탄, 철 따위의 지하자원이 풍부하며 중화학 공업이 발달하였다. 성도는 선양(瀋陽), 면적은 14만 7588㎢.


"랴" 시작 단어: 1쪽

랴오둥반도

(1)중국 랴오닝성의 남해안에서 서남 방향으로 튀어나온 반도. 톈산산맥이 등성마루를 이루며,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다. 다롄(大連), 뤼순(旅順) 등의 항구가 있다.


랴오양

(1)중국 랴오닝성 선양(瀋陽)의 서남쪽에 있는 상공업 도시. 한나라 때부터 만주 지방의 중요한 도시였으며, 1621~1625년에는 청나라의 태조(太祖) 누루하치가 도읍으로 삼았다.


랴오위안

(1)중국 지린성의 동남부에 있는 탄광 도시. 둥랴오허강(東遼河江) 상류 북쪽 연안에 있으며, 시안(西安)이라고도 한다. 매장량 270조 톤의 큰 탄전이 있고 기계, 제지, 화학 공업이 활발하다.


랴오중카이

(1)중국의 정치가(1877~1925). 랴오청즈의 아버지로, 중국 국민당의 좌파 지도자이다. 신해혁명 이후 쑨원(孫文)이 이끄는 혁명 전쟁에 참가하였으며, 국민당 우파에게 살해되었다. 저서에 ≪랴오중카이집≫이 있다.


랴오청즈

(1)일본 태생의 중국 정치가(1908~1983). 랴오중카이의 아들로 장정(長征), 항일전에 참가하여 신중국 성립 후 중일 국교 회복에 전력하였다. 중일 우호 협회 회장, 전국 인민 대표 상임위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랴" 시작 단어: 2쪽

랴오핑

(1)중국 청나라 말에서 중화민국 초의 학자(1852~1932). 초기의 고학 부정론은 캉유웨이(康有爲)에게 큰 영향을 끼쳤으며, 저서로 ≪육역관 총서(六譯館叢書)≫가 있다.


랴오허강

(1)중국 만주 지방의 남부 평야를 흐르는 강. 대싱안링산맥(大興安嶺山脈)의 남부에서 시작하여, 둥랴오허강(東遼河江)과 합쳐져서 랴오둥만(遼東灣)으로 흘러 들어간다. 길이는 1,345km.


랴잔

(1)러시아 모스크바 동남쪽, 오카강 연안에 있는 도시. 공작 기계, 농업 기계, 식품, 석유 따위의 공업이 활발하다.


랴쿠닌

(1)일본 가마쿠라 시대 시조 천황 때의 연호(1238~1239).


랴쿠오

(1)일본 남북조 시대 북조 고묘 천황 때의 연호(1338~1342).


"랴" 시작 단어: 3쪽

끝 단어 더보기

개하고 똥 다투랴

(1)본성이 포학한 사람과는 더불어 견주거나 다툴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참새가 방아간을 거저 찾아오랴

(1)어떤 행동이든지 다 추구하는 목적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도둑고양이가 살찌랴

(1)늘 남의 것을 탐하는 자는 재물을 모으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도둑개 살 안 찐다’


썩은 기둥 골 두고 서까래 갈아 댄다고 새집 되랴

(1)어떤 사물에 있어서 낡은 근본은 그대로 놓아두고 사소한 것을 고치면 결코 개선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웃는 낯에 침 뱉으랴

(1)웃는 낯으로 대하는 사람에게 침을 뱉을 수 없다는 뜻으로, 좋게 대하는 사람에게 나쁘게 대할 수 없다는 말. <동의 속담> ‘웃는 낯에 침 못 뱉는다’


제 발등의 불을 끄지 않는 놈이 남의 발등의 불을 끄랴

(1)자기 앞의 급한 일도 미처 처리하지 못하는 사람이 남의 일까지 해결해 줄 수 있겠느냐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