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굴말굴레풀

말굴

시작하는 단어

말굴레

(1)말의 머리에 씌우는 굴레. 가죽끈이나 삼줄 따위로 만들며, 고삐ㆍ장식ㆍ방울 따위를 단다. (2)콩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높이는 1.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잔잎은 긴 타원형이다. 6~9월에 자주색 나비 모양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협과(莢果)로 가을에 익는다. 어린잎과 줄기는 가축의 사료로 쓴다. …


말굴레풀

(1)‘갈퀴나물’의 북한어.


"말굴"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굴과의 연체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갓굴, 가시굴, 토굴 따위가 있다. (2)‘귤’의 방언 (3)‘굴하다’의 어근. (4)자연적으로 땅이나 바위가 안으로 깊숙이 패어 들어간 곳. (5)산이나 땅 밑을 뚫어 만든 길. (6)짐승들이 만들어 놓은 구멍. (7)나쁜 짓을 하는 도둑이나 악한 따위의 무리가 활동의 본거지로 삼고 있는 곳. (8)‘굴뚝’의 …


굴ㅅ독

(1)‘굴뚝’의 옛말.


굴가마

(1)산등성이 비탈길에 굴 모양으로 길게 만든 가마. 우리나라에서는 초기 철기 시대부터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한 가마의 기본적인 구조로, 오늘날에도 개량된 형태로 널리 쓰고 있다.


굴가재

(1)쏙과의 하나.


굴간

(1)굴속의 공간. (2)길이가 짧고 방처럼 생긴 갱도. (3)‘굴관’의 방언


굴간기둥

(1)‘광주’의 북한어.


시작 단어 더보기

(1)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쓰는 음성 기호. 곧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목구멍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나타내는 소리를 가리킨다. (2)음성 기호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 또는 그런 결과물. (3)일정한 주제나 줄거리를 가진 이야기. (4)단어, 구, 문장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5)소문이나 풍문 따위를…


말가

(1)‘모두’의 방언 (2)‘모두’의 방언


말가다

(1)‘말갛다’의 방언


말가랏

(1)‘강아지풀’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랏’으로도 적는다.


말가레

(1)‘연자매’의 방언


말가레왕

(1)‘연자맷간’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비뚤어진 얼굴

(1)조현병의 초기에 나타나는, 얼굴이 비뚤어진 상태. 긴장병에서는 현기증과 함께 가끔씩 나타난다.


눈막이굴

(1)‘방설턴넬’을 다듬은 말.


매춘 굴

(1)매춘하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


궁굴

(1)‘궁굴하다’의 어근. (2)‘궁굴하다’의 어근.


전반 세굴

(1)세굴 분류 형식의 하나. 하천 따위에서 수로 폭 전체를 가로질러 하상이나 제방으로부터 물질이 이동하는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벌개덩굴

(1)‘벌깨덩굴’의 북한어.


끝 단어 더보기

인액티브 단말

(1)정보의 송수신 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의 단말기.


국말

(1)나라가 망하거나 끝날 무렵. (2)누룩을 빻아서 만든 가루.


민나자스말

(1)나자스말과의 한해살이 수중 식물. 수염뿌리가 돋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며 톱니가 있다. 짧은 잎집이 있으며 7~8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이다. 연못이나 흐르는 물속에서 자란다.


데이터 송신 단말

(1)데이터 통신에서 통신 회선을 통하여 자료를 전송하는 장치.


콩도 닷 말 팥도 닷 말

(1)어떤 것을 치우침 없이 공평하게 골고루 나누어 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이러나저러나, 혹은 여기나 저기나 모두 마찬가지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움말

(1)주어와 서술어만으로는 뜻이 완전하지 못한 문장에서, 그 불완전한 곳을 보충하여 뜻을 완전하게 하는 수식어. 국어에서는 ‘되다’, ‘아니다’ 앞에 조사 ‘이’, ‘가’를 취하여 나타나는 문장 성분을 말한다. ‘철수가 지도자가 되었다’의 ‘지도자가’ 따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