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 가지 거리 나리 내부치다 너리 누리 누리고굼 누리심 눌아기 뉴리 느님 느라기 느리 느리감나물 느리고금 느리고봄 느리밑씻개 느리바퀴 느리발톱 느리밥풀 느리배꼽 느리서까래 느리심 느리주머니 느릿감 늘아기 늘아이 늘애 늘애기 니리 뚜기 러치 로치 루치 르어치 르치 르치바리

시작하는 단어

(1)둘 이상의 사물을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접속 조사. (2)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나 상태 따위를 나열할 때 쓰는 연결 어미. (3)두 가지 이상의 움직임이나 사태 따위가 동시에 겸하여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며가리

(1)‘볼거리’의 방언


며가지

(1)‘모가지’의 방언


며개

(1)‘멱’의 옛말.


며거리

(1)‘멱서리’의 방언


"며" 시작 단어: 1쪽

며기

(1)‘메기’의 방언 (2)‘모기’의 방언


며나리

(1)‘며느리’의 방언 (2)‘미나리’의 방언


며내부치다

(1)‘동댕이치다’의 방언


며너리

(1)‘며느리’의 방언


며누리

(1)‘며느리’의 방언


"며" 시작 단어: 2쪽

며누리고굼

(1)‘며느리고금’의 방언


며누리심

(1)‘학질’의 방언


며눌

(1)‘며느리’의 방언


며눌아기

(1)‘며늘아기’의 방언


며뉴리

(1)‘며느리’의 방언


"며" 시작 단어: 3쪽

며느님

(1)남의 며느리를 높여 이르는 말.


며느라기

(1)‘며늘아기’의 옛말.


며느리

(1)아들의 아내를 이르는 말.


며느리가 미우면 발뒤축이 달걀 같다고 나무란다

(1)미운 사람에 대해서 공연히 트집을 잡아 억지로 허물을 지어낸다는 말.


며느리가 미우면 손자까지 밉다

(1)어떤 사람이 미우면 그에 딸린 사람까지도 밉게 보인다는 말. <동의 속담> ‘중이 미우면 가사(袈裟)도 밉다’


"며" 시작 단어: 4쪽

며느리감나물

(1)‘차풀’의 북한어.


며느리고금

(1)‘말라리아’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며느리고봄

(1)‘며느리고금’의 방언


며느리 늙어 시어미 된다

(1)과거에 남의 아래에서 겪던 고생은 생각지도 않고 도리어 아랫사람에게 심하게 대함을 비꼬는 말. <동의 속담> ‘며느리 자라 시어미 되니 시어미 티를 더 잘한다’


며느리밑씻개

(1)마디풀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 줄기와 잎자루에 가시가 많아 다른 것에 잘 감긴다. 잎은 어긋나고 삼각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7~8월에 담홍색 꽃이 줄기 끝에 둥글게 모여 피고, 열매는 검은색의 수과(瘦果)이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들이나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며" 시작 단어: 5쪽

며느리바퀴

(1)쳇불을 메우는 데에 쓰는 두 개의 좁은 테. 하나는 쳇불을 씌워서 바깥쪽에 있는 바퀴 아래쪽에 대고 다른 하나는 그 안쪽에 덧댄다. ⇒규범 표기는 ‘아들바퀴’이다.


며느리발톱

(1)새끼발톱 뒤에 덧달린 작은 발톱. (2)말이나 소 따위 짐승의 뒷발에 달린 발톱. (3)새 수컷의 다리 뒤쪽에 있는 각질의 돌기물.


며느리밥풀

(1)현삼과의 꽃며느리밥풀, 새며느리밥풀, 수염며느리밥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며느리밥풀꽃 설화

(1)고된 시집살이에 시달리던 며느리가 죽은 후 꽃이 되었다는 내용의 설화. 못된 시어머니 밑에서 시집살이를 하던 며느리가 배가 고파 밥풀을 몰래 훔쳐 먹었다가 시어머니에게 맞아 죽는다. 그 후 며느리의 혼이 꽃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는 내용의 구전 설화이다.


며느리배꼽

(1)마디풀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 줄기와 잎자루에 가시가 있어 다른 것에 잘 붙으며,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잎집은 둥근 모양이다. 7~8월에 초록빛의 하얀 잔꽃이 가지 끝에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검은색의 수과(瘦果)로 육질이 두껍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성숙한 것은 약용한다. 들이나 길가에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며" 시작 단어: 6쪽

며느리 보자 손자 본다

(1)기쁜 일이 겹쳐 일어난다는 말.


며느리 복

(1)며느리로 말미암아 받는 복.


며느리 사랑은 시아버지 사위 사랑은 장모

(1)흔히 며느리는 시아버지에게서 귀염을 받고, 사위는 장모에게 더 사랑을 받는다는 말. <동의 속담> ‘사위 사랑은 장모 며느리 사랑은 시아버지’ ‘장모는 사위가 곰보라도 예뻐하고 시아버지는 며느리가 뻐드렁니에 애꾸라도 예뻐한다’


며느리 상청에서도 떡웃지짐이 제일

(1)죽은 며느리를 위하여 베푸는 상청에서도 떡 위에 놓여 있는 지짐이에 신경을 쓴다는 뜻으로, 먹는 데만 정신이 팔리어 체면 차리지 않고 맛있는 것만 골라 먹는다는 말.


며느리 샘에 발꿈치 희어진다

(1)여자가 참을성 없고 투기가 아주 심함을 이르는 말.


"며" 시작 단어: 7쪽

며느리서까래

(1)처마 서까래의 끝에 덧얹는 네모지고 짧은 서까래. 처마 끝을 위로 들어 올려 모양이 나게 한다.


며느리 시앗은 열도 귀엽고 자기 시앗은 하나도 밉다

(1)흔히 아들이 첩을 얻는 것은 좋아하면서도 제 남편이 첩을 얻어 시앗을 보게 되면 못 견디어 한다는 말.


며느리심

(1)‘며느리고금’의 방언


며느리 아이 낳는 건 봐도 딸 애 낳는 건 못 본다

(1)아이를 낳는 고생스러움은 보기에 매우 안타깝다는 말.


며느리 열둘 가진 사람

(1)효심이 극진한 자식들을 둔 노인의 일화를 통해 효의 중요성을 말해 주는 설화. 조금씩 다른 판본이 전국적으로 전해진다.


"며" 시작 단어: 8쪽

며느리의 살림 솜씨

(1)한 부잣집에서 살림 잘하는 며느리를 뽑기 위해 시험을 보는데, 그 시험에 통과한 며느리에 관한 설화. 며느리로 지원한 처녀들에게 적은 양의 식량을 주고 한 달 동안 지내도록 하였더니, 많은 처녀들이 실패하였다. 한 처녀만이 첫날에 그 식량으로 밥을 지어 먹고, 나머지 쌀을 모두 떡으로 만들어 마을에 돌린 후 삯바느질을 하며 더 많은 양식을 모아 며느…


며느리 자라 시어미 되니 시어미 티를 더 잘한다

(1)과거에 남의 아래에서 겪던 고생은 생각지도 않고 도리어 아랫사람에게 심하게 대함을 비꼬는 말. <동의 속담> ‘며느리 늙어 시어미 된다’


며느리주머니

(1)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40~50cm 정도이고, 온몸이 흰색이 도는 녹색이며 잎은 어긋나고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5~6월에 불그스름한 꽃이 줄기 끝에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관상용이고 중국이 원산지로 마을 근처에 자라는데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한다.


며느릿감

(1)며느리가 될 만한 여자. 또는 며느리가 될 대상자.


며늘

(1)‘며느리’의 방언


"며" 시작 단어: 9쪽

며늘아기

(1)‘며느리’를 귀엽게 이르는 말.


며늘아이

(1)‘며늘아기’의 방언


며늘애

(1)부모나 배우자 앞에서 며느리를 이르는 말.


며늘애기

(1)‘며느리’를 귀엽게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며늘아기’이다. (2)‘며늘아기’의 북한어.


며니리

(1)‘며느리’의 방언


"며"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어며

(1)-며.


여며

(1)‘네미’의 방언


적성을 손가락질하며

(1)김동환의 첫 자유시. 눈이 내리는 북국의 모습을 통해 우리 민족의 비극적 현실을 형상화하였다. 후에 이 작품을 <눈이 내리느니>로 수정하여 시집 ≪국경의 밤≫에 수록하였다. 1924년 5월 ≪금성≫에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리어며

(1)-ㄹ 것이며.


아시며

(1)-았으며.


그떡하며

(1)‘까딱하면’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