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감 모감모감뎅이 모감되다 모감모감주나무 모감모감지심다 모감하다

모감

시작하는 단어

모감

(1)예전에, 상납한 물품의 일부를 담당 벼슬아치와 노비들이 나누어 갖던 일. (2)닳아 없어짐.


모감덕

(1)발해의 사신(?~?). 818년 일본에 대사로 파견되어 상(喪)을 알렸는데, 누구의 상인지는 자세하지 않다.


모감뎅이

(1)‘모가지’의 방언


모감되다

(1)닳아 없어지다.


모 감염

(1)식물의 어린모가 외부의 병원(病原)에 감염된 상태. 병이 유발될 소지가 있다.


"모감" 시작 단어: 1쪽

모감주

(1)모감주나무의 열매.


모감주나무

(1)무환자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노란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모감주’라고 하며 가을에 익고 주머니 같은 모양이다. 씨로는 염주를 만들고 정원수로 재배한다. 사원, 묘지, 촌락 부근에 심는데 한국의 경기ㆍ경남ㆍ황해도와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모감주 염주

(1)모감주로 만든 염주. 그 알이 연밥 같고 빛이 검다.


모감지

(1)‘모가지’의 방언 (2)‘멱’의 방언 (3)‘모개’의 방언


모감지심다

(1)‘거멱하다’의 방언


"모감" 시작 단어: 2쪽

모감하다

(1)예전에, 상납한 물품의 일부를 담당 벼슬아치와 노비들이 나누어 갖다. (2)닳아 없어지다.


"모감" 시작 단어: 3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옮겨 심기 위하여 기른 벼의 싹. (2)옮겨 심으려고 가꾼, 벼 이외의 온갖 어린 식물. (3)윷놀이에서, 윷짝의 네 개가 다 엎어진 경우를 이르는 말. 끗수는 다섯 끗으로 친다. (4)윷판의 다섯 번째 자리. 윷놀이를 시작하여 ‘모’가 나왔을 때 말을 놓는 자리이다. (5)물건의 거죽으로 쑥 나온 귀퉁이. (6)공간의 구석이나 모퉁이. (7)선과 …


모가

(1)머리에 뭔가 뒤집어쓴 것 같으면서 눈이 아찔하고 어지러운 증상이 있는 환자를 이르는 말. (2)‘모과’의 방언


모가도르

(1)견사나 레이온을 씨실로 하고 면사나 아마사를 날실로 하여 평직으로 짠 천. 작은 골이 있으며 넥타이 재료로 사용된다.


모가디슈

(1)소말리아에 있는 항구 도시. 10세기에 아랍인이 건설한 도시로 정치, 상공업의 중심지이다. 1959년에 창립된 대학이 있으며, 이슬람 양식의 오래된 건물과 사원 따위가 있다. 소말리아의 수도이다.


모가르개

(1)모내기 때 쓰는 기계에서, 모를 알맞게 갈라 주는 장치.


모가미 요시아키

(1)일본의 전국(戰國)ㆍ에도(江戸) 시대의 다이묘(1546~1614). 데와(出羽) 지방의 다이묘(大名)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휘하에서 활약하였으나, 불화로 인해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로 등을 돌렸다.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공을 세워 57만 석의 다이묘에 봉해졌다.


시작 단어 더보기

(1)감나무의 열매. 모양은 둥글거나 둥글넓적하고 빛이 붉다. 익기 전에는 떫은맛이 나지만 익으면 단맛이 나며 그대로 먹기도 하고 껍질을 벗겨 곶감을 만들기도 한다. (2)간조(干潮) 때의 물. (3)옷이나 이불 따위를 만들 때 쓰이는 천. (4)‘옷을 만드는 재료’의 뜻을 나타내는 말. (5)옷감을 세는 단위. 한 감은 치마 한 벌을 뜰 수 있는 크기이…


감가

(1)‘감가하다’의 어근. (2)값을 줄임. (3)음주 가무에 탐닉함. (4)흥에 겨워 큰 소리로 노래함.


감가 곡선

(1)내구재의 가치가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감가해 가는 모양을 나타내는 곡선. 감가상각의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곡선이 상정되는데, 반드시 실제 시장 가격의 변동에 대응되지는 않는다.


감가률

(1)‘감가율’의 북한어.


감가르다

(1)‘분별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가르다’로도 적는다.


감가무리하다

(1)‘가마득하다’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포구방화모

(1)포문 부분에서, 화약 가스 흐름의 팽창을 막아 완전히 연소되지 않은 장약 알갱이들을 깨끗이 연소하며 반충 속도를 높여 주는 장치.


반영구 제모

(1)거의 영구에 가까운 제모.


섭나모

(1)‘섶나무’의 옛말.


벽모

(1)푸른 빛깔의 털.


모

(1)‘자못’의 옛말.


적정 규모

(1)경영 생산에서, 평균 비용이 최소가 되거나 평균 수익 또는 평균 생산력이 최대로 되는 규모. 이는 항상 기술, 관리, 노동, 재무, 배급, 수급 변동의 여섯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


끝 단어 더보기

골감

(1)감의 한 종류. 꼭지에서 꽃이 붙었던 배꼽 자리로 네 갈래의 골이 져 있다. (2)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열이 신(腎)을 손상함으로써 생기는 병. 발열로 머리는 뜨거우나 다리는 차고 설사ㆍ식욕 부진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단절감

(1)다른 대상과의 유대나 관계가 끊어져 있는 느낌.


존중감

(1)높여 귀중하게 대하는 마음.


희망감

(1)앞일에 대하여 어떤 기대를 가지고 바라는 마음.


도토리감

(1)‘고욤’의 방언


금살도감

(1)고려 말기에, 소나 말의 도살을 금하기 위하여 둔 임시 관아. 공민왕 11년(1362)에 홍건적의 내침으로 인한 가축의 손실을 메우기 위한 정책으로 설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