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다 뿔다

뿔다

시작하는 단어

뿔다

(1)‘삐다’의 방언 (2)‘붇다’의 방언


뿔다귀

(1)‘성’을 비속하게 이르는 말.


"뿔다"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소, 염소, 사슴 따위의 머리에 솟은 단단하고 뾰족한 구조. 동물이 자위(自衛)와 투쟁에 쓰는 중요한 무기인데 여러 가지 공예재나 약재로도 쓴다. (2)물건의 머리 부분이나 표면에서 불쑥 나온 부분. (3)‘성’을 속되게 이르는 말. (4)‘새고자리’의 방언 (5)‘플라스틱’의 방언


뿔가위벌

(1)꿀벌과의 곤충. 암컷의 몸의 길이는 1.1cm 정도이며, 어두운 청색이다. 머리, 가슴등판, 배마디등판은 검은색의 털이 나 있고 뒤 가장자리는 붉은빛을 띤 갈색인데 흰 털로 된 띠가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뿔각

(1)한자 부수의 하나. ‘觜’, ‘觸’ 따위에 쓰인 ‘角’을 이른다.


뿔갓아메바

(1)원생동물의 하나. 깍지는 판 모양이고, 8~14개의 돌기가 돋아 있으며 초원이나 습지 따위에 분포한다.


뿔강달소라

(1)골뱅이의 하나. 강달소라와 비슷한데 작고 실북 모양이며, 회색이다. 껍데기는 여섯 층이다. 바다 연안의 암초에 붙어 사는데 우리나라의 황해 연안에 분포한다.


뿔개구리

(1)두꺼비붙잇과 뿔개구리속에 속하는 개구리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은 녹색ㆍ검은색ㆍ갈색, 배 쪽은 황색, 가운데는 흰색이다. 머리와 입은 대단히 크고 고막은 뚜렷하다. 눈의 위 꺼풀이 변하여 생긴 뿔 모양의 돌기가 있다. 흔히 몸의 절반을 땅에 묻고 있는데 주로 작은 쥐, 곤충, 작은 개구리 따위를 잡아먹는다.


시작 단어 더보기

(1)궁중에서, ‘숭늉’을 이르던 말. (2)서양 음악의 칠음 체계에서, 첫 번째 음이름. 계이름 ‘도’와 같다. (3)남거나 빠진 것이 없이 모두. (4)행동이나 상태의 정도가 한도(限度)에 이르렀음을 나타내는 말. (5)일이 뜻밖의 경우에 이름을 나타내는 말. (6)실현할 수 없게 된 앞일을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반어적으로 나타내는 말. (7)남거나 …


다가

(1)결정되는 값이 여러 개인 것. (2)한 분자 속에 이온, 산기, 염기 따위의 가수(價數)가 두 개 이상인 화합물. 두 개 이상의 하이드록시기를 가진 다가(多價) 알코올이나 두 개 이상의 카복시기를 가진 다가 지방산 따위를 이른다. (3)의미를 더 뚜렷하게 하는 보조사. (4)어떤 동작이나 상태 따위가 중단되고 다른 동작이나 상태로 바뀜을 나타내는 연…


다가가다

(1)어떤 대상 쪽으로 가까이 가다.


다가구

(1)하나의 단독 주택 안에 있는 여러 가구.


다가구용

(1)여러 가구에서 씀. 또는 그런 물건.


다가구 주택

(1)19세대 이하가 살 수 있는 단독 주택의 하나. 현행법에는, 3층 이하로 연면적이 660㎡ 이하인 건물을 이른다.


끝 단어 더보기

바른모뿔

(1)밑면이 정다각형이고 옆면이 모두 합동 이등변 삼각형인 각뿔.


다섯모뿔

(1)밑면이 오각형인 각뿔.


뒤통수뿔

(1)가쪽 뇌실에서 뒤통수엽으로 뻗어 나간 부분.


탄력 원뿔

(1)반지 연골활과 방패 연골 아래 모서리 사이에 붙어 있는 막. 성대 주름 이하의 후두 하부 점막 밑에 있으며, 황색 탄력 섬유가 많은 막이다. 상부는 전후로 넓고 좌우가 좁으며, 하부는 그 횡단면이 둥글어서 원뿔 모양을 하고 있다.


도끼뿔

(1)도끼날의 반대쪽.


직정각뿔

(1)꼭짓점에서 밑면에 내린 수선의 발이 밑면의 무게 중심과 일치하는 정각뿔.


끝 단어 더보기

고리텁텁하다

(1)‘고리탑탑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고리텁텁다’로도 적는다.


죄어들다

(1)안으로 바싹 죄어 오그라들다. (2)마음이 점점 긴장되다. (3)불안, 초조 따위의 감정이 몸이나 마음에 스며들다. (4)무엇을 오그라뜨리거나 조금씩 범위를 좁혀 가다.


들어오다

(1)일정한 지역이나 공간의 범위와 관련하여 그 밖에서 안으로 이동하다. (2)수입 따위가 생기다. (3)전기나 수도 따위의 시설이 설치되다. (4)어떤 단체의 구성원이 되다. (5)일정한 범위나 기준 안에 소속되거나 포함되다. (6)말이나 글의 내용이 이해되어 기억에 남다.


찰팍하다

(1)‘찰파닥하다’의 준말. (2)‘찰파닥하다’의 준말.


일와하다

(1)한 번 숨다. 또는 벼슬에 나아가지 아니하고 은둔 생활을 하다.


자식은 쪽박에 밤 주워 담듯 한다

(1)가난한 가정에서 자식이 많아 좁은 방에 들어앉은 꼴이 마치 쪽박에 밤을 담아 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에 자식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