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앵 산앵산앵도나무 산앵도낭그 산앵도낭기 산앵산앵두나무 산앵

산앵

시작하는 단어

산앵

(1)장미과의 가는잎벚나무, 개벚나무, 잔털벚나무, 털벚나무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장미과의 낙엽 활엽 교목. 벚나무와 비슷하나 수피가 검은 밤색이다. 높이는 25미터 정도이며, 잎은 달걀 모양의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다. 봄에 연붉은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여름에 까만 핵과(核果)를 맺는다. 바다에 가까운 숲속에 나는데 한국, 일본…


산앵도

(1)‘산앵두’의 방언


산앵도나무

(1)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5월에 연붉은색 또는 붉은색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씨는 약용하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산기슭 숲속에 나는데 한국, 만주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산앵두나무’이다.


산앵도낭그

(1)‘산앵두나무’의 방언


산앵도낭기

(1)‘산앵두나무’의 방언


"산앵" 시작 단어: 1쪽

산앵두

(1)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5월에 연붉은색 또는 붉은색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씨는 약용하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산기슭 숲속에 나는데 한국, 만주에 분포한다. (2)‘산앵두’의 열매.


산앵두나무

(1)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5월에 연붉은색 또는 붉은색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씨는 약용하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산기슭 숲속에 나는데 한국, 만주에 분포한다. (2)‘이스라지’의 북한어.


산앵속

(1)양귀비과에 속한 두메양귀비의 생약명. 전초를 약용하며 진통, 진경의 효능이 있어 복통, 해수에 사용한다.


"산앵" 시작 단어: 2쪽

시작 단어 더보기

(1)평지보다 높이 솟아 있는 땅의 부분. (2)뫼가 있는 곳. (3)이효석이 지은 단편 소설. 식물적인 자연을 통하여 반도시적ㆍ반문명적ㆍ반사회적인 세계를 그리고 있다.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는 일을 형상화한 동물적인 자연을 통하여 원시성의 세계를 그려 낸 그의 소설 <돈>과 대비되는 작품이다. 1936년에 ≪삼천리≫에 발표하였다. (4)생식기와 고환이…


산가

(1)산속에 있는 집. (2)중국 송나라 때 있었던 천태종의 한 파(派). 의적(義寂)을 창시자로 하며, 천태종의 정통을 이어받았다. (3)산증(疝症)의 하나. 아랫배가 화끈거리면서 아프고 요도로 흰 점액이 나온다. (4)아이를 낳은 집. (5)‘출산 휴가’를 줄여 이르는 말. (6)유지(油脂)나 지방 1그램 속에 들어 있는 유리된 지방산을 중화하는 데에…


산가꾸 문제

(1)서로 접하고 있는 직선 위에 세 개의 원이 있을 때 두 원 사이에 끼여 있는 원의 반지름을 구하라는 문제. 일본 전통의 기하학 문제이다.


산가단백질

(1)단세포 단백질로, 메탄올을 영양원으로 해서 증식하는 세균이나 효모를 배양한 미생물체.


산가막살나무

(1)인동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마주나고 끝이 뾰족한데 톱니가 있다. 5~6월에 흰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붉은 핵과(核果)이다. 관상용이고 깊은 산에 나는데 한국, 사할린,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산가비

(1)예전에, 수효를 셈하는 데에 쓰던 막대기. 대나무나 뼈 따위를 젓가락처럼 만들어 가로세로로 벌여 놓고 셈을 하였는데, 일ㆍ백ㆍ만 단위는 세로로 놓고, 십ㆍ천 및 지금의 십만에 해당하는 억 단위는 가로로 놓았다. ⇒규범 표기는 ‘산가지’이다.


시작 단어 더보기

(1)모기나 벌 따위가 빨리 날아갈 때 나는 소리. (2)총알 따위가 날아갈 때 날카롭게 나는 소리. (3)재빠르게 움직이는 모양. (4)토라져 짜증을 내는 모양. (5)홱 틀려 돌아가는 모양. (6)뉘우치거나, 성나거나, 분하거나, 딱하거나, 짜증날 때 가볍게 내는 소리. (7)‘아니’의 방언 (8)목이 긴 병.


앵가

(1)꾀꼬리의 노래. (2)‘잉꼬’의 음역어. (3)앵무과의 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


앵가록

(1)중국 송나라 때의 균요(均窯)에서 쓰던 동정색회유가 겉불꽃으로 말미암아 푸르게 된 빛깔.


앵가접무

(1)꾀꼬리의 지저귀는 소리와 나비의 날갯짓이라는 뜻으로, 질탕하게 놂을 이르는 말.


앵간

(1)‘외양간’의 방언


앵갈이

(1)‘애갈이’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비페닐아세트산

(1)아세트산 계열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가운데 하나. 펜부펜의 대사체(代謝體)로, 사이클로옥시게나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진통 작용과 항염 작용을 한다.


약정 체결 자산

(1)약정 체결 기업과 채권 금융 기관이 기업 상황을 개선할 목적으로 체결한 담보권. 주로 대출 채권, 유가 증권 따위의 금전 채권이 이에 해당된다.


겐티아나 중조산

(1)겐티아나말과 탄산수소 나트륨을 삼 대 칠의 비율로 합한 가루약. 주로 과산증 치료에 사용한다.


역발산

(1)힘이 산을 뽑을 만큼 매우 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흑자 도산

(1)기업이 흑자 경영을 하면서도 자금 회전이 잘 되지 않아 도산하는 일.


끝 단어 더보기

라베송몰리앵

(1)장 가스파르 펠릭스 라셰르 라베송몰리앵, 프랑스의 철학자(1813~1900). ≪습관론(習慣論)≫에서 유심론적 실재론을 전개하였으며, 감각론과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베르그송에게 영향을 미쳤다.


아미앵

(1)프랑스 북부에 있는 도시. 농산물 집산지로 섬유, 식품 가공, 기계 공업이 발달하였다. 고딕 건축을 대표하는 아미앵 대성당이 있다.


황앵

(1)까마귓과의 새. 몸의 길이는 약 25cm 정도이며 노랗다. 눈에서 뒷머리에 걸쳐 검은 띠가 있으며 꽁지와 날개 끝은 검다. 5~7월에 알을 낳고 울음소리가 매우 아름답다. 여름 철새로 한국, 우수리강, 미얀마 등지에 분포한다.


야앵

(1)밤에 벚꽃을 구경하며 노는 일. 주로 공원에서 벚꽃이 피는 기간에 실시한다.


파르나시앵

(1)1860년대 프랑스 시 문학의 한 유파. 감성을 배격하고 이지적이고 실증적인 정신을 중시하였으며, 현실과는 동떨어진 예술 지상주의를 주장하였다.


추앵

(1)꾀꼬리의 새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