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론 삼론삼론학파 삼론현의

삼론

시작하는 단어

삼론

(1)삼론종의 주요 경전 세 가지. ≪중관론≫, ≪십이문론≫, ≪백론≫을 이른다.


삼론종

(1)≪중관론≫, ≪십이문론≫, ≪백론≫의 세 가지 경전의 교의(敎義)를 종지(宗旨)로 하여 무상개공(無相皆空)을 베푸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파. 인도의 나가르주나와 데바가 처음 주장하였으며, 중국에서는 당나라 때에,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 때에 성행하였고, 고구려의 혜관 대사가 일본에 전했다.


삼론학파

(1)≪중관론≫, ≪십이문론≫, ≪백론≫의 세 가지 경전의 교의(敎義)를 종지(宗旨)로 하여 무상개공(無相皆空)을 베푸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파. 인도의 나가르주나와 데바가 처음 주장하였으며, 중국에서는 당나라 때에,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 때에 성행하였고, 고구려의 혜관 대사가 일본에 전했다.


삼론현의

(1)중국 수나라의 길장(吉藏)이 삼론종의 근본 경전인 ≪중관론≫, ≪십이문론≫, ≪백론≫의 대요(大要)를 적은 책. 불교사(佛敎史)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2권.


"삼론"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논’의 북한어. (2)올이 얇고 성긴 천. (3)프랑스산 리넨을 이르는 말. (4)‘그것에 관한 학문’ 또는 ‘학문 분야’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5)‘주장’ 또는 ‘이론’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6)알브레히트 테오도어 에밀 그라프 폰 론, 프로이센의 군인(1803~1879). 1821년에 장교로 임관하였고, 1859년에는 육군 장관 겸 군사 …


론가

(1)‘논가’의 북한어.


론 가공

(1)여름철용 면직물을 녹말풀로 빳빳하게 가공하는 일.


론가하다

(1)‘논가하다’의 북한어.


론감

(1)‘논감’의 북한어. (2)‘논감’의 북한어.


시작 단어 더보기

삼시관

(1)과거를 볼 때에, 초시(初試)를 담당하였던 세 사람의 시험관. 자리의 순서에 따라 상시관, 부시관, 말시관이 있었다.


삼변 측량

(1)재려는 몇 개의 점을 삼각형의 정점으로 한 뒤에, 그 각도와 변의 길이를 재어서 각 점의 상대적 위치를 구하는 측량.


삼각연애

(1)세 남녀 사이의 연애 관계.


삼 핵산염

(1)유전자에서 특정 아미노산과 대응하는 인접한 세 개의 뉴클레오티드 단위.


삼자경

(1)중국에서 어린아이들에게 문자를 가르치는 데 사용한 교과서. 읽기 쉽게 한 구를 세 자로 하고, 격구마다 운(韻)을 달았다. 송(宋)나라의 왕응린이 지었다.


삼포 개항

(1)조선 세종 8년(1426)에 남해안의 부산포, 제포, 염포의 3포를 개방하여 무역을 허용한 사건. 쓰시마섬의 영주 소 사다모리(宗貞盛)의 요청에 따라 개방한 동래의 부산포, 웅천의 제포 이외에 울산의 염포를 추가로 개방하고 일본인에게 교역을 허락하였다.


끝 단어 더보기

형태 형성의 수학 이론

(1)수학 모델에 기초를 두어 생물체의 형태 형성에 관한 내용을 해석하는 이론.


배자 계열 이론

(1)항체 특이성에 관한 정보는 생식 세포를 통해서 전해진다고 하는 이론. 항체의 다양성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의 하나이다.


유해론

(1)어떤 사물이나 현상 따위가 해롭다는 주장이나 입장.


자금 이론

(1)회계 주체 이론의 하나로서, 기업의 존재를 자금을 중심으로 하여 파악하는 이론.


정서적 영향론적 문체론

(1)스탠리 피쉬(Stanley Fish)가 주장한 대표적인 독자 반응 비평 이론. 문학 텍스트가 문학 작품 안에만 존재하는 객관적 존재물이 아니라 독서 도중에 형성되는 사건들의 종합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잔여 지분 이론

(1)기업에 대하여 다른 모든 청구권자들이 권리를 행사한 후 남은 자산에 대해서만 보통주 주주들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이론.


끝 단어 더보기

비차폐 연선 삼

(1)범주 삼의 비차폐 연선. 카테고리 삼은 구내 정보 통신망의 전송 매체로 널리 사용되며 10메가비피에스(Mbps)의 전송 속도를 보증한다.


섬유 아세포 생장 인자 이십삼

(1)조골 세포에서 생성되는 251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일체. 콩팥에서 칼시트리올의 생성과 인산염의 재흡수를 억제한다.


개현삼

(1)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이다. 6~7월에 꽃자루가 달린 짙은 자주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강원, 경상,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채삼

(1)인삼을 캠.


갈삼

(1)갈포(葛布)로 지은 적삼.


설령개현삼

(1)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90cm이며, 뿌리에서 나는 잎은 꽃이 필 때 시들고, 줄기에서 난 잎은 달걀 모양으로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6~7월에 검은 자주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높은 지대에서 자라는데, 강원도 이북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