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삼 야삼

야삼

시작하는 단어

야삼

(1)저절로 나서 자란 삼이라는 뜻으로, ‘산삼’을 달리 이르는 말.


야삼경

(1)하룻밤을 오경(五更)으로 나눈 셋째 부분. 밤 열한 시에서 새벽 한 시 사이이다.


"야삼"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돈치기할 때, 던진 돈이 두서너 푼씩 한데 포개지거나 붙은 것. (2)돌을 깰 때에 쓰는 조그마한 정. (3)한글 자모 ‘ㅑ’의 이름. (4)매우 놀라거나 반가울 때 내는 소리. (5)어른이 아이를 부르거나 같은 또래끼리 서로 부르는 말. (6)윗사람의 부름에 대답하거나 묻는 말에 긍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 ⇒규범 표기는 ‘예’이다. (7)‘쐐기…


야가

(1)야인(野人)이 부르는 노래. (2)시골에서 부르는 노래.


야가기

(1)목의 양옆과 뒤쪽 (2)‘목’의 방언


야가지

(1)‘목’의 방언


야간

(1)해가 진 뒤부터 먼동이 트기 전까지의 동안. (2)밤에 공부를 하는 중ㆍ고등ㆍ대학교의 부속 교육 기관. (3)‘여간’의 방언


야간 간질

(1)주로 밤에 발작이 일어나는 간질 증후군.


시작 단어 더보기

삼시관

(1)과거를 볼 때에, 초시(初試)를 담당하였던 세 사람의 시험관. 자리의 순서에 따라 상시관, 부시관, 말시관이 있었다.


삼변 측량

(1)재려는 몇 개의 점을 삼각형의 정점으로 한 뒤에, 그 각도와 변의 길이를 재어서 각 점의 상대적 위치를 구하는 측량.


삼각연애

(1)세 남녀 사이의 연애 관계.


삼 핵산염

(1)유전자에서 특정 아미노산과 대응하는 인접한 세 개의 뉴클레오티드 단위.


삼자경

(1)중국에서 어린아이들에게 문자를 가르치는 데 사용한 교과서. 읽기 쉽게 한 구를 세 자로 하고, 격구마다 운(韻)을 달았다. 송(宋)나라의 왕응린이 지었다.


삼포 개항

(1)조선 세종 8년(1426)에 남해안의 부산포, 제포, 염포의 3포를 개방하여 무역을 허용한 사건. 쓰시마섬의 영주 소 사다모리(宗貞盛)의 요청에 따라 개방한 동래의 부산포, 웅천의 제포 이외에 울산의 염포를 추가로 개방하고 일본인에게 교역을 허락하였다.


끝 단어 더보기

잔야

(1)날이 샐 무렵.


래야

(1)‘-라고 해야’가 줄어든 말. (2)‘-라고 해야’가 줄어든 말.


록야

(1)‘녹야’의 북한어.


의식야

(1)어떤 순간에 의식하는 경험의 전체 범위.


프레오브라젠스카야

(1)올가 프레오브라젠스카야, 러시아의 무용가ㆍ무용 교사(1871~1962). 마린스키 극장에서 25년간 활동하며 700편 이상의 작품에 참여했다.


달야

(1)밤을 새움.


끝 단어 더보기

비차폐 연선 삼

(1)범주 삼의 비차폐 연선. 카테고리 삼은 구내 정보 통신망의 전송 매체로 널리 사용되며 10메가비피에스(Mbps)의 전송 속도를 보증한다.


섬유 아세포 생장 인자 이십삼

(1)조골 세포에서 생성되는 251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일체. 콩팥에서 칼시트리올의 생성과 인산염의 재흡수를 억제한다.


개현삼

(1)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이다. 6~7월에 꽃자루가 달린 짙은 자주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강원, 경상,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채삼

(1)인삼을 캠.


갈삼

(1)갈포(葛布)로 지은 적삼.


설령개현삼

(1)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90cm이며, 뿌리에서 나는 잎은 꽃이 필 때 시들고, 줄기에서 난 잎은 달걀 모양으로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6~7월에 검은 자주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높은 지대에서 자라는데, 강원도 이북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