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향

옥향

시작하는 단어

옥향

(1)옥의 향기. 또는 아름다운 향기. (2)여자들 노리개의 하나. 옥을 잘게 새겨서 속이 비게 만들고 그 속에 사향을 넣는다.


"옥향"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묏자리나 집터 따위의 앞쪽 방향. 이십사방위로 나타낸다. (2)‘향하다’의 어근. (3)불에 태워서 냄새를 내는 물건. 주로 제사 때 쓴다. (4)향기를 피우는 노리개의 하나. 향료를 반죽하여 만드는데 주로 여자들이 몸에 지니고 다녔다. (5)꽃, 향, 향수 따위에서 나는 좋은 냄새. (6)‘향나무’의 북한어. (7)신라 때부터 조선 전기까지 있었던…


향가

(1)향찰(鄕札)로 기록한 신라 때의 노래. 민요적ㆍ불교적인 내용으로, 작가층은 승려ㆍ귀족ㆍ평민에 걸쳐 다양하다. 4구체, 8구체, 10구체의 세 가지 형식이 있다. 현재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로 모두 25수가 전한다.


향 가공 마크

(1)향을 가미하여 가공한 섬유 제품이나 공산품 가운데 기능성 및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에 붙이는 표시.


향가 문학

(1)향찰로 기록된 문학.


향가 및 이두의 연구

(1)1929년에 한국어 학자인 일본인 오구라 신페이(小倉進平)가 쓴 고대 한국어에 관한 연구서. 향가 및 이두를 종합적으로 다루어, 당대에 사용된 한자의 용법에 일관성을 부여하려고 하였다. 해석상의 많은 잘못을 범하여, 양주동이 ≪한국 고가 연구≫를 저술한 계기가 되었다. 3편.


향가집

(1)여러 향가를 한데 모은 책. 신라 때의 향가를 집대성한 향가집으로 ≪삼대목≫이 있었다고 한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옻’의 방언 (2)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의령(宜寧), 거제(巨濟) 등이 현존한다. (3)경옥(硬玉)과 연옥(軟玉)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엷은 녹색이나 회색 따위를 띠며, 빛이 곱고 모양이 아름다우므로 갈아서 보석으로 쓴다. (4)‘옥색’, ‘옥제’의 뜻을 나타내는 말. (5)죄인을 가두어 두는 곳. (6)-고.


옥가

(1)임금이 타는 가마.


옥가락지

(1)옥으로 만든 가락지.


옥가루

(1)옥의 가루라는 뜻으로, 썩 고운 가루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옥각

(1)지붕의 모서리. 곧 용마루 끝을 이른다.


옥갈다

(1)칼이나 대패, 낫 따위의 날을 비스듬히 세워 갈다.


끝 단어 더보기

후향

(1)팔부중의 하나. 수미산 남쪽의 금강굴에 살며 제석천(帝釋天)의 아악(雅樂)을 맡아보는 신으로, 술과 고기를 먹지 않고 향(香)만 먹으며 공중으로 날아다닌다고 한다.


석방향

(1)돌로 만든 방향.


머리향

(1)주검의 머리가 놓인 방향.


집단화 경향

(1)인사 평가를 할 때 평가 대상자들에 대한 평가 점수가 평균값에 집중되는 경향.


육향

(1)중국 주(周)나라 때에, 왕성(王城)으로부터 50리에서 100리 이내의 땅을 나눈 행정 구획. 오가(五家)가 비(比)를 이루고, 오비(五比)는 여(閭), 사려(四閭)는 족(族), 오족(五族)은 당(黨), 오당(五黨)은 주(州), 오주(五州)는 향(鄕)을 이룬다. (2)주로 여자에게서 나는 살 냄새.


농향

(1)짙은 향기.


끝 단어 더보기

가출옥

(1)‘가석방’의 전 용어.


녹옥

(1)녹색의 구슬. (2)크롬을 함유하여 비취색을 띤, 투명하고 아름다운 녹주석. 주산지는 콜롬비아이며 합성 방법으로도 생산한다.


경옥

(1)나트륨과 알루미늄을 함유한 규산염 광물. 옥의 한 가지로, 단사 정계에 속하며 보석으로 쓰인다. 흰색 또는 녹색을 띠고, 투명하거나 반투명하다. (2)아름다운 구슬. (3)사진기, 안경, 망원경 따위에 쓰는 렌즈.


관옥

(1)관의 앞을 꾸미는 옥. (2)남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구멍을 뚫은 짧은 대롱 모양의 구슬. 구슬 가운데 가장 먼저 발생한 형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주로 목걸이에 썼다.


공옥

(1)옥을 갊. (2)수양을 쌓고 지덕(知德)을 닦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금이나 은으로 만든, 속이 비어 있는 구슬.


절목발옥

(1)나무를 꺾거나 부러뜨리고 집을 휘둘러서 송두리째 뽑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