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첩 조첩하다

조첩

시작하는 단어

조첩

(1)빈틈없이 차곡차곡 쌓이거나 포개져 있음. (2)연하여 거듭됨.


조첩하다

(1)연하여 거듭되다. (2)빈틈없이 차곡차곡 쌓이거나 포개져 있는 상태이다.


"조첩"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조르조네

(1)이탈리아의 화가(1477?~1510). 르네상스 시대의 베네치아파 화가로, 근대적인 회화의 세계를 창조하였으며, 풍속화의 새로운 면을 개척하였다. 작품에 <폭풍>, <잠자는 비너스> 따위가 있다.


조윤제

(1)국문학자(1904~1976). 호는 도남(陶南). 경성 제국 대학 조선어 문학과를 나왔고 서울 대학교 문리대 학장,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장ㆍ부총장을 지냈다. 국문학 분야에 많은 업적을 남겼으며, 저서에 ≪조선 시가사강(朝鮮詩歌史綱)≫, ≪국문학사≫, ≪국문학 개설≫ 따위가 있다.


조개관자

(1)연체동물 부족류의 조개껍데기를 닫기 위한 한 쌍의 근육. 큰가리비, 키조개, 국자가리비 따위에 있다.


조업 중단점

(1)조업 중단 가격과 평균 가변 비용을 가장 작게 하는 생산량의 조합점.


조도 균제도

(1)조명의 균일한 정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조명이 닿는 면 위의 최소 조도와 평균 조도와의 비. 또는 최소 조도와 최대 조도와의 비.


조성선

(1)열차를 편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선로. 열차의 유치선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열차장에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시작 단어 더보기

(1)드나들지 못하도록 문에 나무를 걸쳐 대고 못을 박아 못 열게 하는 일. (2)반상기 한 벌에 갖추어진 쟁첩을 세는 단위. (3)정식 아내 외에 데리고 사는 여자. (4)예전에, 결혼한 여자가 윗사람을 상대하여 자기를 낮추어 이르던 일인칭 대명사. (5)‘첩하다’의 어근. (6)약봉지에 싼 약의 뭉치를 세는 단위. (7)예전에 쓰던 공문서의 하나. 글…


첩개

(1)갑옷에 붙여 만든 화살통.


첩경

(1)‘첩경하다’의 어근. (2)멀리 돌지 않고 가깝게 질러 통하는 길. (3)가장 쉽고 빠른 방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어떤 일을 할 때 흔히 그렇게 되기가 쉬움을 이르는 말. (5)틀림없이 흔하거나 쉽게. (6)경서(經書)의 논문 일부를 가리고 그 대문을 알아맞히게 하던 고시(考試) 방법.


첩경하다

(1)날래고 강하다.


첩 계약

(1)법률상 아내를 둔 남자가 다른 여자와 결혼식을 치르고 장래 혼인 신고를 하여 혼인 예약을 맺는 계약. 일부일처제에 비추어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을 거스르는 무효의 계약이며, 아내의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불법 행위이다.


첩고

(1)조선 시대에, 입직(入直)하는 군사를 불러 모으려고 대궐 안에서 치던 북. 또는 그렇게 하던 일.


끝 단어 더보기

예산 과목 구조

(1)세입 예산과 세출 예산을 조직별로 분류한 것.


일체식 테라조

(1)콘크리트에서 퇴적물을 제거하여 가공한 물질을 표면에 직접 올려 도포하는 테라초. ⇒규범 표기는 ‘일체식 테라초’이다.


엇시조

(1)초장, 중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 평시조보다 1음보 정도 더 길어진 시조. (2)시조 창법의 하나. 초ㆍ중ㆍ종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나 두 장이 평시조의 정형에 비하여 약간 길어진 것인데, 종장이 길어진 예는 드물다. 곡조의 첫 부분은 높은 소리로 질러 내고 초장은 무겁고 점잖은 창법으로, 중장부터는 흥청거리는 창조로 부른다.


음변조

(1)텔레비전에서, 반송파를 비디오 신호에 의하여 진폭 변조를 할 때에, 영상 신호의 어두운 부분에 대응하는 반송파의 진폭이 커지는 변조.


곽조

(1)‘마분지’의 방언


일광조

(1)오스트레일리아 북부에 사는 새의 하나. 꼬리가 길며 등 이외는 모두 붉다.


끝 단어 더보기

서첩

(1)이름난 사람의 글씨나 매우 잘 쓴 글씨를 모아 만든 책. 흔히 여러 겹으로 접게 되어 있다.


먼첩

(1)‘먼저’의 방언 (2)‘먼저’의 방언


종첩

(1)종으로 부리다가 올려 앉혀서 된 첩.


사인첩

(1)서명을 얻어서 엮어 둔 책.


입춘 서첩

(1)입춘에 벽이나 문짝, 문지방 따위에 써 붙이는 글.


기취첩

(1)쓰레받기와 비를 잡는 여자라는 뜻으로, 아내가 스스로를 낮추어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