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생좀생좀생이구멍 좀생이막대 좀생이별 좀생이보기 좀생이점

좀생

시작하는 단어

좀생원

(1)도량이 좁고 성질이 좀스러우며 옹졸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좀생이

(1)좀스러운 사람. 또는 자질구레한 물건. (2)‘묘성’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좀생이구멍

(1)쟁기의 좀생이막대를 끼는 구멍.


좀생이막대

(1)쟁기의 위 덧방을 누르는 나무. 좀생이구멍에 끼게 되어 있다.


좀생이별

(1)이십팔수(二十八宿)의 열여덟째 별자리의 별들. 황소자리의 플레이아데스성단에서 가장 밝은 6~7개의 별로, 주성(主星)은 황소자리의 이타성이다.


"좀생" 시작 단어: 1쪽

좀생이보기

(1)음력 이월 초엿샛날 저녁에 좀생이별의 빛깔과 자리를 보아 그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일.


좀생이점

(1)음력 2월 6일 초저녁에 삼성(參星)과 달의 위치를 보고 그해의 흉풍(凶豐)을 알아보는 점. 삼성과 달이 함께 가면 흉풍이 반반이고, 삼성이 앞서가면 흉년, 뒤지면 풍년이 든다고 한다.


"좀생" 시작 단어: 2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좀목의 빈대좀, 나무좀, 서양좀, 작은좀, 돌벼룩좀, 수시렁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좀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1~13mm이며, 흑갈색인데 비늘로 덮여 있다. 가슴은 크고 머리에 3~4개의 강모가 나 있다. 날개는 퇴화하여 없고 촉각과 꼬리는 각각 한 쌍이 있으며 꼬리 중앙에 긴 강모가 하나 있다. 의류와 종이의 해충이며 우리나라에만 분…


좀가락풀

(1)‘좀꿩의다리’의 북한어.


좀가래

(1)가랫과의 여러해살이 수초. 줄기의 길이는 5cm 정도이며 잎은 잎자루가 길고 타원형으로 물 위에 뜬다. 8월에 황록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논이나 연못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기, 전라, 제주,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좀가물고사리

(1)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비늘이 있으며 잎은 뭉쳐난다. 홀씨주머니무리는 잎의 가장자리를 따라 달린다. 우리나라의 중부 이북 지방에 분포한다.


좀가지풀

(1)앵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7~20cm이며 옆으로 비스듬히 자란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선점(腺點)이 있다. 5~6월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좀갈매나무

(1)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다. 암수딴그루로 5~6월에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이다. 관상용이고 제주도 특산종이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50cm이며, 잎은 두 줄로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피지 않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8월경에 길이 20cm 정도의 꽃줄기 끝에서 잎집에 싸인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뿌리는 맵고 향기가 좋아서 향신료와 건위제로 쓰인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세계 각지에서 재배한다. (2)‘생’의 뿌리. …


생가

(1)어떤 사람이 태어난 집. (2)양자의 생가. (3)생황과 노래를 아울러 이르는 말.


생가망가하다

(1)하는 행동이나 말이 갑작스럽고 터무니없다. ⇒규범 표기는 ‘생게망게하다’이다.


생가부

(1)‘생과부’의 방언


생가스

(1)산업 설비나 시설에서 나오는 가스로, 유해 부유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를 거치지 않은 가스. 집진 장치에서 먼지나 분진 따위의 입자를 포집하여 제거한다.


생가슴

(1)공연한 근심이나 걱정으로 인하여 상하는 마음.


끝 단어 더보기

난티검은나무좀

(1)나무좀의 하나. 몸은 달걀 모양이며 어두운 갈색이고, 촉각과 다리의 발등마디는 누런색이다. 난티나무와 참나무에 기생한다.


가문비나무좀

(1)나무좀과의 곤충. 위 날개의 뒤 끝은 둥글고 날개에는 점들로 된 세로줄이 있으며, 몸빛은 검은 갈색이다. 가문비나무, 분비나무 따위에 해를 준다.


곡물왕나무좀

(1)왕나무좀과의 해충. 모양은 둥근 통 모양이며, 붉은 갈색 또는 검은 갈색에 아랫면은 보통 연한 색이다. 곡식 및 식료품 따위에 해를 준다.


가문비잔털나무좀

(1)나무좀과의 곤충. 몸은 갈색 또는 검은 갈색이고 광택이 없다. 가문비나무, 분비나무, 소나무, 잣나무 따위에 해를 준다. 한국,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뽕나무애나무좀

(1)나무좀과의 벌레. 몸의 길이는 1.3mm 정도이며, 잿빛을 띤 갈색이다. 전체가 잿빛 비늘털로 덮여 있고 머리는 갈색이다. 뽕나무에 기생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자두애나무좀

(1)나무좀과의 곤충. 몸은 2.5mm 정도이고 긴 타원형이며 검은 광택이 난다. 겉날개는 누런 갈색이고 딱지날개에 굵은 점무늬가 있는데 배는 황색 털이 빽빽이 나 있다. 벚나무, 복사나무, 매화나무 따위에 기생하며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끝 단어 더보기

공무원 준비생

(1)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공무원 채용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


성증 발생

(1)남성 호르몬이나 그 전구체의 부신 피질 분비에 의해 일어나는 사춘기의 생리적 변화.


저체중 출생

(1)신생아가 체중이 2.5kg 이하로 태어나는 일. 체온 조절, 호흡, 순환, 소화 따위의 모든 기능이 뒤떨어지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도 약하다.


기형 발생

(1)선천 기형을 일으키는 성질이나 기능성.


견문생

(1)삼생(三生)의 하나. 과거세에 노사나불을 친견하고, 보현보살의 법문을 들어 미래에 부처가 될 종자를 얻는 자리로, 여기서는 부처의 광명을 받게 된다.


주역선생

(1)주역의 원리에 따라 길흉화복을 점치는 사람. (2)점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