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지 좌지불천 좌지불천하다 좌지좌지우오 좌지우오하다 좌지우지 좌지우지되다 좌지우지하다

좌지

시작하는 단어

좌지

(1)계급 따위가 높은 위치. (2)나라를 다스리는 지위. (3)자리 잡아 사는 땅의 위치. (4)기관총이나 대포 따위를 설치한 자리. (5)고유 간동맥에서 갈라져 왼쪽 간엽으로 가는 동맥 가지. (6)간문맥에서 갈라져 왼쪽 간엽으로 가는 정맥 가지.


좌지불천

(1)어떤 자리에 눌러앉아 다른 데로 옮기지 아니함.


좌지불천하다

(1)어떤 자리에 눌러앉아 다른 데로 옮기지 아니하다.


좌지왕

(1)금관가야의 제6대 왕(?~421). 재위 기간은 407~421년이다.


좌지우오

(1)좌우에서 버티어 막는다는 뜻으로, 이리저리 대응책을 찾는 것을 이르는 말.


"좌지" 시작 단어: 1쪽

좌지우오하다

(1)이리저리 대응책을 찾다. 좌우에서 버티어 막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좌지우지

(1)이리저리 제 마음대로 휘두르거나 다룸.


좌지우지되다

(1)이리저리 남에게 휘둘리거나 다루어지다.


좌지우지하다

(1)이리저리 제 마음대로 휘두르거나 다루다.


좌지 현상

(1)잎만 무성하게 자라다가 결국 이삭이 생기지 못하고 식물체가 주저앉는 현상.


"좌지" 시작 단어: 2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북쪽을 향하였을 때의 서쪽과 같은 쪽. (2)급진적이거나 사회주의적ㆍ공산주의적인 경향. 또는 그런 단체. 1792년 프랑스 국민 의회에서, 급진파인 자코뱅당이 의장의 왼쪽 의석을 차지한 데서 나온 말이다. (3)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청주(淸州), 제주(濟州) 등이 현존한다. (4)신라에서, 사정부ㆍ좌이방부ㆍ우이방부에 둔 벼슬. 경(卿)의…


좌각

(1)힘이 없거나 오금이 붙어 자유롭게 쓰지 못하는 다리.


좌간관

(1)간의 왼쪽 반에서 쓸개즙을 배출하는 관.


좌간의대부

(1)고려 시대에, 중서문하성에 속한 정사품 낭사(郎舍) 벼슬. 간관(諫官)으로서 간쟁ㆍ논박 따위를 맡아보았으며, 예종 때 좌사의대부로 고쳤다. (2)조선 전기에, 문하부에 속한 종삼품 낭사 벼슬. 태종 1년(1401)에 낭사를 사간원으로 독립시키면서 좌사간대부로 고치고 정삼품 당상관으로 올렸다.


좌간정맥

(1)간의 왼엽에서 나가 아래대정맥으로 들어가는 정맥.


좌감문솔부

(1)고려 시대에, 동궁에 속하여 시위(侍衛)의 일을 맡아보던 부서. 문종 22년(1068)에 설치하여 예종 11년(1116)에 없앴다.


시작 단어 더보기

(1)궁중에서, ‘요강’을 이르던 말. (2)어떤 일이 있었던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동안을 나타내는 말. (3)‘저’의 방언 (4)‘김치’의 방언 (5)‘저’에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을 때의 형태. ⇒규범 표기는 ‘제’이다. (6)양금의 왼쪽 괘 오른쪽 셋째 줄 협종(夾鐘)의 구음(口音). (7)양금의 왼쪽 괘 왼쪽 셋째 줄 무역(無射)…


지가

(1)종가에서 분가하여 나간 집. (2)풍수지리설에 바탕을 두고 지리를 보아 묏자리나 집터 따위의 좋고 나쁨을 알아내는 술법. (3)토지의 가격. (4)높은 벼슬아치가 지나가는 길을 침범한 사람을 붙잡아서 길가의 집에 한때 맡겨 두던 일. (5)종이의 값. (6)신문 구독료.


지가 경사도

(1)도심에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지가나 지대가 떨어지는 원리를 보여 주는 그래프.


지가 고시

(1)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공공시설을 설치하기 위하여 토지를 매수할 때 가격 기준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일.


지가 고시제

(1)정부가 부동산의 적정 가격을 공시하여 부동산 가격 산정의 기준을 세우고 토지ㆍ건물ㆍ동산의 감정 평가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적정한 가격 형성을 도모하는 제도. 부동산 가격 공시 및 감정 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토 교통부 장관이 중앙 부동산 평가 위원회의 확인을 받아 고시한다.


지가 공시

(1)전국의 도시와 그 주변 지역에서 표준지로 선정된 지역의 가격을 공시하는 일.


끝 단어 더보기

엽연 태좌

(1)밑씨가 착생하는 심피의 가장자리.


청양 장곡사 철조 약사여래 좌상 및 석조 대좌

(1)충청남도 청양군 장곡사에 있는 철조 불상. 통일 신라 후기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형태가 매우 단아하며 특히 화강암으로 된 좌대는 걸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국보 제58호.


준거좌

(1)쭈그리고 앉은 보살의 모양새.


삼청좌

(1)혼인 때에 신부 집에서 신랑이 오기를 세 번 청함.


전열 변좌

(1)변기에 앉을 때 접촉하는 엉덩이의 부분이 너무 차갑지 않도록 전열 장치를 내장한 변기의 좌석.


여래좌

(1)부처나 승려의 앉음새의 하나. 두 발을 구부려 각각 양쪽 허벅다리 위에 얹거나 한쪽 발만 얹고 앉는다. 결가부좌, 반가부좌 따위가 있다.


끝 단어 더보기

내진주지

(1)‘이진아시왕’의 다른 이름. 내진은 이름이고 주지는 군장(君長)의 칭호이다.


종이쪽지

(1)종이에 몇 글자 써넣은 글쪽지.


러스틱 이미지

(1)시골풍의 거칠고 오래된 듯한 이미지. 마직물, 마디가 있는 소재나 굵은 실로 만든 투박한 소재, 자연스러운 색상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멥되아지

(1)‘멧돼지’의 방언


쇠애지

(1)‘송아지’의 방언


건초지

(1)건초 수확을 목적으로 하는 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