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초 준초하다

준초

시작하는 단어

준초

(1)‘준초하다’의 어근.


준초하다

(1)산 따위가 높고 깎아지른 듯하다.


"준초"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청주(淸州) 하나뿐이다. (2)‘준하다’의 어근. (3)‘준법’의 북한어. (4)교정쇄와 원고를 대조하여 오자, 오식, 배열, 색 따위를 바르게 고침. (5)‘준하다’의 어근. (6)제사 때에 술이나 명수(明水) 따위를 담는 긴 항아리 모양의 구리 그릇. 충항아리같이 되었는데 그 모양에 따라 희준(犧尊), 상준(象尊…


준가

(1)요구하거나 부탁한 것을 들어줌. (2)제 가치에 꽉 찬 값. (3)가격에 준함. 또는 가격대로 함.


준가구

(1)가계(家計)를 함께 하지 않는 사람들이 모여서 이루는 가구(家口)와 비슷한 조직. 기숙사, 병원, 여관 따위를 이른다.


준가금류

(1)가금류의 조건에 준하는 조류. 가마우지, 타조, 공작 등이 있다.


준가로축 배치

(1)가운데의 상도체를 다른 상도체에 비하여 약간 높거나 낮게 배치한 수평 배열의 변화.


준가얼 분지

(1)중국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 서부에 있는 분지. 알타이산맥과 톈산산맥에 둘러싸여 있어 예로부터 교통의 요충지였으며 목화, 곡물 따위를 생산하였다.


시작 단어 더보기

(1)불빛을 내는 데 쓰는 물건의 하나. 밀, 백랍(白蠟), 쇠기름 따위의 지방을 끓인 뒤 원기둥 따위 같은 일정한 모양으로 굳히고 그 가운데에 실 따위로 심지를 만들어 박는다. (2)무당의 은어로, ‘꽃’을 이르는 말. (3)어떤 기간의 처음이나 초기. (4)필요한 부분만을 뽑아서 적음. 또는 그런 기록. (5)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제주(濟…


초가

(1)관례(冠禮)의 삼가례(三加禮) 가운데 첫째 절차. 갓을 쓰고 단령(團領)을 입고 허리에 조아(條兒)를 띠었다. (2)건초나 여물 따위를 얹는 시렁. (3)짚이나 갈대 따위로 지붕을 인 집. (4)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경기의 공전과 사전에 대하여 전세(田稅) 이외에 풀과 볏짚으로 받던 세목(稅目). (5)공무로 여행하는 벼슬아치에게 마패와 함께 주던…


초가 건조법

(1)건조 틀을 만들어 그 위에 목초를 걸어 햇빛과 바람을 이용하여 건조하는 방법.


초가락

(1)기다란 초의 가락. (2)‘초’의 북한어.


초가량

(1)셈 따위를 처음으로 대강 짐작하여 봄. 또는 그런 일.


초가량하다

(1)셈 따위를 처음으로 대강 짐작하여 보다.


끝 단어 더보기

해삭준

(1)산수화 준법의 하나. 새끼줄이나 밧줄을 풀어 놓은 듯이 고불고불하게 그리는 기법이다.


포괄적 환경 기준

(1)지구 환경과 관련하여 인간을 포함한 특정한 종만의 생존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구 시스템 자체의 생존을 유지하려고 세운 기준. 초석(礎石)에 해당하는 핵심 종뿐만 아니라 국립 공원이나 그린벨트 따위의 보존 지대, 공기ㆍ물ㆍ고형 폐기물의 처분 따위를 모두 포괄한 기준이다.


박태준

(1)작곡가(1900~1986). 평양 숭실 전문 음대 교수, 연세대 음악 대학장 등을 지냈으며, 1960년 이후에는 교회 음악 협회장, 음악가 협회 이사장 등을 지냈다. 작품에 <오빠 생각>, <사우(思友)>, <햇볕은 쨍쨍>, <새 나라의 어린이> 외에 150곡이 있다.


국민 소득 수준

(1)보통 1년 동안 한 나라의 국민이 생산 활동의 결과로 얻은 최종 생산물 총액의 크기나 정도.


단체 표준

(1)학회, 협회, 업계 단체 따위에서 회원의 협력과 동의를 통하여 만든 규격. 산업 표준의 하나로, 미국의 재료 시험 협회, 기계 학회, 일본의 전기 공업회 따위의 규격이 그 예이다.


밀 표준

(1)미국 국방부에서 군용 규격 하드웨어의 환경 조건에 관하여 제정한 규격. 일반 규격보다 내구성이나 정밀도에 관한 규격이 엄격하다.


끝 단어 더보기

자전초

(1)자서전이 될 대목만을 간단히 추려서 적은 기록.


연과초

(1)미나리아재빗과에 속한 좀꿩의다리의 생약명. 뿌리를 약용하며 청열, 해독의 기능이 있어 치통, 피부염, 폐렴 따위를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유발형 잡초

(1)종자가 익으면 자력으로 멀리 퍼지지 못하고 그대로 떨어지는 잡초. 쇠비름, 닭의장풀, 석류풀 따위가 있다.


선학초

(1)장미과에 속하는 짚신나물의 생약명. 줄기나 잎을 약용하며 지혈에 효능이 있다. 토혈, 각혈, 타박상에 의한 출혈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쓴다.


시발초

(1)‘시발’의 방언


가시쓴감초

(1)콩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고 가지를 많이 치며 잎은 어긋나고 겹잎이다. 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연붉은 보라색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검고 긴 타원형의 협과(莢果)인데 겉면에 누런 밤색의 긴 가시가 드물게 있다. 뿌리는 감초와 비슷하나 껍질은 누런색이며 맛이 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