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골미투리 탑골

탑골

시작하는 단어

탑골 공원

(1)서울특별시 종로 2가에 있는 공원. 원래 조선 세조 때에 세워진 원각사가 있던 곳으로 광무 원년(1897)에 영국인 고문 브라운이 설계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공원으로 건립되었다. 3ㆍ1 운동 때 독립 선언문을 낭독한 곳으로 유명하며, 원각사지, 팔각정, 앙부일영의 대석(臺石), 13층 탑, 귀부(龜趺) 비석 따위가 남아 있다. 정식 명칭은 ‘서울 탑골…


탑골미투리

(1)‘탑골치’의 북한어.


탑골치

(1)튼튼하게 잘 삼은 미투리. 실을 단단히 꼬아서 총을 만들고, 숙마(熟麻)로 바닥을 삼고, 쇠가죽으로 창을 대서 질기다. 예전에 서울 동대문 밖의 탑골에서 삼은 데서 유래한다.


"탑골"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따비’의 방언 (2)여러 층으로 또는 높고 뾰족하게 세운 건축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3)석가모니의 사리나 유골을 모시거나 특별한 영지(靈地)를 나타내기 위하여, 또는 그 덕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건축물. 본디는 석가모니의 사리를 묻고 그 위에 돌이나 흙을 높이 쌓은 무덤이나 묘(廟)였다. 깎은 돌이나 벽돌 따위로 층을 지어 쌓으며, 3층 이상 …


탑 가수

(1)가장 인기 있는 가수. ⇒규범 표기는 ‘톱 가수’이다.


탑각

(1)철탑의 기초와 몸체 사이의 다리 부분.


탑각 저항

(1)송전 선로를 지지하는 철탑 또는 철주의 밑부분과 대지 사이의 저항.


탑각 확장 지지대

(1)산 중턱에서 철탑의 변동을 보상하고, 몸체를 맞추기 위하여 설치하는 지지대. 철탑의 높이를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탑객

(1)배나 비행기, 차 따위에 탄 손님.


시작 단어 더보기

(1)비위에 거슬리거나 언짢은 일을 당하여 벌컥 내는 화. (2)물건을 만들 때 일정한 모양을 잡거나, 뒤틀린 모양을 바로잡는 데 쓰는 틀. (3)천이나 종이 따위의 얇은 물건의 길이를 같게 나누어서 오리거나 접는 금. (4)산과 산 사이에 움푹 패어 들어간 곳. (5)물체에 얕게 팬 줄이나 금. (6)깊은 구멍. (7)큰길에서 들어가 동네 안을 이리저리…


골가랑

(1)눈물이 가득하게 고여 있는 모양.


골가랑골가랑

(1)눈물이 여럿이 다 또는 매우 가득하게 고여 있는 모양.


골가랑골가랑하다

(1)눈물이 여럿이 다 또는 매우 가득하게 고여 있다.


골가랑하다

(1)눈물이 가득하게 고여 있다.


골가루

(1)‘엿기름가루’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골루’로도 적는다.


끝 단어 더보기

목탑

(1)나무로 만든 탑.


경주 용명리 삼층 석탑

(1)경상북도 경주시 건천읍 용명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2층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것으로, 이름 없는 옛 절터에 남아 있다. 탑의 구성과 조각 수법으로 미루어 통일 신라의 전성기인 8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908호.


대안사 광자 대사 탑

(1)전라남도 곡성군 태안사 입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부도. 고려 혜종 2년(945)에 입적한 광자 대사의 사리를 모시고 있다. 팔각형으로 기단부 위에 탑신을 차례로 올려놓았고, 구성과 조각 수법이 정교하면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곡성 태안사 광자 대사 탑’이다.


양양 낙산사 칠층 석탑

(1)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석탑.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사각형의 석탑으로, 조선 세조 13년(1467)에 중수하면서 3층이던 것을 7층으로 높였다. 전체 높이는 6.2미터이고, 상륜(相輪)의 높이는 1.41미터이다. 보물 제499호.


상징 탑

(1)어떤 개념이나 형상 따위를 상징화하여 만든 탑.


정암사 수마노탑

(1)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정암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모전 석탑. 화강암으로 기단을 쌓고 회녹색의 석회암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7층의 탑신을 올렸다. 1층의 남쪽 면에는 감실을 마련하였으며, 꼭대기에는 청동 장식을 얹었다. 규모가 그리 거대한 편은 아니지만 형태가 세련되고 수법이 정교하다. 보물 정식 명칭은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이다.


끝 단어 더보기

막상골

(1)곤충의 머리 부위 안쪽에 있는 ‘U’ 자 모양과 ‘X’ 자 모양의 내골격. 이 골격에 구기나 더듬이를 움직이는 근육이 부착된다.


어골

(1)물고기의 뼈. 생선 가시를 이르는 말이다.


벵골

(1)인도의 서벵골주에서 방글라데시까지 이르는 지역. 갠지스강과 브라마푸트라강의 삼각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쌀ㆍ황마가 주산물이며, 석탄ㆍ동ㆍ암염도 산출된다. 중심 도시는 콜카타이다. 면적은 23만 453㎢.


족골

(1)발을 이루고 있는 뼈.


가짓골

(1)원골짜기로부터 갈라져 나간 골짜기.


물꼬챙이골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다소 거칠고 크며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는 높이가 40cm 정도이며 가늘고 원기둥꼴로 대체로 녹색이나 밑부분은 자홍색이다. 잎은 없고 7~10월에 검은 갈색 또는 누런 갈색의 꽃이삭이 달린다. 물가의 습한 곳에 나는데 한국을 비롯하여 동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