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박판박이말

판박

시작하는 단어

판박이

(1)판으로 박는 일. 또는 판으로 박아 낸 책. (2)판에 박은 듯이 똑같아 변화가 없는 것. (3)판에 박은 듯이 매우 비슷하게 닮은 사람. (4)바탕 종이에 어떤 형상을 인쇄하여, 물을 묻히거나 문지른 뒤에 바탕 종이를 떼어 내면 인쇄한 형상만 따로 남도록 만든 종이. 금속, 유리, 도자기 따위의 인쇄나 아이들의 장난감으로 쓴다.


판박이말

(1)새로운 내용 없이 늘 판에 박은 듯이 똑같이 되풀이하는 말.


"판박"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일이 벌어진 자리. 또는 그 장면. (2)‘처지’, ‘판국’, ‘형편’의 뜻을 나타내는 말. (3)승부를 겨루는 일을 세는 단위. (4)그 명사가 나타내는 대상이 많음을 이르는 말. (5)고누, 윷, 쌍륙 따위에서 말이 가는 길을 그린 판. (6)어떤 일이나 사실의 원인. 또는 그런 형편. (7)‘판하다’의 어근. (8)일정한 범위 안의 편편한 바닥…


판가

(1)상품 따위를 파는 값.


판가름

(1)사실의 옳고 그름이나 어떤 대상의 나음과 못함, 가능성 따위를 판단하여 가름. (2)승패나 생사존망을 결판내는 일.


판가름하다

(1)사실의 옳고 그름이나 어떤 대상의 나음과 못함, 가능성 따위를 판단하여 가르다. (2)승패나 생사존망을 결판내다.


판가리

(1)사실의 옳고 그름이나 어떤 대상의 나음과 못함, 가능성 따위를 판단하여 가름. (2)‘판가름’의 북한어.


판가리싸움

(1)죽느냐 죽이느냐를 판가름하는 치열한 싸움.


시작 단어 더보기

(1)물이 새지 아니하도록 하려고, 배에 댄 널빤지에 난 틈을 메우는 물건. (2)노름판에서, 여러 번 패를 잡고 물주 노릇을 하는 일. 또는 그런 사람. (3)노름에서 여러 번 지른 판돈을 세는 단위. (4)허물이나 결함을 나무라거나 핀잔함. (5)‘바가지’의 준말. (6)박과의 한해살이 덩굴풀. 전체가 잔털로 덮여 있고 줄기가 변한 덩굴손이 있어서 다…


박가말티

(1)‘누룽지’의 방언


박가범

(1)불교의 개조.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 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박각시

(1)박각싯과의 나방을 통틀어 이르는 말. (2)박각싯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cm 정도, 편 날개의 길이는 10cm 정도이며, 앞날개에는 짙은 회갈색의 무늬가 있고 뒷날개는 회색에 검은 줄무늬가 있으며 배의 각 체절에는 흰색, 붉은색, 검은색 가로띠가 있다. 애벌레는 고구마나 나팔꽃의 해충이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박각시나방

(1)박각싯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cm 정도, 편 날개의 길이는 10cm 정도이며, 앞날개에는 짙은 회갈색의 무늬가 있고 뒷날개는 회색에 검은 줄무늬가 있으며 배의 각 체절에는 흰색, 붉은색, 검은색 가로띠가 있다. 애벌레는 고구마나 나팔꽃의 해충이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박각시살이맵시벌

(1)맵시벌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6cm 정도이며, 검은색이다. 더듬이는 검은 갈색이고 중앙에 흰무늬가 있으며 날개는 누르스름하다. 검정맵시벌과 비슷한데 박각시의 애벌레에 기생한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끝 단어 더보기

생물판

(1)생명체로부터 조직을 얻은 후 그것을 가공하여 대체하는 것.


철화 신판

(1)고대 인도나 유럽에서 널리 쓰던 신판 방법의 하나. 빨갛게 달군 쇳덩어리를 쥐거나 혀로 핥게 한 뒤에, 그 부상(負傷) 여부를 보아 범죄를 판정한다.


쌩판

(1)‘생판’의 방언


관자 널판

(1)대뇌 관자엽의 윗면에서 가로 관자 이랑 뒤쪽의 편평한 부분.


표층 밑판

(1)표층에 평행하게 적층된 앞판, 또는 뒤판에 인접한 켜.


전경계판

(1)눈의 각막에서 앞 상피 바로 깊은 곳에 투명하고 균질인, 세포가 없는 층.


끝 단어 더보기

곰박

(1)‘석자’의 방언 (2)‘금방’의 방언


큰새박

(1)박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길이는 3~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7~8월에 자주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공 모양으로 누렇게 익는다. 과육은 화장품 재료로 쓰고 덩이뿌리와 씨는 약용한다.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앉은호박

(1)올호박의 하나. 덩굴이 땅바닥으로 짧게 뻗으며 열매는 흰색 또는 진한 풀색 무늬가 있다. 호박은 긴 타원형이며 수확량이 많다.


자박자박

(1)가볍게 발소리를 내면서 자꾸 가만가만 걷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건더기나 절이는 물건 따위가 겨우 잠길 정도로 물이 차 있는 모양.


게박

(1)쉬며 머무름.


외소박

(1)남편이 아내를 박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