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톤 펩톤

펩톤

시작하는 단어

펩톤

(1)천연 단백질이 펩신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가수 분해 하여 생기는, 폴리펩타이드 및 올리고펩타이드류의 혼합체를 통틀어 이르는 말. 물에 녹기 쉽고 가열하여도 굳어지지 않으며, 환자의 인공영양제로 쓴다.


펩톤 분해

(1)펩톤의 가수 분해를 이르는 말.


펩톤수 배지

(1)인위적인 환경에서 세균을 기르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액체. 증류수 1000mL당 펩톤 10g, 식염 5g으로 이루어진 기본적인 배양액이다.


펩톤 혈증

(1)혈중에 펩톤이 존재하는 증상.


펩톤화

(1)효소 작용에 의하여 자연 단백질이 가용 펩톤으로 전환되는 현상.


"펩톤"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미터법에 의한 무게의 단위. 1톤은 1kg의 1,000배이다. 기호는 t. (2)무게의 단위. 1톤은 영국에서는 2,240파운드로 약 1,016kg에 해당하고, 미국에서는 2,000파운드로 약 907kg에 해당한다. 기호는 t. (3)트럭, 배 따위의 용적을 나타내는 단위. (4)전체적으로 느껴지는 분위기나 어조 따위. (5)색깔이 강하거나 약한 정…


톤 겹치기

(1)스크린 톤을 겹침으로써 명암을 더하거나 다양한 무늬를 만들어 내는 일.


톤 기동 명령어

(1)미국 헤이즈 마이크로컴퓨터사(Hayes Microcomputer社)가 개발한 모뎀 장치에서, 교환 장치가 신호를 받을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명령어.


톤네츠

(1)19세기 화성 논서에서 제시되었던 도식을 네오리만 이론 연구자들이 평균율의 원리로 수정하여 주기성을 갖는 음고들로 구성한 것. 공통음 관계를 이용한 화성 변형 피(P), 엘(L), 아르(R)를 토네츠에 재구성하여 근접 화음의 이동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도식화하였다.


톤 다운

(1)말할 때 음조를 낮추거나 부드럽게 하는 일. (2)신문이나 방송, 단체 따위에서 사설ㆍ논평ㆍ주장의 논조를 약하게 하는 일. (3)그림이나 의상에서 색채나 명암 또는 색조를 좀 더 무겁고 어둡게 하는 일.


톤레사프호

(1)인도차이나반도 남쪽, 캄보디아 서쪽에 있는 큰 호수. 비의 양이 계절에 따라 달라서 면적의 차이가 큰 편으로 우기에는 너비가 35~104km로 늘어나며, 물이 빠져나갔을 때는 낚싯배가 다닐 수 있을 정도의 수로 몇 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갈대가 무성한 습지대로 변한다. 서북쪽 기슭에 있는 앙코르 유적이 유명하다.


시작 단어 더보기

펩스타틴

(1)방선균에서 분리한, 펜타펩티드 펩신 억제제.


펩시노겐

(1)펩신의 원체(元體). 위 점막에서 펩시노젠으로 분비되었다가 위액 속의 염산이나 기존의 펩신의 자체 촉매 작용에 의하여 펩신으로 변한다.


펩시노젠

(1)펩신의 원체(元體). 위 점막에서 펩시노젠으로 분비되었다가 위액 속의 염산이나 기존의 펩신의 자체 촉매 작용에 의하여 펩신으로 변한다.


펩신

(1)척추동물의 위액 속에 있는 단백질 가수 분해 효소의 하나. 위액의 산성하(酸性下)에서 단백질을 펩톤으로 분해하여 창자벽에서 잘 흡수할 수 있는 물질로 만든다. 약재로도 쓴다.


펩신뇨

(1)펩신을 포함하고 있는 소변. ⇒규범 표기는 ‘펩신요’이다.


펩신뇨증

(1)펩신을 소변으로 배설하는 증상. ⇒규범 표기는 ‘펩신요증’이다.


끝 단어 더보기

도릭 키톤

(1)고대 그리스인이 입은 소매가 없는 긴 겉옷. 모직물 천을 그대로 몸에 둘러 양어깨에서 앞뒤 자락을 고정하고, 허리에 끈을 매어 준다. ⇒규범 표기는 ‘도리크 키톤’이다.


그라울 톤

(1)목을 울리게 하면서 연주하는 연주법으로, 브라스와 색소폰에 사용한다.


달톤

(1)‘돌턴’의 북한어.


비케톤

(1)케톤체가 아닌, 케톤의 특성을 띠지 않는 것.


유한 상태 오토마톤

(1)유한개의 상태와 각 상태에서 유한개의 입력이 만날 때, 상태 전이 함수에 따라 자동적으로 상태를 바꾸어 주는 기계.


룸 톤

(1)특정 방이나 세트 안에서 발생하는 소음. 사람의 귀에는 잘 들리지 않지만 모든 방은 제각기 고유한 소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적 영상을 위해서는 이 소리를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 오디오 믹서로 이 소리를 녹음해서 나중에 대사와 음악 따위와 믹스하면 좀 더 현실적인 사운드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