흘림 흘림ㅅ쟝 흘림걸그물 흘림글씨 흘림글씨체 흘림기둥 흘림낚시 흘림당산굿 흘림흘림흘림이재다 흘림흘림흘림흘림

흘림

시작하는 단어

흘림

(1)필획을 가장 흘려 쓰는 한자의 서체. 획의 생략과 연결이 심하다. 전서(篆書), 예서(隷書)를 간략히 한 것으로 행서(行書)를 더 풀어 점획을 줄여 흘려 쓴 것인데, 초고(草稿) 따위에 쓴다. (2)물건을 흘림흘림 주고받는 일. (3)조세를 받아들일 때 각 고을의 구실아치가 대장(臺帳)에서 베끼어 내던 초안. (4)기둥의 굵기를 밑동에서 꼭대기까지 …


흘림ㅅ쟝

(1)흘림 장부.


흘림걸그물

(1)어망의 하나. 배와 함께 떠다니는 그물로서 물고기가 그물코에 걸리거나 그물에 감싸이게 하는 것이다.


흘림 그림

(1)붓을 사용하지 않고 그림 물감을 캔버스 위에 떨어뜨리거나 붓는 회화 기법.


흘림글씨

(1)‘초서’의 북한어.


"흘림" 시작 단어: 1쪽

흘림글씨체

(1)‘흘림체’의 북한어.


흘림기둥

(1)기둥몸이 기둥뿌리나 기둥머리보다 배가 부른 기둥. 민흘림기둥, 배흘림기둥 따위가 있다.


흘림낚시

(1)강이나 계곡 따위에서, 견지나 릴낚싯대를 이용하여 낚싯줄이 흘러 내려가게 하여 고기를 낚는 일.


흘림당산굿

(1)약식으로 간단히 하는 풍물놀이.


흘림 도장

(1)도장(塗裝) 방법 분류 형식의 하나. 물체에 도료를 흘려 부어 칠하는 방법이다. 여분의 도료는 방울로 떨어져서 제거된다.


"흘림" 시작 단어: 2쪽

흘림법

(1)도자기의 표면에 유약을 흘러내리게 하여 입히는 방법. (2)기체 또는 액체의 반응을 관찰하거나 반응 속도를 결정하는 데 쓰이는 방법의 하나. 두 가지 물질을 빠르게 혼합한 후, 반응 진행 과정을 적절한 방법으로 관측한다. 연속 흘림법, 스톱 플로법 따위가 있다.


흘림이

(1)심마니들의 은어로, ‘술’을 이르는 말.


흘림이재다

(1)심마니들의 은어로, 비가 옴을 이르는 말.


흘림 장단

(1)전라도 지방의 무악(巫樂)에 쓰이는 4분의4 박자의 빠른 장단.


흘림책

(1)면서원이 농작물이 잘되었나 못되었나를 살펴보고, 바쳐야 할 구실의 액수를 정하여 적어 놓던 장부.


"흘림" 시작 단어: 3쪽

흘림체

(1)흘림으로 쓰는 서체.


흘림흘림

(1)돈이나 물건 따위를 조금씩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주거나 받는 모양. (2)조금씩 자꾸 사라지거나 없어지는 모양.


"흘림" 시작 단어: 4쪽

시작 단어 더보기

(1)‘흙’의 방언 (2)‘허물’의 방언


흘가휴의

(1)알맞은 정도에서 그만두라는 뜻으로, 정도를 넘어섬을 경계하여 이르는 말.


흘강흘강

(1)‘갈그랑갈그랑’의 방언


흘개눈

(1)‘사팔눈’의 방언


흘겁다

(1)‘헐겁다’의 방언


흘게

(1)매듭ㆍ사개ㆍ고동ㆍ사북 따위를 단단하게 조인 정도나, 어떤 것을 맞추어서 짠 자리. (2)‘천식’의 옛말.


시작 단어 더보기

(1)‘임’의 북한어. (2)양지(洋紙)를 세는 단위. 1림은 보통 종이를 셀 때에는 480장이고 신문용지를 셀 때에는 500장이다. (3)자동차나 자전거 따위에서 바퀴의 테를 이루는 고리 모양의 부분. 여기에 고무 타이어를 고정한다. (4)농구에서, 농구대의 수직 판에 공을 던져 넣도록 고정되어 있는 둥근 테. (5)‘숲’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6)…


림간

(1)‘임간’의 북한어.


림간묘포

(1)‘임간 묘포’의 북한어.


림간양묘

(1)숲속에서 묘목을 기르는 일. ⇒남한 규범 표기는 ‘임간양묘’이다.


림검

(1)‘임검’의 북한어.


림검하다

(1)‘임검하다’의 북한어.


끝 단어 더보기

(1)‘흙’의 방언 (2)‘허물’의 방언


두흘

(1)‘둘’의 방언


머흘

(1)‘자갈’의 방언 (2)‘이랑’의 방언


논흘

(1)‘논흙’의 방언


진흘

(1)‘진흙’의 방언


추진흘

(1)‘찰흙’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가족 떨림

(1)각 연령층에서 발병하는 가족성 떨림. 보통 50세쯤 일어나는데, 손의 잘고 빠른 떨림으로부터 시작되어 팔, 혀, 머리, 다리, 몸통 따위의 떨림으로 진행된다. 파킨슨 증후군과 다르며, 알코올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개선되기도 한다.


미천골 자연 휴양림

(1)강원도 양양군 서면에 있는 자연 휴양림. 1993년에 개장하였다. 태백산맥 준령의 남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맑은 계곡물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자연 경관이 아름답다. 야영장, 산책로, 어린이 놀이터, 숲속의 집, 다목적 광장, 야외 교실, 약수터 따위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총면적은 124.45㎢.


아얌드림

(1)아얌 뒤에 댕기처럼 길게 늘어뜨린 비단.


통돌림

(1)장구놀이 춤사위의 하나. 궁편을 치고 채를 돌리는 동작으로, 오른발을 앞이나 옆으로 벌려 무릎을 굽히고 왼발을 편 자세로 하는 것이 통례이다.


다우림

(1)무성한 열대 식물의 숲.


대굉림

(1)발해의 동궁(?~793?). 문왕의 장자로 동궁이 되었으나 일찍 죽어 왕으로 즉위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