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15개

두 글자:1개 세 글자:4개 네 글자:106개 다섯 글자:76개 여섯 글자 이상:128개 🌏모든 글자: 315개

  • 새털 옷 신랑 설화 : (1)임금에게 아내를 빼앗긴 남자가 새털 옷 덕분에 아내를 되찾는다는 내용의 설화. 바람에 날아온 초상화를 보고는 새 잡이 남자의 아름다운 아내를 빼앗은 임금이, 웃지 않는 아내를 위하여 벌인 잔치에 새털 옷을 입고 나타난 남자를 보고 아내가 웃자, 그 남자와 옷을 바꾸어 입었다가 걸인으로 몰려 궁에서 쫓겨났다는 이야기이다.
  • 향랑 설화 : (1)남편의 오랜 학대를 못 견뎌 강물에 투신해 죽은 여인의 삶을 다룬 설화. 이 설화는 남편에 대한 아내의 절대적 순종이라는 사회의 지배적 가치관보다 개인의 삶을 우선시했다는 면에서 현대적인 면모가 보여 높이 평가될 수 있다.
  • 견묘 쟁주 설화 : (1)개와 고양이의 앙숙 관계를 소재로 한 설화. 개와 고양이가 주인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잃어버린 구슬을 되찾는 과정에서 사이가 나빠졌다는 내용의 동물 유래담이다.
  • 명복 설화 : (1)전통 설화의 한 유형으로, 점을 치는 행위나 점의 결과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 이야기.
  • 백일홍 설화 : (1)백일홍의 유래를 내용으로 담고 있는 설화. 인신 공희, 영웅의 괴물 퇴치, 오인에 의한 자결과 환생 따위의 원형적 모티프들이 두루 사용된 설화이다.
  • 거타지 설화 : (1)신라 시대의 명궁 거타지에 관한 설화. 거타지가 중으로 둔갑한 늙은 여우를 활로 쏘아 물리치고 용왕의 딸과 결혼하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삼국유사≫에 실려 전한다.
  • 서고청 설화 : (1)조선 선조 때의 학자인 서고청에 관한 설화. 서고청의 기구한 출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설화로, ≪해동이적≫, ≪매옹한록(梅翁閑錄)≫ 따위에 실려 전한다.
  • 불식경 설화 : (1)거울을 처음 본 사람들이 놀라며 당황해한다는 우리나라 설화. 남편이 아내의 부탁으로 청동 거울을 사 오는데, 거울을 처음 본 아내와 남편은 거울 안에 다른 여자와 사내가 들어 있는 것으로 알고 싸움을 벌이고, 관가의 원님 역시 거울 속 자신을 새로운 관원으로 알고 깜짝 놀란다는 내용이다.
  • 만단설화 : (1)온갖 이야기.
  • 민속설화 : (1)‘민담’의 북한어.
  • 횡수설화 : (1)조리가 없이 말을 이러쿵저러쿵 지껄임.
  • 선문염송설화 : (1)고려 시대에, 각운 선사(覺雲禪師)가 ≪선문염송집≫ 가운데 중요한 말을 추려 자세하게 출전을 밝히고 해설한 책. 고려 시대에는 선문(禪門)에서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세간에서도 널리 읽혔으나, 조선 시대에는 불교를 배척하였으므로 산사(山寺)에 깊이 간직되었다가 조선 숙종 11년(1685)에 간행되었다. 30권 5책의 목판본.
  • 도깨비 설화 : (1)도깨비가 나오는 설화를 이르는 말. <금방망이 은방망이>, <혹 떼러 갔다가 혹 붙인 사나이> 따위가 있다.
  • 저승 설화 : (1)저승에 관한 내용을 다룬 설화. ≪삼국유사≫ 권4 감통(感通) 제7 선율환생(善律還生)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 동물 교구 설화 : (1)이물 교구 설화의 하위 유형 중 하나로, 사람이 동물과 교합하여 관계를 맺는 내용의 설화. 주로 영웅의 신비한 탄생을 그리고 있는 영웅 탄생 설화의 형태가 많다. <서동 설화> 따위가 있다.
  • 고려장 설화 : (1)늙은 부모를 산 채로 버리던 고려장의 악습이 사라지게 된 유래를 담고 있는 설화. 약간씩 다른 형태로 전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 신유한 설화 : (1)조선 후기의 문장가인 신유한에 관한 설화. 미천한 출신이지만 뛰어난 문장력으로 훌륭한 시를 지어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 오누이탑 설화 : (1)충청남도 계룡산의 ‘오누이탑’에 얽힌 설화. 한 처녀가 생명을 구해 준 중을 따라 불도를 닦으며 일생을 함께 지냈다는 보은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접동새 설화 : (1)계모에게 학대받던 처녀가 죽어서 접동새가 되었다는 내용의 설화. 접동새에 대한 동물 유래담이다. 계모와 관련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는 데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김소월의 시 <접동새>의 소재로 활용되었다.
  • 쌀뒤주 설화 : (1)다른 남자의 아내와 간통을 하려던 남자가, 그 여자의 남편이 오자 쌀뒤주에 숨었다가 결국 사람들 앞에서 큰 망신을 당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 력사설화 : (1)‘역사 설화’의 북한어.
  • 무와지탄 설화 : (1)왕 미행 설화의 하나. 왕이 변장하고 미행을 하다가 ‘무와지탄’이라는 글귀가 적힌 집의 선비를 만나 과거를 보게 해 급제하게 한다는 줄거리이다.
  • 이태조구산지 설화 : (1)조선의 제1대 왕인 태조 이성계가 선조 묘지를 찾기 위해 정성을 다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설화. ≪오산설림초고(五山說林草藁)≫, ≪자경지함흥일기(慈慶志咸興日記)≫ 따위에 실려 전한다.
  • 단학 설화 : (1)단학을 수련하는 도인들이 악행을 삼가고 마음을 비워 불로장생하는 신선이 되는 일과 관련된 내용의 설화. 홍만종이 편술한 <해동이적>에 많이 수록되어 있다.
  • 발치 설화 : (1)기생에게 정표로 이를 빼어 주었다가 망신을 당하는 남자의 이야기를 담은 전래 설화. 유사한 모티프가 들어 있는 다른 설화나 고전 소설도 적지 않다.
  • 우애 설화 : (1)형제간의 우애에 대한 내용을 다룬 설화. 재물에 대한 탐욕으로 형제를 죽이려 했으나 개심하여 우애를 지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효행 설화 : (1)부모에 대한 자식의 효심과 효행을 이야기한 설화. 이 같은 효행 설화는 교훈적 기능 때문에 오랫동안 전해지고 재창조되었다. 문헌에 오른 대표적 효행 설화로, ≪삼국사기≫에 실린 효자 할고 설화나 효녀 지은 설화, ≪삼국유사≫에 수록된 ‘희생효 설화’도 자주 되풀이되는 효행 설화이다.
  • 보은 설화 : (1)주인공이 누군가의 은혜에 보답하는 내용을 담은 설화. 개, 말, 호랑이 따위의 동물이 은혜를 갚는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동물담의 한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 구비 설화 : (1)입에서 입으로 전하여 오는 설화.
  • 원광 법사 설화 : (1)신라 시대의 승려인 원광 법사에 관한 설화. 원광 법사의 신령한 능력에 관한 내용으로, ≪삼국유사≫ 권4 원광서학(圓光西學)에 원광 법사와 관련한 다섯 편의 설화가 실려 전한다.
  • 세 개의 병 설화 : (1)한 남자가 세 개의 병을 사용하여 괴물에게 납치된 그의 누이동생을 구출한다는 설화. 마을에 나타난 괴물에게 끌려간 누이동생을 구하러 오빠가 나서자 한 노인이 흰 병, 파란 병, 빨간 병을 그에게 주었고, 오빠는 그 세 개의 병을 차례대로 사용하여 괴물을 물리치고 누이동생을 구한다는 내용이다. 신이담 유형의 설화이다.
  • 치서 설화 : (1)어리석은 신랑이 처가에 가서 아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만 결국은 봉변을 당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성현의 ≪용재총화≫ 권5에도 수록되어 있다.
  • 환생 설화 : (1)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거나 동물, 식물, 광물 같은 다른 삶의 형태로 태어나는 이야기. 환생이라는 주제는 기본적으로 윤회 사상과 관련된 민간 신앙을 바탕에 깔고 있다. 재생 설화의 한 유형으로 보기도 하고, 주인공이 또 다른 모습으로 태어난다는 점에서 변신 설화의 범주에 넣기도 한다.
  • 오누이 힘내기 설화 : (1)천하장사인 오누이가 목숨을 걸고 힘겨루기 내기를 한다는 내용의 설화. 오빠는 쇠 나막신을 신고 서울에 다녀오고 누이는 그 사이에 성을 쌓는 내기였는데, 어머니가 편을 들어 오빠가 이기고 누이가 죽지만 사정을 알게 된 오빠도 결국 죽고 만다.
  • 이여송 설화 : (1)중국 명나라의 무장인 이여송에 관한 설화. 문헌 설화와 구비 설화의 성격이 다르게 나타난다. 문헌 설화는 임진왜란 때에 병사를 이끌고 우리나라를 도우러 온 이여송의 영웅적인 면모가 부각되는 반면, 구비 설화에서는 조선에 횡포를 부리는 명나라의 장군과 같이 부정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문헌은 ≪기문총화≫, ≪난중잡록≫, ≪대동기문≫, ≪동야휘집≫, ≪임진록≫, ≪한국구비문학대계≫ 따위에 실려 전한다.
  • 박문수 설화 : (1)조선 영조 때의 문신이며 어사였던 박문수에 관한 설화. 박문수의 과거 급제, 암행어사를 하며 어려움에 처한 민중들을 구하는 이야기, 박문수가 도움을 받는 이야기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구전과 여러 문헌으로 전해지고 있다.
  • 복술 설화 : (1)전통 설화의 한 유형으로, 점을 치는 행위나 점의 결과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 이야기.
  • 명의 설화 : (1)병을 잘 고치는 비범한 인물에 대한 설화. 지방마다 특정 명의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진다.
  • 원화 설화 : (1)신라 진흥왕 때의 원화였던 남모와 교정(孤貞)에 대한 설화. 두 사람은 민가의 아름다운 처녀들을 뽑아 만든 화랑의 전신이었던 원화였는데, 교정은 남모를 질투하여 살해하게 된다. 이 사실이 밝혀져 교정은 처형당하고 원화는 폐지되었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삼국유사≫ 권3과 ≪삼국사기≫ 권4에 실려 전한다.
  • 눈먼 아우 설화 : (1)나쁜 형 때문에 눈이 멀게 된 착한 아우가 겪는 우여곡절을 내용으로 하는 민간 설화. 우리나라의 전 지역에 걸쳐 구전된다.
  • 나무 도령 설화 : (1)나무에서 태어난 소년이 큰 홍수가 나자 그 나무를 타고 떠내려가며 여러 동물을 구해 주었는데, 나중에 그 동물들의 보은으로 곤경을 벗어나 결혼하여 인류의 시조가 되었다는 내용의 설화. 우리나라의 여러 지역에 전해진다.
  • 효녀 지은 설화 : (1)≪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효행 설화. 조선 시대의 판소리 <심청전>의 근원 설화로 간주되는 이야기이다.
  • 바보 신랑 설화 : (1)어리석은 신랑이 처가에 가서 아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만 결국은 봉변을 당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성현의 ≪용재총화≫ 권5에도 수록되어 있다.
  • 박세통 설화 : (1)고려 중기의 문신인 박세통에 관한 설화. 어느 날 박세통이 어부에게 잡힌 거북을 구해 주었는데 알고 보니 그 거북은 용왕의 아들이었다. 거북이 은혜를 갚아 박세통이 정승이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교남지(嶠南誌)≫, ≪역옹패설≫, ≪영해군읍지≫에 실려 전한다.
  • 두더지 사위 고르기 설화 : (1)두더지가 가장 훌륭한 사윗감을 구하려고 찾아다니나 결국은 자신과 같은 두더지를 사위로 선택한다는 내용의 설화. 전국적으로 약 30여 종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 우렁 각시 설화 : (1)우렁 각시와 사내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우리 나라의 설화. 한 가난한 총각이 밭에서 일하다 우렁이 하나를 집에 가져오는데 그날 이후로 사내가 일을 하고 집에 돌아가면 밥이 차려져 있었다. 사내는 숨어 지켜보다 우렁이 속에서 예쁜 처녀가 나와 밥을 짓는 것을 목격한다. 사내는 처녀를 붙잡아 아내가 되어 달라고 하는데 처녀는 아직 때가 되지 않았으니 기다리라고 한다. 하지만 사내는 금기를 어기고 억지로 우렁 각시를 붙잡아 같이 산다. 어느 날 마을을 지나던 원님이 우렁 각시를 보고 자신의 처로 삼기 위해 데려가고 슬픔에 잠긴 사내는 결국 죽어서 파랑새가 된다. 변신담 유형에 속하는 설화이다.
  • 방학중 설화 : (1)조선 후기 때의 인물 방학중에 관한 설화. 가난한 시골 사람으로 태어난 방학중이 부자와 경쟁해서 이기거나 사람들의 위선을 폭로하는 풍자적인 내용을 주로 담고 있다. 경상북도 영덕 및 영해 지방에서 주로 전승되는 구전 설화이다.
  • 개안 설화 : (1)앞을 못 보는 맹인이 이런저런 우여곡절 끝에 눈을 뜨게 된다는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설화. 대부분 효행 사상을 바탕으로 한다.
  • 연명 설화 : (1)단명할 운을 타고난 인물이 이인(異人)의 예언을 듣고 수명을 연장한다는 내용의 설화.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에 따라 세 가지의 하위 유형이 존재한다. 북두칠성에게 빌어서 수명을 연장한다는 이야기, 저승사자를 접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이야기, 단명한 소년이 예언을 듣고 집을 떠나서 많은 역경을 돌파하고 수명을 연장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 바보 설화 : (1)무지하거나 어리석은 인물의 행동을 제재로 삼은 소화(笑話) 유형의 설화. 실수나 신체적인 불구까지도 웃음의 대상으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 당태종모란자병화 설화 : (1)신라 시대 선덕 여왕의 지혜로움에 관한 내용의 설화. 선덕 여왕의 지혜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다.
  • 명랑 신인 설화 : (1)신라 시대의 법사인 명랑에 관한 설화. 신인종이라는 새 종파를 세운 명랑의 행적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삼국유사≫ 권5 <신주편(神呪篇)>에 실려 전한다.
  • 가문설화 : (1)들을 만한 가치가 있는 옛이야기.
  • 장자못 설화 : (1)장자의 인색함 때문에 그의 집이 물벼락을 맞아 연못이 되었다는 이야기. 함몰 설화 가운데 하나이다. 옛날 어느 마을에 마음씨 고약한 부자 영감 장자가 살고 있었다. 하루는 장자가 자기 집 외양간에서 쇠똥을 치우고 있는데 어떤 중이 와서 시주를 청했다. 인색한 장자는 그 중의 바랑에 쇠똥을 퍼 주었다. 부엌에서 그 광경을 본 며느리가 놀라 뒤꼍에서 몰래 중을 불러 쌀을 퍼 주며 시아버지의 무례함을 용서해 달라고 빌었다. 그러자 중은 며느리에게 빨리 집을 나와 자기를 따라오되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뒤를 돌아보지 말라고 당부하였다. 며느리가 집을 나서 중의 뒤를 쫓아가다가 산 중턱에 이르렀을 때 갑자기 등 뒤에서 뇌성벽력이 치는 소리가 들렸다. 놀란 며느리는 집에 두고 온 빨래, 뚜껑을 덮지 않은 장독, 베틀 따위가 생각나서 뒤를 돌아보았고 그 순간 그 자리에서 돌로 변해 버렸다. 장자의 집은 큰 연못으로 변해 버렸는데 요즈음도 비가 오는 날이면 그 속에서 다듬이질 소리가 들린다고 한다.
  • 단맥 설화 : (1)풍수 설화의 한 유형. 지형의 변화로 인하여 한 집안이나 마을, 크게는 나라의 운명까지도 바뀌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주도에 전해 오는 ‘고종달 이야기’, 전라북도 순창 지역에 전해 오는 ‘철마산 이야기’ 따위가 이에 해당한다.
  • 방이 설화 : (1)신라 때의 설화. 가난하지만 착한 형 방이가 우연히 마음먹은 대로 이룰 수 있는 금방망이를 얻어 부자가 되자, 부자지만 악한 아우가 그것을 좇아 하려다가 벌을 받아 코가 길어졌다는 내용으로, 권선징악을 주제로 한다. ≪태평어람≫과 ≪동사강목≫에 실려 있다.
  • 무수옹 설화 : (1)효심이 극진한 자식들을 둔 노인의 일화를 통해 효의 중요성을 말해 주는 설화. 조금씩 다른 판본이 전국적으로 전해진다.
  • 이율곡 설화 : (1)조선 중기의 학자이자 문신인 이이(李珥)에 관한 설화. 이율곡의 출생에 대한 이야기와 임진왜란이 일어날 것을 예언한 이야기 따위를 담고 있다.
  • 배경 설화 : (1)문학 작품의 배경이 되는 설화.
  • 산삼 설화 : (1)산삼이 이야기의 주요 소재로 등장하는 설화. 설화에서 산삼은 행운을 가져다주는 대상으로 그려진다.
  • 원령 설화 : (1)원한을 품은 영혼이 등장하는 설화. 이 설화 유형은 바라던 바를 이루지 못하고 죽거나 억울하게 죽어서 원한을 품게 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 사소설화 : (1)작가 자신을 일인칭 주인공으로 하여 자신의 체험이나 마음의 상태를 고백하는 형태의 소설로 꾸며짐. 또는 그렇게 꾸밈.
  • 부처 송경 설화 : (1)거울을 처음 본 사람들이 놀라며 당황해한다는 우리나라 설화. 남편이 아내의 부탁으로 청동 거울을 사 오는데, 거울을 처음 본 아내와 남편은 거울 안에 다른 여자와 사내가 들어 있는 것으로 알고 싸움을 벌이고, 관가의 원님 역시 거울 속 자신을 새로운 관원으로 알고 깜짝 놀란다는 내용이다.
  • 김현 감호 설화 : (1)처녀로 변신한 호랑이가 인간과 혼인하는 이야기를 다룬 설화. ≪삼국유사≫에 수록된 설화로, 한국 설화인 ‘김현 설화’와 중국 설화인 ‘신도징 설화’로 구성되어 있다. ‘김현 설화’는 신라 원성왕 때, 호랑이가 처녀로 변신해 김현(金現)과 혼인한 뒤 자신의 세 오빠를 살리고 남편을 출세시키기 위해 남편의 손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는 이야기로, 호랑이의 선한 행실을 보여 준다. 반면 ‘신도징 설화’는 처녀로 변신한 호랑이가 신도징(申屠澄)과 결혼해 두 아이를 낳은 후 가정을 버리고 다시 호랑이로 돌아간다는 이야기를 통해 호랑이의 악한 행실을 드러낸다. 일연(一然)이 이처럼 상반된 호랑이의 모습을 ≪삼국유사≫에 병치한 데에는 불교적 권선을 강조하려는 목적이 있었다고 보는 해석이 있다.
  • 바보 사위 설화 : (1)어리석은 신랑이 처가에 가서 아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만 결국은 봉변을 당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성현의 ≪용재총화≫ 권5에도 수록되어 있다.
  • 편복 불참 설화 : (1)자기 편한 대로 이편저편으로 왔다 갔다 하며 요리조리 책임을 피하는 자를 박쥐에 빗대어 풍자하는 이야기. 이솝 우화에도 실려 있으며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설화이다.
  • 장수 바위 설화 : (1)옛날의 장수가 큰 바위에 남긴 발자국이나 손자국 같은 흔적이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온다는 내용의 설화. 이 유형의 설화는 보통 구체적인 증거물이 있어 전설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 선향엄류 설화 : (1)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설화의 한 유형. <도화원기>에서와 같이 어떤 사람이 우연히 신선이 사는 세계에 잠깐 들렀다 돌아와 보니 그동안 너무 긴 세월이 지나갔음에 놀라는 내용의 이야기이다.
  • 금척 설화 : (1)꿈에 ‘금으로 된 자(金尺)’를 얻은 자가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구전 설화는 <꿈 잘 꾸어 임금의 사위가 된 머슴 이야기> 등으로 불리며, 문헌 설화는 <금척원의 유래> 또는 <몽금척(夢金尺)>으로 불린다.
  • 문무왕 설화 : (1)신라 시대의 제30대 왕인 문무왕에 관한 설화. 삼국 통일을 이룬 문무왕이 죽어서도 용이 되어 왜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광포 설화 : (1)함경남도 정평군 선덕면 광포에서 유래한 전설. ‘돌부처의 피눈물’이라는 모티프를 중심으로, 가난한 노파의 선행과 불량배의 악행을 통해 권선징악적인 주제를 보여 주는 설화이다. 경상도, 전라도 등지에서도 채록된 바 있다.
  • 지역 설화 : (1)어떤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신화, 전설, 민담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서산 대사 설화 : (1)조선 선조 때의 승려인 서산 대사에 관한 설화. 서산 대사와 사명 대사의 지혜 및 도술 겨루기, 서산 대사와 임진왜란 이야기, 서산 대사의 예언담 따위를 담고 있다.
  • 야래자형 설화 : (1)뱀이 남자로 변신하여 밤마다 어떤 처녀를 찾아가 관계를 맺었는데, 그 처녀가 비범한 아이를 낳았다는 내용의 설화. 후백제 견훤의 탄생담이 이에 속한다.
  • 고목 생화 설화 : (1)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거나 죽은 자식에게 명당을 써 주어서, 패가의 위험에 처했던 집안이 다시 번성하고 영달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장수와 부귀, 가문의 대를 이을 후손을 중하게 여겼던 우리의 전통적 행복관을 엿볼 수 있는 설화이다.
  • 금추 설화 : (1)신라 때의 설화. 가난하지만 착한 형 방이가 우연히 마음먹은 대로 이룰 수 있는 금방망이를 얻어 부자가 되자, 부자지만 악한 아우가 그것을 좇아 하려다가 벌을 받아 코가 길어졌다는 내용으로, 권선징악을 주제로 한다. ≪태평어람≫과 ≪동사강목≫에 실려 있다.
  • 홍수 설화 : (1)홍수를 소재로 한 설화. 홍수 설화는 다양한 변이형을 낳았으며, 그 예로 장자못 전설, 광포 전설, 목도령 전설, 고리봉 전설, 홍수 남매혼 전설 따위가 있다.
  • 사자생손 설화 : (1)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거나 죽은 자식에게 명당을 써 주어서, 패가의 위험에 처했던 집안이 다시 번성하고 영달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장수와 부귀, 가문의 대를 이을 후손을 중하게 여겼던 우리의 전통적 행복관을 엿볼 수 있는 설화이다.
  • 여우 구슬 설화 : (1)서당에 다니는 학동이 예쁜 여자로 변신한 구미호와 입을 맞추면서 여의주를 빼앗는다는 내용의 설화. 약간의 변이들이 있으나 결론부는 학동이 여의주를 삼키면서 하늘을 보지 않고 땅만 봄으로써 땅의 이치만을 알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 뱀 신랑 설화 : (1)사람으로 변신한 뱀과 결혼한 여인이 겪는 우여곡절을 내용으로 하는 설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설화 가운데 하나이다.
  • 미궤 설화 : (1)다른 남자의 아내와 간통을 하려던 남자가, 그 여자의 남편이 오자 쌀뒤주에 숨었다가 결국 사람들 앞에서 큰 망신을 당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 혼쥐 설화 : (1)사람의 혼(魂)이 몸속에 생쥐의 형태로 있다는 내용을 담은 설화. 이 설화로, 꿈은 사람의 혼이 몸 밖으로 나가서 겪게 되는 일이라는 말이 생겼다. 이 설화처럼 사람의 혼을 몸속에 있는 또 다른 생물체로 인식하는 사고방식은 세계 여러 민족에서 발견된다.
  • 견훤형 설화 : (1)뱀이 남자로 변신하여 밤마다 어떤 처녀를 찾아가 관계를 맺었는데, 그 처녀가 비범한 아이를 낳았다는 내용의 설화. 후백제 견훤의 탄생담에서 비롯되었다.
  • 창해역사 설화 : (1)진시황을 습격했던 창해역사(滄海力士)에 대해서 강원도 지방에서 전승되는 설화. 설화에 따르면 창해역사는 강원도 강릉 출신의 인물로 출신 지역 외에 구체적인 신원은 밝혀져 있지 않으며, 판본에 따라 성(姓)이 다르다. 진시황을 습격한 창해역사의 이야기는 민족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데 기여한 설화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는다.
  • 미혈 설화 : (1)절 근처에 쌀이 흘러나오는 바위 구멍이 있었는데, 욕심 많은 중 때문에 더 이상 쌀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는 내용의 설화. 전국적으로 구전되는 설화이며 ≪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 있다.
  • 금강산 선녀 설화 : (1)사냥꾼에게 쫓기는 사슴을 숨겨 준 나무꾼에게 사슴이 은혜를 갚아 선녀를 만나게 해 주는 내용의 설화. 신이담 유형의 설화이다.
  • 민간 설화 : (1)예로부터 민간에 전하여 내려오는 이야기.
  • 박쥐 구실 설화 : (1)자기 편한 대로 이편저편으로 왔다 갔다 하며 요리조리 책임을 피하는 자를 박쥐에 빗대어 풍자하는 이야기. 이솝 우화에도 실려 있으며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설화이다.
  • 사미 설화 : (1)스님이 혼자 먹으려던 꿀이나 곶감을 어린 중이 꾀를 써서 다 먹는다는 내용의 설화. 스님이 꿀이나 곶감을 감추어 두고 먹으면 죽는다고 거짓말을 하지만, 꾀 많은 어린 중이 스님의 벼루를 깨뜨리고 다 먹어 버린다. 스님이 돌아오자 어린 중은 “벼루를 깨뜨린 죄로 죽으려고 먹었다.”라고 둘러댄다.
  • 박혁거세 설화 : (1)신라의 시조인 박혁거세에 관한 설화. 박혁거세가 알에서 탄생하여 왕위에 등극하고 용의 옆구리에서 나온 알영과 결혼하는 과정이 서술되어 있다.
  • 선문대 할망 설화 : (1)제주도에 전해 오는 설화의 하나. 선문대 할망이라는 여자 거인이 바닷속의 흙으로 제주도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로, 치마폭에 흙을 담아 나를 때 치마의 구멍으로 조금씩 새어 흐른 것이 섬의 360여 개 봉우리가 되었고 마지막에 날라 부은 것이 한라산이 되었다고 한다.
  • 호국룡 설화 : (1)신라 시대의 제30대 왕인 문무왕에 관한 설화. 삼국 통일을 이룬 문무왕이 죽어서도 용이 되어 왜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미천왕 설화 : (1)고구려의 제15대 왕인 미천왕에 관한 설화. 고행 끝에 왕위에 즉위하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미낭능언 설화 : (1)남편을 둔 여자와 간통을 하려던 남자가 쌀자루에 숨었으나 말을 하다 걸렸다는 내용의 설화.
  • 도미 설화 : (1)백제 개루왕 시대의 사람인 도미에 관한 설화. 부부의 지극한 사랑과 정절을 주제로 한 이야기이다. ≪삼국사기≫에 실려 있다.
  • 방귀쟁이 설화 : (1)방귀를 소재로 한 전승 설화. 다양한 판본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방귀쟁이 며느리 유형, 방귀 시합 유형, 도둑 쫓은 방귀쟁이 유형으로 나뉜다.
  • 산 이동 설화 : (1)이동 중이던 산이 어떤 연유로 현재의 위치에 멈추게 되었다는 내용의 설화. 하느님이 금강산을 만들기 위해 전국에 잘생긴 바위들을 모았는데, 발걸음이 느린 울산의 바위가 도중에 멈추었다는 울산 바위의 설화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 달래 고개 설화 : (1)지명의 유래와 관련된 전래 설화의 하나. 길을 가다가 갑자기 쏟아진 소나기 때문에 누나의 젖은 몸을 보게 된 남동생이 자신도 모르게 성적 충동을 느끼자 자기의 음경을 돌로 쳐서 죽고 말았다. 나중에야 사정을 알아차린 누나가 동생을 끌어안고 “달래나 보지, 말이라도 해 보지.”라고 울부짖었다는 데에서 지명이 유래하였다고 한다.
  • 용변소어 설화 : (1)당나라 사신이 신라에 와서 세 용을 물고기로 변신시켜 당나라로 가지고 가려 하는 것을 막았다는 내용의 설화. 신라 원성왕 때, 신라에 온 당나라 사신이 서울에 한 달 동안 머물다가 동지(東池)와 청지(靑池)의 두 용과 분황사 우물에 있는 용을 물고기로 변하게 하여 통 속에 담아 가려 하였다. 그러나 이를 안 왕이 저지하고 호국룡을 지켰다는 설화이다. ≪삼국유사≫ 권2 기이편(紀異篇) 제2 원성대왕조에 실려 전한다.
  • 무근설화 : (1)‘무근지설’의 북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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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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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끝말 잇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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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