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74개

두 글자:1개 세 글자:5개 네 글자:17개 다섯 글자:21개 여섯 글자 이상:30개 🎴모든 글자: 74개

  • 이야 : (1)놀라거나 갑자기 힘을 쓸 때, 또는 기쁘거나 화가 날 때 외치는 소리. (2)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3)‘형’의 방언
  • 이야 : (1)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하는 말이나 글. (2)자신이 경험한 지난 일이나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남에게 일러 주는 말. (3)어떤 사실에 관하여, 또는 있지 않은 일을 사실처럼 꾸며 재미있게 하는 말. (4)소문이나 평판. (5)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양식. 일정한 구조 속에서 배경과 등장인물의 행동, 사상, 심리 따위를 통하여 인간의 모습이나 사회상을 드러낸다. 분량에 따라 장편ㆍ중편ㆍ단편으로, 내용에 따라 과학 소설ㆍ역사 소설ㆍ추리 소설 따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옛날의 설화나 서사시 따위의 전통을 이어받아 근대에 와서 발달한 문학 양식이다.
  • 이야기가 났으니 말이지 : (1)기왕 어떤 말이 나온 김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겠다는 말.
  • 이야기가 다르다 : (1)조건, 상황 따위가 달라지다.
  • 이야기 가치성 : (1)사건이나 상황을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드는 성질. 어떤 사건이나 상황이 돌출적이고 예외적이고 평범하지 않을 때 이야기 가치성을 지닌다.
  • 이야기거리 : (1)이야기할 만한 재료나 소재. ⇒규범 표기는 ‘이야깃거리’이다.
  • 이야기 계약 : (1)이야기의 존립 근거가 되는, 서술자와 읽거나 듣는 사람 간의 합의. “말을 잘 듣겠다고 약속하면 이야기를 해 줄게.”와 같은 표현은, 이야기도 일종의 계약ㆍ거래임을 나타낸다.
  • 이야기곡 : (1)인민을 위하거나 인민 속에서 나온 구비 전설 따위를 내용으로 하는 음악 작품.
  • 이야기 귀신 : (1)이야기를 좋아해서 이야기를 주머니 속에 가두기만 하던 사람이 죽을 위기에서 살아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설화. 이야기를 자루 속에 가두어 두기만 하던 소년이 있었는데 갇혀 있던 이야기 귀신들은 소년이 장가가는 날 소년을 죽이기로 했다. 그 귀신들의 소리를 들은 하인이 소년을 구한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일반담 유형에 해당한다.
  • 이야기 그림판 : (1)영화나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광고 따위를 보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장면 연출판.
  • 이야기 그림판 작가 : (1)영화나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광고 따위를 보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장면 연출 판을 만드는 사람. 또는 영화 배경을 미리 구현해 보기 위해 감독이나 연출자가 구상한 장면들을 순서에 맞게 스케치하여 제시하는 사람.
  • 이야기꼭지 : (1)이야기의 첫 시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꽃 : (1)즐겁고 재미나는 이야기나 이야기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꾼 : (1)이야기를 재미있게 잘하는 사람.
  • 이야기꾼 사위 설화 : (1)이야기를 잘 지어내서 재상의 딸과 결혼하게 된 남자에 대한 내용의 설화. 거짓말을 좋아하는 한 재상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딸을 주겠다고 하였는데, 누가 와서 거짓말을 해도 재상은 사실이라고 대꾸하여 딸을 차지할 수 없었다. 그러다 한 사람이 재상에게 돈을 빌렸다고 거짓말을 하자 재상은 대답할 수 없었고 딸과 혼인을 시키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략담 유형에 속하는 설화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 이야기 능력 : (1)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받아들이는 능력. 서사학은 이야기 능력을 설명 및 기술하는 학문이다.
  • 이야기 도식 : (1)이야기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틀. 그레마스(Greimas, A.)가 사용한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발신자와 주체는 계약으로 맺어지고, 이 계약을 통해 주체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이후 시련을 거쳐 계약을 실행함으로써 발신자에게 보상이나 징벌을 받는다.
  • 이야기되다 : (1)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이 일정한 줄거리로 만들어져 말이나 글이 되다. (2)자신이 경험한 지난 일이나 마음속에 있는 생각이 남에게 알려지다. (3)어떤 사실이나, 또는 있지 않은 일이 사실처럼 꾸며져 재미있는 말로 표현되다. (4)말이나 주장 따위가 일리가 있다고 생각되다. (5)소문이나 평판이 나다. (6)어떤 문제에 대하여 의견이 일치되다.
  • 이야기되지 않는 이야기 : (1)서술자가 부재하는 이야기. 서술자의 개입을 되도록 최소화하여 사건이나 등장인물을 제시하는 이야기이다. 헤밍웨이의 <흰 코끼리 같은 산들>이 대표적이다.
  • 이야기된 언설 : (1)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재현하는 언설의 일종.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서술자의 언어로 바꾸어 표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인물이 “우리 10년 뒤에 이곳에서 만나.”라고 말했다면, 이 발화는 서술자에 의해 “그는 10년 뒤에 다시 만날 약속을 했다.”로 재현된다.
  • 이야기된 화법 : (1)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생각보다는 발화를 재현하는, 이야기화된 언설의 일종.
  • 이야기로 벼슬 얻기 : (1)이야기를 잘 지어내서 재상의 딸과 결혼하게 된 남자에 대한 내용의 설화. 거짓말을 좋아하는 한 재상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딸을 주겠다고 하였는데, 누가 와서 거짓말을 해도 재상은 사실이라고 대꾸하여 딸을 차지할 수 없었다. 그러다 한 사람이 재상에게 돈을 빌렸다고 거짓말을 하자 재상은 대답할 수 없었고 딸과 혼인을 시키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략담 유형에 속하는 설화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 이야기 만화 : (1)기승전결의 서사성이 있는 만화.
  • 이야기 문법 : (1)이야기가 전개되는 일반적인 방식을 도식화한 형식. 이야기는 여러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 구조가 일반적으로 비슷하다. 곧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주인공, 주인공이 달성해야 하는 목표,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주인공의 행위가 갖는 구조, 그 목표의 성취 여부에 따른 결과 따위로 이루어진 것이다.
  • 이야기 문학 : (1)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근거하여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 이야기 미술 : (1)일상적 이야기나 전설, 신화, 역사적 사건 따위의 특정 장면을 상세하게 시각화하려는 미술 경향. 회화나 신체 예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글이 첨가되기도 한다.
  • 이야기보따리 : (1)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런 사람의 기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 상황 : (1)이야기된 것의 매개가 되는 과정. 슈탄첼(Stanzel, F.)에 따르면 이야기 상황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국외의 서술자에 의한 이야기 상황, 작중 인물에 반영하는 이야기 상황, ‘나’가 말하는 이야기 상황이 그것이다.
  • 이야기성 : (1)이야기가 가지는 서사적인 성질.
  • 이야기소 : (1)하나라도 삭제되면 서사의 일관성을 손상시키는 모티프.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의 개념으로, 자유 모티프와 대립된다.
  • 이야기 속의 이야기 : (1)소설에서,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소설.
  • 이야기시 : (1)중세 유럽에서 형성된 정형시의 하나. 자유로운 형식의 짧은 서사시이다.
  • 이야기 안의 이야기 : (1)소설에서,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소설.
  • 이야기 영역 : (1)서사에서 등장인물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 영역. 등장인물의 중요도를 확인하는 척도로 기능하거나, 주어진 상황에 대한 등장인물의 반응을 알려 준다.
  • 이야기의 구조 분석 : (1)이야기를 구조 면에서 분석하는 방법. 어떤 이야기에 대해 설명하면서 그 이야기의 기원이나 기능을 설명하기보다는 통사적이거나 의미론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프랑스의 기호학자인 바르트의 용어이다.
  • 이야기의 궤도 : (1)논리적인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이야기 프로그램. 동일한 행위항을 요하는 개념이다.
  • 이야기의 문학 : (1)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특정 사건이나 큰 줄거리를 중심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되는 문학 양식. 그 대표적인 양식은 소설이며, 소설이 없었던 시대에는 일의 경과를 내용으로 하는 전(傳), 기(記), 록(錄) 따위가 중요한 이야기 양식이었다.
  • 이야기의 보고 : (1)이야기에서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 내용을 서술자가 직접 자신의 언어로 설명하는 것.
  • 이야기의 수준 : (1)등장인물이나 사건 따위가 서사 세계에서 차지하는 수준. 특정 인물이 하는 이야기의 행위가 서사 세계의 안에서 일어나는지 밖에서 일어나는지를 말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 이야기의 심급 : (1)서사에서 서술자나 청자를 포함하는 시ㆍ공간적인 맥락. 서로 다른 이야기의 심급이 각기 다른 서술자를 갖는 경우도 있고, 같은 서술자를 갖는 경우도 있다.
  • 이야기임자 : (1)이야기를 알고 있거나 이야기를 하는 사람. (2)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 사람.
  • 이야기 자세 : (1)텍스트와 독자 또는 청중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의 자세. 크랄(Krahl)의 용어로, 적극적 참여ㆍ객관화하는 이야기ㆍ거절하는 거리 두기 따위의 자세가 있다.
  • 이야기장 : (1)여러 사람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는 자리.
  • 이야기 장단에 도낏자루 썩는다 : (1)이야기에 정신이 팔려 시간 가는 줄을 깨닫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쟁이 : (1)늘 이야기를 잘하는 사람. 또는 늘 이야기를 늘어놓는 사람.
  • 이야기 전략 : (1)이야기를 보고할 때에 지키는 절차 및 순서. 이야기를 하는 와중에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이다.
  • 이야기 종결 : (1)어떤 이야기가 끝에 도달했다는 인상을 주고, 이야기에 통일성과 일관성을 주는 결말. 이야기를 듣거나 읽는 이에게 안정감을 전해 준다.
  • 이야기 줄거리 : (1)이야기, 소설, 영화, 프로그램 시나리오 따위에서 군더더기를 제외한 핵심이 되는 플롯.
  • 이야기책 : (1)옛날이야기를 적은 책. (2)‘소설책’을 달리 이르는 말.
  • 이야기체 영화 : (1)기승전결에 따라 진행되는 이야기가 있는 영화. 고전 할리우드 시기에 그 전형적 유형이 시작되었다.
  • 이야기체 현재 : (1)과거에 일어난 사건이나 상황이지만, 현재 시간에 일어나는 것처럼 기술되는 것. ‘그는 죽어서 천국에 간다.’에서 ‘죽은’ 사건은 과거에 일어났지만, 표현은 ‘천국에 간다’처럼 현재형이 사용되었다.
  • 이야기타령 : (1)이야기를 자꾸 주고받는 일.
  • 이야기판 : (1)여러 사람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는 판. (2)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광고 따위를 제작할 때, 이야기의 내용을 보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앞으로 완성해야 할 영상에 가장 가깝게 그림이나 사진 따위로 정리한 장면 연출 판.
  • 이야기 프로그램 : (1)서사에서 변화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표층 구조에서의 통합체. 이야기에 나타나는 행위자로 인해 발생하며, 다른 행위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 이야기하는 나 : (1)소설에서, 경험하는 ‘나’와 구별되는 서술자로서의 ‘나’.
  • 이야기하다 : (1)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말을 하거나 글로 쓰다. (2)자신이 경험한 지난 일이나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남에게 일러 주다. (3)어떤 사실에 관하여, 또는 있지 않은 일을 사실처럼 꾸며 재미있게 말을 하다. (4)다른 사람과 말을 주고받다. (5)소문이나 평판을 내다.
  • 이야기학 : (1)이야기 일반에 관한 연구. 이야기를 삶이나 현실의 허구적 표상이 아니라 체계를 갖춘 구조로서 취급한다. 이야기를 지배하는 코드와 전의(轉義)를 찾아내는 것을 핵심적인 과제로 여긴다.
  • 이야기화된 언설 : (1)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재현하는 언설의 일종.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서술자의 언어로 바꾸어 표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인물이 “우리 10년 뒤에 이곳에서 만나.”라고 말했다면, 이 발화는 서술자에 의해 “그는 10년 뒤에 다시 만날 약속을 했다.”로 재현된다.
  • 이야기화된 화법 : (1)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생각보다는 발화를 재현하는, 이야기화된 언설의 일종.
  • 이야깃감 : (1)이야기로 꾸밀 만한 대상.
  • 이야깃거리 : (1)이야기할 만한 재료나 소재.
  • 이야깃주머니 : (1)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런 사람의 기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깃주머니 설화 : (1)이야기를 좋아해서 이야기를 주머니 속에 가두기만 하던 사람이 죽을 위기에서 살아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설화. 이야기를 자루 속에 가두어 두기만 하던 소년이 있었는데 갇혀 있던 이야기 귀신들은 소년이 장가가는 날 소년을 죽이기로 했다. 그 귀신들의 소리를 들은 하인이 소년을 구한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일반담 유형에 해당한다.
  • 이야말로 : (1)바로 앞에서 이야기한 사실을 강조할 때 쓰는 말. (2)강조하여 확인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이야말루 : (1)‘이야말로’의 방언
  • 이야생트 리고 미술관 : (1)1833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페르피냥에 위치한 미술관. 주로 초상화나 20세기의 회화 작품들, 즉 이야생트 리고, 피카소, 다비드 등과 유럽 미술의 거장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 이야 : (1)조선 시대의 학자(1755~1831). 자는 건지(健之). 호는 광뢰(廣瀨). 일찍이 성리학의 연구에만 전념하여 벼슬길에 나가지 않았다. 저서에 ≪광뢰집(廣瀨集)≫이 있다.
  • 이야 : (1)크게 감탄할 때 외치는 소리.
  • 이야이면 : (1)‘이왕이면’의 방언
  • 이야이몬 : (1)‘이왕이면’의 방언
  • 이야이문 : (1)‘이왕이면’의 방언
  • 이야지야 : (1)‘흥얼흥얼’의 옛말.
  • 이야 : (1)여러 사람이 기운을 돋우려고 함께 힘을 주어 내는 소리. ⇒규범 표기는 ‘이영차’이다.
  • 이야 : (1)제주도 민요의 하나. 가사에 ‘이야홍’이 자주 나온다.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774개) : 아아, 아악, 아안, 아알, 아압, 아애, 아야, 아약, 아얌, 아양, 아어, 아언, 아에, 아여, 아역, 아연, 아열, 아염, 아영, 아예, 아오, 아옥, 아옵, 아옹, 아왕, 아요, 아용, 아우, 아욱, 아운, 아울, 아웁, 아웃, 아웅, 아원, 아위, 아유, 아윤, 아으, 아은, 아음, 아읍, 아의, 아이, 아인, 아일, 악악, 악야, 악약, 악양, 악어, 악언, 악업, 악역, 악연, 악열, 악예, 악옹, 악완, 악욕, 악용, 악우, 악운, 악원, 악월, 악유, 악육, 악은, 악음, 악의, 악인, 악일, 안악, 안안, 안압, 안약, 안양, 안어, 안업, 안에, 안여, 안연, 안염, 안영, 안옥, 안온, 안옷, 안와, 안왕, 안욕, 안원, 안위, 안유, 안율, 안음, 안이, 안인, 안일, 앉아, 알알 ...

실전 끝말 잇기

이야로 끝나는 단어 (28개) : 깜쩍이야, 신이야 넋이야, 콩이야팥이야, 멍이야 장이야, 다이야, 손이야 발이야, 흥이야붕이야, 고압다이야, 이야, 어머이야, 넋이야 신이야, 해이야, 깜짝이야, 스폰지다이야, 께이야, 금이야 옥이야, 흥이야항이야, 항이야흥이야, 깜짹이야, 엉이야벙이야, 누이야, 프레이야, 활이야 살이야, 아이야, 항이야, 항이야붕이야, 흥이야, 장이야 멍이야 ...
이야로 끝나는 단어는 28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이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74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