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나무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23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131 네 글자 단어: 605 다섯 글자 단어: 48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05 모든 글자 단어: 1,523

돌감나무 : (1)산이나 들에 저절로 나서 자란 감나무. 열매는 잘고 씨가 많으며 품질이 좋지 아니하다.

깔풀나무 : (1)‘떡갈나무’의 방언

행나무 : (1)‘향나무’의 방언

덤불조팝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1.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피침 모양이다. 봄에 흰 꽃이 기산(岐繖) 화서로 많이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6월에 익는데 잔털이 있다. 관상용이고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강원, 평안,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젊은 느티나무 : (1)강신재가 지은 단편 소설. 사회 규범상 용납할 수 없는 사랑에 빠진 청춘 남녀의 이야기를 통하여 사회 규범을 초월하는 사랑의 순수성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눈잣나무 : (1)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산꼭대기에서는 옆으로 자라나 평지에서는 곧게 자라며, 잎은 다섯 개씩 뭉쳐나고 바늘 모양이다. 6~7월에 자주색을 띤 붉은 꽃이 피고, 열매는 녹색의 구과(毬果)로 이듬해 가을에 누런 갈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이고 땔감으로 쓰인다. 높은 산꼭대기에 자라는데 한국, 만주, 사할린, 시베리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도투리나무 : (1)‘도토리나무’의 방언

인도고무나무 : (1)뽕나뭇과의 상록 교목. 높이는 3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윤기가 있다. 여름에 꽃이 피고 무화과와 비슷한 타원형의 열매를 맺는다. 예전에는 나뭇진으로 고무를 만들었으나 남아메리카산 고무나무가 발견된 후로는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인도가 원산지이다.

좀댕강나무 : (1)인동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1~1.5미터이며 잎은 사각형의 달걀 모양이다. 5~7월에 연한 노란색 꽃이 핀다. 일본이 원산지로 경기도 소요산에 분포한다.

눈개비자나무 : (1)개비자나뭇과의 상록 침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바늘 모양이다. 4월에 둥근 꽃이 암수딴그루로 피고 열매는 타원형으로 10월에 붉게 익는데 식용하거나 기름을 짠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골짜기나 습한 숲에서 자라는데 경기, 충북 이남에 분포한다.

분홍괴불나무 : (1)인동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이다. 5월에 꽃줄기 끝에 분홍색 꽃이 피고 추위에 강하다. 많은 변종을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러시아 남쪽에서부터 중앙아시아까지 분포한다.

오미자나무 : (1)오미자과의 낙엽 활엽 덩굴나무.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이다. 암수딴그루로 6~7월에 향기로운 황백색 꽃이 피고 꽃받침이 길게 자라며, 열매는 장과(漿果)로 가을에 붉게 이삭처럼 달린다. 열매는 약재로 쓰인다. 한국, 일본, 중국, 우수리강, 아무르 등지에 분포한다.

나도국수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2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에 톱니가 있다. 5월에 흰 꽃이 가지 끝에 피고 달걀 모양의 열매가 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재배하거나 땔감으로 쓴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기슭의 양지나 골짜기에 자라는데 강원, 경기, 전남, 충북, 평안 등지에 분포한다.

붉은꽃매화나무 : (1)장미과의 낙엽수. 잎은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잘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이른 봄에 묵은 가지에서 잎보다 먼저 분홍색 꽃이 아름답게 핀다.

니슈리나무 : (1)‘싸리나무’의 옛말.

전기나무 : (1)인도의 산림에 자라는 나무의 하나. 기온의 변화에 따라 세기가 다른 전류가 흐르는데 햇빛이 강하고 기온이 오르면 전압이 높아져서 새나 벌레 따위가 나무에 앉거나 모이지 못한다.

붉은대고로쇠나무 : (1)‘붉은고로쇠’의 북한어.

갈잠나무 : (1)‘떡갈나무’의 방언

빈추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5미터 정도이며, 가지에 길이 6~10mm의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꽃은 4월에 잎이 나온 뒤에 노란색으로 1~4개씩 모여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둥글며 8월에 자주색으로 익는다. 종자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과육은 먹을 수 있다. 산기슭에 저절로 나는데 한국 북부,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물병꽃나무 : (1)인동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뒷면에 털이 있다. 5월에 분홍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잎겨드랑이나 가지 끝에서 피고 삭과(蒴果)는 초가을에 익는다. 병꽃나무에 비하여 꽃이 처음부터 붉게 피고 꽃받침의 조각이 조금 넓다. 잔가지는 고리짝을 만드는 데에 쓴다. 산기슭의 양지나 암석 지대에 저절로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봉사나무 : (1)‘봉선화’의 방언

산신나무 : (1)무덤을 보호한다고 하여 무덤 주위에 심는 나무.

병개암나무 : (1)자작나뭇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이그러진 도란형, 타원 모양의 도란형 또는 달걀 모양이며 톱니가 있다. 꽃은 단성화(單性花)로 3월에 피며 웅화수는 가지 끝에 나고, 자화수는 공 모양이다. 열매는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데 식용하거나 약용한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기슭 양지에 나는데 제주도에 분포한다.

단풍박쥐나무 : (1)박쥐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여름에 누런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가을에 검게 익는다. 한국의 거제도,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각시고광나무 : (1)범의귓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달걀 모양이고 톱니가 있고 잎자루에 잔털이 있다. 4~5월에 3~9개씩의 흰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10월에 원뿔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 자라는데 경남, 함경,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

낫나무 : (1)‘땔나무’의 방언

늘푸른큰키나무 : (1)사철 내내 잎이 푸른 교목.

청쉬땅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개쉬땅나무와 비슷하나 잎에 털이 없다. 6월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골돌과(蓇葖果)로 9월에 익는다. 관상용 또는 산울타리용이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기슭에서 자라는데 강원, 평북,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황벽나무 : (1)운향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15미터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6월에 노란색의 단성화(單性花)가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공 모양의 핵과(核果)로 9~10월에 익는다. 나무껍질은 코르크를 만들거나 열매와 함께 약용한다. 깊은 산의 비옥한 땅에 자라는데 전남을 제외한 한국 각지와 일본, 중국 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덧방나무 : (1)수레의 양쪽 가장자리에 덧대는 나무.

털옻나무 : (1)‘개옻나무’의 북한어.

짐나무 : (1)갈잎 따위를 차곡차곡 쟁여서 지게에 올려놓고 지게 꼬리로 묶은 나뭇짐.

회뜨기나무 : (1)‘버드나무’의 방언

수양버드나무 : (1)‘수양버들’의 방언

자단나무 : (1)콩과의 상록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이상이며 잎은 어긋나고 겹잎으로 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다. 나무껍질이 자줏빛이고 여름철에 누런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핀다. 재목은 건축, 가구 따위의 재료로 쓴다. 인도 남부에서 스리랑카에 걸쳐 분포한다.

쏘시개나무 : (1)불을 지피면서 불이 잘 타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나무.

차나무 : (1)차나뭇과의 상록 활엽 관목. 잎은 긴 타원형인데 두껍고 윤이 난다. 10~11월에 흰 꽃이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 1~3개씩 피고, 열매는 다음 해 11월에 다갈색으로 익는다. 어린눈과 잎은 녹차나 홍차의 원료로, 열매는 기름을 짜서 쓰고, 재목은 단추 만드는 재료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백단나무 : (1)‘백단향’의 북한어.

벗나무 : (1)장미과의 가는잎벚나무, 개벚나무, 잔털벚나무, 털벚나무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벚나무’이다. (2)‘벚나무’의 북한어.

귀암나무 : (1)‘개암나무’의 방언

가새사스래나무 : (1)자작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사스래나무와 비슷하나 잎맥이 10~14쌍이다. 바람막이숲을 조성하는 데에 적당하고 도구재, 땔감으로 쓴다. 강원, 경북, 전라, 평북,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연필나무 : (1)연필대를 만드는 데에 쓰는 나무.

노린재나무 : (1)노린재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봄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가을에 잘고 둥근 핵과(核果)가 남빛으로 익는다. 연장의 자루, 자, 지팡이 따위의 재료로 쓴다. 산지(山地)에 자라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개비자나무 : (1)개비자나뭇과의 상록 침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바늘 모양이다. 4월에 둥근 꽃이 암수딴그루로 피고 열매는 타원형으로 10월에 붉게 익는데 식용하거나 기름을 짠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골짜기나 습한 숲에서 자라는데 경기, 충북 이남에 분포한다.

도출 나무 : (1)단어가 문맥 자유 문법에서 어떻게 유도되었는지를 설명하는 나무 모양의 그림.

들정향나무 : (1)물푸레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잎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7월에 황백색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는다. 높이 500~1,800미터의 산지(山地)에서 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말발도리나무 : (1)범의귓과의 낙엽 활엽 관목. 잎은 마주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뒷면에는 성모(星毛)가 있다. 5~6월에 희고 작은 꽃이 핀다. 땔감으로 쓰거나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바위틈에서 자라는데 한국, 중국 북부, 동부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오래나무 : (1)‘오리나무’의 방언

동배나무 : (1)‘돌배나무’의 북한어. (2)‘동백나무’의 방언

점쉬땅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6월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9월에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관상용이나 울타리용으로 재배한다. 강원, 평북,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갈기조팝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1.5미터이며, 잎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으로 톱니가 없거나 윗면에만 톱니가 있다. 5~6월에 흰 꽃이 가지 끝에 모여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9월에 익으며 갈색 털이 빽빽이 나 있다. 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정원수로 심기도 한다. 한국의 북부,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아선약나무 : (1)콩과의 상록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두 번 새의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쪽잎은 30~50쌍이 붙는데 가는 띠 모양이다. 노란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협과(莢果)로 꼬투리 안에 5~6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밤색 물감, 가죽 공업에 쓴다.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 분포한다.

떡가람나무 : (1)‘떡갈나무’의 방언

꿀밤나무 : (1)‘굴밤나무’의 방언 (2)‘상수리나무’의 방언

도쿠리나무 : (1)‘도토리나무’의 방언

섬개벚나무 : (1)장미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잎은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5월에 흰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가을에 검붉게 익는다. 나무는 판목, 가구를 만드는 데에 쓴다. 관상용이고 한국의 제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향나무 : (1)측백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높이는 20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거나 돌려나고 비늘 조각 또는 바늘 모양이다. 4월에 단성화가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구과(毬果)로 다음 해 10월에 익는다. 재목은 조각재, 가구재, 향료로 쓰며 약용한다. 산기슭이나 평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복숭아나무 : (1)장미과의 낙엽 소교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으로 입가에 뭉툭한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흰색 또는 연붉은색의 오판화가 잎겨드랑이에 한 개 또는 두 개씩 피고, 열매는 큰 공 모양으로 7~8월에 누렇거나 붉게 익는데 ‘복숭아’라고 하며, 과육(果肉)은 부드러워 식용하고 씨는 약용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현재 널리 재배되는 품종은 유럽과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품종을 개량한 것이다.

산치자나무 : (1)산에 절로 나는 치자나무. 열매는 약재로 쓴다.

제주벚나무 : (1)장미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5미터 정도이며 4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6월에 익는다. 산지(山地)와 계곡에서 자라는데 제주에 분포한다.

가막살나무 : (1)인동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별 모양의 털이 빽빽하게 난다. 5월에 작고 흰 꽃이 가지 끝에 피고, 가을에 달걀 모양의 열매가 붉게 익는다. 울타리로 이용하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한국, 일본, 대만,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좀참빗살나무 : (1)노박덩굴과의 낙엽 활엽 소교목. 잎은 마주나고 넓은 타원형이다. 5~6월에 황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연홍색으로 익는다. 정원수로 심기도 하며,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제주ㆍ전남 백양산,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서양개암나무 : (1)자작나뭇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5미터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원형 또는 도란형이다. 열매는 견과(堅果)로 개암이라고도 하며 1~4개씩 열리는데 식용한다. 지중해가 원산지이다.

산살구나무 : (1)‘개살구나무’의 북한어.

비늘나무 : (1)‘인목’의 북한어.

풀산딸나무 : (1)층층나뭇과의 상록 활엽 아관목. 높이는 5~15cm이며, 잎은 마주나거나 돌려나고 긴 타원형인데 끝이 뾰족하다. 7~9월에 흰 꽃이 기산(岐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관상용이고 깊은 산의 나무 그늘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사할린,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묏뽕나무 : (1)뽕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7~8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둥근 달걀 모양이다. 암수딴그루로 단성화가 봄에 핀다. 열매는 둥근 모양으로 여름에 자줏빛 검은색으로 익는다. 잎은 양잠 사료, 열매는 식용 또는 약용하고 나무껍질은 제지용으로 쓴다. ⇒규범 표기는 ‘메뽕나무’이다.

동백나무 : (1)차나뭇과의 상록 활엽 교목. 높이는 약 7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이다. 4월쯤 붉은색 또는 흰색의 큰 꽃이 가지 끝마다 아름답게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늦가을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약용하거나 기름을 짜서 머릿기름, 등잔 기름 따위로 쓰고 목재는 공예의 재료로 사용한다. 따뜻한 지방의 해안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나무 : (1)덩굴이 벋어 나가는 나무. 칡, 등나무 따위가 있다.

찰밥나무 : (1)‘도깨비바늘’의 방언

구주소나무 : (1)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높이는 25~40미터이며, 나무껍질이 붉은빛 또는 붉은 갈색이다. 긴 달걀 모양의 검고 누르스름한 솔방울을 맺으며 주로 조림용으로 재배한다. 유럽이 원산지이다.

수팜나무 : (1)열매가 열리지 않는 밤나무. ⇒남한 규범 표기는 ‘수밤나무’이다.

집나무 : (1)집을 짓기 위하여 마련한 나무.

땅두릅나무 : (1)두릅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는 온몸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여름에 황록색 두상화(頭狀花)가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어린순은 식용하고, 줄기와 가지는 약용한다. 깊은 산의 숲속에서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왕괴불나무 : (1)인동과의 낙엽 관목.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이다. 초여름에 연한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붉은색이며 종자는 갈색이다. 산지(山地)에서 나는데 한국의 중부 이남과 일본에 분포한다.

먼산나무 : (1)먼 산에 가서 땔나무를 마련하는 일. 또는 그 땔나무.

흰병꽃나무 : (1)인동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타원형 또는 거꾸로 된 달걀 모양으로 톱니가 있다. 5월에 흰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산기슭의 양지에서 자라는데 경기, 전남,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고무나무 : (1)고무의 원료를 채취하는 열대성 고무 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파라고무나무ㆍ인도고무나무ㆍ멕시코고무나무 따위로 그 종류가 많은데, 파라고무나무가 대표적이다.

매자잎버드나무 : (1)버드나뭇과의 소관목. 가지에서 뿌리가 내려 옆으로 자라며, 잎은 어긋나고 톱니가 있다. 겨울에도 마른 잎이 떨어지지 않으며 꽃은 단성화(單性花)이다. 한국, 캄차카반도, 바이칼호 등지에 분포한다.

회목나무 : (1)노박덩굴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긴 달걀꼴 타원형인데 잔톱니가 있다. 6~7월에 붉은 갈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가을에 붉게 익는다. 깊은 산에서 자란다.

스미나무 : (1)느릅나뭇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2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톱니가 있다. 5월에 노란 꽃이 피고, 열매는 한쪽에만 날개가 있는 시과(翅果)이다. 울타리용이나 조림용(造林用)으로 가꾸고 목재는 가구재나 땔감으로 쓰며, 어린잎과 나무껍질은 식용이고 잎은 사료용이다. 산기슭 양지 및 개울가에서 자라며, 한국의 함북 이외 여러 지역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시무나무’이다.

바리나무 : (1)마소에 바리로 실은 땔나무.

둥근잎조팝나무 : (1)장미과의 낙엽 관목. 잎은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고 뒷면은 흰빛을 띤다. 여름에 흰 꽃이 가지 끝에서 무더기로 핀다. 우리나라 북한산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톳나무 : (1)큰 나무.

싱낭나무 : (1)‘신나무’의 방언

동구나무 : (1)동네의 어귀에 서 있는 나무.

호리깨나무 : (1)‘헛개나무’의 북한어.

솔송나무 : (1)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높이는 20미터 정도이며, 잎은 좀 납작하고 중륵맥 양쪽에 흰 숨구멍 선이 있다. 자주색 꽃이 4월에 피고, 열매는 구과(毬果)로 10월에 익는다. 재목은 건축재, 펄프재 따위로 쓰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산 중턱 아래에 나는데 한국과 일본에 분포한다.

좀자작나무 : (1)자작나뭇과의 낙엽 활엽 소교목. 높이는 3미터 이하이며 나무껍질은 회백색이다. 잎은 원형 또는 달걀 모양이다. 5~6월에 단성화가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숯이나 땔나무로 쓰고 깊은 산이나 고원 지대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평북ㆍ함경, 중국, 아무르, 바이칼,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능수벚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아교목. 잎은 길쭉한 둥근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으며 가지가 밑으로 처진다. 4월에 연분홍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핵과(核果)로 6월에 검붉게 익는다. 열매는 식용, 세공업용으로 쓰고 나무는 관상용, 도구재로 쓴다. 산기슭에 나는데 서울 우이동에 야생한다.

섬엄나무 : (1)돈나뭇과의 상록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가지 끝에 많이 달리고 뿌리에서는 독특한 냄새가 난다. 5~6월에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는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노각나무 : (1)차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7~1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다. 6~7월에 흰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는다. 나무가 단단하여 농기구의 재료로 쓰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산허리 이상에서 자라는데 경남, 전남, 전북 등지에 분포한다.

참갈매나무 : (1)갈매나뭇과의 낙엽 소교목. 가지에 가시가 있고 잎은 피침 모양이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잎겨드랑이에서 1~2개씩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9월에 까맣게 익는다. 갈매나무와 비슷하나 잎은 길이가 3~16cm, 너비가 2~5cm이고, 잎 양면이 거의 같은 색이며 씨에 깊은 홈이 있다. 약용이나 물감으로 쓰이고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밤에 보아도 낫자루 낮에 보아도 밤나무 : (1)낫자루는 낮이 아닌 밤에 보아도 낫자루이고, 밤나무는 밤이 아닌 낮에 보아도 밤나무란 뜻으로, 무슨 물건이고 그 본색은 어디서나 드러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홍괴불나무 : (1)인동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다. 여름에 붉은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깊은 산의 중턱과 습지에서 자라며 한국, 일본, 사할린,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일본잎갈나무 : (1)소나뭇과의 낙엽 교목. 잎은 밝은 풀색의 선 모양이다. 5월에 꽃이 가지 끝에서 피는데 자화수는 넓은 달걀 모양이고 웅화수는 긴 타원형이다. 열매는 구과(毬果)로 9~10월에 익는다. 건축, 펄프, 선박재 따위로 이용하고 정원수, 분재 따위로 재배한다. 일본이 원산지이다.

수삼나무 : (1)‘메타세쿼이아’의 북한어.

느테나무 : (1)‘느티나무’의 방언

해나무 : (1)‘홰나무’의 방언

섬개야광나무 : (1)장미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난다. 5~6월에 흰색 꽃이 가지 끝에서 복총상(複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가을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이고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울릉도에 분포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나무

나무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523개 입니다. 그리고 나무로 시작하는 단어는 43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나무로 시작하는 단어: 436개 : 나무, 나무가닥지, 나무가래, 나무 가루, 나무가리, 나무가 묵어야 쌀이 묵는다, 나무가부리, 나무 가스, 나무가위, 나무가지, 나무가지모양빙하, 나무가 커야 그늘[그림자]도 크다, 나무 간판, 나무갈기망돌, 나무갓, 나무갓닿임도, 나무갓불, 나무갗, 나무개, 나무개비, 나무거울, 나무거죽, 나무건류, 나무검불, 나무겉, 나무겉살, 나무결, 나무 계단, 나무고갱이, 나무고사리, 나무공사, 나무공예 ...

사진과 명언

공자

" 보복의 길을 떠나기 전에는 두 개의 무덤을 파야 하느니라.^1000 "

#전 #길 #보복 #무덤
마하트마 간디
" 세상에는 일곱 가지 죄가 있다. 노력 없는 부, 양심 없는 쾌락, 인격 없는 지식, 도덕성 없는 상업, 인성 없는 과학, 희생 없는 기도, 원칙 없는 정치가 그것이다. "
#죄 #기도 #세상 #인성 #쾌락 #노력 #도덕 #지식 #희생 #정치 #부 #양심 #과학 #원칙 #인격 #상업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