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당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03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75 세 글자 단어: 600 네 글자 단어: 509 다섯 글자 단어: 22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26 모든 글자 단어: 2,038

탁아 수당 : (1)어린아이를 탁아 시설에 맡기는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하여 지급하는 수당.

시도당 : (1)‘시당’과 ‘도당’을 아울러 이르는 말.

장군당 : (1)무속에서, 어떤 장군의 신령을 모신 집.

대동 청년당 : (1)1909년에 박중화(朴重華)를 중심으로 한 신민회 소속 청년들이 신민회의 이념을 이어받아 조직한 항일 비밀 청년 단체. 안희제, 이원식(李元植), 윤세복(尹世復) 등을 중심으로 광복 때까지 항일 운동의 중추 세력으로 활약하였다.

간이식당 : (1)간단한 설비만을 갖추고 값싸고 간단한 식사를 제공하는 작은 식당.

노르웨이 노동당 : (1)노르웨이 정당의 하나. 1887년에 창당한 사회 민주주의 정당으로 노르웨이 최대의 정당이다. 전통적으로 강력한 복지 국가를 추구한다.

육아 수당 : (1)다문화 가정, 다자녀 가구, 저소득층 가구 따위의 육아를 돕기 위하여 정부에서 매달 지급하는 수당.

불온당 : (1)‘불온당하다’의 어근.

영화당 : (1)서울 창덕궁 안에 있는 당(堂). 예전에 열무(閱武) 따위를 하던 곳이다.

최대 할당 : (1)몫을 갈라 나누는 데 있어 가장 큼. 또는 그런 몫.

빌리에 드릴라당 : (1)오귀스트 드 빌리에 드릴라당, 프랑스의 소설가ㆍ군인(1838~1889). 신비주의와 관념론에 입각한 독자적인 문학 세계를 전개하였다. 작품에 단편집 ≪잔혹한 이야기≫, 장편 <미래의 이브> 따위가 있다.

부문당 : (1)초급 당과 당세포 사이에 생산 및 사업 단위에 따라 조직되는, 당의 기층 조직의 하나.

스위스 기독 민주당 : (1)스위스의 중도 우파 정당. 1848년 창당된 보수 야당의 후신으로, 가톨릭 지역 및 프랑스어권에 기반을 두고 중앙 집권과 적극적 외교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공동 저당 : (1)동일한 채권을 담보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부동산에 공동으로 설정하는 저당.

숭렬당 : (1)조선 시대에 대마도와 여진 정벌에 공을 세웠던 이순몽(李順蒙)의 집. 세종 15년(1433)에 중국식으로 지어졌고,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3칸이다. 지붕의 형태는 맞배지붕에서 팔작지붕으로 변하는 과정의 형태를 보여 준다. 경상북도 영천시 성내동에 있는데, 지금은 이순몽의 위패를 모시는 사당으로 사용하고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영천 숭렬당’이다.

약사당 : (1)약사유리광여래를 모신 법당.

대중식당 : (1)대중을 상대로 하여 값싸고 간편한 식사를 제공하는 식당.

재당 : (1)부모가 집에 계심. (2)선원(禪院)에서, ‘식당(食堂)’을 이르는 말.

기말 수당 : (1)회계상ㆍ운영상의 결산 때, 그 사업 단체에 소속된 구성원들에게 본래의 급료 외에 주는 특별 급여.

위력성당 : (1)떼 지어 으르고 협박함. ⇒규범 표기는 ‘울력성당’이다.

고려 와당 : (1)고려 시대 기와의 마구리. 통일 신라 시대의 다양한 막새 무늬에 비하여 가짓수도 적어지고 조각 수법도 퇴화되었다.

두레사당 : (1)‘알사탕’의 옛말.

데스투르 사회당 : (1)1934년 창설되어 대(對)프랑스 독립 투쟁을 이끌었던 튀니지의 정당.

황당 : (1)‘황당하다’의 어근.

보육 수당 : (1)자녀가 있는 가정이나 근로자의 자녀 보육비를 보조하기 위해 나라나 직장에서 지급하는 수당.

법정 충당 : (1)남에게 진 빚을 갚을 때, 모자라는 것을 채우는 방법의 하나.

짤카당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당’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다자녀 수당 : (1)근로자의 생활비 보조를 목적으로, 자녀를 많이 둔 근로자에게 기본급 외에 추가로 지급하는 수당.

당마당 : (1)‘장마당’의 방언

키예프 성 소피아 대성당 : (1)우크라이나 키예프에 있는 대성당. 11세기 전반인 1037년에 건설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비잔틴 양식의 영향을 받았으며, 평면 배치는 그리스 십자가 모양이다. 중앙에 금박 입힌 커다란 둥근 지붕을 얹고 그 위에 12개의 작고 둥근 지붕을 피라미드 구성으로 배치하였다. 처음에는 목조로 건축되었으나 1697년 화재 이후 돌로 다시 건축하였다. 페체르스크 라브라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졸졸요당 : (1)미처 손쓸 사이도 없이 갑작스럽게 끝마침.

호두당 : (1)호두의 속살에 밀가루와 설탕을 씌워 만든 음식. (2)껍질을 벗긴 호두의 속살을 넣어서 만든 엿.

쩽가당쩽가당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자꾸 세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

양식당 : (1)양요리를 전문으로 만들어 파는 음식점.

순당 : (1)조선 시대에, 과거에 급제한 성균관 재생(齋生)이 행하던 관습. 문묘(文廟)에 알성을 한 뒤 급제 복색 차림으로, 식사 전에 식당 서문으로 들어와 식당 안을 한 바퀴 돌아서 동문으로 나갔다. (2)‘순당하다’의 어근.

숙습난당 : (1)어떤 일에 익숙한 사람은 당해 내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복사 마당 : (1)방사선이 존재하는 공간. 일반적으로 물질 속이나 진공 속을 구별하지 않는다. 방사능 오염이 어느 정도 존재하는 영역을 이를 때도 있다.

주휴 수당 : (1)근로자가 유급 주휴일에 받는 수당.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가 적용 대상이다.

최초 적합 할당 : (1)프로그램이 동적으로 기억 장소 할당을 요구할 때, 프로그램에 기억 장소를 할당하는 방법의 하나.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기억 장소 영역들을 관리하고 있는 연결 리스트를 처음부터 탐색하다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양의 기억 장소를 가지고 있는 첫 번째 블록이 발견되면 이곳에서 기억 장소를 할당하여 프로그램에 넘겨주는 방법이다.

소당 : (1)‘소댕’의 방언 (2)사람 수가 적은 당파나 정당.

허당 : (1)‘허탕’의 방언 (2)‘허방’의 방언

에비당 : (1)‘예배당’의 방언

행사당 : (1)낱낱의 행사.

구색 정당 : (1)일당제 국가에서 다당제의 구색을 맞추기 위하여 존재하는 명목상의 정당. 이러한 정당들이 정권 교체를 시도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정권 교체를 바라지도 않는다.

루앙 성당 : (1)루앙 대성당을 인상주의 기법으로 그린 마네의 1893~1894년 연작 그림. 파리 오르세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시교당 : (1)대종교에서 선포를 맡아보는 기관. 전무(典務)가 주관한다.

청산 배당 : (1)해산하는 회사의 부채를 청산하고 남은 자산을 사원에게 나누어 주는 배당.

이르쿠츠크파 고려 공산당 : (1)1919년 연해주에서 김철훈(金哲勳), 문창범(文昌範) 등이 조직한 공산주의 정당. 상해파 고려 공산당을 이탈한 세력과 이르쿠츠크의 사회주의 세력이 합쳐서 만든 단체이다.

이익 정당 : (1)특정한 이념이나 사상이 아니라 권력이나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정당.

하리망당 : (1)‘하리망당하다’의 어근. (2)정신이 아른아른하고 분명하지 아니한 모양.

와당 : (1)‘와당거리다’의 어근. (2)기와의 마구리. 막새나 내림새의 끝에 둥글게 모양을 낸 부분으로, 원형이나 혓바닥 같은 반원형 또는 좁고 굽은 긴 전이 붙어 있으며 무늬가 있다. (3)‘바다’의 방언

대중 정당 : (1)대중적 기반에 입각하여 그들의 이익을 대표하는 정당.

대중 조직 정당 : (1)소수의 유력자나 보스를 중심으로 하여 조직되었던 명망가 정당에서 벗어나 당원에 의해 민주적으로 조직ㆍ운영되는 정당.

짬바당짬바당 : (1)작은 물체가 얕은 물에 자꾸 세게 부딪치거나 잠기는 소리. 또는 그 모양.

회당 : (1)집회나 회의 따위를 목적으로 지은 건물. (2)예수 그리스도를 주(主)로 고백하고 따르는 신자들의 장소. (3)같은 무리에 속하는 사람들이 한데 모임. 또는 그런 모임. (4)중국 청나라 말의 민중 비밀 결사. 주로 화난과 화중 지방을 중심으로 결성되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회당 조직들은 1850년에 일어난 태평천국의 난에 많이 가담하였고, 이후에 신해혁명과 반봉건 운동 등에도 참여하였다.

판소리 열두 마당 : (1)판소리로 부르던 열두 편의 작품.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적벽가>, <수궁가>, <변강쇠가>, <배비장 타령>, <강릉 매화 타령>, <옹고집 타령>, <장끼 타령>, <무숙이 타령>, <숙영낭자 타령>이다. 무숙이 타령과 숙영낭자 타령 대신에 왈짜 타령과 가짜 신선 타령을 넣기도 한다.

특수 업무 수당 : (1)정해진 업무 이외에 특별히 더 수행한 일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보수.

천부당 : (1)사리에 전혀 맞지 아니함.

중강당 : (1)대강당보다 조금 작은 규모의 강당.

청정미당 : (1)생동쌀로 곤 엿. 검은깨를 넣어서 버무려 먹는다.

왱가당왱가당 : (1)쇠붙이 따위가 함부로 자꾸 마구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왱가당댕가당 : (1)쇠붙이 따위가 여기저기 함부로 마구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기억역 할당 : (1)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기억 영역을 할당하는 일. 프로그램 실행 중에 할당하는 방식을 ‘동적 기억 영역 할당’이라 하고, 실행을 시작할 때에 모든 영역을 할당하여 크기를 변경할 수 없는 방식을 ‘정적 기억 영역 할당’이라 한다.

못마당 : (1)집 모퉁이에 있는 마당

근로정당 : (1)근로 인민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표하는 정당.

팔라당팔라당 : (1)‘팔랑팔랑’의 본말.

부적당 : (1)‘부적당하다’의 어근.

세비야 대성당 : (1)에스파냐 세비야에 있는 성당.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성당이다. 이슬람 사원이 있던 곳에 세워져 폭이 넓은 직사각형 형태이다. 약 100년에 걸쳐 지어졌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 만큼 고딕ㆍ신고딕ㆍ르네상스 양식 등이 다양하게 섞여 있다. 페르난도왕을 비롯하여 중세 에스파냐 왕들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다.

땡가당땡가당 : (1)작은 쇠붙이 따위가 잇따라 부러지거나 떨어지는 소리. ‘댕가당댕가당’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작은 물방울이 쇠붙이 따위에 잇따라 떨어지는 소리. ‘댕가당댕가당’보다 센 느낌을 준다.

제정당 : (1)제정(帝政)을 옹호하는 정당.

학급당 : (1)낱낱의 학급.

자소당 : (1)청자소(靑紫蘇)의 정유 주성분인 페릴알데하이드의 유도체. 흰 결정으로, 수크로스의 2,000배 정도의 단맛이 난다. 담배, 치마분(齒磨粉), 껌 따위에 감미료로 쓴다. 화학식은 C10H15NO.

저장 공간 배당 : (1)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기억 영역을 할당하는 일. 프로그램 실행 중에 할당하는 방식을 ‘동적 기억 영역 할당’이라 하고, 실행을 시작할 때에 모든 영역을 할당하여 크기를 변경할 수 없는 방식을 ‘정적 기억 영역 할당’이라 한다.

물가 수당 : (1)물가의 변동에 따라 지급되는 수당.

아랫고비 마당 : (1)자기 소거 인자가 0인 경우, 하나의 플럭손이 제이 종 초전도체에 처음으로 침투하여 완전 반자성에서 벗어나는 자기장의 세기.

도처선화당 : (1)감사가 도내(道內)를 시찰할 때에 이르는 곳이 곧 선화당이 된다는 뜻으로, 가는 곳마다 대접을 잘 받음을 이르는 말.

순차 할당 : (1)컴퓨터 시스템에서 파일을 할당할 때, 마지막으로 할당된 영역에 이어 순차적으로 할당하는 방법.

삼온당 : (1)정제(精製)한 설탕에 캐러멜 색소를 첨가하여 검은색이나 갈색을 띠게 만든 설탕 가루.

이슬람 공화당 : (1)1979년 이란 혁명 직후 호메이니가 결성한 정당. 1987년 6월에 해체되었다.

자녀 수당 : (1)정부가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지급하는 사회 복지 급여.

바끼마당 : (1)‘바깥마당’의 방언

동적 기억 할당 : (1)컴퓨터 프로그램 및 변수 저장을 위한 기억 장소가 운영 체제에 의해 시간에 따라 결정되는 일.

맨봉당 : (1)아무것도 깔지 아니한 봉당.

당 : (1)‘사당’의 옛말.

예수당 : (1)‘교회’를 속되게 이르는 말.

열당 : (1)초종용의 전초 및 뿌리를 건조한 생약.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신을 보하고 근육을 강하게하는 효능이 있다.

여인당 : (1)여자 불교 신자가 독경이나 염불을 하는 법당. 절의 울 밖에 둔다.

아미노당 : (1)당에 들어 있는 알코올성 하이드록시기가 아미노기로 치환된 유기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자연계에 유리된 형태로 존재하기도 하나, 대개 글루코사민ㆍ갈락토사민 따위의 다당류나 당단백질의 구성 성분으로 존재한다.

법정 변제 충당 : (1)당사자가 변제에 충당할 채무를 지정하지 아니했을 때에 의하는 규정.

이직 수당 : (1)직장을 옮기기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둘 때 받게 되는 보수 성격의 일정한 금액.

무상당 : (1)늙고 병든 승려가 죽을 때까지 거처하도록 절 안에 지은 집.

핀란드 사회 민주당 : (1)1899년 노동자 권익 증진을 목표로 하여 출범한 중도 좌파 정당. 1903년 현재의 당명으로 변경했으며, 저임금 도시 근로자, 봉급생활자와 남부 산업 지역의 지지를 받고 있다.

한인 사회당 : (1)1918년에 러시아 하바롭스크에서 이동휘ㆍ박애(朴愛)ㆍ전일(全一) 따위가 주도하여 조직한 사회주의 정당.

판매 할당 : (1)판매 계획에서 책정한 매출 목표량을 판매원이나 판매 관련 부문별로 배정하는 일.

시에나 대성당 : (1)이탈리아 시에나에 있는 대성당. 1229년에 착공하여 1317년에 완공된 이탈리아 고딕 건축의 대표적 건물로, 검은색 대리석과 흰색 대리석을 교대로 쌓아 올린 벽과 기둥, 색대리석을 입힌 바닥이 이채롭다.

적은당 : (1)두 개 이상의 단당류 단위로 이루어진 당. 단당류 단위가 여섯 개까지이고, 결정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다.

면책적 채무 담당 : (1)채무의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채무자가 채무를 인수하여 이행할 책임을 지고 원래의 채무자는 법적으로 채무를 면하는 채무 인수 계약.

조선 신민당 : (1)1946년에 평양에서 조선 독립 동맹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정당. 북조선 공산당과 합당하기까지 6개월 동안 존재하였다.

탈바당 : (1)납작한 물건 따위가 얕은 물 위에 떨어질 때 울리어 나는 소리.

육당 : (1)‘최남선’의 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당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038개 입니다. 그리고 당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34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당으로 시작하는 단어: 1,340개 : 당, 당가, 당가락, 당가락딩기, 당가루, 당가루등기, 당가루딩기, 당가리, 당가리딩기, 당가미, 당가미줄, 당가설, 당가앉다, 당가자, 당가지, 당가하다, 당가화, 당각, 당간, 당간부사업, 당간부양성기관, 당간 지주, 당갈, 당갈기, 당갈등게, 당갈등기, 당갈딩기, 당갈봉사, 당감이, 당감잇줄, 당감재, 당감투 ...

사진과 명언

그루초 마르크스

" 사법에 있어 군법제도는 음악에 있어 군가와 같다.^1000 "

#사법 #음악 #제도 #군가 #군법
알버트 아인슈타인
" 기술의 진보는 마치 병적인 범죄자의 손에 든 도끼와 같다. "
#진보 #도끼 #손 #범죄자 #기술 #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