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4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34 세 글자 단어: 162 네 글자 단어: 93 다섯 글자 단어: 3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0 모든 글자 단어: 444

원돈 : (1)모든 것을 빠짐 없이 원만하게 갖추어 곧바로 깨달음에 이름. 종파마다 구극(究極)으로 하는 가르침이나 수행을 이른다. 예컨대 천태종에서는 원돈지관(圓頓止觀)이라 하고, 진종에서는 본원원돈일승(本願圓頓一乘)이라 한다.

진해돈 : (1)이가 있는 돌고랫과의 포유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잿돈 : (1)초상계에서, 초상난 집에 상비(喪費)로 보내는 몫의 돈.

접사돈 : (1)‘겹사돈’의 방언

낫돈 : (1)‘낱돈’의 방언 (2)‘잔돈’의 방언

고능력 모돈 : (1)돼지 육종을 통해 개량된 얇은 등 지방과 많은 수의 산자 수와 높은 비유 능력을 보유한 모돈.

특정 병원체 부재돈 : (1)특정한 병원체에 노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한 돼지. 분만 하루나 이틀 전에 무균 상태의 방에서 인위적으로 자궁을 절단하고 새끼를 꺼내어 무균 상태의 자돈 부화기 내에서 새끼를 사육한다.

한돈 : (1)국산 돼지고기를 이르는 말. 한우에 대응하는 의미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한돈 표장은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다.

귀돈 : (1)‘귓돈’의 북한어.

연쇄 종지 코돈 : (1)엠아르엔에이에 있는 유전 암호에서 폴리펩타이드가 합성될 때 번역을 끝내는 암호 코돈. 티아르엔에이의 안티코돈이 없는 세 개 코돈으로 아미노산을 지정하지 않는다.

텔리돈 : (1)캐나다에서 실시하고 있는 비디오텍스 서비스.

뭉치돈 : (1)‘뭉칫돈’의 북한어.

관돈 : (1)예전에, 엽전 천 닢, 곧 열 냥의 돈을 이르던 말.

노돈 : (1)‘삿자리’의 방언 (2)애를 씀. 또는 애를 너무 쓴 나머지 피로해짐.

온돈 : (1)‘큰돈’의 방언

양정돈 : (1)통신망을 통하여 전달되고 있는 데이터 비트 안에 여분의 비트를 주기적으로 넣는 것. 이 방법은 데이터 통신에서 현재 전달되고 있는 데이터 비트 스트림의 특정한 위치에 특정한 비트 패턴들이 발견될 수 있도록 한다.

비육 양돈 : (1)돼지고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돼지를 사육하는 전반적인 일.

탈장감돈 : (1)‘감금 탈장’의 전 용어.

전돈 : (1)뒤집히거나 넘어짐.

부줏돈 : (1)‘부좃돈’의 방언

벤돈 : (1)‘변돈’의 방언

목돈 : (1)한몫이 될 만한, 비교적 많은 돈. (2)굿할 때, 제물을 올리는 상을 차릴 때 쓰거나 품삯 외에 별도로 더 쓰라고 무당에게 먼저 주는 돈.

사산돈 : (1)임신 말기에서부터 분만 초기의 기간 중에 호흡 곤란 등으로 죽은 채 분만된 새끼 돼지.

혼돈 : (1)마구 뒤섞여 있어 갈피를 잡을 수 없음. 또는 그런 상태. (2)하늘과 땅이 아직 나누어지기 전의 상태. (3)밀가루나 쌀가루 반죽을 둥글게 빚어 그 속에 소를 넣어 찐 떡.

이차돈 : (1)신라 법흥왕 때의 승려(506~527). 성은 박(朴). 일명 거차돈(居次頓). 자는 염촉(厭觸). 신라 십성의 한 사람으로, 불교의 공인을 위해 순교를 자청하였는데, 그가 처형되자 피가 하얀 젖으로 변하는 이적을 보여 불교가 공인되었다고 한다.

바깥사돈 : (1)딸의 시아버지나 며느리의 친정아버지를 양쪽 사돈집에서 서로 이르거나 부르는 말.

일실원돈 : (1)진실한 가르침인 법화경의 교의(敎義)를 따라서 원만 돈오(圓滿頓悟)한 공덕을 갖추어야 한다는 천태종 교리.

셋돈 : (1)남의 물건이나 건물을 빌려 쓰고 그 값으로 주는 돈.

낭거지돈 : (1)‘거스름돈’의 방언

찌끄레기돈 : (1)‘잔돈’의 방언

밭사돈 : (1)딸의 시아버지나 며느리의 친정아버지를 양쪽 사돈집에서 서로 이르거나 부르는 말.

뭉턱돈 : (1)‘뭉칫돈’의 방언

빌라조돈 : (1)신경절에서 세로토닌의 재섭취를 선택적으로 억제하여 항우울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 세로토닌 수용체의 부분 효능제이기도 하다. 설사나 메스꺼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난다.

환돈 : (1)족제빗과의 하나. 너구리와 비슷하고 몸의 길이는 70~90cm이며, 등 쪽은 갈색, 털끝은 잿빛을 띤 백색이다. 얼굴은 원뿔 모양이고, 다리는 짧고 굵으며 앞발에는 큰 발톱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2)병이 들거나 위축된 돼지.

웃돈 : (1)본래의 값에 덧붙이는 돈. (2)물건을 서로 바꿀 때에 값이 적은 쪽에서 물건 외에 더 보태어 주는 돈.

낱돈 : (1)돈머리를 이루지 못한 한 푼 한 푼의 돈.

분핫돈 : (1)벼슬아치들에게 연례에 따라 나누어 주던 돈.

방돈 : (1)놓아기르는 돼지. (2)붙들어 잡아 주지 않아서 제멋대로 자라난 아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

뭉칫돈 : (1)뭉치로 된 돈. (2)큰 돈.

변리돈 : (1)‘변릿돈’의 북한어.

푸라졸리돈 : (1)집에서 기르는 날짐승의 기생충을 예방하는 약.

난돈 : (1)굿을 할 때 정해진 굿 값 외에 친지들이 내는 돈

이구아노돈 : (1)중생대 백악기에 성하였던 파충류. 몸의 길이는 10미터 정도이다. 앞다리는 주로 먹이를 쥐는 데 사용하고, 뒷다리로는 걸으며 긴 꼬리로 몸의 균형을 잡은 것으로 추정된다. 초식성이며, 벨기에의 탄광에서 완전한 골격이 다수 발견되었다.

하깃돈 : (1)‘노자’의 방언

잎돈 : (1)한 닢 두 닢 셀 수 있는 쇠돈.

떼돈 : (1)어마어마하게 많은 돈.

뿌시레기돈 : (1)‘잔돈’의 방언

선돈 : (1)무엇을 사거나 세낼 때에 먼저 치르는 돈. ⇒규범 표기는 ‘선금’이다.

도데카코르돈 : (1)글라레아누스(Glareanus, H. L.)의 가장 유명한 음악 이론서. 르네상스 시대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547년에 바젤에서 간행되었으며 음악 이론과 더불어 많은 양의 철학과 개인 신상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또한 조스캥, 오케험, 오브레히트 등 많은 선대 작곡가들의 120곡 가까운 작품을 포함하고 있다.

금화돈 : (1)중국 저장성(浙江省)의 진화시(金华市)가 원산지인 아시아 지방 돼지 품종. 체형은 중형에 가깝고 귀는 중간 크기로 늘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누울사돈 : (1)‘암사돈’의 방언

나랏돈 : (1)국고에 속하는 현금.

돔페리돈 : (1)위장관 기능 조절제의 하나. 구토, 복부 팽만감, 식욕 부진, 약제 투여에 의한 소화 불량 따위에 사용한다.

조건적 양면성 코돈 : (1)아미노산이 합쳐칠 때 발현하는 코돈.

뇌감돈 : (1)‘뇌탈출’의 전 용어.

후보 모돈 : (1)노산으로 생산성이 낮거나 특정 사고로 도태된 모돈을 교체하기 위하여 기르는 암퇘지.

부찌사돈 : (1)‘겹사돈’의 방언

전셋돈 : (1)전세를 얻을 때 그 부동산의 소유주에게 맡기는 돈.

품돈 : (1)품삯으로 받는 돈.

묵돈 : (1)액수가 많은 돈.

도지돈 : (1)‘도짓돈’의 북한어.

거세돈 : (1)생식 기능을 잃게 한 수퇘지.

옥시코돈 : (1)아스피린 혹은 아세트아미노펜과 함께 조제되는 마약성 진통제.

군돈 : (1)안 써도 좋을 데에 쓸데없이 쓰는 돈. (2)크게 노력하여 번 돈이 아닌, 우연찮게 생긴 돈. 또는 군더더기로 생긴 돈.

유돈 : (1)새끼 돼지.

노르메타돈 : (1)아편양 수용체에 효능제로 작용하여 진통 작용을 나타내는 합성 아미돈계 아편양 화합물 가운데 하나. 진해 작용도 나타내며 작용 발현이 늦고 지속 시간이 긴 특성을 갖고 있다.

은돈 : (1)은으로 만든 돈.

백점돈 : (1)참복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5cm 정도이며, 참복과 비슷하나 조금 짧고 등과 배에는 가시가 촘촘히 나 있다. 등 쪽은 잿빛 검은색에 흰 점이 흩어져 있고 가슴과 등지느러미에 검은 얼룩무늬가 하나씩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흰점복’이다.

공란돈 : (1)수정란 이식을 위해 난자를 제공하는 암퇘지. 유전 능력과 번식 능력이 우수한 개체를 공란돈으로 사용하며, 수정란 이식의 목적에 따라 자기가 소유한 축군에서 선발하거나 외부로부터 도입한다.

여윳돈 : (1)넉넉하여 남는 돈.

염돈 : (1)소금에 절인 돼지고기.

배낕사돈 : (1)‘바깥사돈’의 방언

번식돈 : (1)자돈(仔豚)을 생산할 목적으로 기르는 암컷 돼지.

배겉사돈 : (1)‘바깥사돈’의 방언

갱핀돈 : (1)‘개평’의 방언

남지깃돈 : (1)‘거스름돈’의 방언

헤르니아감돈 : (1)창자 따위의 일부분이 정상이 아닌 곳에 끼어 제 위치로 돌아가지 아니하는 상태.

사돈 : (1)혼인한 두 집안의 부모들 사이 또는 그 집안의 같은 항렬이 되는 사람들 사이에 서로 상대편을 이르는 말. (2)혼인으로 맺어진 관계. 또는 혼인 관계로 척분(戚分)이 있는 사람.

부스럭돈 : (1)부스러기와 같은 돈이라는 뜻으로, 쓰다 남은 얼마 안 되는 돈을 이르는 말.

장돈 : (1)중국 송나라 때의 정치가(1035~1106). 면역법(免役法) 폐지를 반대하여, 유지(劉摯)와 소식(蘇軾) 등에게 탄핵을 받아 축출되었다. 철종 때 재기하여 청묘법과 면역법 따위의 여러 법을 모두 회복시켰다. 휘종이 제위에 오르는 것을 반대하였음에도 오르게 되자, 좌천되어 서주단련부사(舒州團練副使)가 되었다.

남지기돈 : (1)‘거스름돈’의 방언

밑돈 : (1)어떤 목적이나 사업, 행사 따위에 쓸 기본적인 자금. 또는 기초가 되는 자금.

체중 미달 자돈 : (1)한배에서 난 새끼 돼지 가운데저체중인 돼지. 몸이 다른 새끼에 비해 작고 포유력이 부족하여 대부분 폐사에 이른다.

샤르돈 : (1)자크 샤르돈, 프랑스의 소설가(1884~1968). 부부간의 미묘한 감정 변화를 심리적 분석으로 묘사하였다. 작품에 <축혼가(祝婚歌)>, <감정적 숙명>, <로마네스크> 따위가 있다.

라돈 : (1)라듐이 알파 붕괴 할 때 생기는 기체 상태의 방사성 비활성 원소. 여섯 개의 동위 원소를 가지는데, 천연으로는 질량수 222, 220, 219의 세 가지 동위 원소가 있다. 우라늄광, 지하수, 온천, 진흙 따위에 들어 있다. 원자 기호는 Rn, 원자 번호는 86, 원자량은 222.

거실른돈 : (1)‘거스름돈’의 방언

클로프라돈 : (1)신경절에서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페닐피페라진 계열의 항우울제. 세로토닌 수용체에 대한 길항 작용을 하며 우울증 치료에 사용한다.

웅돈 : (1)거세하지 않은 성체의 수컷 돼지.

고상돈 : (1)산악인(1948~1979). 1977년 9월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에베레스트산 등정에 성공하였다. 1979년 알래스카 매킨리 원정대에 참가하여 하산하던 도중 추락사하였다.

곤돈 : (1)고갑자(古甲子)에서, 지지(地支)의 첫째인 자(子)를 이르는 말. (2)‘곤돈하다’의 어근.

강돈 : (1)이가 있는 돌고랫과의 포유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큰돈 : (1)액수가 많은 돈.

아마겟돈 : (1)선과 악의 세력이 싸울 최후의 전쟁터. 팔레스타인의 도시 므깃도의 언덕이라는 뜻으로 요한 계시록에 나온다.

끝돈 : (1)물건값 따위의 나머지 얼마를 마저 치르는 돈.

태호돈 : (1)중국의 태호 유역이 주요 산지인 돼지. 전 세계 품종 가운데 산자 수가 가장 높다.

끄터릿돈 : (1)‘우수리’의 방언

아바돈 : (1)멸망, 죽음을 뜻하는 말. (2)악마가 벌을 받아 한번 떨어지면 헤어나지 못한다는 영원한 구렁텅이.

결정론적 혼돈 : (1)계가 결정론적인 움직임을 보여도 장시간의 움직임은 예측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객돈 : (1)객쩍은 돈.

고객 돈 : (1)은행이나 보험 따위에서, 고객에게 예탁받아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돈.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44개 입니다. 그리고 돈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45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돈으로 시작하는 단어: 456개 : 돈, 돈가, 돈가리, 돈 가뭄, 돈 가방, 돈가스, 돈가스소스, 돈 가치, 돈각, 돈각하다, 돈갈비, 돈값, 돈강, 돈강법, 돈거, 돈거래, 돈거리, 돈거무, 돈거미, 돈 걱정 증후군, 돈견, 돈고간, 돈고리, 돈고생, 돈고지, 돈고지기, 돈골, 돈관, 돈괘, 돈교, 돈구디이, 돈구루 ...

사진과 명언

T. S. 엘리엇

" 또한 유머는 심각한 사안을 얘기하기 위한 방법이다.^1000 "

#얘기 #방법 #사안 #유머
레프 톨스토이
" 모두가 세상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하지만, 정작 스스로 변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
#변화 #세상 #모두 #사람 #생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