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뜨리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20개

세 글자 단어: 1 네 글자 단어: 37 다섯 글자 단어: 7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12 모든 글자 단어: 220

비뚤어뜨리다 : (1)바르지 아니하고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쏠리게 하다. (2)성이 나서 틀어지게 하다. (3)사람이나 일을 그릇된 방향으로 꼬이거나 틀어지게 하다.

다그뜨리다 : (1)일이나 행동 따위를 빨리 끝내려고 몰아치다. ⇒규범 표기는 ‘다그치다’이다.

씰그러뜨리다 : (1)한쪽으로 비뚤어지거나 기울어지게 하다. ‘실그러뜨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사그라뜨리다 : (1)삭아서 없어지게 하다.

오그라뜨리다 : (1)물체를 안쪽으로 오목하게 휘어져 들어가게 하다. (2)물체의 거죽을 오글쪼글하게 주름이 잡히며 줄어들게 하다. (3)몸을 움츠려 작아지게 하다.

바스라뜨리다 : (1)깨어지거나 터져 매우 잘게 부서지게 하다.

부딪뜨리다 : (1)세차게 물체와 물체가 마주 닿게 하다. (2)어떤 일이나 문제에 당면하다.

헝클어뜨리다 : (1)실이나 줄 따위의 가늘고 긴 물건을 풀기 힘들 정도로 몹시 얽어 놓다. (2)어떤 물건 따위를 한데 뒤섞어 놓아 어지럽게 만들어 놓다. (3)일을 몹시 뒤섞어 놓아 갈피를 잡을 수 없게 만들어 놓다. (4)감정이나 생각 따위를 몹시 착잡하게 만들어 놓다.

합뜨리다 : (1)아주 합치다.

열뜨리다 : (1)‘열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흐트러뜨리다 : (1)여러 가닥으로 흩어져 이리저리 얽히게 하다. (2)옷차림이나 자세 따위를 단정하지 아니하게 하다. (3)정신을 산만하게 하여 집중하지 못하게 하다.

바그라뜨리다 : (1)짜임새가 물러나서 틈이 조금 벌어지게 하다.

뚫어뜨리다 : (1)힘을 들여 구멍을 내다. (2)힘을 들여 막힌 것을 통하게 하다. (3)힘을 들여 장애물을 헤치다. (4)힘을 들여 시련이나 난관 따위의 어려움을 극복하다. (5)힘을 들여 깊이 연구하여 이치를 깨닫거나 통하다. (6)힘을 들여 사람의 마음이나 미래의 사실을 예측하다. (7)힘을 들여 무엇을 융통하거나 해결할 길을 찾아내다.

떨어뜨리다 : (1)위에 있던 것을 아래로 내려가게 하다. (2)가지고 있던 물건을 빠뜨려 흘리다. (3)뒤에 처지게 하거나 남게 하다. (4)시선을 아래로 향하다. (5)값이나 금액을 낮추다. (6)옷이나 신 따위를 해어지게 하여 못 쓰게 만들다. (7)쓰던 물건을 다 써 다음에 쓸 것이 모자라다. (8)가치, 명성, 지위, 품질 따위를 낮게 하거나 잃게 하다. (9)고개를 아래로 숙이다. (10)입찰이나 시험 따위에 붙지 않게 하다. (11)무엇과 거리가 벌어지게 하다. (12)어떤 사람들을 사이가 멀어지게 하다.

엎어뜨리다 : (1)서 있는 물체를 엎어지게 하다. (2)어떤 상태를 뒤집어 바뀌게 하다. (3)(비유적으로) 전투 따위에서 적을 섬멸하다.

허물어뜨리다 : (1)쌓이거나 짜이거나 지어져 있는 것을 헐어서 무너뜨리다. (2)꼿꼿하고 방정한 표정, 자세, 태도 따위를 그대로 유지하지 아니하고 구부리거나 느른하게 풀어 버리다. (3)사회적으로 이미 주어져 있는 규율, 관습 따위를 없애 버리다. (4)심리적으로 이미 주어져 있는 생각이나 믿음 따위를 없애 버리다. (5)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하다. (6)재물이나 사회적인 지위, 명성 따위를 잃어버리다. (7)힘의 균형을 잃게 하거나 정적인 상태를 흐트러지게 하다.

어지러뜨리다 : (1)매우 어지럽게 하다.

으슬뜨리다 : (1)진저리를 치다

마주뜨리다 : (1)서로 똑바로 부딪치다. (2)우연히 서로 만나다.

고패를 떨어뜨리다 : (1)뜰 아래에서 절하다.

들뜨리다 : (1)‘들이뜨리다’의 준말. (2)‘곁들이다’의 방언

버스러뜨리다 : (1)‘부스러뜨리다’의 방언

갸울어뜨리다 : (1)갸울어지게 하다.

시뜨리다 : (1)‘겹질리다’의 방언

찌그러뜨리다 : (1)짓눌러서 여기저기 고르지 아니하게 몹시 우그러지게 하다. (2)눈살이나 얼굴의 근육에 힘을 주어 주름이 아주 심하게 잡히게 하다.

어리뜨리다 : (1)‘어리치다’의 방언

기울어뜨리다 : (1)기울어지게 하다.

넴게뜨리다 : (1)‘넘어뜨리다’의 방언

고꾸라뜨리다 : (1)앞으로 고부라져 쓰러지게 하다. (2)(속되게) 죽게 하다.

해어뜨리다 : (1)닳아서 떨어지게 하다.

시그러뜨리다 : (1)팔목이나 발목 따위를 접질리게 하다.

맞부딪뜨리다 : (1)서로 힘 있게 마주 닿게 하다.

새푸뜨리다 : (1)‘외면하다’의 방언

맞다닥뜨리다 : (1)갑자기 마주 대하거나 만나다. (2)좋지 않은 일 따위에 직면하다.

내리뜨리다 : (1)‘내려뜨리다’의 북한어. (2)지시, 명령 따위를 아래 단위로 내려보내다.

망그뜨리다 : (1)부수거나 찌그러지게 하여 못 쓰게 만들다. ⇒규범 표기는 ‘망가뜨리다’이다.

지치러뜨리다 : (1)세게 지치게 하다.

바스러뜨리다 : (1)깨어져 조금 잘게 조각이 나게 하다.

불러뜨리다 : (1)‘부러뜨리다’의 방언

곯아떨어뜨리다 : (1)잠에 곯아떨어지게 하다.

엉클어뜨리다 : (1)실이나 줄 따위를 풀기 힘들 정도로 서로 한데 뒤얽히게 하다. (2)어떤 물건 따위를 한데 뒤섞어 어지럽게 하다. (3)일을 서로 뒤섞고 얽어서 갈피를 잡을 수 없게 하다. (4)감정이나 생각 따위를 갈피를 잡을 수 없을 정도로 뒤얽히게 하다.

맞닥뜨리다 : (1)갑자기 마주 대하거나 만나다. (2)좋지 않은 일 따위에 직면하다.

쏟뜨리다 : (1)‘쏟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2)‘쏟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3)‘쏟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4)‘쏟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5)‘쏟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머리를 빠뜨리다 : (1)몹시 실망하거나 낙담하다.

넹기뜨리다 : (1)‘넘어뜨리다’의 방언

미어뜨리다 : (1)팽팽한 가죽이나 종이 따위를 세게 건드리어 구멍을 내다.

누그러뜨리다 : (1)딱딱한 성질이나 태도를 부드러워지거나 약해지게 하다.

움츠러뜨리다 : (1)몸이나 몸의 일부를 몹시 힘 있게 오그리어 작아지게 하다. (2)소리 따위를 몹시 잦게 하다. (3)내었던 마음이나 하려던 행동 따위를 몹시 누그러뜨리거나 주춤하다.

감그려뜨리다 : (1)‘내리뜨다’의 방언

까물뜨리다 : (1)‘까무러치다’의 방언

이지러뜨리다 : (1)이지러지게 하다.

흐너뜨리다 : (1)포개져 있던 작은 물건들을 낱낱이 허물어지게 하다.

미끄러뜨리다 : (1)미끄러지게 하다.

꼬부라뜨리다 : (1)고부라지게 하다. ‘고부라뜨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진지러뜨리다 : (1)몹시 지지러지게 하다.

물크러뜨리다 : (1)몹시 물크러지게 하다.

빨뜨리다 : (1)‘빠뜨리다’의 방언

으스러뜨리다 : (1)덩어리를 깨뜨려 조각조각 부스러지게 하다.

무질러뜨리다 : (1)무지러지게 하다.

꺼꾸뜨리다 : (1)‘꺼꾸러뜨리다’의 방언

쭈크러뜨리다 : (1)누르거나 우그려 부피를 작아지게 하다. ‘쭈그러뜨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팔다리를 우그려 몸을 몹시 세게 움츠리다.

말주머니를 터뜨리다 : (1)길거나 많은 이야기를 꺼내 말하기 시작하다. <동의 관용구> ‘말주머니를 펼쳐 놓다’

우므러뜨리다 : (1)힘을 주어 물건의 가장자리 끝을 한곳으로 많이 모으다. (2)힘을 주어 물체의 거죽을 안으로 오목하게 패어 들어가게 하다.

들이뜨리다 : (1)안쪽으로 아무렇게나 막 집어넣다.

몽가뜨리다 : (1)몽그라지게 하다. ⇒규범 표기는 ‘몽그라뜨리다’이다.

너부러뜨리다 : (1)힘없이 너부죽이 바닥에 까부라져 늘어지게 하다. (2)죽어서 넘어지거나 엎어지게 하다.

닥뜨리다 : (1)닥쳐오는 사물에 부딪다. (2)닥쳐오는 일 따위에 직접 맞서다. (3)함부로 일이나 말을 다급하게 재촉하다.

떨뜨리다 : (1)젠체하여 위세를 드러내며 뽐내다. (2)떨어뜨려 드리우다.

해내뜨리다 : (1)일을 제꺽 처리해 치우다.

문허뜨리다 : (1)쌓여 있거나 서 있는 것을 허물어 내려앉게 하다. ⇒규범 표기는 ‘무너뜨리다’이다.

뒤떨어뜨리다 : (1)뒤에 떨어뜨리다.

흩뜨리다 : (1)흩어지게 하다. (2)태도, 마음, 옷차림 따위를 바르게 하지 못하다.

쏟아뜨리다 : (1)‘엎지르다’의 방언

으그러뜨리다 : (1)물건의 거죽을 찌그러지게 하다. (2)사개를 맞추어 만든 물건을 뭉그러지게 하다.

터뜨리다 : (1)터지게 하다.

깨뜨리다 : (1)‘깨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부닥뜨리다 : (1)사람 또는 사물과 부딪칠 정도로 마주치다. (2)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에 처하다.

흩어뜨리다 : (1)흩어지게 하다. (2)태도, 마음, 옷차림 따위를 바르게 하지 못하다.

젖뜨리다 : (1)힘을 주어 뒤로 기울이다.

망가뜨리다 : (1)부수거나 찌그러지게 하여 못 쓰게 만들다.

뜨리다 : (1)‘강조’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자지러뜨리다 : (1)몹시 놀라 몸이 주춤하면서 움츠러들게 하다. (2)병이나 탈이 나서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오그라지게 하다. (3)치는 장단이나 웃음소리, 울음소리 따위를 짜릿하도록 빠르고 잦아지게 하다.

쪼그라뜨리다 : (1)누르거나 오그려 부피를 작아지게 하다. (2)팔다리를 오그려 몸을 세게 옴츠리다.

부스러뜨리다 : (1)깨어져 잘게 조각이 나게 하다.

내려뜨리다 : (1)위에 놓인 것이나 손에 쥔 것을 아래로 내려서 떨어뜨리다. (2)신체의 일부나 나무의 가지 따위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 늘어지게 하다. (3)시선을 위에서 아래로 옮기다.

펴뜨리다 : (1)펴서 드러내다. ⇒규범 표기는 ‘펼치다’이다. (2)접히거나 개킨 것을 널찍하게 펴다. ⇒규범 표기는 ‘펼치다’이다. (3)보고 듣거나 감상할 수 있도록 사람들 앞에 주의를 끌 만한 상태로 나타내다. ⇒규범 표기는 ‘펼치다’이다. (4)생각, 꿈, 계획 따위를 실현하다. ⇒규범 표기는 ‘펼치다’이다.

몽그라뜨리다 : (1)몽그라지게 하다.

우무러뜨리다 : (1)힘을 주어 물건의 가장자리 끝을 한곳으로 많이 모으다. ⇒규범 표기는 ‘우므러뜨리다’이다. (2)‘우므러뜨리다’의 북한어. (3)힘을 주어 물체의 거죽을 안으로 오목하게 패어 들어가게 하다. ⇒규범 표기는 ‘우므러뜨리다’이다.

부서뜨리다 : (1)단단한 물체를 깨어서 여러 조각이 나게 하다. (2)짜서 만든 물건 따위를 제대로 쓸 수 없게 헐어지거나 깨어지게 하다. (3)희망이나 기대 따위를 무너지게 하다.

까무라뜨리다 : (1)‘까무러뜨리다’의 북한어.

퍼뜨리다 : (1)널리 퍼지게 하다.

옴츠러뜨리다 : (1)몸이나 몸의 일부를 힘 있게 오그리어 작아지게 하다. (2)소리 따위를 잦게 하다. (3)내었던 마음이나 하려던 행동 따위를 누그러뜨리거나 주춤하다.

저뜨리다 : (1)힘을 주어 뒤로 기울이다. ⇒규범 표기는 ‘젖뜨리다’이다.

잔지러뜨리다 : (1)몹시 자지러지게 하다.

쨍그러뜨리다 : (1)얼굴의 근육이나 눈살을 몹시 짜그라지게 하다.

널부러뜨리다 : (1)너저분하게 널리 퍼뜨리다. ⇒규범 표기는 ‘널브러뜨리다’이다. (2)‘널브러뜨리다’의 북한어.

빼뜨리다 : (1)옷 따위를 아주 반지르르하게 차려 입다. (2)‘빼앗다’의 방언

으끄러뜨리다 : (1)물건의 거죽을 찌그러지게 하다. ‘으그러뜨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사개를 맞추어 만든 물건을 뭉그러지게 하다. ‘으그러뜨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무너뜨리다 : (1)쌓여 있거나 서 있는 것을 허물어 내려앉게 하다. (2)질서, 제도, 체제 따위를 파괴하다. (3)권력을 빼앗거나 나라를 멸망하게 하다. (4)계획이나 구상, 생각 따위를 깨다. (5)기준, 선 따위를 뚫거나 깨다. (6)세력 따위를 없애거나 약하게 하다. (7)일정한 형태나 태도, 정적인 상태 따위를 깨다. (8)운동 경기 따위에서 이기다. (9)여자를 강제하거나 유혹하여 성관계를 가지다. (10)체면 따위를 손상시키다.

꼬꾸라뜨리다 : (1)앞으로 고부라져 쓰러지게 하다. ‘고꾸라뜨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속되게) 죽게 하다. ‘고꾸라뜨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뜨리다

뜨리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20개 입니다. 그리고 뜨리다로 시작하는 단어는 1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성 제롬

" 우정을 끝낼 수 있다면 그 우정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것이다.^1000 "

#존재 #우정
바뤼흐 스피노자
" 만약 인간이 자유롭게 태어났고 계속해서 자유로웠더라면 선악에 대한 관념을 형성하지 않았을 것이다. "
#관념 #계속 #만약 #형성 #선악 #인간 #자유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