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뜻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9 세 글자 단어: 4 네 글자 단어: 10 다섯 글자 단어: 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 모든 글자 단어: 47

새뜻 : (1)‘새뜻하다’의 어근. (2)새롭고 산뜻하거나 깨끗하고 말쑥한 모양.

파뜻 : (1)어떤 생각이 갑자기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모양. ⇒규범 표기는 ‘파뜩’이다. (2)어떤 물체나 빛 따위가 갑자기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모양. ⇒규범 표기는 ‘파뜩’이다. (3)갑자기 정신이 드는 모양. ⇒규범 표기는 ‘파뜩’이다.

형상적뜻 : (1)단어나 그 등가물이 가지는 뜻 가운데 구체적인 형상을 통하여 얻어진 뜻. 예를 들어, ‘붉다’가 혁명성과 관련된 뜻을 가지게 된 것은 사람들이 ‘붉다’를 정열, 열정, 충직 따위의 형상적 표상으로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기본 뜻 : (1)하나의 어휘에서 기본이 되는 뜻.

펏뜻 : (1)무엇이 눈앞에 얼른 나타나는 모양.

언뜻번뜻 : (1)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모양. (2)세월이 잠깐 사이에 빨리 지나는 모양.

기둥뜻 : (1)‘기본 뜻’의 북한어.

가래뜻 : (1)‘가래톳’의 방언

건뜻 : (1)일 따위를 빠르게 대강 하는 모양. ‘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2)행동이나 상황 따위가 갑작스럽게 일어나거나 바뀌는 모양. ‘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3)바람이 가볍게 슬쩍 부는 모양. ‘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4)바람 따위에 슬쩍 흔들리는 모양. ‘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참뜻 : (1)거짓이 없고 진실한 뜻.

언뜻 : (1)지나는 결에 잠깐 나타나는 모양. (2)생각이나 기억 따위가 문득 떠오르는 모양.

선뜻 : (1)동작이 빠르고 시원스러운 모양. ‘산뜻’보다 큰 느낌을 준다. (2)기분이나 느낌이 깨끗하고 시원한 모양. ‘산뜻’보다 큰 느낌을 준다. (3)보기에 시원스럽고 멀쑥한 모양. ‘산뜻’보다 큰 느낌을 준다.

한뜻 : (1)같은 뜻.

산뜻산뜻 : (1)기분이나 느낌이 매우 깨끗하고 시원한 모양. (2)보기에 매우 시원스럽고 말쑥한 모양.

반뜻반뜻 : (1)작은 빛이 잇따라 갑자기 나타났다 없어졌다 하는 모양. (2)작은 물체가 여럿이 다 비뚤거나 기울거나 굽지 아니하고 바른 모양. ‘반듯반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생김새가 매우 아담하고 말끔한 모양. ‘반듯반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뭇뜻 : (1)같은 소리에 여러 가지 뜻이 들어 있는 것.

선뜻선뜻 : (1)여럿이 다 또는 하나가 동작이 매우 빠르고 시원스러운 모양. (2)기분이나 느낌이 매우 깨끗하고 시원한 모양. ‘산뜻산뜻’보다 큰 느낌을 준다. (3)보기에 매우 시원스럽고 멀쑥한 모양. ‘산뜻산뜻’보다 큰 느낌을 준다.

봄뜻 : (1)봄이 오는 기운.

펀뜻 : (1)지나는 결에 잠깐 나타나는 모양. ⇒규범 표기는 ‘언뜻’이다. (2)물체의 모습이 순간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나는 모양. (3)순간적으로 생각이 떠오르는 모양. (4)행동이 몹시 날랜 모양. (5)생각이나 기억 따위가 문득 떠오르는 모양. ⇒규범 표기는 ‘언뜻’이다.

잠뜻 : (1)‘잠꼬대’의 방언

낱뜻 : (1)하나의 소리에 하나의 뜻이 있는 것.

진뜻 : (1)‘참뜻’의 북한어.

바탕뜻 : (1)‘기본 뜻’의 북한어.

천둥 번개 할[칠] 때 천하 사람이 한맘 한뜻 : (1)모든 사람이 겪는 천변이나 위험 속에서는 마음이 하나가 된다는 말.

뜨뜻 : (1)‘뜨뜻하다’의 어근.

겹뜻 : (1)그때그때의 문맥에 따라 어떤 말의 본디의 뜻에 겹쳐서 나타나는 뜻.

산뜻 : (1)동작이 빠르고 시원스러운 모양. (2)기분이나 느낌이 깨끗하고 시원한 모양. (3)보기에 시원스럽고 말쑥한 모양.

청운의 뜻 : (1)입신출세하려는 큰 희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속된 세상에서 벗어나려는 뜻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뜻 : (1)‘시뜻하다’의 어근.

사뜻 : (1)‘사뜻하다’의 어근.

본뜻 : (1)본디부터 변함없이 그대로 가지고 있는 마음. (2)말이나 글의 근본이 되는 뜻.

번뜻 : (1)빛이 갑자기 나타났다 없어지는 모양. (2)어떤 생각이 갑자기 나는 모양. (3)‘번뜻하다’의 어근. (4)조금 큰 물건이 비뚤거나 기울지 않고 바른 모양.

번뜻번뜻 : (1)빛이 잇따라 갑자기 나타났다 없어졌다 하는 모양. (2)큰 물체가 여럿이 다 비뚤어지거나 기울거나 굽지 아니하고 바른 모양. ‘번듯번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생김새가 매우 훤하고 멀끔한 모양. ‘번듯번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의뜻 : (1)마음속에 지닌 실제의 뜻.

풍운의 뜻 : (1)입신출세하여 큰 일을 이룩하려는 희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어뜻 : (1)‘언뜻’의 방언

따뜻 : (1)‘따뜻하다’의 어근.

원뜻 : (1)본디 가지고 있는 뜻.

속뜻 : (1)마음속에 품고 있는 깊은 뜻. (2)말이나 글의 표면에 직접 드러나지 아니하고 그 속에 흐르고 있는 뜻.

언뜻언뜻 : (1)지나는 결에 잇따라 잠깐씩 나타나는 모양. (2)생각이나 기억 따위가 잇따라 문득문득 떠오르는 모양.

: (1)무엇을 하겠다고 속으로 먹는 마음. (2)말이나 글, 또는 어떠한 행동 따위로 나타내는 속내. (3)어떠한 일이나 행동이 지니는 가치나 중요성.

말뜻 : (1)말이 가지는 뜻이나 속내.

겉뜻 : (1)말이나 글의 표면에 직접 드러나는 뜻.

한마음 한뜻 : (1)여러 사람의 마음과 뜻이 하나와 같음.

밭 팔아 논 살 때는 이밥[흰쌀밥] 먹자는 뜻 : (1)있는 밭을 팔아서 논을 살 때는 논에서 나는 흰쌀로 쌀밥을 먹어 보자는 의도였다는 뜻으로, 못한 것을 버리고 나은 것을 취할 때는 더 낫게 되기를 바라서인데 오히려 그보다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새로 벌여 놓은 일의 목적이 누구에게나 명백하게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반뜻 : (1)작은 빛이 갑자기 나타났다 없어지는 모양. (2)‘반뜻하다’의 어근. (3)작은 물건이 비뚤거나 기울지 아니하고 바른 모양.

건뜻건뜻 : (1)일 따위를 빠르게 대강대강 하는 모양. ‘건듯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2)행동이나 상황 따위가 갑작스럽게 일어나거나 바뀌는 모양. ‘건듯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3)바람이 가볍게 슬쩍슬쩍 부는 모양. ‘건듯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4)바람 따위에 슬쩍슬쩍 흔들리는 모양. ‘건듯건듯’보다 센 느낌을 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뜻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7개 입니다. 그리고 뜻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4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뜻으로 시작하는 단어: 40개 : 뜻, 뜻같은말, 뜻계렬, 뜻과 같이 되니까 입맛이 변해진다, 뜻글, 뜻글자, 뜻깊다, 뜻낄, 뜻넓어지기, 뜻대로, 뜻대로 하세요, 뜻마루, 뜻매김, 뜻매김하다, 뜻바꿈, 뜻밖, 뜻밖에, 뜻반대말, 뜻발달, 뜻밬이, 뜻변화, 뜻비슷한말, 뜻색갈, 뜻소리옮김, 뜻소리옮김법, 뜻옮김, 뜻옮김법, 뜻(을) 받다, 뜻(을) 세우다, 뜻(이) 맞다, 뜻있다, 뜻좁아지기 ...

사진과 명언

찰스 칼렙 콜튼

" 우리가 누군가를 증오하는 것은 그들을 모르기 때문이다.^1000 그리고 증오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알지 못할 것이다.^1000 "

#증오
엘비스 프레슬리
" 난 음악에 관해 아무것도 몰라요. 내 노래에선 음악을 몰라도 돼요. "
#음악 #노래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