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렵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9개

세 글자 단어: 2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4 모든 글자 단어: 49

사흘에 한 끼 입에 풀칠하기도 어렵다 : (1)늘 굶고 살 정도로 살림이 매우 가난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마렵다 : (1)대소변을 누고 싶은 느낌이 있다.

가난 구제는 나라[나라님/임금]도 못한다[어렵다] : (1)남의 가난한 살림을 도와주기란 끝이 없는 일이어서, 개인은 물론 나라의 힘으로도 구제하지 못한다는 말. <동의 속담> ‘가난은 나라(님)도 못 당한다’

나쁜 술 먹기는 정승 하기보다 어렵다 : (1)음식 가운데에 특히 술은 배에 차지 아니하게 알맞게 먹기가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첫아들 낳기는 정승하기보다 어렵다 : (1)첫아들 낳기가 어렵다는 말.

치렵다 : (1)‘주체스럽다’의 방언

누렵다 : (1)‘마렵다’의 방언

홀시어머니 거느리기가 벽에 오르기보다도 어렵다 : (1)홀시어머니는 모시기가 더욱 어렵다는 말.

제 칼도 남의 칼집에 들면 찾기 어렵다 : (1)제 것이라도 남의 손에 들어가면 제 마음대로 하기 어렵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내 칼도 남의 칼집에 들면 찾기 어렵다’

아렵다 : (1)‘어렵다’의 방언

굶어 죽기는 정승 하기보다 어렵다 : (1)가난하여 곧 굶어 죽을 것 같으나 잘 견디어 낸다는 뜻으로, 가난 속에서도 갖은 고생을 하며 그럭저럭 살아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가난이 질기다’

가렵다 : (1)피부에 긁고 싶은 느낌이 있다. (2)못 견딜 정도로 어떤 말을 하거나 어떤 일을 하고 싶은 느낌이 있다.

그렵다 : (1)‘그립다’의 방언

입에 맞는 떡은 구하기 어렵다 : (1)자신의 마음에 꼭 들어맞는 것을 구하기란 매우 어려움을 이르는 말.

졸렵다 : (1)‘졸리다’의 방언

시렵다 : (1)몸의 한 부분이 찬 기운으로 인해 추위를 느낄 정도로 차다. ⇒규범 표기는 ‘시리다’이다.

에렵다 : (1)‘어렵다’의 방언

내 칼도 남의 칼집에 들면 찾기 어렵다 : (1)제 것이라도 남의 손에 들어가면 제 마음대로 하기 어렵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제 칼도 남의 칼집에 들면 찾기 어렵다’

노류장화는 사람마다 꺾으려니와 산닭 길들이기는 사람마다 어렵다 : (1)창녀는 아무나 건드릴 수 있으나 자유로이 내어 기른 사람을 다시 길들이기는 매우 힘들다는 말.

적은 복은 부지런해서 얻지만 대명은 도저히 막기 어렵다 : (1)작은 일은 사람의 힘으로 이룰 수 있지만 큰일은 사람의 힘으로 어떻게 하기 힘들다는 말.

게렵다 : (1)‘가렵다’의 방언

벌거벗은 손님이 더 어렵다 : (1)벌거벗은 손님, 곧 어린 손님이나 가난한 사람을 대접하기가 더 어렵다는 말.

매렵다 : (1)대소변을 누고 싶은 느낌이 있다. ⇒규범 표기는 ‘마렵다’이다.

애렵다 : (1)‘어렵다’의 방언

죽기는 정승 하기보다 어렵다 : (1)죽는 일이 매우 어렵다는 말.

도렵다 : (1)‘동글다’의 옛말.

두렵다 : (1)어떤 대상을 무서워하여 마음이 불안하다. (2)마음에 꺼리거나 염려스럽다. (3)둥그렇거나 원만하다.

내렵다 : (1)‘마렵다’의 방언

디렵다 : (1)‘들입다’의 방언

개렵다 : (1)‘가렵다’의 방언

자식을 낳기보다 부모 되기가 더 어렵다 : (1)자식을 잘 기르고 돌보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 굿에는 춤추기 어렵다 : (1)어떤 일을 주관하는 사람이 많아 누구의 말을 따라야 할지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그 장단 춤추기 어렵다’ ‘어느 장단에 춤추랴’ ‘이날 춤추기 어렵다’

실렵다 : (1)차가운 느낌이 있다

자식은 낳기보다 키우기가 더 어렵다 : (1)부모가 자식을 낳는 일보다 자식을 키우고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 더 힘들고 어렵다는 말.

아이 손님이 더 어렵다 : (1)철없는 아이는 조금만 잘못하여도 섭섭해하므로 아이 손님 치르기가 더 어렵다는 말.

구렵다 : (1)‘구리다’의 방언

조렵다 : (1)‘졸리다’의 방언

쿠렵다 : (1)‘구리다’의 방언

어렵다 : (1)하기가 까다로워 힘에 겹다. (2)겪게 되는 곤란이나 시련이 많다. (3)말이나 글이 이해하기에 까다롭다. (4)가난하여 살아가기가 고생스럽다. (5)성미가 맞추기 힘들 만큼 까다롭다. (6)가능성이 거의 없다. (7)상대가 되는 사람이 거리감이 있어 행동하기가 조심스럽고 거북하다. (8)‘어지럽다’의 방언

백성의 입 막기는 내 막기보다 힘들다[어렵다] : (1)백성들 속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여론을 막는 것은 흐르는 냇물을 막기보다도 어렵다는 뜻으로, 국민의 여론이나 소문을 막을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까렵다 : (1)‘가렵다’의 방언

렵다 : (1)‘가렵다’의 옛말.

배렵다 : (1)‘가렵다’의 방언

묵은 거지보다 햇거지가 더 어렵다 : (1)무슨 일이나 오래 해 온 사람은 처음 시작한 사람보다 참을성이 많고 마음이 굳다는 말.

이날 춤추기 어렵다 : (1)어떤 일을 주관하는 사람이 많아 누구의 말을 따라야 할지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그 장단 춤추기 어렵다’ ‘어느 장단에 춤추랴’ ‘이 굿에는 춤추기 어렵다’

범을 그리어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을 사귀어 그 마음을 알기 어렵다 : (1)비록 범은 그릴 수 있으나 가죽 속에 있는 범의 뼈는 그릴 수 없다는 뜻으로, 겉모양이나 형식은 쉽게 파악할 수 있어도 그 속에 담긴 내용은 알기가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범은 그려도 뼈다귀는 못 그린다’ (2)사람의 겉만 보고 그 사람의 속마음을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범은 그려도 뼈다귀는 못 그린다’

그 장단 춤추기 어렵다 : (1)장단이 까다롭고 대중이 없어 그에 맞추어 춤추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으로, 일을 시키는 것이 명확하지 아니하고 자주 변하여 가늠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어떤 일을 주관하는 사람이 많아 누구의 말을 따라야 할지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어느 장단에 춤추랴’ ‘이 굿에는 춤추기 어렵다’ ‘이날 춤추기 어렵다’

산 닭 길들이기는 사람마다 어렵다 : (1)여간해서 말을 잘 듣지 않는 산 닭을 길들이기는 누구에게나 어렵다는 뜻으로, 제멋대로 버릇없이 자라난 사람을 교육하기는 몹시 어려운 일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생마 잡아 길들이기’

산 닭 주고 죽은 닭 바꾸기도 어렵다 : (1)산 닭을 가지고도 죽은 닭 구하기가 어렵다는 뜻으로, 대수롭지 않은 것도 정작 필요하여 구하려고 하면 구하기가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원래 변변하지 못한 것을 구하여 오는 사람은 귀한 것을 가지고도 변변하지 못한 것조차 구하지 못하여 결국 귀한 것의 값어치만 천하여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렵다

렵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9개 입니다. 그리고 렵다로 시작하는 단어는 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블레이즈 파스칼

" 이 무한한 우주의 영원한 침묵이 나를 두려움으로 몰아 넣는다.^1000 "

#침묵 #무한 #우주 #영원 #두려움
조르지오 일리스
" 학생이 되기를 멈춘 자는 한 번도 학생인 적이 없었던 자이다. "
#학생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