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8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95 세 글자 단어: 50 네 글자 단어: 27 다섯 글자 단어: 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9 모든 글자 단어: 188

: (1)부처가 중생을 교화할 때에 중생의 근기(根機)에 따라 적합한 교법(敎法)을 생각하는 일.

: (1)나무의 줄기나 가지 따위를 가로로 자른 면에 나타나는 둥근 테. 1년마다 하나씩 생기므로 그 나무의 나이를 알 수 있다. (2)물고기의 나이를 알아볼 수 있는 줄무늬. 물고기의 비늘, 귓돌, 척추뼈에 있다. (3)여러 해 동안 쌓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진 숙련의 정도.

보충 : (1)먹이가 부족하거나 생활 조건이 나빠지는 따위의 환경 변화로 물고기의 연륜 형질에 덧생기는 줄무늬.

: (1)수레의 덧방나무와 바퀴라는 뜻으로, 서로 힘을 합쳐 의지하고 도와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서로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탑의 상륜부에서 노반(露盤) 위에 있는 기둥머리의 금속 장식. 노반 위의 청화(請花)와 맨 꼭대기의 수연(水煙) 사이에 아홉 개의 테로 되어 있다. (4)사륜의 하나. 남방 보생불의 법륜을 이른다.

혈관 : (1)혈관 구조가 기관과 식도를 둥글게 둘러싸고 나타나는 대동맥활의 기형. 경우에 따라 협착 증상이 나타난다.

대차 : (1)소 두 필이 끄는 큰 수레. (2)기계 체조에서, 양손으로 철봉을 잡고 원을 그리듯이 그 주위를 크게 도는 동작.

교계 : (1)삼륜(三輪)의 하나. 부처가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입으로 진리를 말하는 것을 이른다.

기심 : (1)삼륜(三輪)의 하나. 부처가 설법하기 전에 먼저 청중의 영리하고 둔함을 살피는 일을 이른다.

나파 : (1)‘나폴레옹’의 음역어.

관성 : (1)‘관성 바퀴’의 북한어.

: (1)한 둘레. 또는 한 바퀴. (2)꽃 한 송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밝은 달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태양’을 불교에서 이르는 말. 중생의 업력으로 일어나는 바람으로 항상 공중에 떠서 수미산의 허리를 돌면서 차례로 수미산의 사주(四洲)를 비춘다고 한다.

: (1)자동차의 바퀴에 묻은 먼지나 흙 따위를 씻음.

대퇴 : (1)넙다리관의 위쪽에 있는 구멍. 이곳을 통하여 배안의 구조가 밀고 나오는 넙다리 탈장이 일어날 수 있다.

보기 : (1)차량의 중량을 분산하여 지지하고 무한궤도 위에서 회전하면서 차량을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차량을 주행할 때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직 운동을 로드암을 통하여 회전 운동으로 바꿔 스프링 및 감쇠기에 전달한다.

박탈 : (1)탄환이 피부를 뚫고 들어갈 때 상처 구멍 가장자리의 피부가 함몰되면서 피부가 까진 상태.

: (1)젖꼭지 둘레에 있는 거무스름하고 동그란 부분.

: (1)예전에, 양심과 도덕을 저버리고 인간으로서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것을 이르던 말.

삼법 : (1)진제(眞諦)가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나눈 세 가지 법륜. 전법륜, 조법륜, 지법륜을 이른다.

지법 : (1)삼법륜의 하나. 석가모니가 성도한 후에 해심밀경(解深密經) 등을 설법하여 공유(空有)를 밝힌 것을 이른다.

지동 : (1)축을 중심으로 회전 가능한 바퀴를 갖는 환상(環狀)의 기구. 스칼라 값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한 쌍의 섬휠은 이차원상의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데, 하나는 세로 방향의 위치를, 다른 하나는 수평 방향의 위치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 (1)사륜의 하나. 전륜왕의 금륜(金輪)이 산과 바위를 부수고 거침없이 나아가는 것에 비유하여 부처의 교법을 이르는 말이다.

공막 : (1)검안경 검사에서 망막의 색소 상피와 맥락막이 시각 신경까지 뻗지 않아 시각 신경 원반 주위에 보이는 흰색 고리.

: (1)살이 없는 수레바퀴. (2)갓 시작하여서 아직 완전히 갖추어지지 아니한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냉경차 : (1)냉경주물로 만든 수레바퀴. 겉면은 굳고 단단하며 안은 무르고 질기다.

: (1)아래위의 눈꺼풀.

: (1)자동차나 자전거 따위의 앞바퀴. (2)말안장의 앞부분에 세워진 안장가리개. (3)바퀴를 돌림. (4)위아래가 완전히 대칭인 팽이를 고리를 이용하여 팽이 축에 직각인 방향으로 만들고 다시 그것을 제2의 고리를 써서 앞의 것과 직각 방향으로 받든 후에, 다시 제3의 고리에 의하여 앞의 둘에 직각 되는 방향으로 지탱하여 줌으로써 팽이의 회전이 어떠한 방향으로도 일어날 수 있도록 한 장치. (5)인도 신화 속의 임금. 정법(正法)으로 온 세계를 통솔한다고 한다. 여래의 32상(相)을 갖추고 칠보(七寶)를 가지고 있으며 하늘로부터 금, 은, 동, 철의 네 윤보(輪寶)를 얻어 이를 굴리면서 사방을 위엄으로 굴복시킨다.

: (1)사륜의 하나. 이 세상을 받치고 있는 층 가운데 수륜 아래, 공륜 위에 있는 바람이다. 삼륜의 하나이기도 하다. (2)바람을 다스리는 신.

자체유도선 : (1)자체 인덕턴스를 구하기 위한 부분품. 동선을 감아서 만든 코일이다.

: (1)부모 형제 사이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2)부모와 자식 간에 하늘의 인연으로 정하여져 있는 사회적 관계나 혈연적 관계. (3)천자(天子)의 말씀이나 명령.

: (1)나무 말뚝을 박을 때 말뚝 머리 부분이 쪼개지지 않도록 씌우는 철륜.

자화선 : (1)발전기나 전동기 따위에서 자기를 띠는 역할을 하는 권선.

델링거 건 : (1)‘데스메막’이 각막 주위에서 두꺼워진 부분.

: (1)‘난륜’의 북한어.

박대 : (1)승려(1884~1979). 법호는 법운(法雲). 태고종의 초대 종정을 지냈다.

: (1)옥으로 만든 수레바퀴라는 뜻으로, ‘달’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

정력절 : (1)성적(性的) 능력이 매우 두드러지게 뛰어남.

: (1)작은 테. (2)꽃 따위의 송이가 작은 것. (3)꽃송이가 작은 국화. 대개 지름 7cm 이하의 작은 것을 이른다.

: (1)윤리에 어그러짐.

: (1)수레 밑에 댄 바퀴.

장하 선 : (1)‘장하 코일’의 전 용어.

: (1)임신하고 포유하는 동안 칼슘의 공급이 부족하여 골조직을 분해하여 칼슘을 공급함으로써 소나 산양 등의 동물의 뿔에 파이는 홈. 한 번의 출산으로 한 개의 각륜이 생길 수 있다.

: (1)눈알의 한가운데에 있는, 빛이 들어가는 부분. 검게 보이며, 빛의 세기에 따라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홍채로 크기가 조절된다. (2)사륜의 하나. 땅 밑에 있으면서 대지를 받치고 있는 물로 위에는 금륜, 아래에는 풍륜과 공륜이 있다. 삼륜의 하나이기도 하다. (3)낚싯줄을 드리워 고기를 낚음.

억념 : (1)부처가 설법하기 전에 먼저 청중의 영리하고 둔함을 살피는 일을 이르는 말.

감응선 : (1)‘유도 코일’의 북한어.

증전법 : (1)삼전법륜의 하나. 석가모니가 사제(四諦)의 진리를 증득함을 보여 불제자들로 하여금 발심ㆍ수행하여 증득하게 하는 일을 이른다.

상호유도선 : (1)상호유도를 일으키기 위하여 동선(銅線)을 감아서 만든 코일을 통틀어 이르는 말.

: (1)달무리, 햇무리 따위의 둥근 테두리.

: (1)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큰 도리. (2)큰 테. (3)꽃 따위의 송이가 큰 것. (4)꽃송이가 큰 국화. 그 크기가 보통 15cm 이상인 것을 이르며 대개 줄기 끝에 한 송이의 꽃이 핀다. (5)관의 둥근 밑동 부분.

: (1)오랫동안 없어지지 아니하고 내려온 돌림병.

: (1)바퀴나 테를 이르는 말. ⇒남한 규범 표기는 ‘윤’이다. (2)‘루프’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윤’이다. (3)‘링 운동’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윤’이다.

허망 : (1)허망한 미혹과 업(業)에 따라 받는 생사의 윤회.

: (1)둥근 모양의 달. 또는 그 둘레.

표준저항선 : (1)‘표준 저항 코일’의 북한어.

: (1)차의 바퀴.

: (1)마구 뒤섞여 있어 갈피를 잡을 수 없음. 또는 그런 상태. (2)하늘과 땅이 아직 나누어지기 전의 상태.

무도몰 : (1)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와 인륜이 없음.

: (1)‘나이테’의 북한어.

접치 : (1)바퀴의 둘레에 일정한 크기의 이를 만들고, 이 이와 다른 이가 서로 맞물리거나 다른 물체에 이가 걸려 돌게 만든 장치.

난의포식거인 : (1)따뜻하게 입고 배불리 먹으며 사람들 사이에서 생활한다는 말. ‘난의포식’은 ≪논어≫에 나오는 구절이며, ‘거인륜’에서 ‘인륜’은 인간관계를 이른다.

구동 : (1)축에서 전달된 회전력으로 회전축 전체를 움직이는 바퀴.

: (1)네 개의 바퀴. (2)이 세상을 받치고 있다는 네 개의 바퀴. 금륜, 수륜, 풍륜과 그 아래에 있는 공륜을 이른다. (3)전륜왕이 가지고 있는 금, 은, 동, 철의 네 가지 윤보(輪寶). (4)탄트라 밀교에서, 인간의 신체 가운데에 있다고 하는 네 가지 요소. 대락륜(大樂輪), 수용륜(受用輪), 법륜, 변화륜(變化輪)을 이른다. (5)밀교에서, 비로자나불이 나타내 보이는 네 가지의 진리. 금강륜, 법륜, 보륜, 갈마륜(羯磨輪)을 이른다. (6)조칙의 글.

: (1)불탑의 꼭대기에 있는, 쇠붙이로 된 원기둥 모양의 장식. (2)사륜의 하나. 이 세상을 받치고 있는 층 가운데 가장 아래에 있는 허공이다.

: (1)군신ㆍ부자ㆍ형제ㆍ부부 따위에서 지켜야 할 도리. (2)헤겔 철학에서, 객관화된 이성적 의지를 이르는 말. 그 실체는 가족, 시민, 사회, 국가이다. (3)자취도 없이 모두 없어짐. 또는 그렇게 없앰. (4)비늘같이 보이는 잔물결.

생장 : (1)나무를 가로로 자르면 보이는 짙은 색의 동심원이나 타원 모양의 무늬. 계절에 따라 세포 분열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생긴다.

: (1)‘광(廣)’은 동서(東西), ‘륜(輪)’은 남북(南北)의 뜻으로, ‘넓이’를 달리 이르는 말.

: (1)원동기로부터 동력을 받아 회전함으로써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바퀴. 지름이 클수록 속력은 빨라지지만 견인력(牽引力)은 약하여진다. (2)사륜(四輪) 가운데 하나. 구리로 된 윤보(輪寶)를 이른다.

홍채 분할 : (1)동공의 중앙 구역과 말초 섬모체 구역을 분할하고, 홍채의 위축된 작은 맥관 고리의 배아 부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구불구불하고 물결 모양을 한 홍채의 주름 선.

축세 : (1)‘관성 바퀴’의 북한어.

주동 : (1)기관이 내는 출력을 땅에 전달하는 바퀴.

: (1)신세가 기박하여 여기저기 떠돌아다님.

: (1)앞뒤 혹은 양쪽 옆에 달린 두 개의 바퀴. (2)바퀴가 둘이 달린 수레.

: (1)두 개의 바퀴. (2)두 송이의 꽃. (3)겉귀의 드러난 가장자리 부분. 연골(軟骨)로 되어 쭈그러져 있으며, 밖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귓구멍으로 들어가기 쉽게 한다. (4)‘이륜하다’의 어근. (5)사람으로서 떳떳하게 지켜야 할 도리.

홍채 권축 : (1)동공의 중앙 구역과 말초 섬모체 구역을 분할하고, 홍채의 위축된 작은 맥관 고리의 배아 부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구불구불하고 물결 모양을 한 홍채의 주름 선.

: (1)증기 기관차의 동륜 뒤에 있는 대차에 부속되어 있는 바퀴.

권전법 : (1)삼전법륜의 하나. 석가모니가 불제자들에게 사제(四諦)에 대하여, 고(苦)를 알고, 집(集)을 끊으며, 멸(滅)을 깨닫고 도(道)를 닦으라고 권한 것을 이른다.

: (1)‘태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기선의 앞쪽이나 양옆에 다는 물레바퀴 모양의 추진기. (3)생화나 조화를 모아 고리같이 둥글게 만든 물건. 축하나 애도 따위를 표하는 데에 쓴다.

롱구 : (1)‘링’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농구륜’이다.

: (1)낚싯대에 낚싯바늘을 매어 달기 위하여 쓰는 가늘고 질긴 끈. 삼실, 명주실, 나일론, 말총, 인조 힘줄 따위로 만든다.

: (1)인간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어그러짐. 또는 그런 현상.

삼강오 : (1)유교의 도덕에서 기본이 되는 세 가지의 강령과 지켜야 할 다섯 가지의 도리. 군위신강, 부위자강, 부위부강과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을 통틀어 이른다.

: (1)둘레에 일정한 간격으로 톱니를 내어 만든 바퀴. 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감으로써 동력을 전달한다.

률동 : (1)가스 발동기 따위에서, 왕복 운동이 회전 운동으로 바뀔 때 왕복 운동의 힘을 고르게 하기 위하여 덧붙이는 바퀴. ⇒남한 규범 표기는 ‘율동륜’이다.

신통 : (1)삼륜(三輪)의 하나. 부처나 보살이 중생에게 바른 믿음을 일깨워 주기 위하여 신통력으로써 영묘한 형상을 드러내 보이는 일을 이른다.

: (1)달무리, 햇무리 따위의 둥근 테두리.

: (1)‘코일’의 전 용어.

금강 : (1)세계의 대지를 받들고 있는 지층. 밑에는 풍륜과 수륜, 공륜이 있다. (2)석가모니가 성불할 때 앉았던 금강좌. (3)사륜의 하나. 금강의 법륜(法輪)이라는 뜻으로, ‘진언 밀교’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조법 : (1)삼법륜(三法輪)의 하나. 석가모니가 성도한 후에 반야를 설법하며, 공(空)으로 유(有)의 세계를 밝히는 것을 이른다.

: (1)불탑의 최상부(最上部)에 있는 상륜(相輪).

: (1)이지러지거나 모자람이 없이 이루어진 완전한 모양의 덩어리.

: (1)인륜에 어긋남.

만복경 : (1)경륜이 마음속에 가득 참. 또는 그런 경륜.

소홍채 동맥 : (1)동공 가장자리에 형성된 동맥 고리.

: (1)사륜의 하나. 세계의 대지를 받들고 있는 지층으로, 그 밑에는 풍륜과 수륜, 공륜이 있다. 삼륜의 하나이기도 하다. (2)전륜왕이 지니고 있다는 수레바퀴. 지상을 내려다보며 지배하는 태양의 상징이라고 한다. 팔방(八方)에 봉단(鋒端)이 나와 있다. (3)사륜(四輪)의 하나. 금으로 된 윤보(輪寶)를 이르는 말이다. (4)‘태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둘레에 일정한 간격으로 톱니를 내어 만든 바퀴. 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감으로써 동력을 전달한다. (2)누에 알받이를 할 때 암나방을 덮어 두는, 깔때기 모양의 양철 용기.

: (1)물속에 가라앉음. (2)재산이나 권세가 없어지고 보잘것없이 됨.

심서혜 : (1)고환이 배 안에서 발생하여 음낭으로 내려간 길에서 깊은 쪽에 위치한 구멍. 앞 배벽 근육의 깊은 층을 이루는 배가로근막에 생긴 구멍이다.

: (1)비행기 동체의 끝부분에 달린 바퀴. (2)두루 다스림.

: (1)‘연륜’의 북한어. (2)‘연륜’의 북한어. (3)‘연륜’의 북한어.

제세경 : (1)세상을 구제할 만한 역량과 포부.

모양체 : (1)안구에서, 섬모체관과 톱니 둘레 사이에 있는 폭 4mm 정도의 원형 띠. 많은 섬모체 주름이 경선 방향으로 벋어 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륜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88개 입니다. 그리고 륜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0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륜으로 시작하는 단어: 102개 : 륜, 륜간, 륜거, 륜곽, 륜곽단체, 륜곽미, 륜곽선, 륜관, 륜기, 륜끼고달리기, 륜납, 륜당, 륜대, 륜도, 륜독, 륜락, 륜락가, 륜락하다, 륜로, 륜리, 륜리관, 륜리설, 륜리학, 륜몰, 륜무, 륜무가, 륜무곡, 륜발, 륜번, 륜번제, 륜벌기, 륜병 ...

사진과 명언

폴리비오스

" 승리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이보다 승리하는 방법을 아는 이가 훨씬 더 많다.^1000 "

#승리 #활용 #방법
짐 비숍
" 일 분 전만큼 먼 시간은 없다. "
#전 #시간


Google 검색 @